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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을 윤택케
하는 명언들/
괴로움을
두려워말고
슬퍼하지
도 말라.
참고 견디며
이겨나가는
것이 인생이다.
인생의 희망은
늘 괴로운 언덕길
너머에서 기다
리고 있나니
<P.M.베르레에느>
침착한 생활을
하기에 힘쓰고
자신의 직무에
전념하며 제 손
으로 일하라.
그리하여 남에게
신세를 지는 일이
없도록 함으로써
여러분의 생활이
외부 사람들에게
품위있게 보이
도록 하라.
<성경>
어떠한 이유
가 있던지
뒤로 미룬다는
것은 큰 손실이다.
오늘이라는 이때야
말로 무엇을 하던지
제일 중요한
때인 것이다.
<조이스 브러더스>
오늘 일은
오늘 안으로
해치울 것이요,
내일로 미루
지말라.
내일은 내일
할 일이 있다.
<솔뫼>
하려고 하는
어떠한 일이라
도 먼저 마음
속으로 상상
하여 보고 깊이
음미하는 습관
을 들이라.
예상되는 어떠한
긴급 사태에
대해서도
미리 검토해두라.
그리고 거기에
어떻게 대처
하느냐를
미리 계획해두라.
이와같은습관
을 익혀두면,
어떠한 사태가
일어날지라도
침착하게 냉정
을 되찾을
수있을 것이다.
어더한 정황에 직면
하더라도 무방비 혹은
아무런 준비없이당황
하지 않을 것이다.
<엘머 휠러>
어떠한 생각을
되풀이하여
명심하면
그것이
잠재의식에
아로 새겨지고,
일단 이상태에
도달하면
잠재의식의
신비로운 위력
에 의하여
생각한 방향
으로기적이 일어난다.
<나폴레온 힐>
잠재의식에 당신이
원하고 있는 것의
영상을 명확하게
그리면,그 순간
당신의 주위는 자장
(磁場)으로 변해버린다.
그리고 당신이 필요
로 하는 모든 것-
당신이 만나야 될 사람
이나 당신이 구하고
있는 것을 손에 넣는
일을 도와 줄 사람
까지도 끌어들인다.
<해롤드 셔먼>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을
확실히 상상하고 있으면,
자기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잠재의식의 기적을
일으키는 힘을 통하여
필요한 것을 모두 공급
받을 수 있게 된다.
<조셉 머피>
자기가 이루고 싶어하는
일의 최종 결과를 자기
에게 분명히 들려주라.
그리고 그 광경을 마음
속에서 시종
상상하도록 하라.
그러면 그것을 달성할
수단이 마치 마술
이라도 사용하는 것처럼
용솟음치게 될 것이다.
<엘머 휠러>
당신이 바라는 것이
무슨 일이든간에
그것이 이미 마음 속에서
완성되어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그리도록 하라.
어떤 것을 갖고 있다
,어떤 상태가 되어있다,
어떤 일을 하고 있다는
상태를 마치 그것이
완성된 사실인 것처럼
생각해보는 것이다.
당신이 가고 싶다고
생각하는 곳에 가기
위해서 필요하다고생각
되는 하나 하나의 여정
을 느끼도록 노력하라.
<해롤드 셔먼>
명확한 목표를 달성
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이익은혜전
(利益恩蕙典)을 몇 개의
조항으로 쓴 다음
하루에도 몇 번씩
소리내어 읽고
마음에 심도록 하자.
<나폴레온 힐>
무룻 일은 미리
준비함이 있으면
성공할 수 있고,
준비함이 없으
면 실패한다.
말은 미리
생각한
바가 있으면
실수가 없다.
일은 사전에 계획이
서 있으면 곤란이 없고
행동은 미리 목표가
서 있으면 후회함이 없다.
길은 미리 목적지가정해져
있으면 막히는 일이 없다.
<주자(朱子)>
이 세상에 태어나서
한 번도 좋은 생각을
갖지않은 사람은 없다.
다만 그것이계속되지
않았을 뿐이다.
어제 맨 끈은 허술해지기
쉽고 내일은 풀어지기 쉽다.
나날이 끈을 다시 여며야
하듯,사람도 결심한
일은 나날이 거듭 여미
어야변하지 않는다.
<제임스 밀>
가득 찬 컵에서 물이
엎질러지지 않게 하려면
그 컵을 조심스레 똑바로
들고 있어야 한다.
칼날을 예리하게 하자면
끊임없이 숫돌에 갈지
않으면않된다.
<노자(老子)>
아직 말할 것이 못되는
것을 말하는 것을
경솔하다고 하고,
말해야 할 것을 말하지
않음을 음험하다고 하며,
아직 상대편의 기분이나
처지를 살피지도 않고
말함을 맹목(盲目)
이라고 한다.
<공자(孔子)>
함께 이야기 할 만한
사람인데도 그와 함께
말하지 않는 것은
사람을 잃는 것이다.
함께 이야기 할 만한
사람이 못되는데도
그와 함께 말하는 것은
말을잃는 것이다.
진실로 지혜로운
사람은 사람을
잃지도 않고
말을 잃지
도 않는다.
<공자>
오늘 하나의 어려운
일을 참고 극복해냈다면
,그 순간부터 그 사람은
강한힘의 소유자인 것이다.
곤란과 장애물은 언제나
새로운 힘의 근원인 것이다.
<버트란드 러셀>
참다운 마음의 평화는
최악의 사태를 감수하는
데서 얻어지며,이는 또
심리학적으로 에네르기
의 해방을 의미한다.
<임어당(林語堂)>
너의 비애가
아무리 크다고
해도 세상 사람들의
동정을 구하지 말라.
<J.브라운>
사람은 고난을
겪을 때마다,
그것이 참된 인간 완성의
계기임을 깨달아 야한다.
<괴테>
그대의 희망을 가로 막는
장애물이 큰 것이 아니다.
그대의 희망을 실현해보려는
의지력이 약한 것이다.
<중국 명언>
우리에게 일어나
리라고 하는
기대가 지배적이
면 그대로 된다.
<콘스탄스 포스터>
신중하고 정중하기를
태산과 같이 하라.
<이순신>
기적은 기적을 믿는
자에게만 일어난다.
<F.플로레스>
욕구는 인류에게 모든
행위를 일으키는
원동력이다.욕구가
한층 첨예화되면
될수록 그 욕구를
채우는 속도가 빨라진다.
<클라우드 브리스톨>
사람이 성공하는 길을 돕는
것은 우연이라기 보다는
확고한 목적의식과 근면이다.
<사무엘 스마일즈>
소극적인 사고가 아니라
적극적인 사고로 당신의
목표를 밀고 나가야 한다.
<노만 빈센트 필>
가난한 사람이 부자의
흉내를 내는 것은
소에게지지않으려고
배를 불리우는
개구리와 같이 참으로
바보스러운 짓거리다.
<벤자민 프랭클린>
가난한 자는 거의가 지출
이 수입을 초과함에 있다.
<하리바이튼>
하루에 몇번씩 마음 속
으로부터 모든 초조감,
분노,실망,위축,그리고
고민같은 것을 소제해내자.
만일 자주 또 정기적으로
소제해내지 않으면 이러한
불행한 생각들이 쌓이고
쌓여서 마침내는 일대
수술이 필요할 때가
생기게될 것이다.
<노만 빈센트 필>
천지(天地)는 괴괴이
움직이지 않되
그 활동은 쉬는 일이
없고,일월(日月)은
밤낮으로 바삐
달리건만 그 광명(光明)
은 만고에 변함이 없다.
그와 같이군자(君子)는
한가한 사이에도 긴장한
마음을 놓지않으며,
다급한 때를 만나서도
오히려 여유있는
마음을 지녀야 한다.
<채근담(菜根譚)>
침착한 태도로
나날을 보내라.
결코 흔들리거나 흥분
하거나 걱정하지 말라.
<벤 스위틀런드>
일찌기 커다란 인내와
노력이 따르지 않었
던 천재는 없었다.
<뉴턴>
인자한 자는
걱정을 않고,
지혜로운 자는
의혹을 않고,
용감한 자는두려
워하지 않는다.
(仁者不憂 智者不惑
勇者不懼)
<공자(孔子)>
하루라도 독서를
하지않으면
혓바닥에
가시가 돋는다.
<안중근(安重根)>
어떤 일이든간에 우선
그것에 정신을 집중시켜야
하며 외부의 영향을
받지말아야 한다.
<이소룡(李小龍)>
구차하게 게으름
만 피우고
놀고 먹는 것을
편안하게 여기는
자는 반드시
위태로워진다.
<순자(荀子)>
이제 끝났다고
생각하기 전에
다른 사람의 경우
를 생각해보라.
어떤 어려움에
쳐하더라도
결코 단념하지 않고
버틴 사람이 최후에
승리한사람이다.
이런 사람들을 마음
속에 그려 보라.
그러면 의욕이 솟아날
것이다. <헤롤드 셔먼>
어떠한 역경과 혼란
속에서도 이성(理性)
으로써 과감히 일을
처리해나가는 사람
이 진정 위대한 자이다.
<세네카>
사람이 멀리 생각함
이 없으면,큰 일
을 이루기 어렵다.
(人無遠慮難成大業)
<안중근(安重根)>
만일 우리가 우리의
단기적인 안락을
우리의 장기적인
미래보다 더중요한
것으로 여긴다면,
만일 우리가 우리 자신을
채찍질하길 싫어한다면,
만일 우리가 우리 자신에
대해서나 타인에 대해서나
규율있는 행동을 요구할
용기가 하나도 없다면,
우리는 의의있는 일은
하나도이루어내지
못할 것이다.
<존 W.가드너>
일에는 고달픈 날도
있고 편안한 날도 있다.
그러나 내가 만일 영감
(靈感:인스피레이션)을
앉아서 기다리고만 있었다면,
나는 아무 것도 할수
없었을 것이다.
우리에게 떠오르는
훌륭한 착상이라는 것은
괴로운일과 노력의 뒤
에서 나타나는 현상
에 불과한 것이다.
<아더 설리반>
내가 본 천재는 모두 다
최대의 노력가였으며,
불요불굴(不堯不屈)의
연구가였다.
<아티볼트 핸더슨>
세상은 용감한
사람의 것이다.
<독일 격언>
불운 금(金)을 시험
하고 역경은 강자
(强者)를 시험한다.
<세네카>
위대한 정신은 확고한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위대하지 못한 목적은
소망을 가질 뿐이다.
왜소한 정신은 불행에 의해
길들여지고 굴복당한다.
그러나 위대한 정신은 불행
을 밟고 넘어서며 일어선다.
<와싱톤 어빙>
좀더 자자,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눕자 하니,
네 빈궁이 강도 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 같이 오리라.
<솔로몬의 잠언>
모든 괴로움을 무릅쓰고
나아가면,마침내는
편안하고 즐거울 것이리라.
<불경(佛經)>
과거의 위대한
전기(傳記)나
현재 살아있는
뛰어난 사람의
사례를 살펴보라.
그들의 사례를
보고 듣고,
행동하고 실천하라.
결코 끝이 없는교육이
미치는 힘을 생각해보라.
<J.V.서니>
큰 정열없이 세계사의
큰 일이 이루어진 일이 없다.
<헤겔>
대망(大望)을 지닌 재능과
근면 앞에는 "이젠
그만이다.더 못 간다."는
경구(驚句)가 있을 수 없다.
<베에토벤>
자기의 목적과 행동에 확신
을 갖고 앞으로 전진해나가라.
<솔뫼>
두려운 생각이 마음의 문을
두드리거나,근심과 불안과
의심이 마음을 혼란시키거던
당신의 목표를 바라보라.
<조셉 머피>
절망적이라고 생각될 때야
말로 더욱 용기를 내라.
<J.V.서니>
한가한 시간은 건설적인
생각을 쌓아올리는
데 이용하라.
<레이먼드 헐>
무슨 일이든지 하지않으면
않될 경우에는 "그런 것은
할 수 없다"고 하지말고
"그렇다면 해보자"고
자신에게 말하지
않으면 않된다.
<W.D.담로스>
만일 그대가 성공을
바란다면,불굴(不屈)을
벗으로 삼고 경험을
고문(顧問)으로 삼고
경계심을 형으로 삼고
희망을 수호신으로 삼아라.
<토마스 에디슨>
나는 이제까지 대단찮은
우연으로써 무슨 가치있는
일을 해낸 적이 없었다.
나의 여러가지 발명 중
그 어느 것 하나도 우연으로
이루어진 것은 없다.
그것들은 오직 노력함으로써
이루어진 것이다.
나를 천재라고 함은
잘못이다.
나는 다만 노력했을 뿐이다.
<토마스 에디슨>
사소한 일을 소홀히 하는
자는 사소한 일로 멸망한다.
<솔로몬>
심사숙고하기 위한 시간을
만들라.급히 서둘면
만사를 버리게 된다.
<오비디우스>
모든 일을 직관하는
판단을가져라.
보이지 않는 것을
깨달으라.
작은 일에도 주의하라.
헛된 일은 하지말라.
<미야모또 무사시(宮本武藏)>
한결같이 조심하는 마음이
게으른 마음을 이기는
자는 길(吉)하고
게으른마음이 조심하는
마음을 이기는 자는
흉(凶)하다.
의로운 마음이 욕심을 이
기는 자는 순조롭고
욕심이 의로운 마음을
이기는 자는 멸망한다.
<단서(丹書)>
마음이 어둡고 산란할 때는
정신을 차릴 줄 알아야 하고,
마음이 너무 긴장할 때에는
놓아줄 줄 알아야 한다.
<채근담(菜根譚)>
지혜로운 자가
일을 생각할 때는
반드시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을 아울러참작한다.
이로운 점을 참작하여야
하는 일에 자신을
가질 수 있고,
해로운일을 참작하여야
환난을 배제할 수 있다.
<손자(孫子)>
태권,그것은 주먹 밖에
없는 자의 무술이다.
그것은 인간의 손을 잘
간 검(劍)으로 하고,
전신을 새빨간
불덩이 탄환으로 한다.
무엇 때문에? 그것은
인간의 신체와 정신,
그리고 자연의 완성
을 위한 것이다.
<최영의(崔永宜):
일본명=大山倍達>
균형(均衡:발란스)
은 격투자의 동작
을 위하여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쉴새없이 발란스를
유지하지 않으면 않된다.
<이소룡(李小龍)>
무도가(武道家)는 항상
자기 주변에 대해서
끊임없이 경계하지
않으면않된다.
<이소룡(李小龍:BRUCE LEE)>
인간이 어떠한 목표,계획
,아이디어를 굳은 신념과
기대를 가지고 되풀이하고
또 되풀이하여 생각한다면,
그것은 반드시 잠재의식에
영향을 끼쳐서그 사람의
적극적인 행동의
원천이 된다.
<윌리암 제임스>
만일 위대한 재능
이 있다면
근면으로써 그것이
완성될 것이요,
가지고 있는 재능이
대단치 않은 것이라면
근면으로써 그 부족한
점을 보충할
수 있을 것이다.
올바른 노력을 기울일
때 않되는 일이 없고,
올바른 노력없이
되는 일이 없다.
<사무엘 스마일즈>
인생에 있어서 승리를
거둔 모든 사람들은
처음 출발이 어려움으로
가득찼었고,
그들이 성공하기
전에는 수없는
고심참담한 투쟁을
겪어야 했다는사실
을 상기하라.
<나폴레온 힐>
무도가는 항상
단 하나의 목적 -
자기 방어를 위해
부지런히 훈련하여야
한다 .태권도,쿵후,합기도
또는 기타의 어떤 것을
하더라도 우리의 최후의
목표는 여하한 상황
에도 대처하는 것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오직
진지한 훈련 밖에 없다.
그 외에는 아무 것도
있을 수 없다.
<이소룡>
좀더 엄격한,좀더
스피드가 넘치는 방법
으로 자신을 단련하지
않으면 않된다.
<이소룡>
사람은 고난을 겪을
때마다,그것이 참된
인간 완성의 계기
임을 깨달아야한다.
<괴테>
인스피레이션(INSPIRATION:靈感)
이라는 것은 앉아서만
기다릴 수 없다.
인스피레이션은 게으르고
노력하지 않는 사람들
에게 찾아오는
방문객이 아니다.
그것은 자신을 불러
갈구하는 사람에게만
찾아오는 것이다.
게으름(怠惰)이라는
것은 인간의 강한
성벽(性癖:몸에 밴
습관)이지만,
결코 그것에 굴복하지
않는 것이 예술가의
의무인 것이다.
<차이코프스키>
어떤 일이 일어나든,
비틀거리면서 걸어가는
한이 있더라도 우리는
끊임없이 노력
하지 않으면 안된다.
<피에르 퀴리>
훌륭한 작가는 자신과
자기의 의도에 있어서
꺽을 수 없는 자신을
가져야한다.
<어네스트 헤밍웨이>
게으름은 죽음의 길이요,
노력은 삶의 길이다.
어리석은 사람
은 게으르고
지혜로운 자는
노력하고 정진
(精進)한다.
<불경>
일이 있으면 이치로써
일을 처리해나갈 것이요,
책을 읽을 때는 정성껏
이치를 연구해나가라.
<이이(栗谷 李珥)>
읽는 경서(經書)의 글을
많은 것을 탐내고,
넓은 것을 거칠게
섭렵하여 잠깐 보고서도
이미 통달했다고
해서는 않된다.
<주자(朱子)>
조금이라도 의심나는
곳이 있으면 곧
사색하여야 하며,
사색해도 통하지
않으면 곧 작은
공책을 준비해놓고
의심이 가는 것을 베겨
두었다가 때때로살피고
읽어 절대로 우물쭈물
잘못을 그대로 지니고
있어서는 않된다.
그리고 질문하기를
부끄러워하면 종신토록
암담하여 스스로를
속이는 결과가된다.
<주자>
책을 눈으로 읽고 입으로
읽는 것은 마침내 손으로
베기는 것만 못하다.
대체로 손이 움직이면
마음이 반드시 따라간다.
그래서 비록 20 번
읽더라도한번 베기는
공(功)만 같지 못하다.
<이용촌(李溶村)>
나는 일찌기 독서에는
삼도(三到)가 있다고 했는데
그것은 심도,안도,구도
(心到 眼到 口到)를 말한다.
마음이 여기에 있지 않으면
눈이 자세히 볼 수없고,
마음과 눈이 이미
집중되지 않으면 다만
건성으로 읽어나가는
것이니결코 기억할 수
없고,오래 가지 못한다.
삼도 중에 심도(心到)가
가장 중요하니,마음이
여기 있으면 눈과 입이
어찌 따르지 않겠는가?
<김만수(金萬壽)>
구차하게 거짓말을
하다가 부끄럽고 욕된
결과를 일으키지 말며,
구차하게웃다가
남의 낯을 찡그리게
하지말 것이다.
<기언(記言)>
뜻이 먼저 서고 행실
이 이에 따라야 하니,
반드시 `고무진작
(鼓舞桭作)'이 네
글자의 뜻(사람들의
마음을 부추겨
크게 기운을
일으킨다는 뜻)을
항상 스스로 느끼며
흥을 일으키라.
위미투타(萎靡偸惰;하는
일에 힘쓰지아니하고
게으름을 피움을 말함)하는
사람은 비록 좋은
자질을 지녔다고해도
결코 성공할 까닭이 없다.
<성운(成運)>
진정한 마음으로
힘써 나아가며
잠깐 동안이라도
헛되이 보내지 말라.
만일 내일이 있다고
말 할 것 같으면,
마침내는 발전하여
나아갈 수 없을 것이다
.내일 내일 하는 동안에
내 머리는 백발이
더 늘어나기만 할 것이니
그 때는 크게 뉘우친다고
해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주세붕(周世鵬)>
숨이 비록 붙어 있다고
하더라도 악한 일을
몸에 쌓아 가지고 있으면
사람들이 다 천시하고
미워하여 개 돼지만
같지 못하게 여기리니,
어찌 살아있다고
할 수 있겠는가?
숨이 비록 끊어져 있다고
하더라도 착한 일을
몸 쌓아 가지고 있다면,
사람들이 다 존경하고
신용하여 영원토록
그 빛이없어지지 않으리니,
어찌 죽었다고 할
수 있겠는가?
<노경임(盧景任)>
마음이 바르고
곧기만 하고
충실하고 너그럽지
않으면 각박하게 되고
,마음이 충실하고
너그럽기만 하고
곧고 바르지 않으면
나약하게 되는 것이다.
<이경석(李景奭)>
날마다 행하는 온갖
일에 이르기까지
가장 먼저 거칠고 들뜬
기상을 없애버리고,
오로지 장엄하고 공경하는
기상을 기르는 것을
근본으로 삼으며,
사물의 진리를 연구하고
사색하는데 마음을
깊이 쏟아 공부
하여야 할 것이다.
<이황(退溪 李湟)>
대저 사람의 마음은
삼가하는 마음과 태만함이
덧없어서 젊어서부터
늙을때까지 하루라도
가르침이 없으면 않된다.
하루라도 가르침을 그만두면
의리와 참된 마음
이 사라지고,
어지럽고 방자한
생각이 자라난다.
이렇게 좋은 점
은 사라지고
나쁜 점이 자라나서
낡은 버릇을 따라
이리저리 번져서
오랫동안 좋은 방향
으로 돌이키지 못하면
,사람다운 도리가 없어지고
짐승과 같은꼴이 되는 것이다.
<유성룡(西厓 柳成龍)>
만약 배고프고 목 마를
때에 음식을 몸에 대하듯이,
항상 좋은 버릇을
마음에 익혀두면
지혜가 자라나고
습관이 이루어져서
바른 마음과 장엄한 행실이
고르게 갗추어질 것이며,
자신이 일부러 그렇게
하려고 하지 않아도
저절로그렇게 될 것이다.
<유성룡>
마음을 가다듬고 일을
행하는데는 오로지
이치를 따르는 것을
으뜸으로 삼을것이며
,남을 기쁘게 하는 것만
생각해서는 않될 것이다.
<정개청(鄭介淸)>
계획을 세워서 일을
해나가는 사람은
그저 부지런한 사람
보다는 훨씬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다.
<로날드 레어드>
여러분 얼굴에 좌절감
을 보이지 말라.
여러분이 행하는 일들이
아무리 잘 않된다고
할지라도 절대로 실패한
남녀처럼 보이지 말라.
여러분이 비록 막다른
골목에 처해있다 손치더라도,
또 무엇을 어떻게 취해야
할지를 모른다고 하더라도
역시 의기양양한
태도를 고수하라.
<캐리 카인더>
참다운 마음의 평화는
최악의 사태를 감수하는
데서 얻어지며,
이는 또 심리학적으로
에너지의 해방
을 의미한다.
<임어당(林語堂)>
어떤 문제에도 답과
해결책이 있으며,
당신은 그것을 발견
할 수 있다고
확신하라.
<노만 빈센트 필>
자포자기를 삼가라.
가장 어두운 날도
내일이면 사라진다.
<영국 속담>
훌륭한 결심이란
행동이 뒤따르지
않으면 않된다.
행동이 뒤따르
지 않는다면
모처럼의 좋은
결심도전혀
의미가 없는
것이 되고 만다.
<클레멘트 스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