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든 물고기든 예뻐보이려면 조명발이 필수!
깜깜한 어둠속에서는 아무리 아름다운 미녀라 해도 형체를 알아볼 수 없습니다 ㅎㅎ
어항 속에 있는 물고기를 제대로 감상하려면 자체발광(發光) 하는 어종이 아닌 이상 반드시 조명을 설치해야주어야겠지요.
(태양광도 조명입니다. 컨트롤이 힘들뿐이지요^^:)
또한 감상 외에도 수조내의 생물들을 안정적으로 길러내려면 빛이 필수입니다. 광주기성같은 복잡한 개념은 제외하고 쉬운 예만 들어보아도 일단 적당한 조명이 없으면 수초도 제대로 기를 수 없습니다.
조명의 색감을 수치적으로 표시한 것이 색온도입니다. 색온도는 캘빈값(K)으로 표시되는데요. 숫자가 낮을수록 백열등처럼 누리누리한 색을 띄고 숫자가 높을수록 푸른 빛을 띕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주광색(하얀색) 삼파장 형광등은 대부분 6500k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낮의 태양광과 비슷한 수치라 눈에 부담이 적지요.
▲ 용도(?) 별로 다양하게 출시되어있는 수족관 전용램프들!
하지만 너무나 비싼 가격에 섣불리 구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민물고기 감상에는 어떤 램프의 조합이 괜찮은지에 대한 data가 전무하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면 프론토사라는 열대어를 기를 때에는 푸른 빛의 램프를 섞어주면 더욱 진득한 푸른 발색을 감상할 수 있고, 붉은 수초를 감상할 때에는 아카디아사의 수초전용등을, 그리고 산호의 생장과 해수어를 감상할 때에는 어떤 조명시스템을 갖추어야하는지에 대한 정보같이 조명의 선택과 조합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물생활 커뮤니티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즉, 조명은 생물의 감상과 사육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민물고기 커뮤니티에는 이러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realdog님과 우리 민물고기 감상과 사진촬영에 어울리는 조명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등기구나 램프를 사용해보고 사진도 남겨보고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애용하는 조명 중에 가장 가성비가 뛰어나다고 생각되는 램프입니다^^:
9000k PL 램프입니다. 36와트 55와트 제품이 있고 20와트 전구식램프도 출시되어있습니다.
일반적인 6500k 램프에 비해 좀 더 하얗고 맑은 빛을 내고 무엇보다 저렴한 가격에 높은 색온도의 조명을 사용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000~5000원)
▲ 9000k 램프를 사용하고 있는 어항과 6500k 램프를 사용하고 있는 어항의 색감비교
★ 위의 사진은 단순 비교용으로 카메라의 화이트밸런스를 어느 조명에 기준을 두고 찍는지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다만 두 조명간에 색감차이가 난다는 것은 확실히 알 수 있지요.
▲ 양쪽 모두 9000k PL 램프를 장착한 모습
개인적으로 누르스름한 조명보다는 맑고 하얀 빛이 우리물고기의 원래 발색을 감상하고 사진을 남길때에도 쨍한 느낌이 들어서 선호하지만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조명용품에 대한 용어나 전문지식이 없다보니 두서없이 엉성한 글이 되고 말았네요.
간단하게나마 결론을 요약해보겠습니다.
1. 민물고기의 발색을 아름답게 감상하려면 조명시스템도 잘 구축해야한다.
2. 라이톤 9000k PL램프는 아주 저렴한 가격에 9000k의 색감을 감상할 수 있는 램프이다.
이상입니다..^^:
위의 램프의 구입은 옥션에서 '오파장 FPL' 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첫댓글 좋은 자료네요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마침 조명을바꿔볼까 했는데 꼭 구매해야겠네요
9000K... 확실히 다른것 같군요.. 비교사진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네요~~ 물고기관상 및 사진촬영을 위해서는 조명이 중요한 부분인 만큼 신경을 많이 써줘야 하는것 같습니다~
나르시나크님...
이 게시글에서 추천해주신 9000k... 물그림자도 잘관상할수있나요? 여울어항에 한번 써보려고해서요...
물그림자 감상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일반 형광등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수면에서 조금 띄우고 수면을 일렁이게하면 약간의 효과는 있을수도..~
아하... 그렇군요
답변 감사합니다ㅋ
저기 실례가안돼신다면 물그림자 관상에 적합한 두자램프추천부탁드려도될까요?... 제가조명엔 잘몰라서요ㅠ
글쎄요..물그림자를 감상하시려면 아무래도 LED 제품을 알아보는게 좋을 것 같네요. 조명기구는 가격이 천차만별이라..예산을 정하고 적당한 제품을 찾아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 답변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