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님 이단이란 무엇인가요? (이단종합연구의 결정판)
한국교회이단사이비대책협의회 발행(2006.6.15 초판 발행)
대표집필위원 이흥선 목사 (종교평론가, 한국교회문제연구소장, 인천시기독교총연합회 이단사이비위원회 부위원장) 감수 예영수 박사
1) 이단(異端)이란 단어의 의미
“시작은 같으나 끝은 다르다” 이다.“ 그러나 성경에서 말하고 있는 이단의 의미는 끝이 아니라 시작부터 다른 것을 의미하고 있다. 중간에는 더 다르고 끝에는 더 다른 것이 이단의 특징이기도 하다....성경에서 말하는 이단은 기독교 진리와 ‘본질적으로 다른 S 신앙과 신학’것을 의미한다. 헬라어는 ‘하이레시스’(ἀἰρεσιϛ)" (58p)
2) 성경적 이단의 정의
“이단은 본질적으로 ‘다른 신앙과 신학’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본질적으로 다른 복음’, ‘본질적으로 다른 이름‘ 을 전하는 자들이다.
따라서
첫째, 이단은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신성과 완전한 인성 가운데 어느 한 쪽을 부정하면 이단이다.
둘째, 이단에 속한 무리들은 복음을 말하면서도 성경이 말하는 복음과는 다른 복음을 전한다.
셋째, 예수 그리스도 외에 다른 중보자를 세우는 것 역시 이단이다.(딤전2:5,히8;6)
넷째, 이단은 예수 이름 외에 다른 이름을 전한다. (행4;12)
다섯째, 이단은 성령과 질적으로 다fm고 예수의 영과도 다른 영을 전파한다. (60p)
3) 사이비(似而非)의 정의
상비란 단어는 원래 맹자의 진심편 (盡心編)과 논어의 양화편 (陽貨編)에 나오는 말로서 ‘나는 사이비한 것을 미워한다’고 말하고 사이비란 외모는 그럴듯하지만 본질은 전혀 다른 것, 즉 겉과 속이 전혀 다른 것을 의미하며 설량해 보이지만 실은 질이 좋지 못하다‘ 는 말로써 간단히 요약하면 ’진짜같이 보이지만 사실은 가짜‘란 뜻으로서 사이비란 단어가 기독교내에서 사용되어진다면 이단이란 용어와 같이 사용되어져야 한다. 이단이란 진짜같이 보이지만 사실은 가짜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61p)
4) 국내외 신학자 및 소위 ‘이단연구가’들의 견해
1> 슐라이에르마허 (19세기 대표적 신학자): “이단은 그리스도교의 ‘형태’를 갖추고 있으나 그리스도교의 본질과는 모순되는 것”
2> 헤롤드 브라운: “초기교회 기독교인들에게 있어서 이단은 거짓 믿은에서 나온 분리 또는 파당”, “초대교회에서의 이단은 단순히 교리적 불일치라는 의미가 아니라 기독교 존재의 가장 기본적인 근저를 도려내는 그 어떤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3> 이종성 박사 (장로회 신학대학학장 역임): 기독교의 기본교리를 전적으로 믿는 입장을 정통리아고 하고, 부분적으로 믿을 때에는 사이비라하며 전체를 반대할 때는 이단이다.“
4> 김영재 교수: “이단은 기독교의 진리를 왜곡하는 잘못된 교리를 가르치는 사람이나 그를 따르는 무리”
5> 신종성 목사 (총신대 교수 역임): “이단이란 잘못된 교리를 주장할 뿐 아니라 단순히 틀린 교리가 아니라 적그리스도의 교리”
6> 김명혁 교수(합동신학대 교수): “초대교회를 비롯한 교회사에 나타난 이단들의 공통적 특징은 기독교의 정통성과 보편성을 무시하는 종교적 이기주의와 배타성” (61,62p)
5) 교단 및 소위 이단 연구가들의 견해:
1> 한국기독교총연합회이단사이비 대책위원회와 한국장러사이비대책위원회 공
동: “‘기독교 이단의 개념에 대해 한국교회의 이단 관련 용어와 규정에 일관성이 없는 것은 사실.”이라고 지적하고 “기독교의 기본교리를 훼손할 때, 사이비는 이단이라고 할 수 없지만 이단과 다름 없이 폐해가 큰 경우, 사이비성은 사이비보다는 덜하지만 교류나 참려금지등 규제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2>박영관 (이단종파비판 저자): 웨스터민스너 신앙고백, 도르트 신조 종교회 결정을 기준으로 삼았다. 즉, 그는 칼빈주의에 입각하여 정통괴 이단을 구분한다고 주장했다.
3> 탁명환 교수 (전 국제종교문제 연구소장):“기독교의 근본적인 교의난 교리를 부인하면 이단”이라고 전제했다. (62~64p)
6) 제 5부 이단시비가 있었던 대상자들
1> 서울 성락교회 (김기동 목사)
2> 새빛 중앙교회 (김풍일 목사)
3> 하렐루야 기도원 (김게화 줜장0
4> 기쁜소식 선교회 (박옥수 목사)
5> 기독교복음침례회
6> 용문산기도원 (나운몽목사)
7> 대한예수교침레회 (이요한 목사)
8> 태복기도원 (황판금), 소원의 항구기도원 (이옥희)
9> 뜨레스디아스
10> 다락방, 전도총회 (류광수 목사)
11> 말씀보존학회 <이송오 목사)
12> 부산제일교회 (박무수 목사)
13> 아시아교회 (박철수 목사)
14> 평강제일교회 (박윤식 목사)
15> 빈야드 운동
16> 서울중앙교회 (서달석 목사)
17> 예수전도협회 (이유빈 장로)
18> 만민중앙성결교회 (이재록 목사)
19> 레마선교회 (이명범 목사)
20> 예수중심교회 (이초석 목사)
21> 지방교회
22>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23> 참예수교회
24> 최삼정 목사
7) 제 6부 우리나라의 이단 현황
1> 기독교복음선교회 (구.JMS)
2> 기독교대한 개혁장로회 (동방교: 노광공)
3> 대한기독교장막성전 (유재열)
4> 다미선교회 (새하늘교회, 이장림)
5> 몰몬교
6> 한국천부교: 전도관 (박태선)
7> 세계일가공회 (양도천)
8> 여호와의 증인
9> 하나님의 교회 (안상홍증인회)
10>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 (이만희)
11> 엘리야복음선교원 (박명호)
12> 영생교승리제단
13> 아가동산 (김기순), 주현교회 (이교부)
14> 여호와 세일교회 (이유성)
15> 통일교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16> 프리메이슨
17> 한국기독교에덴성회
18> 특집: 카도릭교회 (천주교)
8)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연구결과 및 권고
"본협의회 연구결과를 간략히 정리하면서 편의상 안식일교회로 표기하여 기술하기로 한다. 안식일교회에 대한 이단 시비는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강하게 제기되었다. 외국의 경우 일부에서만 극히 미미하게 이단시비가 일기도 했지만 거의 모든 나라에서 정통교회로 인정하고 있다. 본 협의회는 안식일교회 대한 연구와 검증을 매우 신중하게 다루었음을 밝혀 둔다...
결론적으로 재림교회가 보내온 공식답변들을 본 협의회기 설정한 이단 판별 기준 (삼위일체 및 기독론)에 대비한 결과 정통교회로 판단 되었다. 이미 본서 성경적 이단 판별 기준에서 언급한 기준, 즉 기독교로 인정할 수 있는 기본교리가 안식일교회의 교리와 부합하느냐 하는 부분에서 일치하고 있음이 확인된 것이다.
다만 주일을 지키는 교회들과 제도적 차이가 있는데 그것은 주일 대신 안식일을 지킨다는것이다. 그러나 본 본협의회 조사결과 미국의 191개 개신교 교단이나 단체에서 제 7일 안식일을 지키고 있는 것이 확인 되었다. 그리고 세례와 침례의 문제처럼 주일과 안식일 문제로 이단시 하지 않고 있다. (286,287p)
특히 우리나라에서만 안식일교회가 대 이단인 것처럼 인식되어왔으나, 조사 결과 미국, 영국, 독일 등 세계교회의 모든 기독교 공인 기관들과 교단, 그리고 유수한 신학자들이 정통교회로 인정하고 있었다. 몇가지 예를 들면 영국성서공회, 미국성서공회, 빌리글래함복음전도협회, 미국복음주의 루터교회, 미국침례교회협의회, 미국 장로교회 협의회, 세계루터교연합, 세계교회협의회, 호주교회 협의회, 스코트랜드교회협의회, 세계개혁교회연합, 세계루터교연합, 등에서 안식일교회를 정통적교회로 본다는 것이 공식답변이다.
또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영국 옥스퍼드 기독교 교회 사전‘에도 안식일교회를 정통교회로 인정하고 있다.
세계교회들이 정통교회로 공인하고 있는 안식일교회가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이단규정을 받고 있음은 아이러니칼한 일이다." (286,287p)
* 제 7 부 부록에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회 (안식일교회)
통합에서 (1994 이단)
합신, 고신,기성, 합동, 예장연에서 (2004 이단 아님)
한이협에서 (2006 정통교회)
대다수세계교회에서 (정통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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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어: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로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섰더라”(계 12:17)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저희는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계 14:12)
“이것들을 증거하신 이가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계 22:20)
“만민이 각각 자기의 신의 이름을 빙자하여 행하되 오직 우리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빙자하여 영원히 행하리로다” (미 4:5)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수 2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