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무로란본선(1)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35.2km(오샤만베~토마코마이), 무로란본선 전 구간은 211.0km(오샤만베~이와미자와)
궤간 : 1067mm
역수 : 30개 역(오샤만베~토마코마이)
단선/복선구분 : 도야~우스 구간, 나가와~마렛푸 구간 단선, 나머지 구간 복선
전철화 구분 : 히가시무로란~토마코마이 구간 전철화(교류 20kV 50Hz), 나머지 구간 비전철화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CTC/PRC)
최고속도 : 120km/h
보안장치 : 히가시무로란~토마코마이 구간 ATS-DN, 나머지 구간 ATS-SN
평균통과인원 : 오샤만베~히가시무로란 구간 5,279명/1일, 히가시무로란~토마코마이 구간 7,067명/1일
영업계수 : 오샤만베~히가시무로란 구간 143, 히가시무로란~토마코마이 구간 184
전 노선 IC카드 이용 불가능
오샤만베를 출발, 무로란, 토마코마이를 거쳐 이와미자와에 이르는 무로란본선은, 토마코마이역(또는 누마노하타역)을 기준으로 크게 성격이 달라지는데, 우선 오샤만베~토마코마이 구간에 대해 먼저 설명하기로 한다. 이 구간은 홋카이도의 주 간선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하코다테본선과 치토세선을 연결해 주며 선로 형태가 좋아 삿포로역 출발의 특급열차가 다수 경유하는 구간으로, 삿포로와 하코다테를 연결하는 경로로 사용되고 있다. 특별히 히가시무로란~토마코마이 구간은 교류전철화가 되어 있다.
특히 시라오이~토마코마이~누마노하타를 잇는 28.736km 구간은 일본 최장의 철도 직선구간으로 인정되고 있다. 이 구간에 한해서만큼은 JR홋카이도가 자력으로 유지가 가능한 구간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영업계수도 약간 적자를 보고 있는 수준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1(오샤만베 -> 히가시무로란)
하행열차 동영상2(히가시무로란 -> 토마코마이)
상행열차 동영상1(토마코마이 -> 히가시무로란)
상행열차 동영상2(히가시무로란 -> 오샤만베)
3. 역사
1892/08/01 - 홋카이도탄광철도 무로란~이와미자와 구간 신규 개업.
1906/10/01 - 홋카이도탄광철도가 국유화되어 무로란~이와미자와 구간이 국철이 됨.
1909/10/12 - 국유철도노선명칭 제정에 의하여 무로란~이와미자와 구간이 무로란본선이 됨.
1910/12/27 - 무로란~와니시 구간 복선화.
1923/12/10 - 국철 나가와선으로 오샤만베~시즈카리 구간 개업.
1925/08/20 - 국철 나가와히가시선으로 와니시~다테몬베츠 구간 개업. 오샤만베~시즈카리 구간은 나가와니시선이 됨.
1926/06/25 - 노보리베츠~다케우라 구간 복선화.
1926/07/15 - 호로베츠~노보리베츠 구간 복선화.
1928/09/10 - 시즈카리~다테몬베츠 구간이 연장개업되어, 오샤만베~다테몬베츠 구간이 통합되어 나가와선이 됨.
1931/04/01 - 나가와선이 무로란본선에 편입되어 오샤만베~이와미자와 구간이 무로란본선이 됨. 히가시무로란~무로란 구간은 무로란본선 지선이 됨.
1943/07/01 - 히가시무로란~호로베츠 구간 복선화.
1944/10/01 - 모토와니시~히가시무로란 구간 복선화.
1953/11/20 - 이토이~토마코마이 구간 복선화.
1954/09/26 - 니시키오카~이토이 구간 복선화.
1957/09/30 - 시라오이~니시키오카 구간 복선화.
1957/11/30 - 하기노~시라오이 구간 복선화.
1958/11/10 - 다케우라~하기노 구간 복선화.
1964/07/05 - 시즈카리~코보로신호장 복선화.
1967/09/29 - 코보로신호장~레분 구간 복선화.
1978/10/03 - 무로란본선 복선화 공사 일부 구간 제외하고는 완성.
1980/10/01 - 무로란~히가시무로란~누마노하타 구간 교류 전철화. 무로란~삿포로/아사히카와 구간에 전철특급 <라일락> 신설.
1981/03/05 - 무로란~누마노하타 구간 CTC화.
1987/04/01 - 국철 분할 민영화로, JR홋카이도의 노선이 됨.
1994/03/01 - 전 구간의 디젤기동차 열차를 1인승무화 함. 특급 슈퍼호쿠토 운행 개시, 오샤만베~누마노하타 구간의 최고속도가 130km/h가 됨.
2013/11/01 - 특급열차 감속/감편 영향으로 오샤만베~누마노하타 구간의 최고속도가 120km/h가 됨.
4. 운행 형태
오샤만베~토마코마이 구간은 하코다테본선-무로란본선-치토세선을 잇는 하코다테~삿포로 간의 간선 루트로 지정되어 있어서 많은 특급열차와 혼슈 직통의 화물열차가 운전되고 있다. 이 구간은 치토세선과 일체화된 시각표 조성이 되어 있으며, 하코다테본선의 오샤만베~오타루~삿포로는 산을 경유하는 산선이라 불리는 데 비해 이 구간은 해안을 경유하므로 해선으로 불리고 있다. 특급열차는 하코다테~삿포로를 잇는 호쿠토, 무로란/히가시무로란~삿포로를 잇는 스즈란 등이 운행되고 있다.
특급 호쿠토 - 하코다테~삿포로 구간을 운행하며, 1일 12왕복 운행 체제로 운전된다. 7량 편성 기본으로, 성수기에는 증결차가 붙는다. 삿포로 방향의 끝쪽 2량은 자유석이며, 그린샤는 1호차이다.
특급 스즈란 - 무로란~히가시무로란~삿포로 구간을 운행하며, 일부 열차는 무로란~히가시무로란 구간에서 보통열차로 운전되며 각 역에 정차한다. 특급 슈퍼 호쿠토를 보완하는 성격의 열차로, 슈퍼 호쿠토보다 정차역이 많은 편이다. 1일 6왕복 운행하며, 히가시무로란~삿포로 구간을 최고속도 120km/h, 약 1시간 30분 정도로 잇는다. 4호차만 지정석이고 나머지 차량은 자유석이다. 그린샤는 연결되지 않으며, 785계와 789계 1000번대 열차가 가리지 않고 운행된다.
오샤만베~히가시무로란 구간 보통열차 - 비전철화 구간으로, 오샤만베~히가시무로란을 운행하는 전 구간 열차는 별로 없으며, 토요우라/도야/다테몬베츠~무로란/히가시무로란 구간을 운행하는 구간열차가 자주 운행된다. 코보로역은 1일 2회만 열차가 정차하며 그 외에는 보통열차도 통과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열차는 1인승무 운행이 이루어진다. 특급의 운행이 주가 되며, 보통열차는 1~2시간에 1편씩 운행되는 경우가 많다.
히가시무로란~토마코마이 구간 보통열차 - 전 구간 운행열차 외에도 노보리베츠 발착, 하기노/이토이 발착의 구간열차가 있다. 1일 1왕복, 삿포로~히가시무로란 구간을 운전하는 나에보운전소 입출고를 겸하는 장거리 보통열차도 있다. 특급 스즈란으로 운행되는 열차를 제외하고는 모두 디젤기동차 1인승무 운전으로 운행된다.
4. 운용 차량
키하261계 1000번대 - 특급 호쿠토로 운용. 7~10량편성.
785계 - 특급 스즈란으로 운용. 5량편성.
789계 1000번대 - 특급 스즈란으로 운용. 5량편성.
737계 - 토마코마이~무로란 구간의 보통열차로 운용. 2량편성.
H100형 - 오샤만베~토마코마이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1~2량 편성으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오샤만베역 환승안내
1/3/4번 승강장 - JR하코다테본선(H47) - 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하코다테 방면
3/4번 승강장 - JR하코다테본선(H47) - 굿챤/오타루/삿포로 방면
히가시무로란역 환승안내
2/3번 승강장 - JR무로란본선 지선(H32) - 무로란 방면
토마코마이역 환승안내
1/2/3/4번 승강장 - JR치토세선(무로란본선) - 미나미치토세/삿포로/오타루 방면
1번 승강장 - JR히다카본선 - 무카와 방면
3/4번 승강장 - JR무로란본선 - 오이와케/이와미자와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