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삶의 만루홈런
2024. 11.2
18세 이은현
나니아 나라 이야기를 만난지도 벌써 1년 정도 됬을 것이다. 내가 나니아 나라 이야기를 읽으면서 시간 가는 줄도 모르며 웃으며 읽었던 기억이 언뜻 난다. 나니아 나라 이야기는 유머가 풍성한 책인 것 만큼 진진하게 이야기 하는 부분도 큰 책이다. 그중 6권인 ‘은의자’는 너무 무서워서 저녁에 읽기 싫다고 했었던 기억이 언뜻 난다. 그 무서워 했던 책을 읽고 난뒤 많은 세월이 흐른 지금 이렇게 은의자로 에세이를 쓸지 생각도 하지 못했다.
여러분도 대부분 아시다시피 나니아나라 이야기는 모두 7권으로 되어있다. 그리고 그중 7권인 ‘마지막 전투’는 7권을 대표해서 ‘카네기상’을 받은 책이기도 하다. 나니아 나라 이야기는 소설인데도 불구하고 7권뒤에 8권이 나오지 않은 소설이다. 그 이유는 나니아나라 이야기 1~7권은 성경에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1권은 창세기의 내용 7권은 나니아의 종말을 담은 요한계시록의 내용으로 끝이나기 때문에 다음권인 8권이 나오지 않은 것이다.
여기까지가 나니아 연내기의 간략한 설명이였다. 이제 은의자 이야기로 여러분들을 초대하겠다. 은의자는 (은의자를 읽으신 분들은 알겠지만) 분위기가 어두운 책으로 알고있을 것이다. 나도 처음에 이해가 되지 않았었다. 하지만 지금은 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은의자가 분위기가 어두었던 이유를. 은의자는 7권중에 절정 부분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지금부터 그 이야기를 잠깐 간추려서 들려주겠다. 이 이야기에서 질과 유스터스와 여행의 안내자 퍼들글럼은 험난한 여정이 기다리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길을 나서야 하는 상황을 마주하게 된다. 그들이 험난한 여정을 떠났던 이유는 캐스피언 왕의 아들인 사라진 릴리언 왕자를 찾아야하는 임무가 주어졌기 때문이었다. 릴리언 왕자가 실종되었던 이유는 이것이었다. 자신의 어머니를 죽인 뱀을 찾으러 숲으로 갔다가 갑자기 사라진 것이었다. 어쨌든 퍼들글럼 일행은 결국에는 릴리언 왕자를 찾아내는데 성공한다. 하지만 그들이 봤던 릴리언 왕자의 모습은 어둠의 기사의 모습이었다. 알고보니까 지하여왕인 마녀가 릴리언 왕자를 세뇌시킨 것. 그리고 아름다운 악기의 소리로 유스터스, 질을 세뇌시키는데 거의 성공한 마녀. 그러나 퍼들글럼의 용감한 행동과 말로 세뇌과정을 중단시키는 일이 벌어진다. 그리고 그들앞에 나타난 마녀의 원레모습 뱀이 릴리언 왕자를 죽일려고 했으나 모두 힘을 합쳐 뱀을 물리치는데 성공한다.
이 뒤에도 이야기가 많으나 여기까지 이야기 해야겠다. 사실 내가 나니아 연대기 7권 중에서 은의자를 고른이유는 은의자의 이야기가 지금 나의 모습과 비슷했음을 발견했기 때문이었다. 2년만 지나면 나는 20살이기 때문에 원하는 대학에 가기 위해 다리가 떨리며 머리가 아프도록 공부를 시작했고 특히 영단어 공부를 시작했던 상황이였다. 하지만 내가 끝까지 집중하지 못하도록 내머릿속의 지하나라 마녀가 아름다운 악기연주로 내 집중력을 나 분산 시키고 있다는 것이였다. 때론 나는 마녀에게 항복하고 말곤 했었다. 하지만 경험이 재산이라는 말이 있다. 이 말처럼 나는 ‘지난번에는 당했지만 두 번은 않당한다!’ 라는 마음을 품고 마녀와 맛서싸우기 시작했다. 100번의 싸움이라고 치면 99번은 당했다고 보면 된다.
왜냐하면 나는 연약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야구로따지면 상대팀이 7점이고 우리팀은 4점인 상태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현 경기상황은 9회 말이며 우리 공격상황이고 베이스는 말루인 상황이라 치자. 투스는 마녀, 우리팀 타자는 4번 타자 예수님이다.(잘하는 타자가 4번 타자라고 생각하면 된다.) 상황은 3볼 2스트라이크. 우리에게 필요한건 예수님의 만루홈런 말곤 필요한게 없다. (헛스윙 아니면 스트라이크 존에 들어가거나 뜬공이면 우리는 패배이다. 더군다나 이 경기는 한국시리즈라고 치자. 이제 긴장되는 순간이다. 마녀는 누구도 못치는 공을 던진다. 나는 못보겠어서 눈을 감았다. 30초뒤 전광판을 보니까 ‘경기 종료.’라고 되어있었고, 최종 점수는 7대 8이였다. (만루런은 4점이다.)
흥미가 갔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나의 지금 삶은 위에서 이야기한 상황과 비슷해서 뒤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지금의 삶은 당장이라도 앞이 않보이고, 끝이 않보이고, 패배한 삶같지만 (마치 삶이 내용이 어두운 은의자의 내용 같지만) 내가 소망하기는 여러분들과 나또한 위와 같은 삶을 경험하기를 진심으로 소원한다.
삶이란 2
은현
(앞내용 생략)
.....삶이란 그저 선물인 것인가
2024. 10.23
"당신 말대로 나니아가 상상 속에서 지어낸 나라라고 합시다.
그래도 나는 나니아인답게 살다가 죽겠소.
이 암흑의 세계를 벗어나 나니아를 찾는 데 평생을 바치겠단 말이오"(은의자 맨 앞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