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주인공은 대개가 좋은사람이고 우리편이다
가끔 우리편이 아닌 돌연변이들도 있는데 거의 어찌어찌해서 우리편이된다 결정적 순간에
고전소설의 경우는 특히 그러한데
중국의 4대기서만 해도 삼국연의의 유비~~역사속의 유비와는 아무 관계없이 얼마나 존경과 찬사를 대대로 받고 있는가?
수호전의 송강~~이 인물은 잘모르므로 패스 그런데 내편임에는 분명하다
심지어 서유기의 삼장법사는 또 어떤가?
너그럽고 지혜로우며 권위도 있어(완벽에 가까운 캐릭터다) 천둥벌거숭이들같은
손오공 저팔계 사오정을 말한마디 표정하나로 쥐락펴락 한다
모름지기 주인공은 이래야한다 이래야 우리편이다.
그런데 이 야리꾸리한 금병매는
서문경이라는 희대의 악한을 주인공으로 내세웠다.
작가가 룰을 깬것이다 기존의 룰을..
룰을 깬다는것은 대단한 용기가 필요하다.
고증에 의하면 대략 明代 隆慶2년 1568년에서 萬歷30년 1602사이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한다는
이책의 작자는 자세하지 않다 탁월한 글솜씨로보아
그때 당시 대단한 문인이나 강호의 숨어있는 고수의 작품임이 분명하나 확정 된것은 없다
그도 그럴것이 누가 감히 이 책에 문패를 내걸 수 있었겠는가? 당시 공자의 나라에서...
다만 남아있는 판본중 하나인 (금병매사화)의 서문에 난릉소소생(蘭陵笑笑生)이 지었다고
언급 했다하니 난릉이 지금의 산동지역이고 실제로 책속에 산동 방언이
자주 나오는것으로 미루어 산동지방 문인의 작품이리라 짐작한다.
소소생이란 이름 자체가 세상을 향해 비웃고있는듯한 아무튼 이 또한 추정일 뿐 확실한건 없다.
금병매와같이 개인의 가정사나 애정사를 다룬 소설을 인정소설 혹은 세정소설이라 부른다
이 세정소설의 원류격인 금병매는 이 후 청대의 홍루몽이나 폐도에 이르기까지 영향력을 미쳤고
우리나라소설 구운몽도 영향을 받았다
비평가 장죽파는 금병매를
사마천의 사기에 비유할정도로 극찬을했고
대문호 노신도 묘사나 표현의 완곡함과 풍자스러움에
"세간의 정리를 매우 잘 이해하고 있다" 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금병매는 성에 대한 대담한 묘사로 인해 음서로 분류 금서목록에 올라 그동안 제대로 된 연구가 없었다
근래 중국은 물론 구미에서도 금병매 속의 사회학 민속학 여성학등 다양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는 소식이다
희대의 악한 서문경과 희대의 악녀 반금련 주연 금병매~~무슨 약장수 맨트같다 애들은가라 애들은...
여러번 언급했듯 서문경은 상인이다
사농공상의 유교국에서 가장 하위 계급 인것이다
하지만 그는 독점자본가였고 사채업으로 번돈으로 벼슬을 사
탐관오리들과 결탁 온갖 나쁜짓은 다 하는 구제불능 악한이다
살인 폭행 부녀자 약취 에 유괴 간통 음란행위 무고등
죄질도 아주 버라이어티한 인물이다
돈과권력이 있으니 아무도 못 건드린다
이런 흉악범에 처죽여도 시원찮은 남자주인공이 상인계급이란데 주목해보자
소설이 나올 당시 명나라는 주자학의 나라였다 주자학 우리나라에서도 활약이 대단했던...
이 무렵 해안지방의 상인들이 무역을하며 세력을 키우고 있었는데
이 상황을 존재케한 학문이 있었으니 그건 양명학이다
새로운 사조가 부상하고 있었던것이다
대의명분을 중요시 했던 주자학에비해 양명학은 인간의 욕망이나 개성을 존중했다
원래 자본주의는 욕망을 인정하는데서 시작한다
그런데 유교 입장에서는 욕망에 충실한 사람일수록 하위 인간이다
이 양명학은 상인계층의 절대적지지를 받았다. 당시 집권 이데올로기 주자학은 위기를 느꼈고 상당히 위험해 보였다.
금병매는 양명학의 기반이자 신흥세력인 상인계층의
모델인 서문경을 내세워 분방하고 타락한 생활을 극단적으로 묘사했다.
자유로운감정과 개성을 존중하는 양명학 및 상인계층에 대한 주자학 집권세력의 혐오감과 비판을 표현했던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미국의 중국학자 데이빗 로이는
금병매를 아예 유교소설로 부를것을 제안한바 있다고한다.
즉 너희들 양명학에 빠진 장사치들아 봐라 그렇게 살다간 파멸이다..뭐 요런 교훈을 주기위해 씌여진 소설이라는것이다.
특히 이소설에서 여성의 위치는 형편무인지경이다
정처 오월랑만 본처의 지위를 제공받지만~그것도 좀웃기는위치지만
나머지 처첩들은 향락의 대상이고 사고파는 물건같이 취급을 당한다 반금련의 金蓮 은 전족의 별칭인데
전족은 여자들에대한 구체적이고 지속적인 학대 중 한 방법이다
노동을 해야하는 계급의 여자를 제외하고는 모두 했다
이 전족을 하는이유중에는 여성을 단지 쾌락의 도구로보는것이다. 젠장~~혈압이 오르려고한다 갑자기
그래서 혹자는 반금련이나 방춘매 악행을 살아남기위한 어쩔수없는 몸부림이 아니였을까 한다
역시 핑계없는 무덤은 없다
아무튼 금병매는 성에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주자학적 입장을 강화하는교훈소설이다
욕망의 끝은 파멸입니다요 독자여러분..하는
열네살때 금병매를 만났노라고
그 책들 사이사이에 끼워져있던 춘화도를 보았노라고 나는 자발적 고백을 했다
요즘은 그때보다 훨씬 다양하고 칼라풀한 포르노그라피들이 여기저기 공개되어 있다
2ㅣ세기
금병매는 고전이 되었다 ( 하지만 요즘도 금병매하면 낯붉히는 사람들 많다 이 책은 그만큼 쎄다)
음서로 못박혀 골방에서 갇혀 있던 시절도 있었는데
지금은 이 책을 두고 연구하는 연구소까지 생겼다니 역시 오래 버티고 볼 일이다
저녁무렵 목월포럼에서 박목월시인 탄생 백주년 기념 헌정시집이 도착했다 두권이라서 반갑다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눌수있는 공간과 친구가 있어 좋다
오늘
이글은 이화여대 중문학과 정재서교수의 금병매 강의와 강의록을 참고 했습니다
정재서교수는 동양신화, 중국고전에 정통한 학자입니다 오는 6월 특강이 천안예술의전당에서 있습니다 관심있으신분들에게는 좋은기회같습니다
첫댓글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잘 읽어주셔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