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독일 스포츠화 시장규모 24억8,300만 유로로 지난 3년간 12%씩 지속 성장 -
- 패션 및 구매 트렌드와 맞물려 스포츠화 소비 지속적인 증가 전망 -
□ 상품명 및 선정 사유
ㅇ 상품명: 스포츠화(HS Code 640411)
- 640411 : 스포츠용 신발류, 테니스화·농구화·체조화·훈련화나 이와 유사한 것
ㅇ 선정 사유
- 2017년 독일 스포츠화 매출액은 24억8300만 유로로 지난 3년간 매년 약 12%씩 지속적으로 성장함.
- 2018년 매출 예상액은 27억3300만 유로로 현재 유행 중인 패션트렌드 및 편안함과 실용성을 원하는 독일 소비자들의 소비기준과 맞물려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시장규모 및 동향
2010~2017 독일 스포츠화 매출액 비교
(단위 : 백만 유로)
자료원: Statista
ㅇ 시장규모
- 독일의 2017년 스포츠화 총 매출액은 24억8300만 유로이며, 2011년부터 매년 꾸준히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음.
- 2017년 독일에서는 약 5,263만 켤레의 스포츠화가 판매됐으며, 2018년 예상 판매량은 약 8.6% 증가한 5,719만 켤레임
- 2017년 독일 국민 1명이 스포츠화 구매에 지출한 평균 금액은 30.05유로로 2011년 9.42유로와 비교했을 때 3배 이상 증가
2010~2017 독일 국민 1인당 스포츠화 구매 지출액
(단위: 유로)
자료원: Statista
ㅇ 시장동향
- 2017년도부터 이어져온 패션트렌드(애슬레저 : Athlaeisure)와 함께 스포츠화를 패션아이템으로 찾는 소비자가 증가
- 독일 사람들의 신발 구매결정에 있어 중요한 요인은 편안함과 실용성으로 스포츠화는 새로운 트렌드 아이템이 아닌 기존에도 인기가 있었던 신발 종류임.
- 온라인 유통채널이 많이 늘어나고 사용하는 소비자가 많이 늘었지만, 보수적인 독일시장에서는 아직까지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신어보고 구매하는 것을 선호함. 하지만 젊은 소비자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에서 신어보고 온라인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하여 최저가의 온라인 매장에서 구입하는 경향이 늘어남.
□ 수입동향
스포츠화 수입동향(HS Code 640411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 국가명 | 연도별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16/’17 |
- | 전체 | 1,262 | 1,503 | 1,824 | 100 | 100 | 100 | + 21.32 |
1 | 베트남 | 402 | 496 | 647 | 31.91 | 32.99 | 35.5 | + 30.54 |
2 | 중국 | 429 | 453 | 490 | 33.99 | 30.15 | 26.88 | + 8.14 |
3 | 인도네시아 | 158 | 190 | 206 | 12.56 | 12.68 | 11.33 | + 8.48 |
4 | 네덜란드 | 62 | 59 | 79 | 4.93 | 3.99 | 4.38 | + 33.14 |
5 | 이탈리아 | 16 | 35 | 68 | 1.3 | 2.37 | 3.73 | + 91.15 |
6 | 벨기에 | 23 | 38 | 67 | 1.86 | 2.56 | 3.69 | + 74.87 |
7 | 폴란드 | 22 | 36 | 39 | 1.81 | 2.43 | 2.14 | + 6.68 |
8 | 프랑스 | 33 | 25 | 39 | 2.67 | 1.71 | 2.13 | + 51.43 |
9 | 체코 | 15 | 43 | 38 | 1.24 | 2.88 | 2.09 | -11.78 |
10 | 캄보디아 | 39 | 35 | 38 | 3.15 | 2.38 | 2.09 | + 91.15 |
14 | 한국 | 1.04 | 5.61 | 12.05 | 0.08 | 0.37 | 0.66 | + 114.66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2017년 독일의 스포츠화 수입규모는 총 18억2,452만 유로며, 전년대비 21.32% 증가하였음
- 해당 시장의 최대 대독일 수출국 1, 2, 3위는 베트남과 중국, 인도네시아 등 세 국가로 수입시장의 약 73%를 차지하고 있음. 특히 베트남은 지난 3년간 대 독일 수출액이 매년 25~30% 이상씩 증가함
- 신발 제조업은 수작업이 많이 필요한 업종으로 인건비가 생산단가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위 세 국가 모두 대표 스포츠화 메이커들의 제조공장이 위치하고 있음
ㅇ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우리나라의 대 독일 스포츠화 수출액은 2017년도 1,205만 달러로 전년대비 114.66% 큰 폭으로 증가 했으며 지속적으로 성장 예상됨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동향
2016~17년 스포츠화 소비자 선호 브랜드 구매자 수 통계
(단위 : 백만 명)
자료원 : VuMA, Statista
ㅇ 독일 스포츠화 대표 브랜드로는 Adidas, Nike, Puma, Reebok, Converse, Fila등이 있음
- 이중 독일 소비자들이 제일 선호하는 브랜드는 Adidas이며, 그 이유는 오랜 시간동안 독일인의 사랑을 받아온 토종브랜드로 독일 내 유통하는 매장이 많으며, 온라인 판매 등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 주목할 만한 브랜드로는 글로벌 스포츠제품 제조사 Nike로, 2017년 전년도 대비 구매자수가 7.7% 증가함.
- 위 표의 브랜드 중 Fila는 한국의 대표스포츠화 브랜드로, 독일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음.
ㅇ 주요 경쟁기업
- ADIDAS AG
설립연도 | 1949년 | 본사 위치 | Herzogenaurach |
업종 | 제조, 유통 | 종업원 수 | 60,617명 |
홈페이지 | www.adidas-group.com |
주요 제품 | 스포츠웨어, 스포츠화, 스포츠용품 등 |
연간 매출액 | 193억 유로 |
- PUMA SE
설립연도 | 1948년 | 본사 위치 | Herzogenaurach |
업종 | 제조, 유통 | 종업원 수 | 11,389명 |
홈페이지 | www.puma.de |
주요 제품 | 스포츠웨어, 스포츠화, 스포츠용품 등 |
연간 매출액 | 41억 3,500만 유로 |
□ 관세율
ㅇ 한-EU FTA 협정으로 인해 한국 제품 독일을 포함 대 유럽 수출 시 무관세가 적용됨.
자료원 : 유럽의회
□ 유통구조
2017년 유통채널에 따른 독일 신발 구매비율(%)
자료원 : Statista, BDSE
ㅇ 독일의 신발구매는 주로 신발전문 유통매장에서 이뤄지고 있음
- Deichmann, HR Group, Goertz, Kienast, Siemes등이 대표적인 신발전문 유통업체임
- 독일 전역에서 상기 신발 전문 유통업체의 매장을 찾아볼 수 있음
ㅇ 그 뒤를 온라인 유통업체가 잇고 있으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임
- Zalando, Sarenza, mirapodo 등이 대표 신발전문 온라인 유통업체이며 Amazon, Ebay, Otto 등의 온라인 유통 플랫폼에서의 신발 매출액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음
독일의 스포츠화 대표 유통사 DEICHMANN 뮌헨 매장 전경
자료원 : 뮌헨무역관 자체촬영
□ 독일 내 대표 신발 유통사 5곳
Schuhhaus SIEMES Einkaufs & Beteiligungs GmbH |
업종 | 유통 |
주요 취급품목 | 신발 |
연간 매출액 | 1억5,100만 유로 |
설립연도 | 1936년 | 종업원 수 | 약 4,800명 |
Website | www.siemes-gruppe.de |
자료원 : 각 유통사 홈페이지
□ 시사점
ㅇ 독일의 스포츠화 시장규모는 미국, 브라질, 중국, 러시아, 인도에 이어 세계에서 6번째로 크며, 이는 인구비례로 비교했을 때 상당한 규모이며, 매우 매력적인 시장이라 볼 수 있음
ㅇ 독일의 최대 스포츠화 제조사인 Adidas는 애슬레저패션트렌드의 선두자자로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임
- 이에 힘입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매출 증가의 큰 요인으로 작용
자료원 : Adidas
ㅇ 이번 패션트렌드 이전에도 독일 소비자들의 신발구매 시 중요 구매조건은 편안함과 실용성으로 다양한 일상생활용 스포츠화가 인기 있었으며, 웰빙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조깅화, 피트니스화 등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 중임
ㅇ 한국의 스포츠화 대독일 수출액은 아직 많지 않으나 2017년 전년대비 114.66% 증가하며 긍정적인 전망을 보여줌
ㅇ 독일의 스포츠화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며, 지리적 위치상 유럽시장의 교두보로 진출을 꾀하기에 매력적인 시장임
자료원: Statista, Euromonitor, VuMA , BDSE, 유럽의회, Adidas, 독일연방통계청, KOTRA 뮌헨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