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갤에 첨와봤는데 너무 실망입니다
아무도 명왕성이 왜 퇴출 당한지를 정확히들 모르네요?
크게 4가지 이유가 이슈화 되고 있는데요.
가장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알고있는건 크기. 명왕성이 행성의 지위를 갖기엔 너무작다라는.. 물론 명왕성이 9개 행성중 가장 작기는 하죠. 지름이 약 2200KM정도니 수성의 5천KM에 비해서도 작긴 작습니다. 하지만 수성이 지름이 5천KM라 해도 목성의 위성인 가니메데나 토성의 위성인 타이탄보다도 작기때문에 수성도 크기로 따지면 그다지 좋은 조건은 아닌거죠.
2번째 이유는 이심률. 명왕성의 이심률은 0.248로써 태양계 행성중 가장 큽니다. 이심률이란 원일점(태양과 가장 먼 지점)과 근일점의 차이를 원일점으로 나눈것으로 결국 얼마나 타원형이 긴가를 나타냅니다. 이값이 0이면 완벽한 원이라고 할수있겠죠. 하지만 이것역시 수성의 이심률도 약 0.2가 넘는 큰값이기때문에 수성만 내비두고 명왕성만 짜르기엔 설명이 부족합니다.
3번째 이유는 궤도면입니다. 수성부터 해왕성까진 모두 거의 같은 황도면에서 돌고있어서 같은 궤도면을 가지고있습니다. 하지만 명왕성은 궤도면이 많이 기울어서 무려 17.1도나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명왕성만 다른 면을 돌고있다는 예기죠. 이 특성은 명왕성과 나머지 8개의 뚜렷한 차이점이라고 할수있으나 궤도면이랑 행성의 지위랑의 상관관계는 그다지 없어보입니다.
4번째 이유.. 이게 결정적인 이유라고 볼수있겠습니다. 기사에서도 실린이유라고 볼수있겠는데요. [반대파가 제시한 행성 정의 수정안의 핵심은 ‘해당 구역에서 지배적인 천체’여야 한다는 것이다. ]<<고대로 네이버 기사에서 복사해온것입니다. 해당구역에서 지배적인 천체여야한다. 무슨예길까요?
약 한달전에 태양계행성이 12개로 늘어난다는 기사를 보신적있으실겁니다. 새로 끼게된 행성이름들이 세레스,카론,제나 이렇게 3이었는데 바로 여기서 카론이라는 소행성은 원래 명왕성의 위성으로 밝혀졌었습니다. 하지만 카론의 크기또한 명왕성이랑 비슷할만큼 커서 지름이 천KM가 넘는걸로 추정되고있습니다. 문제는 위성이었던 카론이 어떻게 행성이 될뻔했을까요.
일반적으로 달(지구위성)이나 타이탄(토성의위성), 가니메데(목성의위성)같은 위성들은 자기의 행성에비해 비교도 안되는 아주 작은 질량을 가지고있어서 행성의 운동에 아무 영향을 주지 못하는데요. 최근에 이 카론은 명왕성이랑 거의 비슷한 수준의 크기를 가지고있기때문에 서로 영향이 미친다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결국 카론이 명왕성을 도는것이 아니고 서로 맞돌고있다는것이었죠 그것도 아주 가까운 만여킬로미터 거리에서(참고로 달과지구는 30만키로죠). 결국 이중행성으로 판가름 낫습니다. 자기 구역에서조차 카론의 중력에 휘둘려서 맞돌고있는주제에 무슨 행성이냐 해서 떨어지게 된것이지요. 나머지 8개 행성은 오로지 태양을 향해서만 물資斂?그어떤 다른 위성이나 행성의 영향도 받지않습니다.
**정리하자면 명왕성의 퇴출에 가장 큰이유는 카론이랑 서로 맞돌고있는 이중행성이라는 사실.**
제가 생각하는 명왕성이 퇴출되어야하는 이유는 물론 따로 하나더 있습니다. 바로 카이퍼벨트에 관한건데요. 명왕성은 카이퍼벨트의 수많은 소행성중 하나에 지나지 않습니다. 물론 요번에 거론된 제나나 카론도 마찬가지. 빛의 밝기가 너무 약해서(거리에 비해서 별의 크기가 너무나도 작기때문에 태양의 빛을반사하는 량이 너무작죠) 발견하기가 힘들뿐이지만 약 수천, 수만개의 소행성들이 해왕성 바깥쪽에서 돌고있으리라 추측되고있죠. 지금 천문학계에선 카이퍼벨트의 연구가 활발하고요. 그런 카이퍼벨트의 수많은 별들중하나인 명왕성을 인정해줄수는 없는거죠.
앞의 5가지 이유이외에 명왕성의 성분때문에 행성지위를 잃게 되었다는 소수의 의견들이 있는데요.. 메탄얼음으로 된 행성이라 고체형행성이죠. 다만 태양과의 거리가 너무 멀기에 메탄개스가 얼어붙어버린것이지요. 그리고 명왕성이 고체이긴하지만 목성부터 해왕성을 제외한 지구형행성도 역시 암석형 고체형 행성입니다.(수성부터 화성까지는 고체) 명왕성이 개스형행성이 아니라서 행성이 아니다는 전혀 말이 안된다고 볼수있습니다.
요번에 새로이 발견된 제나와 비교해봐도 명왕성의 지위는 확실이 떨어집니다. 제나는 그래도 태양만을 향해서 돌고있고 크기도 명왕성보다 더크다고 밝혀졌는데. 이중행성인 명왕성은 그어떤면에서도 제나보다 나은점이 없지요 못하면 못했지.
-------------------------------------------------------------------------------------
디시인사이드 우주갤 일심님 글 펌
명왕성 뒤에 슈퍼지구는 ?, , 흥!!!!!!!!!! 난 명왕이가좋아
세일러문에서도 플루토가 제일 매력적이었음...<-개인생각 ...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