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서는 인공지능의 빠른 발달속도를 고려해 인공지능시대에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기술하고 있다.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 대화형 튜터링 시스템과 탐구학습 시스템과 같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교육(AIED)은 모두 학생들이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에서 작업하면서 즉각적인 맞춤형 지원을 받으며 개인 맞춤화된 학습 경로를 따르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AIED의 다른 유형인 '자동 서술형 평가(AWE)는 자연어 처리'와 '의미 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시스템에 제출된 학생의 글에 대해 자동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다
AWE는 크게 두 가지 접근법이 있는데, 학생들이 평가를 위해 제출하기 전에 그들의 글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형성적 접근법과 평가의 결과를 다른 목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최종적인 성적을 평정하기 위한 총괄적 접근법이 있다.
미래의 학교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 : 미래교육의 방향
1. 미래교육의 방향 설정 : 개인별 맞춤형 교육
2. 학급당 학생수 감축으로 맞춤형 교육을 구현할 수 있는가? -학급규모 감축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급 규모를 감축함과 동시에 교육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의 측면에서 혁신이 이루어져야 한다.
3. 부분적 교육개혁의 한계 - 교육개혁이 성공을 거두지 못한 가장 큰 원인은 학교교육의 개선을 위한 시스템적 사고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4. 미래 학교교육을 위산 시스템 혁신
5. 디지털 전환에 대응한 미래교육의 방향 - 인공지능 교육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미래교육의 정책 방향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6. 학교제도의 유연화 - 코로나19로 인해 실험적으로 운영된 쌍방향 실시간 수업은 고교 학점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 운영에 활용할 수 있다
7. AI 교육혁명 ;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 - 인공지능 기술은 학생들의 학습 과정과 결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교육을 지원할 수 있다.
8.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과정을 지원하는 'AI 보조 교사 시스템'
9. 미래 교사의 역할과 역량 변화 : EX with AI - 인공지능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되 창의적 교육은 교사의 주도로 학생들과 함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교사는 에듀테크 기술을 활용한 하이테크 교육을 기반으로 학생별 개성에 맞는 하이터치 교육을 결합하여 미래교육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학생이 학습에 성공하고 각자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이 바로 미래교육의 지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