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T DREAM이 발매한 'Ridin’'의 홍보용 화보를 살펴보겠습니다.
화보는 인간의 전쟁과 평화를 암시하며, 이것은 6천년 동안 반복되다가 그 이후에는 예수님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는 암시입니다.
왜 그런지 몇몇 단계의 과정을 통하여 살펴보면...
첫 번째 단계로,
화보의 좌측하단에는 'reload'라는 문구가 빨간색으로 적혀 있습니다.
그런데, 그 근처에 있는 말의 갈기가 피처럼 빨갛습니다.
reload는 '총알 따위를 재장전하다'라는 뜻이 있는 단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러한 설정은 전쟁을 암시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로,
화보의 우측중하단에는 'NCT DREAM'이라는 활동명이 파란색으로 적혀 있습니다.
파란색은 찬물의 색입니다.
이 중에서 NCT는 재배열하면 TNC가 되는데, 이것을 한영키를 누른 채 입력하면 '숯'이 됩니다.
나머지 DREAM은 꿈이라는 뜻이 있는 단어입니다.
숯은 다 타버리고 남은 것 즉, 전쟁 이후의 폐허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으며, 파란색의 꿈은 단잠에 취해 있다가 찬물을 끼얹고 깨어버린 상태 즉, 허무함입니다.
세 번째 단계로,
앨범의 발매일은 2020.04.29로서, 윤봉길 의사의 홍커우 공원 쾌거 88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이 의거는 해방을 위한 폭력적인 저항으로서 전쟁과 평화의 의미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사건이며, 88주년의 88은 평화를 상징하는 숫자 8과 파괴를 상징하는 숫자 11을 곱한 값으로서, 전쟁과 평화의 의미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숫자입니다. [8은 '옥텟 규칙' 즉, 분자를 이루는 각각의 원자는 최외각 껍질에 8개가 들어갔을 때 가장 안정된 상태라고 여겨지기 때문에 8은 평화를 상징하는 수이며, 11은 그 모습 자체가 두 사람이 각자 칼 한 자루씩을 들고 대치하고 있는 모습을 띄기 때문에 파괴를 상징하는 수]
네 번째 단계로,
'NCT DREAM'이라는 활동명 및에는 사탄의 머리를 상징하는 역오망성 6개가 검정색 바탕 위에 그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설정은 무저갱에서 천년 동안 갇혀 있을 사탄 곱하기 6 즉, 6천년의 시간을 암시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단계로,
화보는 회전목마에서 촬영한 것입니다.
회전목마는 뺑뺑이를 도는 것으로서 역사의 반복에 부합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설정은 인류의 전쟁과 평화의 역사가 6천년 동안 반복된다는 암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단계로,
화보의 우측하단에는 레코드판의 문양을 연상시키는 그림 위에 엔씨티 드림 멤버들이 그려져 있는 듯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설정은 6천년 동안의 인류 역사는 가감없이 기록될 것이라는 암시입니다.
일곱 번째 단계로,
화보의 우측상단에는 예수님의 모습을 연상시키는 인물이 지켜보고 있는 듯한 모습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설정은 6천년 동안의 인류 역사는 제7천년 즉, 천년왕국의 때에 예수님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는 암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