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12:1-11 신령한 것에 대하여
1 형제들아 신령한 것에 대하여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2 너희도 알거니와 너희가 이방인으로 있을 때에 말 못하는 우상에게로 끄는 그대로 끌려 갔느니라
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4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5 직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6 또 사역은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이루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7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8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9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사람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10 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11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
영적 은사들은 다른 이에게 자랑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교회를 하나 되게 하고 유익을 주기 위해 하나님이 허락하신 것입니다.
신령한 것들에 대하여(1-3) 고린도의 성도들은 자신들이 받은 성령의 은사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예배 때 경쟁적으로 그것을 과시했습니다. 영적인 은사는 좋은 것이지만 은사가 오히려 무질서를 일으키고 있었던 것입니다. 본 단락에서 신령하다는 것은 은사의 기원이 사람이 아닌 성령님께 있다는 뜻입니다. 은사 있는 사람만 신령하다거나 은사가 사람을 신령하게 만든다는 뜻이 아닙니다. 은사는 성령의 선물입니다. 특별히 한 사람이 독차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보상이나 상급도 아닙니다. 특정 은사를 가진 자만 신령한 자가 아니라 예수를 주로 믿는 모든 신자가 신령한 것을 소유한 자들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진짜 신령한 것은 바른 관계 곧 하나님을 사랑하고 사람을 사랑하는 것으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성령과 은사(4-11) 성령은 은혜로 주어졌고 그리스도의 섬김과 같은 태도로 사용되어져야 한다고 바울은 말합니다. 다양한 은사는 한 성령이 주신 것이기에 자기 것인 양 자랑하거나 비교하면 안 되고 각자 받은 은사들을 사용해야 합니다. 바울이 제시하는 은사의 목록은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믿음, 병 고침, 능력 행함, 예언, 영들을 분별함, 방언 말함과 방언 통역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나열하는 이유는 어떤 은사는 성령에 속했고, 어떤 은사는 성령에 속하지 않았다는 식으로 나눌 수 없다고 말하기 위해서입니다. 초자연적인 은사가 그렇지 않은 은사보다 더 크다고 생각해서도 안 됩니다. 하나님의 은사들은 더 낫거나 못한 것이 있을 수 없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의 유익을 위해 하나님이 나눠 주신 것임을 알고 교회에 유익이 되도록 사용되어야 합니다.
적용: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를 사용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런던에서 태어난 데이비드 리카도(1772~1823)는 애덤 스미스와 함께 고전경제학을 완성하고 대표하는 영국의 경제학자입니다.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을 읽고 경제학과 자연 과학 연구에 전념하던 그는 런던 증권거래소의 중개인으로 일했던 유태인 아버지로부터 증권거래와 부(副)에 대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는 이윤획득에 대하여 “이윤은 남다른 현명함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남다른 어리석음에서 나온다.”라며 사람들은 남들보다 머리를 써서 약삭빠르고 눈치껏 적당히 속이면 더 빠르고 더 많은 이윤을 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는 정직하고 속임 없이 진심으로 할 때 가능하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