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엠씨배거 대표 이현의입니다.
저번에 제가 올린 대한민국에서 모터사이클 핸들바 튜닝이 합법화 됐다는 글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 주고 좋은 댓글을 달아주셔서 매우 감사했습니다. 덕분에 많은 분들에게 간만에 좋은 소식에 반갑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오늘은 모터사이클 핸들바 튜닝 합법화 소식에 이어 또 다른 합법화 소식이 있어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됐습니다. 핸들바 튜닝에 이어 이번에는 트리플 트리 (Triple Tree) 튜닝이 합법화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핸들바 보다 상대적으로 트리플 트리에 대해서 잘 모르는 라이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트리플 트리란 이륜차의 차대에 장착되어 핸들바와 포크를 고정하는 부품을 말합니다.
아무래도 모터사이클의 구조상 잘 보이지 않는 안쪽에 위치해 있어 라이더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모터사이클을 오래 탄 라이더라 하더라도 트리플 트리라는 이름을 들어는 봤는데 정확하게 어떻게 생겼는지 외형이나 구조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모터사이클 시장에서 튜닝시장의 규모나 수준이 생각보다 크지 않고 활성화되지 않았다는 것이 이유가 될 수 있다고 말씀 드리는데요 우리나라보다 모터사이클 튜닝이 활성화 되어있는 해외 시장의 경우 가장 일반적으로 진행되는 휠을 튜닝 할 때 트리플 트리의 교체는 하나의 패키지처럼 자리 잡아 많은 진행이 이루어지는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모터사이클 튜닝 시장에서 자신의 취향에 따라 휠을 교체하는 튜닝이 매우 일반적이고 활성화 되어있는 작업이라 워낙 수요가 많습니다. 라이더의 성향에 따라 더 큰 휠을 장착하기 위해서 트리플 트리만으로는 트레일 넘버를 이상적으로 구현하기 힘든 경우 순정 프레임의 각도와 위치를 변경해야 하는 필요가 생길 수 있는데 그 때는 순정 프레임에 추가로 레이크 프레임 (Rake Frame) 을 덧대고 그게 알맞은 트리플 트리를 구성한 솔루션을 장착하는데 이것을 레이크킷 (Rake Kit) 이라고 부릅니다. 프론트 휠이 튜닝된 모델 중 휠의 사이즈가 투어링 기준 26인치 이상 사이즈라면 레이크킷이 장착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모터사이클의 운동 성능은 차대와 포크의 간격과 각도차로 인해 저마다 제각각의 특성을 가지는데요 수많은 모터사이클 제조사들은 새로운 신 모델을 개발해 출시 할 때 마다 수많은 경우의 수를 두고 그 모델에 적합한 최적의 세팅값을 찾기 위해 노력을 합니다. 우리가 흔히 순정이라 부르는 모터사이클은 제조사들이 오랜 시간 연구해서 찾아낸 최적의 세팅값이 적용된 상태로 이런 최적값의 수치에 따라 제조사는 차대의 각도와 타이어 크기에 따라 다양한 트리플 트리를 양산차에 적용해 장착하는 것이죠.
하지만 앞에서 말씀 드렸듯 프론트휠 하나만 교체하더라도 제조사가 찾아낸 최적의 세팅값은 쉽게 무너집니다. 균형과 비율 그리고 운동 성능까지 그 모든 게 미묘하게 어긋나 버립니다. 고작 휠 하나 바꾼다고 뭐가 그렇게 큰 일이 일어난 것처럼 이야기 하냐고 생각하는 분들도 물론 계시리라고 봅니다. 하지만 휠만 튜닝하면 운동성능이 달라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휠을 바뀌게 되면 단순히 휠의 크기가 바뀌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바뀐 휠의 사이즈에 따라 트레일 길이가 바뀐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트레일이란 타이어의 접지면과 스티어링 헤드의 중심 연장선과 지면의 교차점에 의해 정의되는 길이로 일반적으로 100mm~150mm가 권장되는데요 현재 전 세계 모터사이클 제조사에서 양산되는 완성차 모델의 트레일 범위는 최소 87mm에서 최대 175mm 정도 입니다. 즉 트레일 길이만 적정 범위로 맞출 수 있으면 휠 사이즈 변경은 사실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자신의 취향에 따라 더 큰 사이즈의 휠로 교체를 하더라도 거기에 맞는 변경된 수치 값에 따라 알맞은 트리플 트리로 교체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해외 모터사이클 튜닝 시장에서는 휠 튜닝과 함께 트리플 트리 같은 관련 부품을 같이 교체하는 것이 공식같이 하나의 패키지처럼 인식이 되어 있고 휠 튜닝을 하는 사람들은 관련된 작업을 통해 다시 어긋난 모터사이클의 균형과 비율을 바로 잡아 제대로 된 운동성능을 되찾습니다. 그래야 튜닝 된 모터사이클을 보다 안전하고 또 재미있게 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트리플 트리가 낯설어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트리플 트리에 대해서 최대한 쉽고 편하게 설명해 드렸는데 조금이나마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이번 트리플 트리 튜닝이 핸들바 튜닝과 더불어 드디어 국내에서도 구조변경을 통해 합법 튜닝의 길이 열리게 됨으로서 이제 국내 라이더들도 휠 튜닝을 하더라도 변경된 수치 값에 따라 알맞은 트리플 트리로 교체해 보다 안전하고 재미있게 라이딩을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물론 법적으로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합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말이죠.
참고로 저희 엠씨배거는 십몇년 전부터 각 모델과 휠 사이즈에 알맞은 트리플 트리를 연구하고 테스트 해오며 관련 솔루션과 함께 전세계 시장에 판매해 왔습니다. 그런 엠씨배거에게 올해 2025년은 아마도 새로운 시작이자 더 많은 라이더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새로운 한 해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아마도 트리플 트리에 대해서 궁금한 것들이 많은 라이더들이 계시리라 보는데요 혹시 주변에 트리플 트리 튜닝과 관련해서 궁금해 하고 계시거나 정확한 정보 및 작업과 관련된 문의가 필요하신 라이더가 계시다면 엠씨배거로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엠씨배거는 핸들바 튜닝과 트리플 트리 튜닝의 합법화가 변화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합법화를 위해 저희도 저희가 할 수 있는 선 안에서 최선을 다해 움직였는데요 물론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트리플 트리가 아닌 프론트 휠 26인치 이상의 레이크킷이 장착된 배거들도 합법화 하기위해 노력했지만 아쉽게도 이번 개정에서는 포함되지 않았는데 저희는 그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한 번도 열리지 않은 빗장을 여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한 번 열리기 시작한 빗장을 다시 여는 것은 이전보다 가능성이 높고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엠씨배거는 트리플 트리 튜닝 합법화에 맞춰 국내 최초로 트리플 트리 구조변경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정확하게 파악하고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저희가 직접 진행해 보는 것이 가장 확실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엠씨배거는 지금까지 그래왔듯 앞으로도 모터사이클 시장과 라이더들의 권리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해 열심히 움직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엠씨배거의 이런 작은 움직임이 시장의 변화와 규제의 완화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믿습니다. 핸들바 튜닝과 트리플 트리 튜닝 합법화처럼 좋은 소식 있으면 빠르게 전달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그럼 이제 구조변경을 통해 자유롭게 휠변경을해도 상관없다는거내요? 희소식입니다. 고민중에잇엇는데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모델 및 연식별로 트리플 트리로 튜닝 가능한 휠의 범주가 정해져 있습니다.
추후 자세한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좋은 소식 감사드립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고생많으셨습니다
네 감사힙니다!
🔥🔥🔥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소식 멋집니다!👍
네 감사합니다!
👍 👍 👍
감사합니다!
좋은소식이네요 혹시 관련내용해서 개정된 법의 내용이나 사례 등은 없는걸까요? 어디부터 어디까지
합법인지, 합법이라면 구조변경이 가능할텐데 그 허용범위 등이 궁금합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이미 이륜차 구조변경 업무를 담당하는 전국 59개 TS직영검사소로 이륜자동차 튜닝 사무편람의
개정 내용이 전달되었고 2025년 말경에 공표될 2026년 튜닝업무사무편람에 이 내용이 반영된 내용을
확인 하실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본문에서 이야기 드린 대로 현재 최초 차량이 진행중이니 이달말이나 다음달 초에 실제 사례를 공개하며
법규에 맞게 모델 및 연식별로 트리플 트리로 튜닝 가능한 휠의 범주를 업데이트 드릴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생많으셨습니다. 트리플 트리 변경 없이 단순 휠 인치업도 가능하다는 말씀이지요?
감사합니다!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107조 1항에는 튜닝 승인 대상을 규정하고 있는데, 휠, 타이어는 항목에 없습니다 따라서 제원허옹오차범위내에 튜닝은 가능하지만 문제는 변경된 트레일로 인해 라이딩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근방의 샵이나 전문가 분에게 충분히 문의해보시고 진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배거,차퍼스타일에 차는 안타지만 업체에서 적극 나서서
정부 정책에 잘못된점과 싸우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
사실 전국에 업체분들께서 적극 나서서 이번에 변경된 정책에 맞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화이팅 입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저희의 지속적인 의견 개진이 감사하게도 조금씩 성과를 보고 있어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좋은소식입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궁금해서여쭤봅니다.숏휀다도
구변가능하다는소리가들리던데.
세미베거 스타일이나 베거스타일도 구조변경가능여부가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숏펜더는 크루져(소프테일)계열의 펀더를 말씀하시는 것으로 판단되고
이런 등화류를 포함한 구조 변경은 단일 제원 변경보다 더 복잡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저희는 이 부분에 관련한 진행을 하고 있지 않아 도움 드릴만한 정보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선구자적역할에 정말 감드립니다
휠을 빅휠로 튜닝이 아닌 거꾸로 다운사이즈로도 가능하겠군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위에 내용을 다시 설명 드리자면,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107조 1항에는 튜닝 승인 대상을 규정하고 있는데, 휠, 타이어는 항목에 없습니다. 따라서 제원의 허옹차 범위(전장:+/-40mm, 높이:+/-50mm) 내에 튜닝은 가능하지만, 문제는 변경된 트레일로 인해 라이딩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근방의 샾이나 전문가 분에게 충분히 문의해보시고 진행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전 문차퍼스 바이크 정비 및 관리도 하시는지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문차퍼스 차퍼들은 그.차퍼들을 빌딩하던 그 직원분들이 거의 현업에 있습니다
관련 정비나 서비스를 원하신다면 문의바랍니다 업체에 연계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배거 커스텀 으로 휀다, 세들백 변경 차량도 구변 신청 되는건가요?
감사합니다
반사기나 등화류의 변경 혹은 전장이 늘어나는 리어 펜더의 변경은 불가능하고 새들백 변경은 제원의 허용차 내라면 별도의 구조 변경 신청 없이 변경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투어링 21인치 팻타이어(180)도 구변 가능한건가요??
네 가능합니다.
할코에서도 하지않는 어려운 길을 외로이 가시는군요
MC베거 대표님이하 관계자분들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이런 한땀한땀을 계기로 점점더 자유로운 할리문화가 자리잡았으면 합니다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수입사가 해야 할 일과 저희가 할 일은 따로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력이나마 튜닝 문화에 활성화에 보탬이 되길 바래봅니다!
MC 베거튜닝 로글 ST 26인치 튜닝하고 검찰조사까지 받고 왔습니다
트리플트리 문제가 아닙니다
베거는 뒤 휀더가 꼬리가 길게 나와서 전장에 걸립니다
현장 조사가 아닌 SNS 같은 사진 만으로도 조사를 받아야 합니다
라이더 카페를 놀러가도 번호판을 가리고 들어가야 합니다
불편함이 상당합니다
이부분은 제가 좀 더 자세한 포스팅을 통해 자료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베거는 경찰 조사를 받고 벌금 뿐만 아니라 원상복구를 해야합니다
여기서 원상복구도 모든 공임을 다 받고 진행됩니다
업체측에서 좀 더 책임감 있는 AS 관련 서비스를 제공이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튜닝 업체로써 불법튜닝을 인지하고 작업하지 않았느냐?
질문을 받았는데 엠씨를 믿고 작업을 맡긴 고객입장에서 아쉬운 느낌입니다
배기도 큰 문제입니다
베거는 2-1 시스템이 거의 기본입니다
합법이 가능할까요?
2-2 도 지금 안되는게 현실인데 말입니다
조사를 받아봐야 심정을 압니다
경찰서 가실때 그냥 죄인이 됩니다
나이 불문하고 검사에게 반성문도 써야합니다
경찰 기록도 남구요~
배거 관련 좀더 자세한 내용을 적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