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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00명 서명 전철추진시민회 양주연장 세미나 개최
신규전철 양주추진시민위원회가 오는 14일 양주문예회관에서 7,8호선 양주 연장을 위한 세미나를 계획한 가운데, 양주시에는 7호선보다 8호선 연장이 더 타당하다는 연구 보고서가 나왔다.
임충빈 시장이 지난 2월 양주2동 시민과의 대화에서 “양주에는 8호선 보다 7호선 연장이 적합하다고 본다”는 입장과 대조를 보인 분석이다.
시가 발주한 ‘양주시 대중교통계획 보고서'는 양주 연장이 가능한 광역철도를 7,8호선으로 꼽았으며, 이중 8호선 연장이 현실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이번 보고서는 2021년 양주시 인구를 35만6000명으로 예측한 가상치를 근거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8호선은 남양주 별내연장이 예정돼있어 추가 연장이 용이하고, 향후 수도권 교외선 및 경인선 연결 때 북부지역 외곽 연결기능이 가능하다고 예측했다. 반면, 7호선은 서울 강남권 진입이 용이하다고 판단했다.
보고서는 “시민요구와 사업비 부담, 노선 특성을 고려할 때 지하철 7호선보다 8호선 연계 유치가 타당하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8호선 양주연장 시 주민요구 노선은 의정부 민락·금오지구를 거쳐 고읍지구→옥정지구→회천지구를 경유, 포천 송우리로 연장될 것이라는 분석이 대체적이다.
“자치단체 부담 최소화해야”
그러나 7,8호선 두 노선 모두 양주연장이 어렵지 않겠냐는 회의적 시각이 짙다.
시는 지난해 경기 제2청에 7호선 양주연장을 공식 요청했지만 6개월이 지난 현 시점까지도 뚜렷한 답변조차 얻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전철노선 1km 당 약 6~800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돼 양주연장에 따른 수천억원의 사업비 조달이 연장사업의 최대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다. 또, 8호선 별내 연장 사업방식이 최근 광역철도에서 7호선과 같은 도시철도로 바뀌면서 당초, 국비 75%, 지방비 25% 이던 방식에서 지자체 부담액이 40%로 늘면서 사업차질이 불가피해진 것도 악재다.
사업성도 문제다. 시 관계자는 “전철연장 사업비 중 절반을 자치단체에서 부담해야 하는데, 사업비 마련이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나 3500여명의 주민서명을 받은 신규 전철양주추진시민위원회 김종만 대표는 “8호선은 사업방식이 변경되면서 사업일정이 막연해졌다. 오히려 7호선 연장이 현실성이 높다"며 “사업비 문제는 양주구간을 광역철도 방식으로 추진해 자치단체 부담을 줄이고 옥정지구 등 택지개발 사업주체(토공, 주공)에게도 일정부분 사업비를 부담시킨다면 현실 가능하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이 밖에‘통행분포 예측’을 통해 2021년 양주발 서울 및 의정부, 경기남부 차량통행을 일일 68만7200대(전체 48.2%) 수준으로 예측하고 양주 ↔ 의정부 ↔ 서울 ↔ 성남을 잇는 광역간선 직행버스 확대도입을 제안했다.
지난해 12월 개통한 경원선 전철은 4월 현재 하루 이용객이 덕정역은 1만388명(월평균 증가율 30.58%)명, 주내역은 1만1464명(월평균 증가율 20.1%)으로 집계됐다. 또, 경원선 신설 예정지역은 봉암역과 회정역, 산북역, 양주시청역 등 4개역이 거론됐다.
보고서는 끝으로 중간자문 보완의견을 통해 ▲도로사정을 고려한 대중교통 노선 개편 ▲역세권 중심의 환승시설 구축 ▲요금체계 개편 ▲저상버스 도입에 따른 도로계획 구축 ▲인접지차체와 협의 후 대중교통계획 수립 등을 제안했다.
이종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