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S 공법
- 대형발포 폴리스테렌 블록을 성토재료와 뒷채움 재료로 이용하는 공법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내수성 및 자립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으로 시공성이 우수하고 공기단축은 물론 뒷채움 시공에서 토압을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다.
EPS토목 공법이란 연약 지반이나 경사지 등에 일반적인 공법으로 시공할 경우 상부하중에 의한 침하나 측방 유동에 의한 구조물의 변위가 발생될 우려가 있는 현장에 초경량 성토 재료인 EPS 블록을 사용하여 하중이나 토압에 고나련된 문제점을 근원적으로 제거하는 공법 이다.
- EPS공법은 시공현장의 용지 확보등으로 인한 공기지연으로 공기단축의 필요성이 발생될 경우 급속 시공으로 시공일정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으며 산악지역의 경사지, 도로토공과 같은 자연환경 훼손문제가 대두되는 현장에서도 EPS공법으로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장점
⓵ 초경량성 - 일반 토사의 1/100, 기존 경량 성토재료의 1/10~1/50 정도의 초경량 자재이므로 연약지반 상의 성토재로로 하중경감의 최적의 조건을 가지며 하부지반의 지지력 부족등의 문제점을 일시에 해결할 수 있다.
⓶ 환경 친화성 – EPS는 대기오염 물질인 CFC 나 HCFC, HFC등을 함유하지 않으며, 토양 속에서 용해되거나, 가스가 발생치 않아 주변환경등의 오염이 없다. 또한 도로 착공등으로 재시공할 경우 반복사용이 가능함으로 재활용 용도로 사용 가능하다.
⓷ 내수성 – 장기간 침수상태에서도 기포 내 수분을 흡수치 않으며 일반적 시공조건에서도 흡수에 대한 재료특성의 변화는 극히 미약하다.
⓸ 내압축성 – 성토용 토목재료로서 요구되는 충분한 강도를 갖고 있어 도로 및 옹벽등의 시공에 적합 하다.
⓹ 자립성 – 구조물 배면에 작용하는 토압을 줄일 수 있어 교대나 경사지의 성토내에 대폭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자립 벽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⓺ 시공성 – 시공이 인력만으로 가능하며 대형장비가 필요치 않다. 따라서 초 연약 지반이나 급경사지 및 협소한 장소에서도 손쉽게 시공을 할 수 있으며, 블록상태로서 운반이 간편하고 절단 또한 간단히 처리될 수 있다.
⓻ 경제성 – 시공간이나 유지 또는 공사용지 부족과 주변환경의 배려대책등 설계단계에서는 계산될 수 없는 부분에서의 대폭적인 절감효가가 있다.
단점 : 공사비고가, 부력에 취약, 내화성 결여, 내약품성취약
시공방법
기초 지반의 굴착
- 기초 지반의 굴착
- 굴착변의 정리
2. EPS BLOCK설치
- 기초면 모래 부설
- EPS BLOCK 쌓기(연결핀 이용)
3. 피복토 작업 및 콘크리트 상판 타설
- 기초지반 되메우기
- 콘크리트 상판 타설
- 피목토 작업
4. 사면 보호, 포장
- 사면 보호 작업
- 포장 시공
토목용
EPS공법 적용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