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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꾸르실료 원문보기 글쓴이: 야고보 아저씨
2013년 8월 29일 성 요한 세례자의 수난 기념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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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저에게 주시기를 바랍니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 6,17-29
그때에 17 헤로데는 사람을 보내어 요한을 붙잡아 감옥에 묶어 둔 일이 있었다. 그의 동생 필리포스의 아내 헤로디아 때문이었는데, 헤로데가 이 여자와 혼인하였던 것이다. 18 그래서 요한은 헤로데에게, “동생의 아내를 차지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하고 여러 차례 말하였다. 19 헤로디아는 요한에게 앙심을 품고 그를 죽이려고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20 헤로데가 요한을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그를 두려워하며 보호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말을 들을 때에 몹시 당황해하면서도 기꺼이 듣곤 하였기 때문이다. 21 그런데 좋은 기회가 왔다. 헤로데가 자기 생일에 고관들과 무관들과 갈릴래아의 유지들을 청하여 잔치를 베풀었다. 22 그 자리에 헤로디아의 딸이 들어가 춤을 추어, 헤로데와 그의 손님들을 즐겁게 하였다. 그래서 임금은 그 소녀에게, “무엇이든 원하는 것을 나에게 청하여라. 너에게 주겠다.” 하고 말할 뿐만 아니라, 23 “네가 청하는 것은 무엇이든, 내 왕국의 절반이라도 너에게 주겠다.” 하고 굳게 맹세까지 하였다. 24 소녀가 나가서 자기 어머니에게 “무엇을 청할까요?” 하자, 그 여자는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요구하여라.” 하고 일렀다. 25 소녀는 곧 서둘러 임금에게 가서, “당장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저에게 주시기를 바랍니다.” 하고 청하였다. 26 임금은 몹시 괴로웠지만, 맹세까지 하였고 또 손님들 앞이라 그의 청을 물리치고 싶지 않았다. 27 그래서 임금은 곧 경비병을 보내며, 요한의 머리를 가져오라고 명령하였다. 경비병이 물러가 감옥에서 요한의 목을 베어, 28 머리를 쟁반에 담아다가 소녀에게 주자, 소녀는 그것을 자기 어머니에게 주었다. 29 그 뒤에 요한의 제자들이 소문을 듣고 가서, 그의 주검을 거두어 무덤에 모셨다.
좋은 약은 입에 쓰다. 중국 사기(史記)에 양약고구(良藥苦口)라는 고사가 전해 옵니다. ‘좋은 약은 입에 쓰고 충언의 말은 귀에 거슬리다.’라는 말입니다. 진시황이 죽은 뒤에 항우(項羽)보다 먼저 진(秦)나라 황궁으로 입성한 유방(劉邦)은 호화로운 아방궁, 산더미같이 쌓인 금은보화, 꽃과 같은 후궁들로 둘러싸여 그 화려함에 흘려 왕궁에 그대로 머물러 있으려 했답니다. 이에 용장 번쾌(樊噲)가 아직 천하(天下)가 통일되지 못했으니, 속히 이곳을 떠나 적당한 곳에 진을 치고 항우의 공격에 대비해야 한다고 간했으나, 그는 듣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장량(張良)이 "진(秦)나라의 무도한 학정(虐政)으로 말미암아 일개 서민인 귀공이 황궁을 얻었습니다. 귀공의 임무는 한시 바삐 남은 적을 무찌르고 천하(天下)의 인심을 안정시키는 데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몸소 상복을 입고 진(秦)나라에 시달린 백성(百姓)을 조상하고 위로(慰勞)하여야 합니다. 그런데도 금은보화와 여색에 눈이 어두워 진(秦)나라 왕의 음락(淫樂)을 본받으려 하니, 포악한 군주의 표본인 하(夏)나라의 걸왕(桀王)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본시 충언(忠言)은 귀에 거슬리나 자신을 위하는 것이며, 양약은 입에 쓰나 병에는 효력(效力)이 있습니다. 부디 번쾌의 충언(忠言)에 따르도록 하소서." 이 말에 유방은 크게 뉘우치고 왕궁을 떠나 패상(覇上)에 진을 치고는 바로 뒤따라 진격(進擊)한 항우와 유명한 '홍문(鴻門)의 회(會)'를 갖게 되었다고 하는 고사에서 나온 말입니다. 헤로데는 동생의 여자 헤로디아와 같이 살면서 왕으로서 패륜을 저질렀습니다. 세례자 요한은 그 사실을 정언(正言)으로 꾸짖었습니다. 백성의 모범이 되어야 하며, 바른 길을 걸어야 하는 왕으로서 잘못하는 일이라고 유방에게 충언하는 번쾌와 장량과 같이 쓴 소리로 바른 말을 한 것입니다. 왕은 오히려 그 말에 부끄러움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헤로디아는 앙심을 품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앙심을 딸을 춤추게 하여 왕을 홀리게 하고 음락의 포상으로 세례자 요한을 참수하여 쟁반에 담아 죽이는 것으로 복수를 한 것입니다. 헤로데는 왕으로서 자격이 없는 사람입니다. 양약은 입에 쓰고 충언은 귀에 거슬리는 것이지만 병이 나으려면 양약을 먹어야 하고, 충언을 들어야 합니다. 그것이 현명한 사람의 처세인 것입니다. 대통령이 소통의 정치를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면 작은 소통도 격의 없이 이뤄야 합니다. 만나자고 하지도 않았어도 만나자고 해야 하는 것이 정치입니다. 신하들이 만나자고 하면 무조건 만나서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야 하는 것이 정치입니다. 남북회담도 그렇고 자꾸만 만나다보면 무슨 일이건 잘 될 것입니다. 못들을 것 같은 쓴 소리도 들어야 하고, 귀에 거슬리는 말을 들어 구역질이 나더라도 들어야 하는 말은 들어야 합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일본 아베수상이 우리나라 사람들의 말을 들은 체도 하지 않기 때문에 지금 문제가 이렇게 어렵게 풀리고, 북한이 말을 들은 체도 하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어렵게 되는 것을 생각한다면 한 나라에서는 서로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서로 소통해야 합니다. 바른 말은 들을 줄도 알아야 합니다. 바른말인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은 정치하는 사람들이 하지 못하면 각 언론사에서 평론가들이 잘 판단해 줍디다. 그 사람들이 갑론을박하면서 잘도 판단해 주고 국민의 여론도 잘 판단해 줍니다. 그런 판단에 귀를 기울이고 비서실의 몇 사람들의 정치적인 의도에만 귀를 기울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국정원 문제를 가지고 정치의 쟁점을 잡는 정치권과 국민의 정서문제도 올바르게 판단해서 시간을 끌지 말고 사과할 것이 있으면 사과하고, 바로잡을 것이 있으면 바로잡고, 개혁할 것이 있으면 개혁해서 안보문제에 집념할 수 있도록 시간을 충분히 줘야 할 것 아니겠습니까? 국민들이 이 문제를 가지고 계속 떠들게 둬서는 안 됩니다. 이제 국민들도 지쳤습니다. 시국선언을 하는 사람들의 말도 비록 옳지 못할 지라도 양약으로 들을 줄 알아야 합니다. 더구나 옳고 바른 말이라면 겸허히 받아들이고 수용해야 통 큰 정치가입니다. 대통령만 그런 것은 아닙니다. 국회의원들이나 정치가들 모두 소인배들입니다. 큰 정치가들이 우리나라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통 큰 정치가를 원하는 데 그만한 배포 있는 정치가들이 아직 우리나라에는 없는 모양입니다. 서로 상대방만 비방하는 선에서 자기가 가장 통 큰 정치를 한다고 말만 앞세웁니다. 통 큰 정치는 수용과 배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렵게 사는 국민을 수용하고 배려해 주는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정말 어렵게 사는 사람들을 생각하고 배려해 주는 통 큰 정치가들이 많이 나오기를 기도합니다. [詩:최민순신부/曲:김베드로/音:하나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