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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제진언 (准提眞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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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담화
2018. 5. 8.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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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제진언 (准提眞言) (준제 관음의 진언)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세번)
이 <준제진언>은
다른 진언에 비해 매우 강한 진언에 속하며
그 뜻도 쉽게 파악할 수 없는 진언입니다
맨처음에 나오는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까지는
본격적인 진언의 시작은 아닙니다
그 뜻을 풀이해보면 <나무>는 귀의한다가 되고
<사다남>에서 <사>는 칠 일곱이란 뜻이며
<남>복수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삼먁삼못다>에서
<삼먁삼>은 정등의 뜻이며
<못다>는 붓다 즉 부처라는 뜻이니
<삼먁삼못다>는 정각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구치남>에서 <구치>는 천만억 혹은 ‘억 億’이란 뜻이며
<남>은 복수를 나타내는 접미사입니다.
그래서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을 붙여서 해석하면
칠억 부처님께 귀의 합니다 가 됩니다
그 다음의 <다냐타>는 진언을 곧 설해 가로되라는 뜻이니
바로 다음에 진언이 이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옴 자례 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이
진짜 <준제진언>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해석을 살펴보면
<옴>의 뜻풀이는 생략하기로하고
<자례>는 ‘동회존 同回尊’ 유행존
즉 움직이고 흘러다니는 분이시여라는 뜻입니다
<주례>는 두상(머리) ‘정계존 頂髻尊’이시여 라는 뜻인데
정계란 제일높은 부처님의 이마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준제>는 ‘묘의 妙意 청정존이시여’ 라는 뜻이며
<사바하>는 원만 성취의 뜻을 지니고있는 종결어미입니다
<부림>은 정륜왕의 종자란 뜻인데
정륜왕은 머리에 법륜과 같은 수레바퀴를 달고있는 신장으로
가장 강력한 힘을 지닌 대장격에 해당됩니다
이상으로 <준제진언>의 내용을 살펴보았는데
맨 마지막에 나오는 진언인것으로도 알수 있듯이
<준제진언>은
진언 자체가 지극히 강하고 무서운 힘을 가지고있습니다
<준제진언>다음으로 이어지는 구절은
우리의 소원을 성취하는 간절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아금지송대준제 즉발보리광대원
我今持誦大准提 卽發菩提廣大願
원아정혜속원명 원아공덕개성취
願我定慧速圓明 願我功德皆成就
원아승복변장엄 원공중생성불도
願我勝福遍莊嚴 願共衆生成佛道
첫째 둘째 구절인
<아금지송대준제 즉발보리광대원>을 해석하면
'내가 지금 대준제진언을 외워 지니노니
곧 보리심을 발하고 넓고 큰 원을 발해지이다'라고 풀이할 수 있습니다
셋째 넷째구절인
<원아정혜곡원명 원아공덕개성취>의 내용을 살펴보면
‘원컨대 내가 삼매를 통해서 정과 혜가 원만히 밝아지고
크고 작은 모든 공덕이 다 성취되어지이다’라는 뜻이 됩니다
다섯째 여섯째 구절인
<원아승복변장엄 원공중생성불도>를 풀이하면
‘원컨대 내가 훌륭한 복으로 모든 것이 다 성취되고
모든중생이 다함께 불도를 이루어지이다’ 라는 뜻이 됩니다
여기서 위의 내용과 연관지워 평소 기도하는 마음가짐에 대해 잠깐
생각해보기로 하겠습니다
우리가 기도를 시작할때는 반드시 소원을 발해야 함은
누구나 잘 아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소원이 너무 많아 기도하러가면서부터
내내 소원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속해서 소원만 생각하는 것은
일종의 망상입니다
망상이 떠오른다고해서 그것에 쫓아가다 보면
올바른 기도가 되지않고 결코 소원을 성취할 수가 없습니다
소원은 처음기도를 시작할때와 마지막 끝날 때 한번씩만 생각하고
기도 자체에만 일념으로 집중해야 합니다
그래서 기도와 자기 자신이 하나가 될 때
비로소 오롯한 정신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어야만 힘이 솟아나고 또한 그 힘을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도의대상이 관세음보살이라면
그 관세음보살과 자신의 힘이 하나로 통일될 때
자유자재로 그 힘을 쓸수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마치 라디오로 방송을 들을수있는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보내는 방송과 받는 방송의 성질이 같아야 소리를 들을수있는것과 같이
자기자신속에도 이미 불보살의 힘과 똑같은 힘이 내재되어있습니다
우리가 기도를 통해서
그 힘을 끌어내는 것입니다 불보살과 자기 자신이 하나의 주파수로
통일된 상태가 바로 진짜인것입니다.
그 힘은 곧 우주에 충만한 힘이며, 부처님의 힘이며,
자기자신의 힘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정확한 주파수를 찾지 못하는 것은 기도를 하면서
자꾸 소원을 생각하는 망상에 끄달리기 때문입니다,
기도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은 망상에 사로잡히지 않고,
기도 그 자체로서 한덩어리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올바르게 기도하는 마음가짐이며 소원을 성취하는 방법입니다.
다음에 이어지는
<여래십대발원문>
또 한 원력을 나타낸 구절인데 원력이란 살아가는데 있어서
참으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생명력과도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력이 없는 사람은 생명력이 없는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살아가는 힘은 곧 원력이고,
원력은 곧 생명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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