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공산주의사회의 건설을 목표로 일당독재체제를 구축해 왔다. 노동당이 국가기관과 각종 정치조직을 지도하고 통제하며 사회활동의 전영역에 당의 영향력이 침투되도록 하였다. 또한 북한은 유일 이데올로기에 입각하여 사회활동의 모든 영역을 엄격히 통제하고 이에 방해가 되는 민족진영 인사들을 무자비하게 제거한 것을 비롯하여 남로당계에 대한 숙청, 연안파와 소련파, 그리고 1960년대 후반에는 갑산파와 군부에 대한 숙청을 차례로 단행하였다. 이리하여 북한은 김일성 유일지배체제를 확립하기 위하여 주체사상을 정립하기 시작하였으며 1967년부터는 "주체사상은 모든 정책과 활동의 확고부동한 지침"이라고 선언하였다. 주체사상은 "인민대중이 모든 것의 주인"이라고 하면서도 "인민대중은 사회정치적 집단을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는 존재"이며 "수령이 사회정치적 생명체의 뇌수이며 모든 것을 결정한다"고 규정함으로써 일인독재체제를 정당화하고 있다.
현재 북한은 김일성·김정일 부자세습을 통해 정치체제를 유지하고자 하는 독특한 발전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남북한이 분단되었을 때만 해도 경제적으로는 북한이 남한에 비해 압도적으로 유리한 입장에 있었다. 남한은 농업이 주산업이었고 공업은 미미한 경공업시설이 있었을 뿐이었으나, 북한은 중공업위주의 광공업이 발달해 있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지하자원과 공업시설 및 발전시설은 북한지역에 편재해 있었다.
남한은 어려운 경제여건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 개인의 창의와 기업활동의 자유를 보장하는 시장경제체제를 근간으로 1962년부터는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추진하였다. 이러한 경제개발계획을 통해 정부가 기간산업과 중요경제부문에 개입하여 사회간접자본을 확충하는 데 주력함으로써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이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하여 매년 10%에 가까운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이룩하게 되었다. 또한 내외자를 효율적으로 동원하였으며, 무역면에서도 적극적인 개방체제를 추구하여 '규모의 경제'의 이점을 살리고 선진기술을 도입하는 데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이로써 남한은 개발도상국중 가장 성공적인 경제적 결실을 맺게 되었으며, 오늘날에 와서는 세계경제의 국제화 추세에 대응하여 본격적인 산업구조 조정과 대외경쟁의 강화를 통한 선진경제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한편, 북한은 분단과 동시에 생산수단의 사유를 금지하고 이른바 사회적 또는 협동적 소유에 의한 생산수단의 공유에 기초를 두고 계획경제를 추구하였다. 공산정권이 수립되기 전인 1946년 3월에 토지개혁이 실시되고 같은 해 8월에는 기간산업과 주요산업의 국유화가 단행됨으로써 공유재산제도의 기반이 구축되기 시작하였다. 6·25전쟁후 1958년까지 기간중에는 농업의 협동화와 개인 상공업부문에 대한 사회주의적 소유제도를 확립하였다. 이러한 생산수단의 사회주의화와 계획 경제는 6·25전쟁후의 복구사업과 초기 산업화를 이룩하는 단기간에는 비교적 효율성을 발휘하였으나, 공업화의 진전과 더불어 시간이 흐를수록 그 역기능이 심화되었다.
북한경제의 또 하나의 특징은 경제건설이 공산독재체제의 완성 및 대남적화통일의 물질적 기초 마련이라는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으로 인식됨으로써 중공업 우선 정책이 추구되었다는 점이다. 그 결과 기술부문의 전반적인 낙후와 더불어 중·경공업간 심각한 불균형이 초래되어 산업부문간 연관효과를 살리지 못하게 되었으며, 주민들의 생필품 부족현상이 심화되었다. 북한은 자립적 경제건설 원칙하에 외부세계로의 개방을 피하고 폐쇄적 고립정책과 자급자족 경제의 기조를 고수한 나머지 과학기술의 도입 기회를 봉쇄하고 모든 나라의 경제가 국제화되는 오늘날의 추세에 적응하기 힘들게 되었다. 또한 북한은 경제논리보다는 정치우위의 논리속에서 많은 재원을 정치적 상징조작과 선전사업에 투자함으로써 경제의 확대재생산 효과를 거두지 못하게 되었으며 과도한 군사비투자도 경제적 낙후를 부추기는 결과를 가져왔다.
오늘날 북한은 계획경제의 비효율성과 자원배분의 왜곡, 사유재산의 금지로 인한 개인의 창의와 자율성의 약화 등 북한경제의 구조적 문제점이 심화되어 성장잠재력이 고갈되고, 주민들의 의식주문제마저도 해결하지 못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