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메일
  • |
 
역학동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명리마당 태극도
화수미제º 추천 0 조회 139 26.06.21 09:52 댓글 15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26.06.21 10:12

    첫댓글 흰색 영역은 양(陽)을, 검은색 영역은 음(陰)을 의미하죠
    흰색 공간(양) 안에 있는 검은 점은 양이 극에 달하면 그 속에 음의 기운이 싹트기 시작함을 의미하며,
    검은 공간(음) 안에 있는 흰 점은 음이 극에 달하면 그 속에 양의 기운이 싹트기 시작함을 의미합니다.

    이는 오월에 음이 시생하고 자월에 양이 시생하는 것을 말하는데

    양[오월]이 다하면 음이 생기고 음[자월]이 다하면 양이 생기는 음양소장(陰陽消長)의 이치를 담고 있습니다.
    이것이 하도낙서에 음생양사의 이치를 보여주는 사진이네요

  • 작성자 26.06.21 16:21

    감사합니다~~

  • 26.06.21 10:15


    태극도 속에 찍힌 점은
    양 속에 숨겨진 음의 씨앗이고, 음 속에 심어진 양의 씨앗으로 볼 수 있겠지요.
    즉 양중지음(陽中之陰)과 음중지양(陰中之陽)의 현상이라 볼 수 있을 겁니다.

    즉 음양이 끝없이 분화함을 상징하는 그림이죠.

    그 작은 점을 더 확대해서 그린다면, 점 속에 또 다른 점이 보이도록 그려야겠죠.

  • 작성자 26.06.21 16:21

    감사합니다~

  • 26.06.21 12:03

    그래서 기문둔갑에서는 오늘 하지를 지나면서 서서히 검은쪽으로 운행하는시기에 태어난 사주를 음둔이라하고 동지가 지나면서 태어나 하지에이르는 곳까지 흰색부분을 양둔이라 표현하고있읍니다.

  • 작성자 26.06.21 16:22

    감사합니다~

  • 26.06.21 21:49

    엇그제 금욜이 단오라고 양기가 가장 충만한 날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午월중에서도 거의 중심에 위치 있기에 그런 가봐요...(음력 5월5일 단오)

  • 작성자 26.06.21 16:22

    감사합니다~

  • 26.06.21 17:24

    일양시생
    일음시생

    사화..육양지처
    오화..일음오양

    해수..육음지처
    자수..일양오음

  • 작성자 26.06.21 18:00

    감사합니다~

  • 26.06.21 18:17

    @화수미제º 우주변화의 원리
    읽어보셨겠지요??

  • 작성자 26.06.21 18:38

    @대원명리학 읽어는 보았는데
    별 도움은 못 봤네요~~^^;;

  • 26.06.21 18:45

    @화수미제º 네..
    반복해서 읽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적천수에 보면 제재와 신공이라는 구절이 우주변화의 원리라고 생각합니다

    欲識三元萬法宗 先觀帝載與神功 
    坤元合德機緘通 五氣偏全定吉凶
    戴天履地人爲貴 順則吉兮凶則悖
    욕식삼원만법종 선관제재여신공
    곤원합덕기함통 오기편전정길흉
    대천이지인위귀 순즉길혜흉즉패

  • 작성자 26.06.21 18:46

    @대원명리학 10년전에 열독(?) 넘게 했네요~~ㅎ ㅎ

  • 26.06.21 18:49

    @화수미제º 최고에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