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흰색 영역은 양(陽)을, 검은색 영역은 음(陰)을 의미하죠 흰색 공간(양) 안에 있는 검은 점은 양이 극에 달하면 그 속에 음의 기운이 싹트기 시작함을 의미하며, 검은 공간(음) 안에 있는 흰 점은 음이 극에 달하면 그 속에 양의 기운이 싹트기 시작함을 의미합니다.
이는 오월에 음이 시생하고 자월에 양이 시생하는 것을 말하는데
양[오월]이 다하면 음이 생기고 음[자월]이 다하면 양이 생기는 음양소장(陰陽消長)의 이치를 담고 있습니다. 이것이 하도낙서에 음생양사의 이치를 보여주는 사진이네요
첫댓글 흰색 영역은 양(陽)을, 검은색 영역은 음(陰)을 의미하죠
흰색 공간(양) 안에 있는 검은 점은 양이 극에 달하면 그 속에 음의 기운이 싹트기 시작함을 의미하며,
검은 공간(음) 안에 있는 흰 점은 음이 극에 달하면 그 속에 양의 기운이 싹트기 시작함을 의미합니다.
이는 오월에 음이 시생하고 자월에 양이 시생하는 것을 말하는데
양[오월]이 다하면 음이 생기고 음[자월]이 다하면 양이 생기는 음양소장(陰陽消長)의 이치를 담고 있습니다.
이것이 하도낙서에 음생양사의 이치를 보여주는 사진이네요
감사합니다~~
태극도 속에 찍힌 점은
양 속에 숨겨진 음의 씨앗이고, 음 속에 심어진 양의 씨앗으로 볼 수 있겠지요.
즉 양중지음(陽中之陰)과 음중지양(陰中之陽)의 현상이라 볼 수 있을 겁니다.
즉 음양이 끝없이 분화함을 상징하는 그림이죠.
그 작은 점을 더 확대해서 그린다면, 점 속에 또 다른 점이 보이도록 그려야겠죠.
감사합니다~
그래서 기문둔갑에서는 오늘 하지를 지나면서 서서히 검은쪽으로 운행하는시기에 태어난 사주를 음둔이라하고 동지가 지나면서 태어나 하지에이르는 곳까지 흰색부분을 양둔이라 표현하고있읍니다.
감사합니다~
엇그제 금욜이 단오라고 양기가 가장 충만한 날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午월중에서도 거의 중심에 위치 있기에 그런 가봐요...(음력 5월5일 단오)
감사합니다~
일양시생
일음시생
사화..육양지처
오화..일음오양
해수..육음지처
자수..일양오음
감사합니다~
@화수미제º 우주변화의 원리
읽어보셨겠지요??
@대원명리학 읽어는 보았는데
별 도움은 못 봤네요~~^^;;
@화수미제º 네..
반복해서 읽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적천수에 보면 제재와 신공이라는 구절이 우주변화의 원리라고 생각합니다
欲識三元萬法宗 先觀帝載與神功
坤元合德機緘通 五氣偏全定吉凶
戴天履地人爲貴 順則吉兮凶則悖
욕식삼원만법종 선관제재여신공
곤원합덕기함통 오기편전정길흉
대천이지인위귀 순즉길혜흉즉패
@대원명리학 10년전에 열독(?) 넘게 했네요~~ㅎ ㅎ
@화수미제º 최고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