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조 약사여래와 대불 모음(제2부)
불교의 약사여래(藥師如來) 신앙의 근본 경전은약사여래본원경(藥師如來本願經)이다.615년 수(隋)나라 달마급다(達磨笈多)가 번역한 이 경은약사여래가 동방에 불국토(佛國土)를 건설하여정유리국(淨瑠璃國)이라 하고, 교주가 되어12대원(十二大願)을 세우고,모든 중생의 질병을 치료하며,또한 무명(無明)에서 벗어나게 치유하겠다고서원한 것을 내용으로 삼고 있다.다른 번역본으로 송(宋)나라의 혜간(慧簡)이 번역한《약사유리광경(藥師瑠璃光經)》(457),당(唐)나라 현장(玄奘)이 번역한《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650)과의정(義淨)이 번역한《약사유리광칠불본원공덕경》(707) 등이 있다.이 경전의 정식 명칭은《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藥師瑠璃光如來本願功德經)》인데줄여서 《약사여래본원경》 또는 《약사경》이라 부르고 있다. 《약사경》은 다른 대승경전과는 달리범본(梵本)의 원전이 전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한역본만도 네 가지나 현존하고 있는데그중에서 현장법사의 번역본이 가장 완비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약사여래를 협시하고 있는 보살은 일광보살과 월광보살이다.달이 인간에게 휴식과 안락, 그리고 마음에 안정을 심어준다면태양은 희망과 새 생명을 약속한다.추위에 떠는 사람들에게 따뜻한 햇볕을 선사하며어둠과 무명을 파괴하여 밝은 지혜를 안겨다 준다.이러한 해와 달이 일광보살(日光菩薩)과월광보살(月光菩薩)로 등장한다.〈약사경 藥師經 Bhaiṣajyaguru Sūtra〉은4차에 걸쳐 한문으로 번역되었는데,그 최초의 번역본은 동진시대(東晉時代 : 317~420)에 나왔다.티베트어로도 2차례에 걸쳐 번역되었다.세존께서 광엄성(廣嚴城)의 낙음수(樂音樹) 아래서설법하시는 광경으로 시작되는약사여래본원경(藥師如來本願經)』은약사여래가 부처가 되기 이전 과거 보살행을 닦을 때12대원을 발하여 중생의 질병을 치료하고고뇌를 제거해 준다고 설한다. 12가지 대원이란 정각을 성취할 때⓵광명이 무량한 세계를 밝게 비치리라는광명조요원(光明照耀願),⓶몸이 유리와 같이 청정하고 광명이 나와어두운 세계를 밝혀준다는 신여유리원(身如琉璃願),⓷모든 중생들의 필요한 물품이 다 구족될 것이라는수용무진원(受用無盡願),⓸중생들이 모두 대승으로 돌아오리라는대승안립원(大乘安立願),⓹삼취정계(三聚淨戒)를 구족하여악도에떨어지지 않으리라는 삼취구족원(三聚具足願),⓺불구자들의 몸이 다시 구족하게 되리라는제근구족원(諸根具足願),⓻중생들이 환난이 있으면 내 이름을 듣고모든 고통이 없어진다는 중환실제원(衆患悉除願),⓼모든 여인이 성불할 수 있는 남자가 된다는전녀성남원(轉女成男願),⓽모든 중생이 삿된 외도에서 벗어나정견을 가지리라는 안립정견원(安立定見願),⓾중생들이 고통받는 신체적 구속과 감옥 등에서벗어나게 한다는 계박해탈원(繫縛解脫願),⑪중생들이 배고픔과 목마름에서 벗어나 배부르고안락하게 된다는 아근안락원(餓饉安樂願),⑫옷도 제대로 못 입어 고통받을 때 내 옷을 주어만족게 하리라는 의복엄구원(衣服嚴具願)이다.이런 대원을 성취하고 부처가 된 약사여래는일광(日光)보살과 월광(月光)보살을 협시로 하고12 신장(神將)을 권속으로 삼아 정유리(淨琉璃) 세계에서일체중생을 제도하고 보호한다.
61)사천 백천사
62)사천백천사 약사여래와불
63)사천 백천사
64)상주 용화사 석조약사여래 좌상 보물 제1180호
65)서울 개화산 미타사
66)서울 개화산 약사사:서울시 유형문화재 제40호
67)속리산 상고암 약사전
68) 수덕사 사면불 중 약사여래불
69)수락산 염불사
70)수락산 학림사 약사전
71)수락산 흥국사 만월보전
72)수원 동래정씨 약사여래좌상 :수원시 향토유적 제13호
73)순천 송광사
74)아산 평촌리석조약사여래 보물제536호
75)수원 봉녕사
76)안성 굴암사: 안성시 향토유적 제12호
77)안성 석남사
78)양산 천태사
79)양산 홍룡사
80)양주 지장사
81)양평 용문사
82)여주 대법사
83)여주 포초골 대성사
84)영월 법흥사
85)영주 흑석사 보물 제681호
86)영주 흑석사
87)영천 만불사
88)예산 향천사
89)예천 한천사
90)오산 보적사
91)정병을 들고 있는 용인 미평리 석조약사여래입상: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44호
92)용인 와우정사
93)원주 용화사
94)월악산 덕주사: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96호
95)월악산 덕주사
96)의령 일봉사
97)의성 고운사 고불전
98)이천 무량사 사면불
99)이천 영원사: 이천시 향토유적 제12호
100)이천 영원사
101)이천 원경사
102)익산 석불사
103)익산 숭림사
104)정릉 경국사
105)정릉 봉국사
106)종로 묘각사
107)중앙박물관 금동약사여래 보물 제328호
108)진천 보탑사
109)창녕 법성사
109)창녕 법성사
110)창녕관룡사 약사전 보물 제519호
111)천안 법왕사
112)천안 법왕사
113)천안 성불사
114)청양 장곡사 금동약사여래입상 보물 제337호
115)청주 도은사
116)청주 마야사
117)청주 용화사 석조불상군 보물제985호
118)충주 고불선원
119)충주 석종사
120)충주 창동리 석조약사여래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271호
121)치악산 구룡사
122)경주 남산 칠불암 마애불상구 국보 제312호
123)파주 보광사 도솔암
124)파주 심학산 약천사
125)파주 심학사 약천사
126)파주 주금산 약천사
127)포항 보경사 보현암
128)하남 선법사 태평2년명약사여래좌상 보물 제981호
129)하남 청운사
130)함안 마애사 마애약사여래삼존불 보물 제159호
131)홍성 용봉사
132)화성 신흥사
133)울산 송화사 미타대석굴울산 송화사의 이 약사불은 오른손으로 관음보살의 상징인 정병을 들고가슴에는 거북이를 올려 놓았다.협시불 또한 일광, 월광보살이 아닌관음불과 지장보살을 모신 것이 특이 하다. 아래 석조상의 협시와는 다르다.
134)울산 송화사 미타대석굴
135)천안 용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