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 : 위는 1836 GC 시나리오에서의 영국이고, 아래는 1914 시나리오에서의 영국이에요.
런던의 공장 수와 기술자 팝 등의 수에서 차이가 없는데도 공업력이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아
아마도 공업력의 컨버트는 공장 수의 1/10, 1/100 이라고 정해져있는 것이 아니라
해당 연도의 세계 공장 수 중 몇 % 정도의 점유인가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아요.
가령 1836년 시나리오에서는 공장 숫자가 세계적으로 적은데
1914년 시나리오에서만 하더라도 공장 숫자가 많이 늘어나있어요.
런던의 공장 숫자는 1836년도와 1914년도 모두 20개로 같고 그 인근 공장 숫자도 마찬가지임에도
런던의 IC가 줄어든 것은 그렇게 설명할 수 밖에요.
위의 자료들은 오리지날 시나리오 시작할 때의 자료에요.
유저들이 플레이 하면서 AI 역시 공장을 짓고, 유저도 공장을 지어대니 (기술자 팝과 인구도 증가)
아무래도 세계 공장의 합은 많이 늘어날 수 밖에 없어요.
공장도 많이 짓고 기술자 팝도 많은데 컨버팅하니 IC가 낮더란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컨버팅은 해당 연도의 해당 국가들의 IC나 다른 여러가지 자료들이 DD에서라면 어떨까 하는 것 같아요.
1836의 데이터를 그대로 DD로 가져오니 위와 같이 되네요.
1836의 런던은.. 엄청나다는.
1914의 런던 역시 대단하긴 하지만요.
맨파워 증가는 1914년도에 더 올랐는데,
1836에는 영국이 인도를 조금밖에 못먹었는데 1914에는 인도를 다 먹었기 때문이죠.
1836년도의 미국, 중국, 러시아는 안습이네요.
독일, 프랑스는 ㅎㄷㄷ..
오스트리아는 그럭저럭 괜찮네요.
맵에 검은 지역은 빅토리아에서 개척되지 않은 지역이에요.
첫댓글 DA아님..? 시작전화면에 da엿는데 DD에 커번트한다는건 무슨말..? 멕시코가 후덜덜이군요 그나저나 ㅇ-ㅇ;; 미국인력이 0.07씩오른다면 멕시코나 캐나다형님이 먹을수도?
오구리가 발칸&파슷하.정리하면 ㅎㄱㄱ 되겟네 ㅇ-ㅇ;;;이거 모드로 나옴 꼭해보고싶은데 !!!
우와...충격과 공포의 독일호롤로~
그런데 밸런스가 심히 안맞을듯;
이벤트...
심히 조치 안은 검은 땅
중국 인력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와나 저건 미친듯이 꼴아박으면 이기겠다 진짜
막장인력
중국하고는 싸우는도중에 인력이 바닥날거같은데 ㄲㄲ.....
그나저나 공항은 무슨 기준으로 만들어지는걸까요?
중국 맨파워와, 세계 제 1 공업국 독일...
중국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독일 저건 전쟁할 필요 자체가 없는듯.(아, 자원이 안습일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