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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
업체명 |
2009 |
2010 |
2011 |
팬틴 |
P&G |
7.8 |
8.0 |
8.2 |
도브 |
유니레버 |
6.2 |
6.3 |
6.5 |
비달사순 |
P&G |
5.9 |
6.0 |
6.1 |
슈바르츠코프 |
Henkel |
4.7 |
4.8 |
4.7 |
케라스타즈 |
로레알 |
3.0 |
3.1 |
3.3 |
더바디샵 |
바디샵 |
3.0 |
3.1 |
3.1 |
리조이스 |
P&G |
2.1 |
2.4 |
2.5 |
럭스수퍼리치 |
유니레버 |
1.8 |
1.8 |
1.8 |
헤드&숄더 |
P&G |
1.8 |
1.7 |
1.7 |
자료원: 유로모니터
□ 홍콩 샴푸시장은 천연제품이 대세
○ 자연 콘셉트를 강조한 천연 제품 증가세 뚜렷
- 현재 홍콩 시장에는 비듬 방지, 손상 모발 회복 등 기존 제품 외에도 식물성 자연제품이 많이 출시돼 있으며,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유명 헤어케어 업체들은 최근들어 적어도 한 개 이상 천연 성분을 모티브로 한 제품 라인을 선보임.
- 일례로 L'Occitane사가 헤어케어 제품의 천연 재료 사용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펼친 이후인 2011년에 판매량이 전년대비 32% 급증함.
홍콩 마트에서 판매되는 자연 컨셉 제품
동백꽃 성분 첨가를 강조한 제품 |
‘내추럴 시리즈’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팬틴 |
자료원: 직접 촬영
○ 탈모 방지 샴푸도 시장 형성
- 대부분 마트에는 기능성 샴푸와 탈모 방지 샴푸 코너가 따로 마련돼 있음.
- 기존의 탈모 증상을 겪는 중장년 소비자뿐만 아니라 빠른 생활 패턴과 불균형한 식습관으로 인해 탈모 증상을 겪는 젊은 소비자도 증가하고 있어 탈모 방지 샴푸에 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중의학 콘셉트의 중국 제품 ‘빠왕’과 한방 성분을 강조한 한국 제품 ‘리엔’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음.
현지 마트에서 판매되는 탈모 방지 샴푸 (좌 ‘빠왕’, 우 ‘리엔’)
자료원: 직접 촬영
□ 한국 제품 수입 인콰이어리 정보
인콰이어리 정보
회사명 |
Nova Hair Nail |
제품명 |
샴푸, 컨디셔너 | |
담당자 |
Queenie Wong |
주문량 |
Depends on quality | |
연락처 |
(852) 2525-9339 |
요구제품 스펙 |
염색, 펌 헤어용 샴푸와 컨디셔너 기타 양질의 헤어 관련 제품 등 |
|
이메일 |
Salon_nova@yahoo.com.hk | |||
주소 |
10/F Century square, 1-13 D’aguilar street, Central HK |
자료원: 코트라 홍콩무역관
○ 업체 요구 사항
- 위 바이어는 네 가지 종류의 헤어 케어 제품에 수입 의사가 있다고 밝힘. △ 각종 기능성 두피 케어 제품 △ 자연 콘셉트셉 제품 △ 탈모방지 샴푸 △ 일반 기능성 샴푸(수분 공급 등)
- 제품의 품질은 기존 유럽, 일본 제품 등과 같이 높은 수준을 희망한다고 답함.
- 담당자는 최근 홍콩 시장 내 자연과 관련된 콘셉트 제품의 유행을 언급하며 천연 성분을 함유한 제품이 선호도가 높을 것이라고 밝힘.
- 특히 제품의 향이 너무 진하지 않을 것을 주문함. 이는 최근 모발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짙은 향은 소비자에게 오히려 인위적인 느낌을 주어 천연제품 콘셉트가 약화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당부함.
○ 천연 웰빙 콘셉트, 세련된 디자인도 중요
- 위 바이어는 홍콩 소비자들이 샴푸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 중 하나로 용기와 포장 디자인 등 제품 외관을 꼽았음. 홍콩 소비자들은 제품의 품질이 비슷하더라도 더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고 강조함.
바이어가 언급한 세련된 디자인 예시
자료원: Nova Hair Nail
○ 한류 영향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신뢰도도 높아져
- Nova Hair Nail사는 주로 유럽, 일본 제품을 유통하는 업체였으나 최근 소비자들의 한국산 제품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한국 제품 수입을 결정함.
- 최근 일본산 식품, 스킨 케어 제품의 안전성 우려도 한국 제품 수요 확대에 한 몫하는 추세라고 밝힘.
- 특히 제품 용기에 한글을 사용하거나 100% 한국 제조임을 알 수 있는 로고를 삽입하는 것을 권장했음.
□ 시사점과 참고사항
○ 한국산 샴푸 진출 전망 밝아
- 한국산 미용 제품을 유통하는 한 홍콩 에이전트는 홍콩에 한국산 샴푸(애경의 케라시스) 유통에 매우 적극적임.
- 업체 담당자는 최근 홍콩에서 확대되는 한류 열풍과 그로 인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높아진 관심을 한국 제품 수입의 가장 큰 요인으로 지목함.
- 한국산 스킨 케어·미용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샴푸·린스 등 한국산 헤어 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도 커짐.
○ 한국 기업, 천연과 웰빙 트렌드에 맞는 제품 개발 필요해
- 현재 홍콩 내 대형 마트에서 찾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한국 헤어 케어 제품으로는 탈모방지 샴푸 ‘리엔’이 있음.
- ‘리엔’은 한방 제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상황에서 천연 약재 추출물로 인한 웰빙 이미지와 동양인 체질별 맞춤 치료를 연상시키는 콘셉트를 사용해 좋은 반응을 얻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현재 한국 헤어 제품의 홍콩 진출은 활발하지 않은 상황이나 천연 재료를 사용한 한방 샴푸 등은 최근의 웰빙 트랜드와 부합해 홍콩 진출 전망이 밝음.
○ 고급스러운 디자인, "Made in Korea" 강조가 관건
- 한 업계 관계자는 여러 유형의 헤어 케어 제품이 세정 기능만 비교해 보면 본질적으로 큰 차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전함. 또한 최근 자연을 강조한 콘셉트 제품은 매우 다양한 종류가 출시돼 있지만 홍콩 소비자들은 제품선택 시 디자인과 포장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밝힘.
- 한국 제품의 차별화된 이미지 형성을 위한 세련된 용기와 포장 디자인이 중요하며, ‘Made in Korea’를 잘 드러낼 수 있는 디자인이나 포장도 중요함.
○ 해외업체 마케팅 사례 참고해 적용해야
- 대부분의 홍콩 소비자들은 샴푸와 린스를 합친 제품의 효과에 신뢰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기능별로 특화된 제품을 선호함. 이는 소비자들이 편리함보다는 효과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이에 따라 최근 해외 업체들은 제품을 기능별로 용기에 따로 담은 뒤 함께 포장하는 패키지 제품을 주로 출시함.
- 최근 비달 사순은 SNS 마케팅의 일환으로 최신 헤어스타일 정보를 알려주고 미니게임도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낸 바 있음.
비달 사순이 출시한 헤어스타일 앱
자료원: FuniPhone
자료원: 코트라 홍콩 역관, 업체 인터뷰, 현지 언론 종합
- 코트라 / 조형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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