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후 3:1-11 그리스도의 편지
1 우리가 다시 자천하기를 시작하겠느냐 우리가 어찌 어떤 사람처럼 추천서를 너희에게 부치거나 혹은 너희에게 받거나 할 필요가 있느냐
2 너희는 우리의 편지라 우리 마음에 썼고 뭇 사람이 알고 읽는 바라
3 너희는 우리로 말미암아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니 이는 먹으로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쓴 것이며 또 돌판에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육의 마음판에 쓴 것이라
4 우리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향하여 이같은 확신이 있으니
5 우리가 무슨 일이든지 우리에게서 난 것 같이 스스로 만족할 것이 아니니 우리의 만족은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나느니라
6 그가 또한 우리를 새 언약의 일꾼 되기에 만족하게 하셨으니 율법 조문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영으로 함이니 율법 조문은 죽이는 것이요 영은 살리는 것이니라
7 돌에 써서 새긴 죽게 하는 율법 조문의 직분도 영광이 있어 이스라엘 자손들은 모세의 얼굴의 없어질 영광 때문에도 그 얼굴을 주목하지 못하였거든
8 하물며 영의 직분은 더욱 영광이 있지 아니하겠느냐
9 정죄의 직분도 영광이 있은즉 의의 직분은 영광이 더욱 넘치리라
10 영광되었던 것이 더 큰 영광으로 말미암아 이에 영광될 것이 없으나
11 없어질 것도 영광으로 말미암았은즉 길이 있을 것은 더욱 영광 가운데 있느니라
사도 바울은 고린도 교회에 들어온 거짓 교사들이 교인들에게 왜곡된 복음의 진리를 가르치는 것에 답답해합니다. 그러면서 교회를 향한 영광스러운 직분이 자신에게 있다는 사실을 설명합니다.
바울의 편지인 고린도 교회(1-3) 유대로부터 온 거짓 교사들은 바울이 추천서가 없이 성경교사 노릇한다고 주장합니다. 심지어 성도들은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에 속아 바울의 사도직을 의심하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바울 한 사람에 대한 공격이 아니라, 바울이 전한 그리스도의 복음을 왜곡하는 심각한 거짓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자신이 개척하여 설립한 고린도 교회만큼은 자신의 사도직을 입증할 다른 어떤 추천서가 필요 없는 곳이라고 주장합니다(1). 바로 고린도 교회 자체가 바울의 추천장 “너희는 우리의 편지라”이라고 천명합니다. 이 추천장은 당시 서류상 통용되던 먹물로 쓴 것이 아니라, 누구도 지울 수 없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쓴 것”이라고 말합니다(3). 게다가 돌판에 쓴 정도가 아니라 마음 판에 새긴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 말은 누구도 바울이 고린도 교회에 전한 복음을 왜곡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그만큼 바울은 자신이 개척한 고린도 교회가 거짓 가르침에서 속지 않고, 자신이 전한 바른 복음 안에 서기를 간절히 원하고 있습니다.
고린도 교회를 향한 바울의 확신(4-11) 바울은 자신의 사도적 사명이 땅에서 즉 당시 거짓 교사들처럼 종교적 부담이나, 직업적 돈벌이나, 학문적 탐구욕구에서 온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향하여” 생긴 확신이라고 천명합니다(4). 바울은 이 확신 덕분에 자신의 사명은 거짓 교사들처럼 ‘스스로 만족해서 하는 일’이 아니라, 하나님이 만족하시기에 하는 일이라고 설명합니다(5-11). 그렇게 하늘에서 온 확신이 있기에 자신이 하는 일은 거짓 교사들처럼 율법으로 사람을 죽이는 일이 아니라, 사랑으로 사람을 살리는 영의 일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바울에게는 하늘로서 오는 확신이 있었습니다(4). 그것은 영광스러운 새로운 직분이며 하늘로서 온 새 언약의 사명인 것입니다(8-9).
적용: 당신은 바울처럼 ‘하나님의 사람’이라는 확신이 있는가요? 그렇게 확신을 가지고 행하는 당신의 일에는 사랑의 열매가 맺히는가요, 아니면 아픔과 다툼의 열매가 맺히는가요?
2002년 한일 월드컵 때 방문했다가 한국에 열광한 한 젊은 영국인이 있었습니다. 한국에 매료된 그는 몇 년 후, 영국 <이코노미스트> 기자로 다시 돌아왔고, 그 외에 다양한 활동으로 무척이나 매력적인 나라에 사는 이방인의 시각으로 책을 한 권 썼습니다. 그 제목이 뜨끔합니다. <기적을 이룬 나라, 기쁨을 잃은 나라> 누구보다도 열심히 달려왔지만, 너무 서둘렀습니다. 물질적인 가치 이상의 무언가를 놓치고 만 것입니다. 훨씬 잘 살지만, 누구도 행복하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재독 철학자 한병철은 <시간의 향기>에서 ‘머무름의 기술’을 배우라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