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장년층 수요 높아 향후 2년간 전기자전거 매출 상승 전망-
- 런던 시장은 전기자전거시장 활성화를 위해 향후 5년간 연평균 1억6900만 파운드 투자 -
□ 영국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전기자전거(e-bike) 시장동향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는 영국에서 판매되는 자전거의 25대 중 1대는 전기자전거인 것으로 나와 전기자전거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
- 영국 내 전기자전거 판매는 연간 20%씩 성장해 향후 2년간 전기자전거에 대한 매출은 급증할 것으로 전망
- 자동차부품, 자전거, 자전거 관련 용품 등을 판매하는 영국 Halfords사가 2018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영국의 전기자전거시장의 성장세가 빠르고 중장년층들의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영국 내 전기자전거 사용자의 62%는 55세 이상이며 전기자전거를 이용하는 중장년층의 61%가 전기자전거 사용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
- 영국 정부가 배기가스 배출량이 낮은 이동수단에 대한 보조금*을 제공하면서 전기오토바이(e-motorcycles)와 전기 모패드(e-mopeds)와 같은 전기를 이용한 이동수단에 대한 인기가 증가하고 있음.
* 상품 가격의 20%를 지원하되 최대 1500파운드까지 보조금을 지급 가능함. 이는 2011년에 전기자동차에만 해당됐으나 2016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전기스쿠터(Electric scooters)와 전기오토바이(e-motorcycles)까지 확대
ㅇ 시장규모
- 가디언지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영국의 전기자전거 판매는 전체 자전거 판매량의 5%를 차지했으나 2016년에는 12%로 상승했음.
- 영국 Halfords사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전기자전거 판매는 전년 대비 220% 증가했으며 새롭고 혁신적인 전기자전거가 주목 받는 것으로 분석됨.
전기자전거(e-bike)란? - 배터리를 동력으로 한 모터가 장착된 자전거로 사용자가 페달을 밟으면 전기모터가 작동해 자전거가 더 빠른 속도를 내도록 제작됨. - 자전거의 속도가 25km/h에 도달하면 모터가 작동을 멈추며 배터리는 재충전해 사용 가능 - 모터의 동력은 250와트를 넘기지 않으며 배터리 전압은 24V, 36V, 48V가 대부분임. |
자료원: TFL(런던 교통 공사)
ㅇ 수출입동향
- (전기자전거) 2017년도 기준 전기자전거(HS 8711.60) 수입액은 537만 달러였으며 최대수입국은 중국(28.61%), 독일(17.74%), 대만(13.64%)순임. 2017년도 수출액은 576만 달러였으며 최대 수출국은 아일랜드(32.21%), 미국(13.17%), 스페인(13.17%) 순임.
- (리튬이온 및 리튬폴리머 배터리) 2017년도 영국의 리튬이온 및 리튬폴리머 배터리(HS 8507.60) 수입액은 전년 대비 16.76%증가한 4억1365만 달러였으며 최대 수입국은 미국(23.48%), 중국(21.75%), 일본(21.41%) 순임. 2017년도 수출액은 전년 대비14.56% 증가한 1억2763만 달러였으며 최대 수출국은 스페인(41.77%), 프랑스(15.52%), 독일(6.50%)순임.
영국의 사이클링 잡지 Cycling Weekly에 따르면 영국의 전기자전거 배터리는 대부분 리튬이온(Li-Ion)이거나 리튬폴리머(LiPo)로 구성됨. 유럽의 경우 생산되는 전기자전거의 96.5%이상이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며 2%는 리튬폴리머, 1% 미만이 납산(lead-acid)*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음. * 중국의 경우 납산 배터리가 전기자전거 제조에 가장 흔하게 쓰이고 있으나 배터리의 퀄리티와 무게상의 이유로 중국 이외의 국가에선 전기자전거 제조에 납산 배터리 사용이 흔하지 않음. |
자료원: Greenfinder
□ 영국 내 수입동향
ㅇ 상위 10개국 최근 3년간 수입동향
영국 전기자전거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Code: 8711.60)
(단위: US 천 달러, %)
순위 | 국가 | 2017년 |
1위 | 중국 | 15,360 (28.61) |
2위 | 독일 | 9,527 (17.74) |
3위 | 대만 | 7,324 (13.64) |
4위 | 태국 | 6,263 (11.67) |
5위 | 벨기에 | 4,073 (7.59) |
6위 | 헝가리 | 3,428 (6.38) |
7위 | 네덜란드 | 2,712 (5.05) |
8위 | 체코 | 1,458 (2.71) |
9위 | 베트남 | 1,011 (1.88) |
10위 | 프랑스 | 699 (1.30) |
전체 | 53,693 (100) |
주: 1) 괄호 안 수치는 점유율임.
2) 2015, 2016년 자료는 확인된 바 없음.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GTA), 순위는 2017년도 기준
영국 리튬이온 및 리튬폴리머 배터리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Code: 8507.60)
(단위: US 천 달러, %)
순위 |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1위 | 미국 | 73,038(30.78) | 128,748(36.34) | 97,123(23.48) |
2위 | 중국 | 78,725(33.18) | 92,152(26.01) | 89,960(21.75) |
3위 | 일본 | 6,155(2.59) | 32,734(9.24) | 88,546(21.41) |
4위 | 한국 | 4,101(1.73) | 3,338(0.94) | 31,175(7.54) |
5위 | 독일 | 20,972(8.84) | 24,915(7.03) | 29,777(7.20) |
6위 | 네덜란드 | 13,225(5.57) | 13,600(3.84) | 21,384(5.17) |
7위 | 홍콩 | 8,663(3.65) | 10,528(2.97) | 11,711(2.83) |
8위 | 폴란드 | 8,121(3.42) | 9,208(2.60) | 10,438(2.52) |
9위 | 스위스 | 6,258(2.64) | 6,051(1.71) | 5,816(1.41) |
10위 | 프랑스 | 2,450(1.03) | 5,032(1.42) | 5,140(1.24) |
전체 | 237,269(100) | 354,263(100) | 413,649(100) |
주: 1) 괄호 안 수치는 점유율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GTA), 순위는 2017년도 기준
ㅇ 최근 3년간 대 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영국 HS Code별 대한국 수입동향
( 단위: US 천 달러, %)
순위 | HS Code 및 품목명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 전기자전거(HS 8711.60) | - | - | - |
4위 | 리튬이온 및 리튬폴리머 배터리(HS 8507.60) | 4,101(1.73) | 3,338(0.94) | 31,175(7.54) |
주: 1) 괄호 안 수치는 점유율임.
2) 전기자전거는 대한국 수입이 확인된 바 없음.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GTA), 순위는 2017년도 기준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브랜드 | 이미지 | 가격 |
Brompton | 
| £2,595 |
GTech | 
| £996 |
Evans Cycles | 
| £4,250 |
Tredz | 
| £2,200 |
Evans Cycles | 
| £2,000 |
Volt | 
| £1,459 |
Cycle Republic | 
| £2,499 |
E-Bikes Direct | 
| £1,494 |
Electric Bike Store | 
| £1,299 |
Fully Charged | 
| £3,999 |
자료원: Independent ‘10 best electric bikes’ 기사 발췌
□ 유통구조, 관세율 및 수입규제·인증
ㅇ 유통구조
모터사이클*, 자전거, 기타 이동수단**산업의 공급사슬구조(Supply Structure) 점유율
(단위: %)
항목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기업 간 거래 (B2B Purchases) | 80.6 | 82.1 | 84.0 | 82.5 | 82.2 |
인건비 (Labour Costs) | 18.6 | 17.2 | 15.4 | 16.9 | 17.2 |
세금 감면 보조금(Taxes Less Subsidies) | 0.8 | 0.7 | 0.6 | 0.6 | 0.6 |
주: * 모터사이클: 전기자전거, 오토바이, 모패드
** 기타 이동수단: 외바퀴 손수레, 손수레, 썰매, 동물이 끄는 수레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관세율
HS Code 및 품목명 | 대한 수입 관세율 | 일반 관세율 | 최대 수입국 관세율 |
전기자전거(HS 8711.60) | 0.00% | 6.00% | 주석참조* |
리튬이온 및 리튬폴리머 배터리(HS 8507.60) | 0.00% | 2.7% | 조건별 상이 |
자료원: 영국 정부 사이트(gov.uk)
ㅇ 중국산 전기자전거에 반덤핑 관세 부과 - 2017년 기준 영국의 전기자전거 최대 수입국은 중국으로 중국-EU 기존 관세는 21.8%였음. 그러나 지난 10월 EU 집행위가 실시한 중국산 전기자전거에 대한 덤핑 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달 19일부터 중국산 전기자전거에 83.6%의 반덤핑 잠정 관세를 부과하기로 함. |
자료원: FT(Financial Times)
ㅇ 수입 규제 및 인증
- 영국 정부에 따르면 동력 차단 속도가 25km/h 이하이고 모터의 동력이 250와트를 넘기지 않는 이동수단은 EAPC(Electrically Assisted Pedal Cycles)로 정의되며 이에 대한 수입은 별도의 인증이 필요하지 않음.
- EAPC 기준에 충족하지 않는 전기를 이용한 그 외 이동수단(Vehicle)은 모터사이클(motorcycle) 혹은 모패드(moped)로 분류되며 이 같은 이동수단을 영국 내로 수입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절차가 필요함.
1. 이동수단이 영국에 도착하기 14일 전에 영국 국세청(HMRC)에 신고 2. 필요시 세금과 관세(VAT and Duty) 납부 3. 환경 및 안전 규정(environmental and safety regulations)에 대한 승인 4. DVLA(Driver and Vehicle Licensing Agency)에 이동수단 등록 *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영국 정부 사이트인 https://www.gov.uk/importing-vehicles-into-the-uk 에서 확인할 수 있음. |
자료원: 영국 정부 사이트(gov.uk)
□ 시사점
ㅇ 전기자전거산업은 성장중
- 영국에서 판매되는 자전거의 25대 중 1대는 전기자전거이며 전기자전거 판매는 연간 20%씩 성장해 향후 2년간 전기자전거에 대한 매출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됨.
- 영국 Halfords사에 따르면 현재 전기자전거는 특히 중장년층에 수요가 높으며 영국 내 전기자전거 사용자의 62%가 55세 이상이라 분석
ㅇ 전기자전거시장에 대한 긍정적 신호
- 영국 정부가 배기가스 배출량이 낮은 이동수단에 대한 보조금을 제공하면서 전기 오토바이(e-motorcycles)와 전기 모패드(e-mopeds)와 같이 전기를 이용한 이동수단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음.
- TFL(런던 교통 공사)은 전기자전거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더 많은 런던 시민들이 전기자전거를 이용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전기자전거 홈페이지를 개설, 소비자들이 전기자전거를 체험해볼 수 있는 100개 이상의 장소, 전기자전거 할인, 전기자전거 관리법 등 자세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음.
- 런던 시장인 사디크 칸(Sadiq Khan)은 전기자전거시장 활성화와 새 인프라 및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5년간 연평균 1억6900만 파운드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 밝히기도 함.
- 영국 자전거 협회장 스티브 가리디스(Steve Garidis)는 “전기자동차는 가격적으로 효율적이지 않고 배터리 충전을 위한 막대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반면 전기자전거는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충전도 간편하다”며 전기자전거 사용을 독려
- TFL의 수석 고객 책임자인 크리스 매더(Chris Mather) 또한 전기자전거 사용은 더 많은 사람들이 시내에서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시내의 혼잡성을 줄여 공기 질도 개선할 것이라 전함.
ㅇ 한국 기업 진출 시
- 전기자전거에 대한 중장년층의 수요가 높은 것을 고려한 제품 개발과 해당 소비자층을 공략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필요
- 영국 시장진출 시 전기자전거 기준(동력 차단 속도 25km/h 이하)을 확인해야 하며 이외 전기를 이용한 이동수단(전기자전거 제외)에 대한 수출의 경우 관련 규제와 인증에 관한 사항을 준수해야 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텔레그라프, 가디언지, Halfords, TFL, Cycling Weekly, Greenfinder, Global Trade Atlas(GTA), Independent, 영국 정부 사이트(gov.uk), FT(Financial Times), e-bike london 및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