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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모바일로 글을 올리는데..
기존 글이 갑자기 모바일로는 수정이 안되어
(모바일로만 수정하다 PC에서 한 번 글을 수정했더니..모바일로는 더이상 글 수정이 안됨ㅠㅠ)
기존 글 삭제하고 다시 올림.
2014. 10. 1. ~ 2015. 3. 21. 간의 기록!
2014. 9. 29.
교장 선생님과 첫 통화.
일면식없는 나에게 말씀해주신..
세심한 상담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
2014. 9. 30.
저녁 늦게 아이들을 재우고
컴퓨터를 켠 다음,
동영상 모두를 본 다음....
희망이 생겼다. 내게도.. 우리 아이에게도..!!
2014. 10. 1.
마트에 가서
아이에게 마음에 드는 상자를 고르라고 했다.
그리고 그 상자 뚜껑에 '★' 스티커를 엄청나게 붙였다.
'ㅅ' 카드 글자 옆에 작게 숫자 '4'를 적은 카드를
내밀었다.
처음에는
" 몰라 " 하더니, 좀 지나자 " 사 " 라고 읽는다.
" 잘했어~ " 박수를 쳐줬다.
그 카드를 아이에게 ★ 상자 안에 넣게 했다.
지금까지 'ㅅ'을 '시옷'이라고 가르쳐왔는데..
살짝 걱정이 됐지만..
'사'라고 읽는걸 보고..
이대로 믿고 가자고 다짐했다.
그리고 나와 같이 낱글자를 익히는데
고민인 엄마에게 자음카드 한글공부에 대해
이야기 해줬다.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오늘 알려준 글자 : ㅅ(사)]
[★ 상자에 있는 카드 : ㅅ]
2014. 10. 2.
★ 상자 안에서 'ㅅ'카드를 빼
다시 바닥에 놓았다.
잠시 본 아이는.. " 사 " 라고 읽는다.
어제보다는 답이 빠르다.
내일도 같은 카드로 다시 한 번 해보자고
계획을 세우고.. 욕심이 나는 마음을 다시 눌렀다.
너무 조급해 하지 않기! 다시 다짐한다.
2014. 10. 3.
어제와 같이!
답이 빠르다. " 사 "
2014. 10. 4.
★ 상자 안에서 꺼낸 'ㅅ'을 " 사 "라고 빠르게 읽는다.
기분이 좋아보이기도 해서
냉장고 위에서 'ㄷ' 카드를 내려 보여줬더니
" 디귿 " 이라고 읽는다(이 학습 이전에 낱글자 연습
을 했었는데.. 교장 선생님께 질문드려야할 듯).
어쩌지...내일은 다른 카드를 내밀어야할지..
"다"라고 말해줘야할지 좀 난감해졌다.
"다"라고 가르치긴 해야할 것 같은데.....
2014. 10. 5.
교장선생님의 빠른 답변으로, 카드를 다시 정리했다.
일단 기존에 자음카드에서 아이가 알고 있는 자음만
추려내서 자음 옆에 볼펜으로 가늘게 모음을 썼다.
'ㄱ,ㄴ,ㄷ,ㅁ,ㅇ' 카드는 '가,나,다,마,아' 로
'ㅏ' 를 덧붙여 적었다.
선생님께서 알려주신대로
'ㅣ' 는 최대한 길게, ' - ' 는 비교적 짧게 썼다.
냉장고 위에 올려둔
'다' 카드를 내려서 보여줬더니
"디귿" 이라고 읽길래
양 검지손가락으로 엑스를 했더니
"몰라!" 한다.
내가 짧게 "다" 라고 말하니, 아이도 "다" 하고
따라 한다.
내가 "공부 끝" 이라 말 하고,
다시 '다'카드를 냉장고 위에 올렸다.
"공부 끝" 이 말을 진짜 좋아한다.
미안하고 씁쓸한 마음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조급함을 버리기!
멀찍이 떨어져서
아이 스스로 해낼 수 있도록 지켜보기!
다시 다짐한다.
[오늘 알려준 글자 : 다]
2014. 10. 6.
★ 상자의 'ㅅ'은 "사"라고 빠르게 읽으나
냉장고 위의 '다'는 여전히 "디귿"이라 한다.
'ㄷ' 옆의 'ㅏ'는 보이지 않는다는듯이.
양 검지손가락으로 엑스를 했더니
"몰라!" 한다.
내가 짧게 "다" 라고 말하니, 아이도 "다" 하고
따라 한다.
내가 "공부 끝" 이라 말 하고,
다시 '다'카드를 냉장고 위에 올렸다.
아... 이제 무한반복이다.
2014. 10. 7.
어제와 같다.
선생님께서는 카드의 'ㅏ'라는 글자를 왜 가늘게
쓰라고 하셨을까.....?
자음이 중요해서인가...
'ㄷ'도 '다'라고 가르쳐라고 하셨으니
'다'를 '다'라고 가르치는것은 당연할진대
아이는 '디귿'만 보이나보다.
내일도 다시 간다.
2014. 10. 8.
오늘도 어제와 같다.
2014. 10. 9.
한글날.
세종대왕님이 우리 입모양 보고
만든 우리 한글이....
갈길이 멀다. ;;
오늘도 어제처럼 '다'를 "디귿" 이라 말하는데
어제보다는 말하는 것이 자신없더니
내 손가락 엑스를 보고
잠시 생각하더니..
"다" 라고 말한다.
이제 '다' 카드는 ★ 상자로 갈 수 있을까?
내일도 해보고
고민해봐야겠다.
2014. 10. 10.
오늘은 '다' 카드를 "디귿"이라 말하다가
긴급하게 "다"라고 수정해서 말한다.
어느정도 글자에 대한 인지가 있어서
(자기 이름, 동생 이름, 아빠 이름만 쓸 줄 알며,
이름 안에 있는 자음과 모음은 알고 있다. 그러나
음절분리가 잘 안된다.)
'다'카드를 보여주며
"이건 ㄷ, 이건 ㅏ" 이렇게 이야기 해줬다.
일단 오늘도 '다'는 냉장고 위 카드다.
2014. 10. 11.
오늘은 'ㅅ' , '다' 모두 바로 답한다.
아이에게 '다'카드를 ★ 상자에 넣게 했다.
[★ 상자에 있는 카드 : ㅅ, 다]
2014. 10. 12.
★ 상자의 'ㅅ'은 "사" , '다' 는 "다"라고
빠르게 읽기에 새로운 글자 '마'를 시도하기로 했다.
냉장고 위의 '마'를 "미음"이라 한다.
'ㅁ' 옆의 'ㅏ'는 보이지 않는다는듯이.
양 검지손가락으로 엑스를 했더니
"몰라!" 한다.
내가 짧게 "마" 라고 말하니,
아이도 "마" 하고 따라 한다.
카드의 글자에 'ㅁ','ㅏ'가 있음을
손가락으로 가르키며 말한 다음,
"공부 끝" 이라 말하고,
다시 '마'카드를 냉장고 위에 올렸다.
[오늘 알려준 글자 : 마]
2014. 10. 13.
★ 상자의 'ㅅ'은 "사" , '다'는 "다"라고 빠르게 읽으나
냉장고 위의 '마'는 여전히 "미음"이라 한다.
'ㅁ' 옆의 'ㅏ'는 보이지 않는다는듯이.
양 검지손가락으로 엑스를 했더니
"몰라!" 한다.
내가 짧게 "마" 라고 말하니,
아이도 "마" 하고 따라 한다.
카드의 글자에 'ㅁ','ㅏ'가 있음을
손가락으로 가르키며 말한 다음,
"공부 끝" 이라 말하고,
다시 '마'카드를 냉장고 위에 올렸다.
다시 무한반복이다.
2014. 10. 14.
어제와 같다.
일부러 아는 자음 글자를 먼저 시작했는데..
역시 오래 걸린다...ㅡㅜ
'다'는 일주일 걸렸는데ᆢ
'마'는 얼마나 걸리려나...
2014. 10. 15.
★ 상자의 카드는 무리없이 끝나고,
냉장고 카드는...
오늘도 어제처럼 '마'를 "미음" 이라 말하는데
어제보다는 말하는 것이 자신없더니
내 손가락 엑스를 보고
잠시 생각하더니..
"마" 라고 말한다.
이제 '마' 카드는 ★ 상자로 갈 수 있을까?
시원한 대답을 들을때까지 보류한다.
2014. 10. 16.
선생님 말씀처럼 기록을 남기니까
꾸준히 가는 것 같다.
벌써 보름이 지났네^^!
오늘은 대답이 시원하다!
'마'는 "마" !
★ 상자에 넣게 했다.
벌써 ★ 상자에는 카드가 셋이다^ㅡ^!
내일은 ★ 상자의 카드 반복이다!
(이후 냉장고 카드는 선생님의 댓글을 보고
순서를 수정했다.)
[★ 상자에 있는 카드 : ㅅ, 다, 마]
2014. 10. 17.
★ 상자에 있는 카드를 무리없이 대답했다.
내일은 새로운 카드를 준비해야지.
2014. 10. 18.
냉장고 카드를 올리기 전에
아직 배우지 못한 자음카드 모두
자음 옆에 'ㅏ' 를 얇은 볼펜으로 적었다.
이유는 이미 '다,마'를 통해 'ㅏ'에 대해서
인식을 한 상태라
오늘 새로 배울 'ㅂ'을 '바'로 가르치면
혼란이 올 것 같아서이다.
오늘도 ★ 상자카드를 무난히 끝내고
새로운 냉장고 위 카드 '바'를 꺼냈다.
역시 " 몰라!"한다.
양 검지손가락으로 엑스를 했더니
"몰라!" 한다.
내가 짧게 "바" 라고 말하니,
아이도 "바" 하고 따라 한다.
발음이 잘 안되는 아이라
"바지의 바" 임을 발음 한 번 더 강조하고,
카드의 글자에 'ㅂ','ㅏ'가 있음을
손가락으로 가르키며 말한 다음,
"공부 끝" 이라 말하고,
다시 '바'카드를 냉장고 위에 올렸다.
[오늘 알려준 글자 : 바]
2014. 10. 19.
★ 상자카드 모두 성공.
우와..
냉장고 위 카드 '바'를 보여줬다.
좀 머뭇거리더니 "바" 라고 말한다.
모르는 글자를 더 빨리 익히는 듯.
내일 다시 물어봐야지!
2014. 10. 20.
★ 상자카드 모두 성공.
'바' 성공 → ★ 상자로.
'차' 시작 → 냉장고 위 카드.
기존 ★ 상자의 'ㅅ' 카드에 'ㅏ'를 더해
'사'로 만들어 보여주니 그대로 "사"라고 읽음.
[★ 상자에 있는 카드 : 사, 다, 마, 바]
[오늘 알려준 글자 : 차]
2014. 10. 21.
★ 상자카드 모두 성공.
'차' 성공 → ★ 상자로.
'타' 시작 → 냉장고 위 카드.
한글 가장 낮은 단계 학습지를 한지 한달반...
오늘 담당 선생님께서
우리 아이는 발전지향적인 아이같다며...
가르치기 어려운 아이들도 있는데,
수업을 잘 따라온다며 다행이라 하신다.
그리고 아이가 더 좋아진 것 같지 않냐며
말씀하시는데...
아무래도 여러 치료 받는 것도 있겠지만...
아이 7살 생일이 가까워져서가 아닌가 생각했다.
그리고 학습지의 한글은 통글자가 이미지로
되어 있어 추후 낱글자로 갈때는 어려울 것이므로...
지금 학습지는 한글경험한다는 것에만 의미를 두었다.
[★ 상자에 있는 카드 : 사, 다, 마, 바, 차]
[오늘 알려준 글자 : 타]
2014. 10. 22.
'차' 와 '타'의 발음이 잘 안되는 관계로
내일 다시 시도하기로 함.
2014. 10. 23.
★ 상자카드 모두 성공.
'타' 성공 → ★ 상자로.
'카' 시작 → 냉장고 위 카드.
[★ 상자에 있는 카드 : 사, 다, 마, 바, 차, 타]
[오늘 알려준 글자 : 카]
2014. 10. 24.
★ 상자카드 모두 성공.
'카' 성공 → ★ 상자로.
'라' 시작 → 냉장고 위 카드.
[★ 상자에 있는 카드 : 사, 다, 마, 바, 차, 타, 카]
[오늘 알려준 글자 : 라]
2014. 10. 25.
★ 상자카드 모두 성공.
'라' 유지 → 냉장고 위 카드.
2014. 10. 26.
★ 상자카드 모두 성공.
'라' 성공 → ★ 상자로.
'파' 시작 → 냉장고 위 카드.
[★ 상자에 있는 카드 : 사, 다, 마, 바, 차, 타, 카, 라]
[오늘 알려준 글자 : 파]
2014. 10. 27.
★ 상자카드 모두 성공.
'파' 유지 → 냉장고 위 카드.
[★ 상자에 있는 카드 : 사, 다, 마, 바, 차, 타, 카, 라]
2014. 10. 28.
★ 상자카드 모두 성공.
'파' 성공 → ★ 상자로.
'하' 시작 → 냉장고 위 카드.
[★ 상자에 있는 카드
: 사, 다, 마, 바, 차, 타, 카, 라, 파]
[오늘 알려준 글자 : 하]
2014. 10. 29.
★ 상자카드 모두 성공.
'하' 성공 → ★ 상자로.
'아' 시작 → 냉장고 위 카드.
[★ 상자에 있는 카드
: 사, 다, 마, 바, 차, 타, 카, 라, 파, 하]
[오늘 알려준 글자 : 아]
2014. 10. 30.
★ 상자카드 모두 성공.
'아' 성공 → ★ 상자로.
'자' 시작 → 냉장고 위 카드.
[★ 상자에 있는 카드
: 사, 다, 마, 바, 차, 타, 카, 라, 파, 하, 아]
[오늘 알려준 글자 : 자]
2014. 10. 31.
★ 상자카드 모두 성공.
'자' 성공 → ★ 상자로.
'가' 시작 → 냉장고 위 카드.
[★ 상자에 있는 카드
: 사, 다, 마, 바, 차, 타, 카, 라, 파, 하, 아, 자]
[오늘 알려준 글자 : 가]
2014. 11. 1.
★ 상자카드 모두 성공.
'가' 성공 → ★ 상자로.
'나' 시작 → 냉장고 위 카드.
[★ 상자에 있는 카드
: 사, 다, 마, 바, 차, 타, 카, 라, 파, 하, 아, 자, 가]
[오늘 알려준 글자 : 나]
2014. 11. 2.
★ 상자카드 모두 성공.
'나' 유지 → 냉장고 위 카드.
[★ 상자에 있는 카드
: 사, 다, 마, 바, 차, 타, 카, 라, 파, 하, 아, 자, 가]
2014. 11. 3.
★ 상자카드 모두 성공.
'나' 성공 → ★ 상자로.
'빠' 시작 → 냉장고 위 카드.
[★ 상자에 있는 카드
: 사, 다, 마, 바, 차, 타, 카, 라, 파, 하, 아, 자, 가,
나]
[오늘 알려준 글자 : 빠]
2014. 11. 4.
★ 상자카드 모두 성공.
'빠' 유지 → 냉장고 위 카드.
[★ 상자에 있는 카드
: 사, 다, 마, 바, 차, 타, 카, 라, 파, 하, 아, 자, 가,
나]
2014. 11. 5.
★ 상자카드 '나' 불안
: 우리 아이는 발음이 좋지 않아
'ㄹ' , 'ㄴ'의 발음이 부정확해
상대방이 알아듣기 힘들다.
애매한 발음에...
그래도 자기 스스로 고민하다 마지막에 '나' 성공.
'빠' 유지 → 냉장고 위 카드.
: 된소리 발음이 잘 안되어 애매해서 유지.
[★ 상자에 있는 카드
: 사, 다, 마, 바, 차, 타, 카, 라, 파, 하, 아, 자, 가,
나]
2014. 11. 6.
★ 상자카드 모두 성공.
'빠' 성공 → ★ 상자로.
'짜' 유지 → 냉장고 위 카드.
[★ 상자에 있는 카드
: 사, 다, 마, 바, 차, 타, 카, 라, 파, 하, 아, 자, 가,
나, 빠]
[오늘 알려준 글자 : 짜]
2014. 11. 7.
'짜' 유지 → 냉장고 위 카드.
★ 상자카드 반복.
2014. 11. 8.
'짜' 유지 → 냉장고 위 카드.
: 된소리 발음의 문제.
★ 상자카드 반복.
2014. 11. 9.
★ 상자카드 모두 성공.
'짜' 성공 → ★ 상자로.
'싸' 유지 → 냉장고 위 카드.
[★ 상자에 있는 카드
: 사, 다, 마, 바, 차, 타, 카, 라, 파, 하, 아, 자, 가,
나, 빠, 짜]
[오늘 알려준 글자 : 싸]
2014. 11. 10.
'싸' 유지 → 냉장고 위 카드.
: 'ㅅ' 및 된소리 발음의 문제.
★ 상자카드 반복.
2014. 11. 11.
★ 상자카드 모두 성공.
'싸' 성공 → ★ 상자로.
'따' 유지 → 냉장고 위 카드.
[★ 상자에 있는 카드
: 사, 다, 마, 바, 차, 타, 카, 라, 파, 하, 아, 자, 가,
나, 빠, 짜, 싸]
[오늘 알려준 글자 : 따]
2014. 11. 12.
'따' 유지 → 냉장고 위 카드.
: 된소리 발음의 문제.
★ 상자카드 반복.
2014. 11. 13.
'따' 유지 → 냉장고 위 카드.
★ 상자카드 반복.
2014. 11. 14.
★ 상자카드 모두 성공.
'따' 성공 → ★ 상자로.
'까' 유지 → 냉장고 위 카드.
[★ 상자에 있는 카드
: 사, 다, 마, 바, 차, 타, 카, 라, 파, 하, 아, 자, 가,
나, 빠, 짜, 싸, 따]
[오늘 알려준 글자 : 까]
2014. 11. 15.
'따' 유지 → 냉장고 위 카드.
★ 상자카드 반복.
2014. 11. 16.
★ 상자카드 모두 성공.
'까' 성공 → ★ 상자로.
[★ 상자에 있는 카드
: 사, 다, 마, 바, 차, 타, 카, 라, 파, 하, 아, 자, 가,
나, 빠, 짜, 싸, 따, 까 총 19자 끝.]
2014. 11. 17.
★ 상자카드 반복.
2014. 11. 18.
★ 상자카드 반복.
선생님과의 통화로
교재 올때까지는 반복하기로 함.
선생님께서 강하게 강조하신
아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뇌가 돌아가는)..
엄마는 아이보다 더 바보된 모습으로
아이 스스로 자신감 가지도록 엄마의 인내가 필요..
포커페이스가 관건인..
박수만 열심히 치자.
엄마는 저 멀리서 바라만 보자!
2014. 11. 19.
★ 상자카드 반복.
2014. 11. 20.
★ 상자카드 반복.
2014. 11. 21.
★ 상자카드 반복.
2014. 11. 22.
★ 상자카드 반복.
2014. 11. 23.
★ 상자카드 반복.
2014. 11. 24.
★ 상자카드 반복.
2014. 11. 25.
★ 상자카드 반복.
- 40초만에 끝냄!
책이 밤늦게 도착.
2014. 11. 26.
1. ★ 상자카드를 반으로 나눠서 동생과 아이에게 각자 주고
서로 돌아가며 읽고 끝냄. (2015. 4.25.까지 5개월동안 하기)
2. 76음절표의 반절 가린 다음,
'마' 를 짚어 10초 길~게 읽고,
'머' 는 0.1초만 말하고 끝(이렇게 1개월하기).
3. 기초책 A권(1개월 과정)
1p, 19p에 각 포스트잇 붙이고(범위 표시),
주고, 2미터 떨어져 지켜보니..
빠르게 넘기며 후딱 읽어버림.
4. 소리책 1권(1개월 과정)
1p, 2p에 각 포스트잇 붙이고(범위 표시),
줬더니,
2p까지 빠르게 넘기며 후딱 읽어서,
다시 1p로 돌아와 다시 줬더니,
2p까지 다시 후딱 읽고
다음장 넘기려고 해서
멈추게 한뒤,
(※계속 그 다음장 넘겨서 읽으려면 어쩌나.....?
일단 처음이니까 이대로 해보기로 함)
2p에 막대기 2줄 그어놓고
내일(3p, 4p 범위)을 기약.
♥ 우리 아이도 담력이 생겼으면 좋겠다..!!
2014. 11. 27.
1, 2, 3 동일.
4. 3p, 4p 통과.
2014. 11. 28.
1, 2, 3 동일.
4. 5p 통과.
6p 두번째줄 [아가 아파]에서
'아가'는 되고 '아파'가 잘 안되어
아이가 안 볼때.. 연필로 밑줄 긋고
'아파'의 '아'에 빨간 동그라미 침.
아직까지 글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는다는
개념이 안 선거 같음.
예.
아가
아가 아파
아 가
ㅡㅡㅡ
두음절 뒤 글자가 띄어져 있으면(두번째 줄 :아가 아파)
오른쪽 두음절(아파)은 안 읽고
아랫줄 글자(세번째 줄 : 아가)를 읽은 후
위로 올라가 오른쪽 두음절(아파)을 읽음.
2014. 11. 29.
1, 2, 3 동일.
4. 5, 6p 통과.
2014. 11. 30.
1, 2, 3 동일.
4. 7, 8p 통과.
2014. 12. 1.
1, 2, 3 동일.
4. 9, 10, 11, 12p 통과.
2014. 12. 2.
1, 2, 3 동일.
4. 13, 14, 15, 16p 통과.
2014. 12. 3.
1, 3 동일.
2. 2주째 접어들어 스스로 손을 짚게 했는데..
'마'를 조금만 길게 하고
후딱 '마', '머' 읽어버림.
4. 17, 18p 통과.
2014. 12. 4.
1, 2, 3 동일.
4. 19, 20p 통과.
21p에서 '자'의 달라진 글씨체로 헷갈려 함.
'ㅈ' 에서 가로획 쓰고, 세로획 쓸때..
가로획 '끝'에서 아래로 사선 긋듯이 쓰는데..
소리책에서는 가로획 '가운데'에서 아래로
내려오니.. 헷갈린 듯.
'아'로 읽어버려서 밑줄 긋고 빨간 동그라미 침.
2014. 12. 5.
1, 2, 3 동일.
4. 21, 22p 통과.
2014. 12. 6.
1, 2, 3 동일.
4. 23, 24, 25, 26p 통과.
2014. 12. 7.
1, 2, 3 동일.
4. 27, 28, 29, 30p 통과.
2014. 12. 8.
1, 2, 3 동일.
4. 31, 32, 33, 34p 통과.
2014. 12. 9.
1, 2, 3 동일.
4. 35, 36, 37, 38p 통과.
2014. 12. 10.
1, 2, 3 동일.
(완벽하지는 않아도 '버, 써...' 등 절로 다 알아!
'마~~머!"만 했을뿐인데!!!! 정말 신기*.*!!)
4. 39, 40, 41, 42, 43, 44p 통과.
2014. 12. 11.
1, 2, 3 동일.
(오늘은 소리책 1권 20p '버'도 읽고, 21p '써'도 읽고
계속 읽을 모양인데, 잠잘 시간이라 일단 급 마무리함.
연년생 동생과 같이 진행 하고 있는데...
더 효과적인듯.)
4. 45, 46, 47, 48, 49, 50p 통과.
2014. 12. 12.
1, 3 동일.
2. 57p 까지 통과(ㅏ→ㅓ→ㅏ까지).
4.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p 통과.
2014. 12. 13.
1, 2, 3 어제와 동일.
4. 61~70p '파' 제외하고 통과.
('파' 헷갈려 해서 빨간 동그라미)
2014. 12. 14.
1, 2, 3 동일
4. 71~80p 통과.
(빨간 동그라미 '파'도 통과!)
2014. 12. 15.
1, 2, 3 동일
4. 81~90p 통과.
2014. 12. 16.
1, 2, 3 동일
4. 91~96p 통과,
★ 선생님과 통화 후, 다음 단계 방향 잡음 ★
2014. 12. 17.
1. ★ 상자카드를 반으로 나눠서 동생과 아이에게 각자 주고
서로 돌아가며 읽고 끝냄.
2. 76음절표에서 '마, 머' 외 '모, 무' 에
빨간 동그라미 친 후,
'마' 를 짚어 10초 길~게 읽고,
'머' , '모', '무' 는 0.1초만 말하고 끝.
3. 노래 1절 '가나다라마바사' 시작.
(이번에 알게 되서 엄청 아쉬움).
- 불통!
4. 기초책 A권(2014. 12. 25까지)
20p, 38p('ㅓ')에 각 포스트잇 붙이고(범위 표시),
주고, 2미터 떨어져 지켜보니..천천히 읽음.
5. 소리책 2권(2014. 2. 16까지)
1~10p까지 2번 무난히 읽음.
2014. 12. 18.
1, 2, 3, 4 동일.
5. 11~20p까지 2번 읽음.
2014. 12. 19.
1, 2, 3, 4 동일.
5. 21~25p까지 2번 읽음.
2014. 12. 20.
1, 2, 3, 4 동일.
5. 26~30p까지 2번 읽음.
2014. 12. 21.
1, 2 동일.
3. 노래 1절(가나다라마바사) 통과.
노래 2절(거너더러서버서) 시작. - 애매.
4. 기초책 A권
58p, 76p('ㅗ')에 각 포스트잇 붙이고(범위 표시),
주고, 2미터 떨어져 지켜보니..천천히 읽음.
5. 소리책 2권 'ㅓ' 시작.
31~34p까지 2번 읽음.
'러' , '라'가 연달아 있으니
틀렸다가도 스스로 교정하며 읽음.
2014. 12. 22.
1, 2, 4 동일.
3. 노래 1절 ~ 6절까지
내가 부르면 따라함.
5. 35~38p까지 2번 읽음.
2014. 12. 23.
1, 2 동일.
3. 노래 1절 ~ 6절까지
'가' 하면 그 다음을 부름(말하는 것에 가까운).
'거, 고, 구, 기, 개' 도 그 다음을 부름.
4. 오늘 'ㅗ' 를 첫 장부터 헷갈려 함.
'모'를 보여줬더니, 읽기 시작함.
5. 39~45p까지 2번 읽음.
2014. 12. 24.
1, 2, 3 동일.
4. 'ㅗ' 통과.
5. 46~54p까지 2번 읽음.
2014. 12. 25.
1, 2, 3, 4 동일.
5. 53~60p까지 2번 읽음.
2014. 12. 26.
1, 2, 3, 4 동일.
5. 61~66p까지 2번 읽음.
2014. 12. 27.
1, 2, 3, 4 동일.
5. 67~74p까지 2번 읽음.
2014. 12. 28.
1, 2, 3, 4 동일.
5. 75~81p까지 2번 읽음.
2014. 12. 29.
1, 2, 3, 4 동일.
5. 82~90p까지 2번 읽음.
2014. 12. 30.
1, 2 동일.
3. 노래 불러봐~ 하면
틀리지 않고 6절까지 마침.
4. 'ㅜ' 시작.
발음이 'ㅗ'와 혼동이 있어 발음을 지도함.
5. 91~98p까지 2번 읽음.
2014. 12. 31.
1, 2, 3, 4 동일.
5. 99~108p까지 2번 읽음.
★ 2015년 ★
2015. 1. 1.
1, 2, 3, 4 동일.
5. 109~116p까지 2번 읽음.
2015. 1. 2.
1, 2, 3 동일.
4. 'ㅜ' 통과.
5. 117~121p까지 2번 읽음.
2015. 1. 3.
1, 2, 3, 4 동일.
5. 122~126p까지 2번 읽음.
2015. 1. 4.
1 동일.
2. 76음절표에서 '마, 머' 외 '모, 무, 미' 에
빨간 동그라미 친 후,
'마' 를 짚어 10초 길~게 읽고,
'머' , '모', '무', '미'는 0.1초만 말하고 끝.
3, 4 동일.
5. 127~132p까지 2번 읽음.
2015. 1. 5.
1, 2, 3, 4 동일.
5. 133~137p까지 2번 읽음.
2015. 1. 6.
1, 2, 3 동일.
4. 기초책 B권
ㅣ, ㅗ, ㅜ 들어감.
5. 138~142p까지 2번 읽음.
2015. 1. 7.
1, 2, 3, 4 동일.
5. 143~147p까지 2번 읽음.
2015. 1. 8.
1, 2, 3, 4 동일.
5. 140~152p까지 2번 읽음.
2015. 1. 9.
1, 2, 3, 4 동일.
5. 153~157p까지 2번 읽음.
2015. 1. 10.
1, 2, 3, 4 동일.
5. 158~164p까지 2번 읽음.
2015. 1. 11.
1, 2, 3, 4 동일.
5. 165~170p까지 2번 읽음.
2015. 1. 12.
1, 2, 3, 4 동일.
5. 171~176p까지 2번 읽음.
2015. 1. 13.
1 동일.
2. 76음절표에서 '마, 머' 외 '모, 무, 미, 매, 메' 에
빨간 동그라미 친 후,
'마' 를 짚어 10초 길~게 읽고,
'머', '모', '무', '미', '매', '메' 는 0.1초만 말하고 끝.
3, 4 동일.
5. 177~182p까지 2번 읽음.
('씨, 기, 서'를 헷갈려 함)
* 아이 컨디션마다 편차가 좀 있음 *
2015. 1. 14.
1, 2, 3 동일.
4. 기초책 B권
ㅣ, ㅗ, ㅜ, ㅐ 들어감.
5. 183~187p까지 2번 읽음.
2015. 1. 15.
1, 2, 3, 4 동일.
5. 188~190p 까지 2번 읽음.
('서, 주' 헷갈려 함)
* 선생님께서 다음 단계 알려주심 *
2015. 1. 16.
1, 2, 3, 4 동일.
5. 191p 2번 읽음.
- 하기싫은 기색이 역력해 페이지 수 줄임.
2015. 1. 17.
1, 2, 3 동일.
4. 기초책 C권 시작.
'ㅔ' 시작.
5. 소리책 2권
193p 2번 읽음.
6. 스케치북에 '가~빠'까지 적고
읽어보게 한 뒤
'가, 나, 다'까지만 점을 찍은 후
나머지는 아이에게 점을 찍으라고 시킴.
'야'를 읽게 하니 '아'로 읽어서
'야' 옆에 빨간 볼펜으로 '아'를 씀.
그 다음 '갸'옆에 점 두개를 가린 후 '기~'라고 3초 읽게 한 뒤
손을 떼고 '야!' 짧게 읽게 함.
'기~~~야, 니~~~야, 디~~~야' 까지만 함(2일 동안).
2015. 1. 18.
1, 2, 3, 4 동일.
5. 194~196p 2번 읽음.
6. '기~~~야, 니~~~야, 디~~~야' 만 함.
2015. 1. 19.
1, 2, 3, 4 동일
5. 197~200p 2번 읽음.
소리책 3권 준비운동 시작(57 ~ 63p까지 하는데, 57p만 일주일 함) 1일째.
57p는 받침 'ㅇ'인데
우리 아이처럼 발음에 장애가 있는 아이가 발음하기에는 엄청 어려움.
일단 오늘은 1행 '싸따' 2자만 읽고 아이가 안 볼때 줄 그음.
6. '기~~~야, 니~~~야, 디~~~야' + 다른 한 글자를 스스로 골라서 하게 함.
7. 스케치북에 '거~뻐'까지 적고
읽어보게 한 뒤
'거, 너, 더'까지만 점을 찍은 후
나머지는 아이에게 점을 찍으라고 시킴.
'여'를 읽게 하니 '어'로 읽어서
'여' 옆에 빨간 볼펜으로 '어'를 씀.
그 다음 '겨'옆에 점 두개를 가린 후 '기~'라고 3초 읽게 한 뒤
손을 떼고 '여!' 짧게 읽게 함.
'기~~~여, 니~~~여, 디~~~여' 까지만 함(2일 동안).
2015. 1. 20.
1. 2. 3 동일
4. 'ㅣ' 시작.
5. 201~204p 2번 읽음.
소리책 3권 준비운동 2일째.
57p 1행 '싸따' 2자만 읽고 아이가 안 볼때 줄 그음.
6 동일.
7. '기~~~여, 니~~~여, 디~~~여' 까지만 함.
2015. 1. 21.
1. 2. 3. 4 동일
5. 205~207p 2번 읽음.
소리책 3권 준비운동 3일째.
57p 2행 '똥싸따' 에서
아이 손으로 아래 받침'ㅇ'을 덮게 하고
위의 글 '또'를 읽게 함.
6 동일.
7. '기~~~여, 니~~~여, 디~~~여' + 다른 한 글자를 스스로 골라서 하게 함.
2015. 1. 22.
1. 2. 3 동일
4. 'ㅐ' 통과.
5. 208~210p 2번 읽음.
소리책 3권 준비운동 4일째.
어제와 동일.
6. 7 동일
8. 스케치북에 '고~뽀'까지 적고
읽어보게 한 뒤
'고, 노, 도'까지만 점을 찍은 후
나머지는 아이에게 점을 찍으라고 시킴.
'요'를 읽게 하니 '오'로 읽어서
'요' 옆에 빨간 볼펜으로 '오'를 씀.
그 다음 '교' 글자 앞에 '기'를 쓴 후,
'기~'라고 3초 읽게 한 뒤
'요!' 짧게 읽게 함.
'기~~~요, 니~~~요, 디~~~요' 까지만 함(7일 동안).
2015. 1. 23.
1. 2. 3 동일
4. 'ㅖ' 통과.
5. 211~212p 2번 읽음.
소리책 3권 준비운동 5일째.
57p 2행 '똥싸따' 에서
아이 손으로 아래 받침'ㅇ'을 덮게 하고
위의 글 '또'를 읽게 한 후
아이 손으로 '또'를 덮어
'ㅇ'만 보이게 한다.
그 다음,
아이와 마주보고
사진 찍을 때
'스마~~~일' 하는 모습(입술이 살짝 떨어져, 이는 살짝 문, 소리는 안나게 = 3초 동안)을
보여주면서 따라하게 한다.
6. 7 동일
8. '기~~~요, 니~~~요, 디~~~요' 까지만 함.
2015. 1. 24.
1. 2. 3 동일.
4. 'ㅡ' 시작.
5. 213~216p 2번 읽음.
소리책 3권 준비운동 6일째.
어제와 동일 + 받침 'ㅇ'을 만드는 소리를 표정으로 보여주는데..
그 표정은
우리가 변비 있을때 배가 아파서 신음하는 표정인데...
이를 살짝 무는, 소리가 날동말동한,
콧소리와 목소리를 내지 않은 상태에서 10초 동안 위의 느낌으로 표정을 짓고
마지막 목 아래에서 소리가 나는듯 살짝 나오는 소리...
(아이가 오기 전 연습하고)
받침 'ㅇ'을 처음 배울때...
'똥' 글자로 가르치는데,
이는 설명하지 않아도 아이가 태어나서 지금까지 경험한
받침 'ㅇ'을 만드는 기술이라고 선생님께서는 말씀하셨다.
표정은 어려웠지만... 선생님의 가르침에 또 감탄한 순간이었음.
* 받침 'ㅇ'을 익히면 150자의 가치가 있으며
받침 8개를 모두 익히면 1,500자를 익히는 것과 같음이라고 말씀하심. *
6. 7 동일.
8. '기~~~요, 니~~~요, 디~~~요' 까지만 함.
(자꾸 '그~요' 라고 읽음)
2015. 1. 25.
1. 2. 3. 4 동일.
5. 216~220p 2번 읽음.
소리책 3권 준비운동 7일째.
어제와 동일.
6. 7. 8 동일
2015. 1. 26.
1. 2. 3. 4 동일.
5. 221~222p 2번 읽음.
소리책 3권 준비운동 8일째.
어제와 동일 + 3행, 4행 읽게 함.
6. 7. 8 동일
2015. 1. 27.
1. 2. 3. 4 동일.
5. 223~225p 2번 읽음.
소리책 3권 준비운동 9일째.
어제와 동일.
6. 7. 8 동일
2015. 1. 28.
1. 2. 3 동일.
4. 'ㅘ' 시작.
5. 226~229p 2번 읽음.
소리책 3권 준비운동 10일째.
58 ~ 59p 2번 읽음.
6. 7. 8 동일
2015. 1. 29.
1. 2. 3. 4 동일
5. 230~233p 2번 읽음.
소리책 3권 준비운동 11일째.
60 ~ 61p 2번 읽음.
6. 7 동일.
8. '기~~~요, 니~~~요, 디~~~요' + 다른 한 글자를 스스로 골라서 하게 함.
9. 스케치북에 '구~뿌'까지 적고
읽어보게 한 뒤
'구, 누, 두'까지만 점을 찍은 후
나머지는 아이에게 점을 찍으라고 시킴.
'유'를 읽게 하니 '우'로 읽어서
'유' 옆에 빨간 볼펜으로 '우'를 씀.
그 다음 '규' 글자 앞에 '기'를 쓴 후,
'기~'라고 3초 읽게 한 뒤
'유!' 짧게 읽게 함.
'기~~~유, 니~~~유, 디~~~유' 까지만 함(7일 동안).
2015. 1. 30.
1. 2. 3 동일.
4. 'ㅝ' 시작.
5. 234~238p 2번 읽음.
소리책 3권 준비운동 12일째.
62 ~ 63p 2번 읽음.
6. 7. 동일.
8. '기~~요'를 자꾸 '그~~요'로 읽음.
9. 동일.
2015. 1. 31.
1. 2. 3 동일.
4. 기초책 C권 끝.
선생님께서는 소리책 2권이 끝날 때
기초책 C권도 끝난다고 하심.
완벽하지는 않아도 소리책 3, 4권 하다보면 익히게 된다고 말씀하심.
5. 239~250p 2번 읽음.
소리책 2권 끝.
소리책 3권을 시작하면서,
받침 'ㅁ' 을 입모양으로 보여줌.
(글자를 받침 'ㅇ'처럼 위, 아래 덮어가며 번갈아 읽은 후
손 집게로 위, 아래 입술을 잡아서 3초 소리 안냄.
3초 후 얼굴 빨개질 때까지 힘쓰는 소리로 마무리)
1 ~ 4p 2번 읽음.
받침 'ㅁ'은 잘함. 언어치료 하면서 익숙해진 듯.
문제는 받침 'ㅇ' 임.
6. 7. 8. 9 동일.
2015. 2. 1.
1. 2, 3 동일.
4. 기초책 C권의 각 모음을
하루에 1자씩만 랜덤으로 골라서 읽어봄(아이 1자, 동생 1자)
5. 5~8p 2번 읽음.
6. 7. 8. 9 동일.
2015. 2. 2.
1, 2, 3, 4 동일.
5. 9~10p 2번 읽음.
6. 7. 8. 9 동일.
2015. 2. 3.
1, 2, 3, 4 동일.
5. 11~14p 2번 읽음.
6. 7. 8. 9 동일.
2015. 2. 4.
1, 2, 3, 4 동일.
5. 15~20p 2번 읽음.
6. 7. 8. 9 동일.
2015. 2. 5.
1, 2, 3, 4 동일.
5. 21~24p 2번 읽음.
6. 7. 8. 9 동일.
2015. 2. 6.
1, 2, 3, 4 동일.
5. 25~28p 2번 읽음.
6, 7, 8 동일.
9. '기~~~유, 니~~~유, 디~~~유' + 다른 한 글자를 스스로 골라서 읽게 함.
10. 100글자표의 아래 여백에 '고~~~~~뽀' 쓴 다음, 읽게 한다.
그 다음 글자 '고' 옆에 빨간 펜으로 'ㅣ'를 추가한다.
'노~~~뽀'까지 아이에게 'ㅣ'를 추가시킨다.
'괴'를 읽지 못하므로 '개'라고 읽게 함.
2015. 2. 7.
1, 2, 3, 4 동일.
5. 29~34p 2번 읽음.
6. 7. 8 동일.
9. 기~~유를 그~~유로 자꾸 읽음.
10. 랜덤으로 한 글자를 스스로 골라서 읽게 함.
11. 스케치북에 '구~뿌'까지 적고
읽어보게 한 뒤
각 글자 옆에 빨간 펜으로 'ㅣ'를 쓴다.
'귀'를 읽지 못하여, 'ㅜ'를 살짝 덮어 '기'로 읽게 함.
(76음절표 아래에 '귀~~~~~쀠' 추가로 적음.)
2015. 2. 8.
1, 2, 3, 4 동일.
5. 35~43p 2번 읽음.
6. 7. 8. 9, 10 동일.
11. 76음절표(추가한)를 읽게 함.
(랜덤으로 한 글자를 스스로 골라서 읽게 함.)
12. 스케치북에 '그~쁘'까지 적고
읽어보게 한 뒤
각 글자 옆에 빨간 펜으로 'ㅣ'를 쓴다.
'긔'를 읽지 못하여, 'ㅡ'를 살짝 덮어 '기'로 읽게 함.
(76음절표 아래에 '긔~~~~~쁴' 추가로 적음.)
2015. 2. 9.
1, 2, 3, 4 동일.
5. 44~49p 2번 읽음.
(47p부터 받침 'ㄴ')
6. 7. 8. 9, 10, 11 동일.
12. 76음절표(추가한)를 읽게 함.
(랜덤으로 한 글자를 스스로 골라서 읽게 함.)
2015. 2. 10.
1, 2, 3, 4 동일.
5. 50~54p 2번 읽음.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2. 11.
1, 2, 3, 4 동일.
5. 55~56p 2번 읽음.
(55p 받침 'ㄶ', 56p 'ㄵ' 등장하였고, 받침 'ㄴ'으로 발음함.)
57~63p 1번 읽음.
64p 2번 읽음.
(57~63p는 처음에 했던 받침 'ㅇ' / 64p는 받침 'ㄹ')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2. 12.
1, 2, 3, 4 동일.
5. 65~67p 2번 읽음.
(받침 'ㄹ'발음을 어려워해서 진도가 잘 안나감.)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2. 13.
1, 2, 3, 4 동일.
5. 68~70p 2번 읽음.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2. 14.
1, 2, 3, 4 동일.
5. 71~74p 2번 읽음.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2. 15.
1, 2, 3, 4 동일.
5. 75~76p 2번 읽음.
(75p에서 받침 'ㄺ'이 등장하였는데, 받침 'ㄹ'로 발음함.)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2. 16.
1, 2, 3, 4 동일.
5. 77~80p 2번 읽음.
(77p 받침 'ㅂ' 시작. 받침 'ㅁ'과 입모양이 흡사해서 헷갈려 함.)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2. 17.
1, 2, 3, 4 동일.
5. 81~87p 2번 읽음.
(86p에서 받침 'ㅄ' , 'ㅍ'이 등장하였는데, 받침 'ㅂ'으로 발음함.
87p부터 받침 'ㄷ' 이 시작했는데, 받침 'ㄴ' 과 혀모양이 비슷해서 헷갈려 함.)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2. 18.
1, 2, 3, 4 동일.
5. 88~91p 2번 읽음.
(88p에 받침 'ㄱ'이 나오고, 91p에 받침 'ㅌ', 'ㅅ' 이 나오는데
신기하게도 바로 읽음.)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2. 19.
1, 2, 3, 4 동일.
5. 92~95p 2번 읽음.
(94p 부터 받침 'ㄱ'이 계속 나오는데 잘 읽어나감.)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2. 20.
1, 2, 3, 4 동일.
5. 96~102p 2번 읽음.
6. 7 동일.
8. '기~~요'로 잘 읽음.
9. '기~~유'로 잘 읽음.
10, 11, 12 동일.
2015. 2. 21.
1, 2, 3, 4 동일.
5. 103~106p 2번 읽음.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2. 22.
1, 2, 3, 4 동일.
5. 107~111p 2번 읽음.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2. 23.
1, 2, 3, 4 동일.
5. 112~117p 2번 읽음.
(112p에 받침 'ㅊ'이 등장하는데, 받침 'ㄷ' 발음으로 잘 읽음.)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2. 24.
1, 2, 3, 4 동일.
5. 118~124p 2번 읽음.
(121p부터 페이지수가 잘못 기재되어 페이지수 수정함.)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2. 25.
1, 2, 3, 4 동일.
5. 125~130p 2번 읽음.
(129p 받침 'ㅆ'등장하였는데, 받침 'ㅅ'으로 발음함.)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2. 26.
1, 2, 3, 4 동일.
5. 131~138p 2번 읽음.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2. 27.
1, 2, 3, 4 동일.
5. 139~148p 2번 읽음.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2. 28.
1, 2, 3, 4 동일.
5. 149~158p 2번 읽음.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3. 1.
1, 2, 3, 4 동일.
5. 159~168p 2번 읽음.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3. 2.
오늘 초등학교 입학.
앞으로 어쩌 해나가야할지.....
그러나 한글공부는 계속 된다.
1, 2, 3, 4 동일.
5. 169~174p 2번 읽음.
(170p 받침 'ㅈ'이 나왔는데, 받침 'ㄷ'으로 발음함.)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3. 3.
1, 2, 3, 4 동일.
5. 175~180p 2번 읽음.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3. 4.
1, 2, 3, 4 동일.
5. 181~185p 2번 읽음.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3. 5.
1, 2, 3, 4 동일.
5. 186~198p 2번 읽음.
(195p 받침 'ㅎ' 이 등장하는데...이건 받침 'ㅅ' 비슷하게 초,중성을 힘을 줘서 발음함.
한글을 어려워할까봐 표준발음법은 가르치지 않으려고 함.)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3. 6.
1, 2, 3, 4 동일.
5. 199~212p 2번 읽음.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3. 7.
1, 2, 3, 4 동일.
5. 213~223p 2번 읽음.
(223p 받침 'ㄲ'을 받침 'ㄱ'으로 발음함.)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3. 8.
1, 2, 3, 4 동일.
5. 224~237p 2번 읽음.
(228p 받침 'ㄻ'을 받침 'ㄹ'로 읽어서 받침 'ㅁ'으로 짧게 읽어줌.
기억할지 장담할 수 없음.)
소리책 3권이 끝났습니다.
연음법칙은 무시했습니다.
일단, 아이가 읽는대로 크게 틀리지 않으면 지켜봤습니다.
소리책 4권 준비운동을 해야하는데...
제가 일기를 정리를 이제서야 해서
선생님께 연락을 드려야겠네요.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3. 9.
1, 2, 3, 4 동일.
5. 소리책 4권 시작.
1~10p 2번 읽음.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3. 10.
1, 2, 3, 4 동일.
5. 11~26p 2번 읽음.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3. 11.
1, 2, 3, 4 동일.
5. 27~40p 2번 읽음.
6. 7. 8. 9, 10, 11, 12 동일.
2015. 3. 12.
선생님과 통화함.
*
1. 15초 테스트
- 소리책 4권 전부 1p당 15초 내로 읽어야 함.
- 해당 페이지를 시간 재지 않은 상태로 1번 읽고, 2번째에 스탑워치로 시간을 재는데
15초 내로 읽으면 통과함.
- 15초 내로 통과해야 그 다음 페이지로 넘어감.
2. 1/3 테스트
- 1 ~ 30p : 8분 내.
31 ~ 60p : 8분 내.
61 ~ 92p : 9분 내.
- 딴짓하는 시간까지 포함.
- 일체 개입하지 말아야하며, 실수해도 개입하면 안됨(3자 정도 실수까지는 모른척).
3. 1/2 테스트
- 1 ~ 45p : 12분 내.
46 ~ 92p : 12분 내.
4. 전체 테스트
- 총 92p를 25분 내에 읽어야 통과.
- 초를 재기 시작하면 쉬는 시간도 시간에 포함.
일단 기존에 진행(페이지당 2번씩 읽던 것)하던 것과 병행해서 시간 테스트를 진행하기로 함.
--------------------------------------------------------------------
1 ~ 4, 6 ~ 12 동일하게 하고,
5. 41~55p 2번 읽음.
1p : 13초
2p : 22, 17, 16, 18, 17초 일단 5번 읽어도 15초가 넘음.
2015. 3. 13.
모든 것은 하던대로 하고,
5. 56~92p 2번 읽음.
2p : 16, 15초 2번 읽고 통과.
3p : 11초
4p : 21, 18초 2번 읽고 다음 날로.
2015. 3. 14.
5. 소리책 4권
4p : 16, 15초 2번 읽고 통과.
5p : 10초
6p : 12초
7p : 13초
8p : 11초
9p : 5초
10p : 9초
11p : 10초
12p : 9초
13p : 12초
14p : 12초
15p : 9초
16p : 7초
17p : 9초
18p : 12초
19p : 11초
20p : 9초
21p : 13초
22p : 11초
23p : 13초
24p : 14초
25p : 11초
26p : 13초
27p : 10초
28p : 11초
29p : 8초
30p : 8초
31p : 10초
32p : 19, 18, 20, 16, 16, 16, 16, 17, 16, 19, 17, 20, 21, 19, 19, 20, 21, 22, 16, 18, 20초 총 21번 시도로도 안되어
다음 날로.
2015. 3. 15.
5. 32p : 16, 15초 2번 읽고 통과.
33p : 10
34p : 11
35p : 15
36p : 20, 19, 23, 20, 20, 20, 20초 총 6번 시도로 안되어 다음 날로.
2015. 3. 16.
5. 36p : 19, 18, 16, 16, 15초 총 5번 시도하고 통과.
37p : 12초
38p : 11초
39p : 10초
40p : 9초
41p : 7초
42p : 13초
43p : 10초
44p : 12초
45p : 12초
2015. 3. 17.
5. 46p : 7초
47p : 9초
48p : 12초
49p : 8초
50p : 16, 14초 2번 읽고 통과.
51p : 6초
52p : 11초
53p : 7초
54p : 10초
55p : 10초
2015. 3. 18.
5. 56p : 8초
57p : 9초
58p : 7초
59p : 8초
60p : 10초
61p : 12초
62p : 9초
63p : 12초
64p : 13초
65p : 10초
66p : 10초
67p : 9초
68p : 15초
69p : 11초
70p : 8초
2015. 3. 19.
5. 71p : 10초
72p : 3초
73p : 9초
74p : 11초
75p : 14초
76p : 12초
77p : 5초
78p : 9초
79p : 10초
80p : 7초
81p : 7초
82p : 6초
83p : 10초
84p : 8초
85p : 6초
86p : 4초
87p : 5초
88p : 10초
89p : 14초
90p : 10초
91p : 11초
92p : 10초
2015. 3. 20.
5. 1/3 테스트 들어감.
1 ~ 30p : 7분 5초
31 ~ 60p : 6분 40초
61 ~ 92p : 6분 53초
1/2 테스트 들어감.
1 ~ 45p : 10분 36초
46 ~ 92p : 9분 53초
2015. 3. 21.
5. 전체 테스트 들어감.
1 ~ 92p : 19분 41초
----------------
5개월 20일간의 한글 과정을 마치며,
이제 동화책 100권 방으로 향합니다.
앞으로도 쭈~~~~~욱 파이팅!!!!!
첫댓글 2014. 10. 16.
상자 안에서 꺼낸 'ㅅ'을 " 사 "라고 빠르게 읽는다.-->1음절
오늘은 'ㅅ' , '다' 모두 바로 답한다.--------------------->2음절
2014. 10. 16.
이번 카드 ㅁ
은 될 때까지 해서
마치세요
그러나
이 다음
새로운 카드 할 때는
자음 이름을
아이가
모르는 것을
골라서
하세요
자음 이름 아는 것은 맨 마지막에 하세요
그때 가면
금방 금방 해 낼거예요
샬롬 !
기뻐하세요.
소리(2) 187쪽
레몬트리님 안녕하세요.^^
님의글을 읽다보니 제아이와 진도가 거의 같아서요. 아이가 빨리빨리 습득하네요.서로 홧팅해요.
어머! 반갑습니다^^!!
우리 2,000권을 향해
부지런히 파이팅해요^^!!
레문트리님 질문하나드릴께요
기초c권의 과.와.솨 등은 가 아 사로 읽히나요?
ㅝ 발음도 궁금해요.
저는 아이가
'과'를 '고아'로, '워'도 '우어'로 빠르게 읽길래
그대로 읽게 놔뒀어요..
소리책 3권 뒷 페이지쯤
보면.. ㅘ,ㅝ 같은 모음이
두글자인 것을 나눠서 적어놓은
것('봐'는 '보아'로)을 보고
아이가 읽는대로 하면
되겠다...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