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삿쇼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8.9km(소엔~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
궤간 : 1067mm
역수 : 14개 역(소엔~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
단선/복선구분 : 하치켄~아이노사토쿄이쿠다이역 구간(11.4km)
전철화 구분 : 전 구간 전철화(교류 20kV 50Hz)
폐색방식 : 복선자동폐색식(복선구간) / 특수자동폐색식(소엔~하치켄, 아이노사토쿄이쿠다이~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
최고속도 : 85km/h(토베츠~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 구간은 65km/h)
보안장치 : ATS-DN
평균통과인원 : 14,475명/1일
영업계수 : 120
최대급구배 : 14퍼밀리, 최소곡선반경 : 300m
소엔~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JR삿쇼선은 소엔~신토츠카와 구간을 잇는 노선으로, 애칭은 <가쿠엔토시선>이다. 원래 전 구간 개통시에는 소엔에서 루모이본선과 만나는 이시카리누마타(石狩沼田)역까지의 노선이었으나, 신토츠카와~이시카리누마타 구간이 1972년에 폐선되었고, 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신토츠카와 구간이 2020년 폐선되어서 현재의 노선이 되었다. 삿포로의 札과 이시카리누마타의 沼가 합쳐져서 노선명칭이 삿쇼선이 되었다. 소엔역에서 노선이 시작되지만, 1역 인근에 있는 삿포로역에서 전 열차가 발차한다. 가쿠엔토시선이라는 애칭이 붙은 이유는 인근에 홋카이도교육대학, 홋카이도의료대학 등의 큰 학교들이 다수 존재하기 때문이다.
소엔~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 구간은 1980년대 이후부터 도시개발이 진행되어, 삿포로 도시권의 통근/통학 노선으로 각광받으며, JR의 지방교통선으로는 매우 드물게 열차 편수와 이용자수가 많고 IC카드 시스템도 도입되어 있다. 또한 이 구간은 홋카이도고속철도개발을 사업주체로 해서 전철화 공사가 2012년에 완료되어 삿포로 근교권 전동차를 투입하게 되어 더욱 열차 이용이 편리해졌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소엔 -> 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
상행열차 동영상(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 -> 소엔)
3. 역사
1931/10/10 - 국철 삿쇼호쿠선으로 이시카리누마타~나카시모톳푸 구간 개업.
1934/10/10 - 삿쇼호쿠선 나카시모톳푸~우라우스 구간 연장개업.
1934/11/20 - 국철 삿쇼난선으로 소엔~이세카리토베츠 구간 개업.
1935/10/03 - 이시카리토베츠~우라우스 구간이 연장되어서 소엔~이시카리누마타 구간 전 노선 개통. 삿쇼선으로 노선명칭 변경.
1943/10/01 - 이시카리츠키가타~이시카리오이와케 구간이 불요불급선으로 지정되어 휴업.
1944/07/21 - 이시카리오이와케~이시카리누마타, 이시카리토베츠~이시카리츠키가타 구간이 휴업구간에 추가됨.
1946/12/10 - 이시카리토베츠~우라우스 구간 영업 재개.
1956/11/16 - 삿쇼선 전 노선의 영업 재개.
1957/06/01 - 객화 혼합열차 폐지. 객화분리 실시. 전 열차 기동차화 종료.
1972/06/19 - 신토츠카와~이시카리누마타 구간 폐지. 국철 버스 이시카리선으로 전환.
1974/10/-- - 증기기관차 운행 폐지.
1979/02/01 - 화물영업 폐지.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홋카이도의 노선이 됨.
1988/11/03 - 소엔역 주변 고가화 공사 완성.
1991/03/16 - 가쿠엔토시선 애칭 설정.
1994/11/01 - 하코다테본선 삿포로~소엔 구간에 삿쇼선용의 단선 신설, 3선화됨.
1995/03/16 - 다이헤이~시노로 구간 복선화.
1996/03/16 - 이시카리토베츠~신토츠카와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1996/06/23 - 소엔~하치켄~신카와 구간 고가화공사 완성.
1997/03/22 - 시노로~아이노사토쿄이쿠다이 구간 복선화 완성.
1999/08/22 - 하치켄~다이헤이 구간 고가화.
2000/03/11 - 하치켄~다이헤이 구간 복선화.
2001/10/19 - 아이노사토코엔~이시카리후토미 구간의 이시카리가와교량을 신교량으로 대체.
2008/10/25 - 소엔~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 구간에 IC카드 승차권 Kitaca 도입.
2012/06/01 - 소엔~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 구간 전철화 완성.
2012/10/27 - 소엔~이시카리토베츠 구간 전 열차 전동차화. 신치토세공항역까지 직통열차 운전 개시.
2016/03/26 - 우라우스~신토츠카와 구간에 열차 운행이 1일 1왕복이 됨.
2018/12/20 - 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신토츠카와 구간의 폐지를 합의.
2020/03/20 - 삿쇼선 전철화 전 구간에 ATS-DN사용 개시.
2020/04/17 - 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신토츠카와 구간의 마지막 열차 운행.(이후 열차는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운휴)
2020/05/07 - 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신토츠카와 구간 여객영업 폐지.
4. 운행 형태
최대 6량편성까지 전동차가 들어가며, 2017년 이후에는 낮시간대의 열차도 전부 6량편성으로 열차가 운행된다. 대부분의 열차가 삿포로~아이노사토코엔/이시카리토베츠/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 구간 열차로 운전되며, 상행열차의 행선지는 거의 다 삿포로역이지만 1일 1왕복의 열차는 치토세선 신치토세공항~이시카리토베츠 구간의 직통열차가 운행된다.(치토세선 내에서는 쾌속 에어포트로 운행) 낮시간대에는 20분 간격으로 열차가 운행되며 그 중 아이노사토코엔 발착이 시간당 1~2편, 그 외에는 모두 토베츠/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 발착열차로 운행된다. 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 발착 열차는 학생들의 이용이 많은 아침 하행과 오후 상행에 집중적으로 배차된다.
5. 운용 차량
721계 - 6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731계 - 기본 3량편성. 타 열차와 중련하여 보통열차로 운용.
733계 - 기본 3량편성. 타 열차와 중련하여 보통열차로 운용.
735계 - 기본 3량편성. 타 열차와 중련하여 보통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