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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보너스:
1렙에 5%, 7.5%로 시작. 8렙에 40%, 60%까지 상승
지형 보너스:
방어자에게만 적용. https://ck2.paradoxwikis.com/Combat#Terrain 참조. 일부 예외를 제외하면 영향력 거의 없음
문화 보너스:
4렙 건물까지 지을경우 총 60% 정도의 보너스를 줌
전술 보너스:
-150%에서 400%까지. 가장 중요한 요소
장군 트레잇 보너스:
각종 트레잇 보너스 총합에 장군 무력 수치에 따라 증감. (1 + 0.05 x 무력)만큼 이로운 효과 증가, (1 - 0.05 x 무력)만큼 해로운 효과 감소. 무력 20에 이로운 효과 2배 증가, 해로운 효과 완전 상쇄
전술에 영향을 끼치는 무력은 8, 12, 16
예) 침착한, 방어자, 무력 20 = 방어 90% 보너스
전술 상성 보너스:
-120%에서 300%까지. 사실상 전술이랑 같은 것이기 때문에 그만큼 전술이 절대적임
그외:
상비군 타입별 기본 보너스 수치
결론: 크킹의 전투는 전술 (즉, 유닛 조합)이 90%다. 무력이 중요한 이유는 전술 발동에 영향을 끼치는게 첫째, 부과 효과는 둘째.
단, 기본 유닛 스탯에 퍼센트로 곱해지는 것이기 때문에 깡스탯도 중요. 또 유닛 타입별 머릿수, 유지비도 다르기 때문에 이 글만으로 전투력 측정은 불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