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총무팀장 정순욱입니다.
처음 공지 하였던 후원 시스템 중 아직도 해결이 되지 않고 있는
"카드포인트후원"과 관련 하여 안내 드릴 것이 있어 글을 적습니다.
현재 언소주의 후원은
1. 자동이체
2. cms
3. 싸이월드 도토리후원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재 준비 중인 것이
1. 카드 포인트 후원
2. 카드결제
3. 휴대폰 결제
입니다만..
카드 포인트의 경우 현재 포인트 결제가 아닌 포인트 기부를 도입하고 있는 곳은
"신한카드" 한곳입니다.
이에 신한카드 포인트기부시스템의 신청을
4월 24일에 온라인으로 신청 하였고.
어제 전화 통화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방금전 아래와 같은 편지를 받았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신한카드의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운영하고 있는 아름人사이트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신한카드는 국내 금융권에서는 최초이자 유일한 기부 전용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한카드 회원님들의 소중한 포인트가 소중한 곳에 쓰일 수 있도록 다양한 단체를 기부처로 선정하여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인해 타 은행 및 카드사들에 비해 월등히 많은 모금 실적을 거두고 있으며, 앞으로도 활성화를 위해 더 노력을 할 예정입니다.
아름人 기부처의 운영기준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타 은행 및 카드사의 경우 몇몇 자선단체만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아름人은 자선단체 뿐만 아니라 환경단체, 시민단체, 동물보호단체 등 기부가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단체를 소개하고 신한카드 고객님들께서 자유롭게 선택하여 기부하실 수 있도록 오픈되어 있습니다. 오픈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지만 신한카드 회원님의 소중한 포인트가 각 기부처로 잘 전달되고 관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몇 가지 원칙을 정하여 기부처 선정 및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원칙은 연말 소득공제가 가능한 기부금 영수증 발급이 가능한 단체를 대상으로 합니다. 아름人 사이트에 기부처로 선정된다는 것은 신한카드 고객님들이 신한카드를 믿고 해당 단체에 기부를 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선정 기준은 신한카드의 사사로운 판정기준이 아닌 공인된 기준(감독기관의 검증을 받은 단체)을 선정 기준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원칙은 첫번째 조건을 충족시킨 단체이더라도 신한카드 고객님들게 추천하기 곤란한 사유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제외됩니다. 곤란한 사유는 (1) 기부를 받는 단체가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 (2) 법률적인 문제가 발생한 경우
세부적으로 설명드리면, 도덕적인 문제는 해당 단체에서 기부금을 횡령하거나 원래에 목적과 다르게 사용되어 신한카드 회원님들게 기부처로 추천하기 곤란한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법률적인 문제의 경우 해당 단체의 활동이 법률적인 제재를 받는 경우 입니다. 법적인 판단이 확정되기 전(재판중)인 경우에는 법적인 판단이 확정되는 시점까지 판단이 보류됩니다.
이러한 기준에 의거하여 신한카드는 아름人 사이트상의 기부처 선정 및 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귀 단체에서 소비자의 주권 보호를 위해 많은 활동을 하시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으나, 현재 아름人 사이트 기부처 선정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연말정산용 기부금 영수증 발급이 불가능한 상태이며, 법률적인 문제가 아직 진행중인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아름人 사이트에 기부처로 등재해드리지 못하는 점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향후에 요건이 충족되는 경우 아름人의 기부처로 등재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름人을 통한 기부를 희망하신 귀 단체의 회원님이자 신한카드의 고객님들게 다시 한번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현재 언소주는 비영리 단체 등록(정부)이 되어 있지 않고
세무서에 고유번호만 등록되어 있습니다.
비영리 단체 등록의 요건인 1년 이상 공익활동을 채우지 못하여 대기 중에 있는 것입니다.
담당자의 편지를 요약 하면
1. 비영리 단체 등록 및 기부금 소득공제 영수증 발급이 불가능 하다.
2. 법적 제제를 받고 있다.
입니다.
그리 하여 대표님과의 회의 및 기획팀과의 전화 통화를 통해
홈페이지 오픈 이후 PG(결제대행)업체를 통해
카드 결제 및 카드 포인트 결제, 휴대폰 소액 결제가 가능 하도록 준비 할것입니다.
홈페이지 오픈이 되는 7월 중순 이후 PG업체 선정을 통해 7월 말 ~ 8월 초에 개통이 되도록 준비 하겠습니다.
그리고 방금전 전화를 통해 담당자인 신한카드 브랜드전략팀 사회공헌P 장광태차장님 께서
PG업체 선정시 신한카드에서 해당 PG업체에 협조를 구하여
"가입비, 연회비"부문에 있어 일정부분의 할인을 하여 주신다고 대답을 들었습니다.
회원 여러분 께서는 불편하시더라도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좀더 다양한 방법으로 후원이 가능하도록 조치 하겠습니다.
P.S
혹시 총무팀장이 모르고 있는 각 카드사의 포인트 기부 제도가 있다면 사무실 T.02-722-1203 이나 댓글로 알려 주시면
해당하는 제도를 통해 기부가 가능하도록 조치 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양해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
총무팀장 정 순 욱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