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 교통사고발생 시 안전모의 효과는
- 안전모 미 착용시 사망률 45% 증가, 한해 307명 더 사망 -
이륜차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안전모의 효과는 어느 정도 될까?
경찰청은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 채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안전모를 착용한 경우에 비하여 사망률이 45퍼센트나 증가한다고 밝혔다.
이는 안전모를 모두 착용하였을때 보다 한해에 307명이나 더 사망하는 결과이다.
2006년도의 이륜차 교통사고 1만3천636건을 분석한 결과 안전모를 착용한 경우와 착용하지 않은 경우의 사고 발생 건수는 비슷하였지만 사망자 845명 중 안전모를 착용한 경우의 사망자수는 331명인데 비하여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의 사망자수는 514명으로 훨씬 많았다.
* 이륜차 사망자 분석('06년도)
총 계 안전모 착용 안전모 미착용
발생 사망(명) 발생 사망(명) 발생 사망(명)
(건) (사망률,%) (건) (사망률,%) (건) (사망률,%)
13,636 845 6,580 331 7,056 514
(6.20) (5.03) (7.28)
안전모 미착용 사고 건수가 안전모 착용 사고건수에 비해 약간 많은 것을 고려하면(6천580건 : 7천56건) 사망률이 45퍼센트나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사망률 증가율 = {안전모미착용 시 사망률(7.28) - 안전모 착용시 사망률(5.03)}÷안전모 착용 시 사망률(5.03) = 0.45 = 45퍼센트
이륜차 교통사고 발생시에 모두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았을 때 예상 사망자 993명과 모두 착용하였을 때 예상되는 사망자 686명과의 차이인 307명이 안전모를 쓰지 않아서 더 사망하는 셈이다.
* · 안전모 미착용시 예상 사망자
⇒ 1만3천636건(이륜차 사고 발생건수) × 0.0728(사망률) = 993명
· 안전모 착용시 예상 사망자
⇒ 1만3천636건(이륜차 사고 발생건수) × 0.0503(사망률) = 686명
한편 이륜차 교통사고로 사망한 845명중에서 가장 많이 손상을 입은 부위는 머리로 70퍼센트에 달하는 591명이며 두 번째로 가슴부위(9.2퍼센트 77명) 세 번째는얼굴부위(6.8퍼센트 57명)로 이륜차 사고 발생 시 머리를 보호해 주는 안전모의 유용성을 여실히 보여준다.
* 이륜차 사망자 중 손상부위 (명, %)
계 머리 얼굴 목 가슴 배 허리 다리 기타불명
845 591 57 15 77 24 10 12 59
(100) (69.9) (6.8) (1.8) (9.2) (2.8) (1.2) (1.4) (6.9)
경찰청은 안전모 효과 수치는 단순히 안전모를 착용하였는지 착용하지 않았는지 만을 분석한 것이며 제대로 착용하였는지(턱끈을 사용하고 규격에 맞는 재질의 안전모 착용여부)는 일일이 구별할 수 없었다고 말하며 만약 안전모를 제대로 착용했다면 더욱 효과가 컷을 것이므로 이륜차를 타는 모든 사람이 규격에 맞는 안전모를 제대로 써줄 것을 당부하였다.
* 안전모 착용률 : 78퍼센트(2007년 2월 월드리서치)
한편 경찰청은 이륜차운행문화 개선운동을 교통시민 단체와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가운데 이륜차의 인도 횡단보도 주행과 안전모 미착용 및 난폭운전 행위에 대해 4월의 홍보기간을 거쳐 5월부터는 대대적인 단속에 들어가 이륜차 문화는 물론 전체 교통질서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겠다고 밝혔다.
첫댓글 이륜차운행문화 개선운동이라는게,..협박과,,집중단속 밖에 없네요..그것도,,시민단체와 연계해서..암튼 공무원들 하는 행정이라는게.....ㅠ,.ㅠ;;
헬멧쓰면 더 사고율 높을텐데 ㅋㅋ
서울조폭단 님 헬멧쓰면 주위가 더 안보이니까 사고율은 더 적어지겠죠 저도 헬멧때문에 얼마전에 사고가 한번났으니.. 그런데 헬멧안쓰고 넘어지면 말입니다 넘어지고 웃으면서 일어나수있는데 머리다 깨져서 그자리에서 죽을수도 있다는겁니다 웃으면서 그딴식으로 생각없이 글좀 쓰지 말아요 어린애처럼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