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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텝 커넥션 모델이란?
스트레스 요인 중 몇 가지는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모두 다 했더라도 대회에 나가는 선수들에게는 스트레스를 전혀 없게 할 수는 없다. 컨트롤 할 수 있는 요소에 좀 더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9스텝 모델은 자신을 컨트롤 할 수 있는 과제를 알게 해준다. 자율신경계는 당신이 컨트롤 할 수 있는 과제에 집중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 육체와 정신의 스트레스에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오는 것을 막아주며 릴렉스하게 만들어준다. 자율신경계에 위협이 덜 가해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 테크닉은 필요한 릴렉스, 집중, 파트너와의 교감에 도움을 준다. 이 모델은 더 가까이 당신과 파트너에게 최대의 기량으로 댄스를 할 수 있도록 작용하는 것이다.
9스텝 커넥션 모델 들어가기 전 3가지 중요한 스테이지
1. 前 종목 댄스를 마쳤을 때
2. 육체적, 정신적 준비
3. 다음 종목으로 들어갈 때
첫 번째 스테이지는 Ending of a Dance라고 해서 댄스를 실제로 마친 것과 박수를 받아들이는 2가지 스텝으로 구성된다. 이 두 가지 스텝은 어쩌면 자동적인 것이다. 좀 더 깊이 들어간다면 실제로 한 종목의 춤을 끝마쳤을 때 더 큰 임팩트를 가져올 수 있고 박수를 받는 동안 릴랙스할 수 있게 하며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게 한다.
두 번째 스테이지는 Physical and Mental Preparation의 단계인데 릴랙스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여기서의 릴랙스는 앞의 댄스에서 무슨 일이 있었던 간에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해준다. 아쉽게도 이 단계를 무시하기 쉬우며 그러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들(Plague)이 나오기 시작한다. 쉬는 동안에 그 대신 플로어를 뛰어 다니거나 물을 마시거나 댄스화에 브러싱을 하는 것이다. 자신은 실제로 꼭 필요해서 하는 것 같지만 무의식적으로 하는 것이며 몸과 마음을 가라앉게 하는 것이다. 릴랙스를 하지 않으면 선수들은 그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다음 종목에 집중하지도 못하고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음악을 기다리며 거기에 빠져 들기를 좋아한다. 이것이 해결책일까? 그렇다.
세 번째 스테이지는 Entry to the Next Dance이다. 재충전이 잘되고 집중을 잘 했더라도 아직 할 일이 더 있다. 특별히 별 생각도 없이 파트너와 그냥 플로어를 걷는다든지 할 필요가 없다. 대부분의 남성들은 플로어에 먼저 걸어 들어가서 파트너를 초대하는 것이 자동적인 안내이다. 그런데 이것은 관중이나 심사위원들에게 보기에 좋지 않다. 다음 종목을 위해서 개인적인 영감을 또한 남겨두는 것이 된다. 그렇게 되면 꼭 필요한 인간관계를 놓치는 것이다. 옳은 방법은 파트너와 릴레이션쉽을 갖고 플로어에서 선택한 장소를 찾아 확실한 초대로 다음 댄스를 시작하는 것이다.
-Copyrights ⓒ캉캉(강신영),-http://cafe.daum.net/dancenjoy-
9 스텝 커넥션 모델의 구성
준결승이나 결승에서는 각 종목별 간격이 몇 초에 불과하다. 이 몇 초 사이에 9가지 과제가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의식적으로 이 과제들을 따르게 되면 다음 종목을 할 때 스트레스를 현저히 떨어뜨릴 수 있게 된다. 그전 종목을 뒤돌아 볼 시간이 없으며 파트너가 실수했던 것들, 잘해보려고 하는 압력 등을 생각할 시간도 없다. 정신과 육체는 오로지 다음 종목의 댄스를 위해 컨트롤 할 수 있는 과제들 쪽으로 정신과 육체를 집중해야 한다.
스테이지 1(Ending of the Dance):스텝 1 - Finish
스텝 2 - 박수 갈채
스테이지 2(육체적, 정신적 준비 ):스텝 3 - Relaxation
스텝 4 - Concentration
스텝 5 - 에너지
스테이지 3(Entry to Next Dance):스텝 6 - Relationship
스텝 7 - Positioning
스텝 8 - 초대
스테이지 4(Next Dance) :스텝 9 - 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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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스텝 커넥션 모델(1)
스텝 1:Finish
시작과 끝은 사람들이 잘 기억한다. 예를 들어, 책이나 영화를 볼 때 중간은 잘 기억이 안 나지만 처음과 끝은 기억하기가 쉬운 것이다. 그 이유는 광고하는 사람들이 중간보다는 끝부분에 브랜드를 삽입하기 때문이다. 엔딩도 삶에 있어서나 춤에 있어서나 기억할 만한 순간이다. 그것은 특징적인 엔딩을 표현함으로써 인상을 주는 순간인 것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같은 이유로 댄스의 첫 부분을 연습하는데 많은 시간을 쏟는 것이다. 이 연습은 같은 방식으로 보여주고 구성되어 있어서 더 쉽다. 엔딩을 연습하기가 더 어려운데 음악이 어디서 끝날지 안무의 어떤 포인트에서 끝날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즉흥연기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잘 끝난 엔딩은 잘 시작한 도입부와 그 보상이 같다.
춤을 자연스럽게 끝내는 것은 중요하다. 음악이 끝나면 춤도 빨리 끝내야 한다. 심사위원들은 음악이 끝났는데도 10초 동안이나 더 추는 것을 보는 것도 원치 않으며 급하게 끝내는 것도 보기를 원치 않는다. 음악이 흐르는데 먼저 춤을 끝내도 안 된다. 스태미나가 떨어진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이다. 동시에 이런 상황은 채점표에 부정적으로 작용한다.
어떤 대회에서는 피니쉬를 준비할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사회자가 심사위원들에게 남은 시간을 알려주거나 오케스트라의 경우 피니쉬로 가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다. 이런 경우 음악과 함께 하모니를 맞춰 프로답게 끝을 내야 한다.
댄스의 특성에 맞춰 피니쉬를 해야 한다. 파소도블레의 엔딩은 룸바의 엔딩과 다른 것이다.
오버 액션도 방지해야 하는데 여성은 그전 라운드에서 파트너와 떨어지는 스핀을 삼가야 한다. 결승에서는 더 노력을 한다.
사교춤에서 볼룸댄스까지, 여러 방식으로 두 사람의 릴레이션쉽을 묘사하는 것이다. 음악이 끝났을 때 왈츠에서 봉사하는 느낌으로 그려내거나 파트너를 무시했을 때 환상이 깨지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퍼포먼스의 신뢰도 깨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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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스텝 커넥션 모델 (2)
2. 박수 갈채
박수갈채를 받는 것은“받는 것”에 대한 경험이다. 감명을 받을 필요도 없고 관중들이나 심사위원들에게 주의를 요구할 필요도 없다. 이미 2분간 보여줬고 다음 종목에서 또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것이다.
선수들들 중에는 너무 과장해서 관중들에게 인사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받는 것” 대신 “주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자동으로 하는 것이며 순수하게 박수갈채를 받는데서 오는 릴렉스나 기쁨을 즐기지는 못하는 것이다. 관중들이 박수갈채를 보내는 것은 특별한 선물인 것이다. 플로어에 서 있는 커플과 그 연기에 대해 칭찬을 보내는 것이다. 그 순간을 즐기고 감사하면 되는 것이다. 그것이 다음 댄스를 위한 재생산에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더 순수하게 받아들이고 더 갈채를 받는 것은 당신에 대한 보답이다. 발레 댄서가 인사하는 것을 보라. 겸손하고 받아들이는 자세를 봐둘만하다. 박수갈채를 ”받는 것“에 대해 집중하는 더 중요한 이유는 대회에 나와 있는 그 순간을 잠시 잊게 하는 것이다. 받는 것과 동조하는 순간에 지나간 댄스, 다른 선수들, 심사위원 그리고 다음 춤에 대해 잊게 되는 것이다. 짧은 시간이지만 재생산할 수 있는 시간이다.
어깨라인 위로 팔을 보여주는 것은 텐션 또는 오버 액션의 사인이 되는 것이다. 그렇게 하려면 에너지가 더 소모되고 받는 느낌도 끊어지기 쉽다. (스포츠 홀 같은 큰 경기장에서는 더 큰 제스처가 필요할 수도 있다. 그래도 몸을 늘려서 겸손하게 하는 것이 좋다). 박수갈채는 최대한 받을 것. 박수가 계속되는데 플ㄹ오어를 벗어나거나 다음 종목의 춤으로 들어가지 말 것. 그렇게 하면 관중들로부터 방어적 자세가 되어 주는 것을 거절하는 것이 된다. 몇 초간이지만 쉴 수 있는 시간을 포기하는 것이고 즐길 수 있는 순간을 놓치고 마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 그 박수 갈채가 당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여 걸어 나가고 싶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 그것이 당신을 위한 것이든 아니든 당신이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 그냥 주는 것을 받으면 된다. 당신이 컨트롤 할 수 있는 습관으로 만들어야 한다.
가끔 박수가 너무 길어 질 때도 있다. 예를 들어 어느 특정 커플을 응원할 때이다. 그런 경우를 맞게 되면 더 프로답게 보여야 하며 당신을 응원하는 관중들에게 하는 감사의 표시가 끝나면 들어 와도 된다. 좋은 컨트롤을 보여주는 것이다.
박수 갈채를 받을 때 한 곳에만 있으면 안 된다. 자유롭게 릴랙스하고 바디를 점잖게 움직여라. 관중들을 죄에 서우로 넓게 훑어야 한다. 잠시 동안이면 팔을 에어로빅처럼 큰 효과를 주는 방법도 있다. 복싱 경기를 봐라, 쉬는 시간에 긴장을 풀고 릴랙스한다. 테니스 경기도 마찬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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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텝 커넥션 모델 (3)
스텝 3. 근육의 톤
어떤 선수들은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아서 바디를 릴랙스하는데 호흡이 충분치 못할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근육의 톤을 조절해주는 다음 방법이 있다.
두 발을 30센티 간격으로 벌리고 선다. 근육을 가능한 한 확실하게 강하게 해본다. 발가락부터 긴장을 주기 시작해서 점차 발, 종아리, 허벅지, 배, 배꼽, 가슴, 등, 손가락, 손, 팔 상하쪽, 어깨, 목, 얼굴 근육까지 긴장해본다. 참을 수 없을 때까지 긴장해보다가 한꺼번에 풀어서 떨어뜨린다. 이렇게 3번만 해보면 된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 Big Draw'라고도 한다. 물론 이 방법은 그리 보기 좋지 않아서 관중들이나 심사위원들이 안 보는 곳에서 해야 한다. 드레싱 룸이 좋은 장소가 될 것이다. 이 비상 방법을 미리 연습해둘 필요가 있다. 긴장을 덜 들어가게 하면 릴랙스도 효과가 떨어진다. 너무 긴장해버리면 나중에 통증이 따를 수도 있으므로 얼마나 긴장을 주는 것이 좋은지 연습해 보는 것도 좋다. 어떤 사람은 몇 초 사이에 할 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20분이나 걸릴 수도 있다. 이 방법이 모두에게 똑 같은 효과를 주는 것은 아니므로 어떤 방법이 좋은지 찾아 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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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스텝 커넥션 모델 (4)
스텝 4. 집중
육체적 활동은 항상 정신적 활동 다음에 일어난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다. 생각이 바디를 리드하게 되는 것이다. 다음 종목의 음악이 시작되기 전에 의식적으로 바디를 준비시키는 것이 좋다. 미리 생각하고 집중하는 것이다. 반복적인 동일한 집중이 긍정적인 습관을 만들어 내는데 좋다. 그 덕분에 스트레스가 있더라도 대회에서 컨트롤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집중이라는 말 뜻은 생각해야 할 것과 생각하지 말아야 할 것을 선택하는 것이다. 여러 가지 아이템 중에서 한 가지 아이템에만 집중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생각을 간결하게 하려면 그것과 연계시키는 것이 좋다. 선택한 한‘가지가 바로 ‘키워’드가 되는 것이다. 이 단어가 다음 종목의 댄스에 바디가 준비되도록 맞는 틀에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키워드란 여러 가지 이슈를 참조한다. 예를 들어 댄스의 특성, 포스쳐, 영감을 주는 안무의 한 파트, 피하고 싶은 일반적인 실수, 이 종목에서 강조하고 싶은 것 등이다. 키워드에 의한 집중은 당신의 생각을 바디에서 어떤 센스로 바꿔 넣을 때 아주 좋다. 늘 긍정적으로 이 말을 생각한다. 예를 들어 “ 탱고에서 약해지지 말자” 대신 “ ”지배적으로 하자“ 이 키워드는 육체적인 느낌이나 반작용 뿐 아니라 비주얼로 보여주는 것에도 작용하게 된다. 파트너는 다른 사람이기 때문에 같은 키워드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 연습 할 때 코치와 상의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다.
키워드의 예: 둘, 바운스, 엘레강스, 도전. 킹, 컨트롤, 센슈얼, 스트레칭, 유혹적, 걱정 없음, 프라이드, 고통, 힙 액션, 여성을 내세우자, 열정, 가볍게, 릴랙스, 깃털처럼, 완벽함, 슬픈 로맨스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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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텝 커넥션 모델 (5)
스텝 5. 에너지
집중을 하고 나면 그 다음은 바디가 필요한 톤을 갖춰야 할 시간이다. 이 에너지와 컨택트하게 됨으로써 파트너와 컨택트 하기 전에 음악이 나오기 전에 춤 출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다. 생각과 센스에 의해서 ‘집중하는 스텝’을 했다면 바디는 벌써 다음 종목의 춤에 톤을 맞춘 것이다. 이 포인트를 체크해보는 것이 제 시간에 준비되는 것에 도움이 된다.
바디는 비상 상태로 무브먼트 준비가 되어야 한다. 에너지가 몸 안에 너무 자유롭게 흐른다면 너무많은 에너지가 들어 간 것이며 육체적으로 움직이게 노력한다. 발의 위치, 어깨, 힙을 체크해 보라. 발가락부터 머리끝까지 근육의 긴장도도 체크해보라. 발목, 무릎, 힙, 팔, 목의 유연성도 체크해 보라. 그러면 바디가 다음 종목의 댄스에 준비가 된 것이다.
춤마다 다른 특성이 있다. 그래서 선수들은 다른 토닝을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어떤 선수들은 음악이 시작되고 난 후에 바디 토닝을 시작한다. 영감을 얻기 위해서 음악이 필요한 것이다. 이것은 시간 낭비이며 컨트롤 할 수 없는 요소에 지배 당하게 되는 것이다. 컨트롤 할 수 있는 당신의 내부의 바디리듬으로 시작하는 것이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에너지를 넣어 준비한다는 것이 음악이 시작되기 전에 바디를 리드미컬하게 움직이라는 것은 아니다. (많은 라틴 선수들이 그렇게 하기는 하지만) 언제고 스타트 할 준비가 되어있으면 되는 것이다. 어떤 상급 선수들은 음악이 시작되고 나서 움직이는 사람들도 있는데 에너지를 잘 컨트롤 하는 방법을 알기 때문이다. 이것도 큰 효과를 나타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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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스텝 커넥션 모델 (6)
6. 릴레이션쉽
춤을 추는 동안에는 파트너와의 릴레이션쉽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9스텝 모델의 대부분은 스텝 3,4,5를 빼고는 모두 같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스텝 6에서는 파트너와 다시 연결되는 것이다. 이것은 비주얼 커넥션이 될 수도 있고 손을 잡는 방법이 될 수도 있다. 이 스텝이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연기할 것인가를 조종하는 것이다. 그냥 보거나 손을 잡는 것으로 파트너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다. 기계적인 릴레이션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실제로 상대방을 인식함으로써 더 강한 파트너쉽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실재로 인식하고 나면 같이 움직이는데 더 쉬워진다. 그 차이를 연습해 보는 방법이 있다.
연습: 둘이 각각 따로 플로어에 들어간다. 당신 자신에게만 포커스를 둔다. 걸어들어 간 일 분 후에 파트너를 잡고 일분동안 즉흥적인 무브먼트를 해본다. 서로 인식하지 않고 리드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느껴보라.
몇 분 후에 다시 각각 플로어에 들어 서본다. 남성이 파트너 손을 잡기 전에 먼저 파트너를 쳐다보고 아이 컨택트를 한다. 일분동안 즉흥적으로 춤을 춰 본다. 서로 인식하고 추면 얼마나 리드하기 쉬운지 알게 될 것이다.
또 몇 분 후에 각각 플로어에 들어선다. 남성이 파트너의 손을 잡기 전에 역시 파트너를 쳐다보고 아이 컨택트를 한다. 의식적으로 파트너의 손을 잡고, 피부를 느껴보고, 체온과 습도도 알아보고 텐션도 느껴본다. 또 일분동안 즉흥적으로 춤을 춰 보라. 이렇게 했을 때 얼마나 더 쉬워졌는지 연습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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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스텝 커넥션 모델 (7)
7. 포지셔닝
플로어에서의 커플의 포지셔닝은 중대한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요인이다. 여러 가지 옵션이 있다. 플로어에서 가장 쓸모 있는 위치를 찾을 수도 있고 심사위원이나 관중들에게 눈에 잘 띄게 전략적으로 더 잘 보이는 움직임을 시도할 수도 있다. 어떤 선수들은 주가 되는 경쟁자를 누를 수 있게 보다 전략적으로 움직이려고 생각할 수도 있다. 다른 선수들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느냐에 따라서라기보다 당신이 시작할 위치를 컨트롤 하는 것이 당신의 자율신경계를 편안하게 할 수 있다.
인간의 바디는 습관이라는 것이 있다. 좋은 습관은 쉽게 하게 한다. 대회가 시작되기 전에 각 종목별로 어디서 시작할 것인가 선택하는 것이 몸과 마음에 도움을 준다. 몇 라운드가 끝나고 나면 바디가 선택에 익숙해진다.(예를 들어 코너 A에서 시작하게 되면 왈츠는 그에 따르면 되고 탱고는 반대편 코너에, 긴 변의 중간에서는 비에니즈 왈츠 식이다.
파트너와 함께 플로어에 들어서기 전에 시작하는 점을 정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가 있다. 스타팅 포지션까지 걸어가는 동안 심사위원들과 관중들이 당신을 어떻게 보는가 하는 효과가 있다. 플로어를 망설이며 들어가는 것보다는 곧장 들어가는 것이 더 자신에 차 보인다. 플로어 위를 이리 저리 돌아다니는 것은 장소를 느끼기에도 그렇고 보기에도 안 좋다. 미리 잘 골라 놓아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다음에 어디로 갈 것인가가 확실해지는 것이다. 눈으로 보여줘야 한다. 그래야 플로어에 대한 좋은 인상이 심어지는 것이다. 기억해둬야 할 것은 파트너도 스타팅 포인트를 알아둬야 한다. 그 포지션으로 걸어 갈 때 마음이 진정되고 확실한 집중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코너 중에 단지 두 코너만 사용하여 시작하는 것이 좋다. 선수들에게 스타팅 포지션은 플로에서 흩어지게 된다. 다른 위치에서 종목별로 달리 시작하면 모든 플로어를 커버하게 되는 것이다. 스타팅 포지션을 선정하는 것은 댄스의 순서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오픈 브리티시 챔피언쉽에서는 스탠다드 종목의 선수들은 처음에 슬로우 댄스를 하고 다음에 탱고 퀵스텝으로 끝난다. 왈츠와 폭스트로트는 폭스트로트가 왈츠 다음에 하기 때문에 반대편이좋다. 탱고는 폭스트로트와 반대편에서, 탱고는 퀵스텝과 반대편이 좋다,
전략적으로 같은 위치에서 계속 시작하게 되면 심사위원은 당신 루틴의 같은 부분만을 보게 된다. 여러 라운드를 뛰어야 하는 대회에서는 이렇게 되면 보기에도 지루해진다. 이런 상황에서 볼 때 루틴을 달리 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종목 별로 다른 쪽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은 것이다.
복잡한 스타팅 포인트를 선정했다고 걸어 나가면 안 된다. 다른 커플보다 언저 할 수도 있고 나중에 할 수도 있는 것이다. 룸바처럼 고정된 위치에서 추는 춤이라면 베이직으로 시작해서 복잡한 곳을 빠져 나가 몇 초 후 당신의 루틴에 들어가면 된다. 그렇게 하면 보상을 받을 만하다. 빈곳을 찾아 걸어 들어 갈 수는 있다. 이 경우에는 아주 집중이잘 되어 있거나 스트레스가 없을 경우이다.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컨트롤하고 자신에 차서 걸어야 한다. 이런 전략으로 스트레스에서 해방된 선수들은 많지 않다.
어떤 전략을 쓰던 다음 댄스를 어디서 시작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과 빨리 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커플로 해야 한다. 파트너를 코너 끝으로 끌고 가지 말 것. 파트너와 아이 컨택트를 함으로써 스타팅 포지션을 선정하는 동안 영역을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에너지 넘치는 링크가 다른 커플들을 압도하는 것이다. 파트너와 강한 아이 커넥션을 하는 동안 파트너와의 거리를 늘리고 싶다면 영역을 늘릴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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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텝 커넥션 모델 (8)
8. 초대 (Invitation)
당신은 지금 플로어의 포지션에 서 있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파트너와 다음 종목 춤을 출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다. 음악이 시작되면 바로 춤을 출 것인가? 정말 제대로 초대를 잘 했는가? 아니면 로봇처럼 움직일 것인가? 각자 책임을 나눠 갖는 합작회사처럼 초대하는 스텝을 만들어 보라. 따라가는 제안은 룰이 없다. 이 말은 춤추기 전에 파트너에게 알려줘야 한다는 것이다. 파트너의 인식이 다음 종목의 춤의 질을 확실히 높여준다.
* 스탠다드 댄스의 5가지 컨택트 포인트
스탠다드 댄스에서는 파트너끼리 서로 주고 받을 5가지 포인트가 있다.
1. 아이 컨택트를 할 것. 그냥 파트너를 바라보는 것은 안되고 진정으로 보고 그것을 알게 하라. 이것은 단지 몇 초로 쪼개진다. 그것은 카운트의 길이는 아니며 에너지 넘치는 링크의 질을 얘기한다.
2. 남성의 왼손과 여성의 오른손 연결을 느껴보라. 두 손이 터치하는 순간을 느끼고 피부느낌을 느끼고 손의 체온과 촉촉함까지 느껴보라. 연결의 센스를 느껴보는 것이다.
3. 바디 연결을 느껴보라. 여성이 남성 쪽으로 움직이고 두 사람의 간격을 좁힌다. 여성은 남성이 왼손으로 잡아끌거나 등뒤의 오른손으로 잡아끌어서도 안 된다. 두 사람간의 간격을 줄이는 것은 여성이 하는 액션이다.
4. 센스있게 남성의 오른 손을 여성의 등 뒤로 붙인다. 남성은 여성이 제 위치에 여성의 바디가 느껴질 때 오른손을 등위에 갖다 붙이는 것이다. 남성이 오른손을 붙이지 않으면 파트너는 위치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5. 여성의 왼손이 남성의 어깨위로 완벽하게 얹어지는 것을 느껴보라. 남성은 파트너가 준비가 끝났다는 사인을 주기 전에는 춤을 시작하지 ?을 것이다.여성이 왼손을 제 위치에 놓지않았다면 커넥션은 최적이 아니라는 것이다. 남성이 너무 강하게 또는 약하게 여성을 잡고 있는지 모른다. (포츠쳐를 여성쪽으로 수정해야 할지 모른다) 그러면 춤을 시작하기 전에 수정해야 하는 것이다.
이 5가지 컨택트 포인트의 구조에서 중요한 부분은 각각 초대하는 스텝이 잘 되어 가고 잇는지 책임감을 가져야 하며 스스로 액션을 해야 하는 것이다.
1. 아이 컨택트: 둘다 액션
2. 남성 왼손: 둘다 액션(남성이 주도하지만 둘다 손의 컨택트 느낌을 가져야 한다)
3. 바디 컨택트:여성이 액션(남성이 액션 4로 들어가면서 받아들일 때까지)
4. 남성의 오른팔:남성 액션(여성이 액션 5로 들어가면서 받아들일 때까지)
5. 여성 왼손: 여성은 남성에게 홀드를 붙이지 않음으로써 시작하지 말고 수정하라고 지적한다. 여성이 남성의 홀드를 받아들이기 전까지는 남성은 기다려야 한다.
잘못 된 스타트는 좋은 연기를 리드하지 못한다. 춤을 추면서 수정하는 것은 시작할 때 수정하는 것보다 어렵다.
* 라틴댄스의 2~3가지 컨택트 포인트
라틴댄스에서는 모든 선수들이 홀드로 시작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파트너들은 심지어 아이 컨택트도 할 기회도 없이 루틴에 들어 간다. 그러므로 각각의 포인트가 더 중요하다.
1. 아이 컨택트:그냥 파트너를 쳐다보는 것으로는 부족하고 진정으로 파트너를 보고 파트너가 알게 하라.
2. 에너지 넘치는 커넥션: 시작하는 부분에서 육체적인 컨택트가 없을 경우 공간을 통해서도 커넥션을 만들 것. 떨어져 있어도 상대방의 바디 내부 움직임을 느낄 것. 둘 사이에 안 보이는 고무줄 같은 느낌을 만들어 낼 것.
3. 바디 컨택트: 파소도블레 같은 춤은 시작부분에서 육체적인 컨택트가 춤의 한 부분이 된다. 모든 커넥션 포인트를 알게 할 것. 손이 될 수도 있고 다리 또는 바디의 다른 부분일 수도 있다. 커넥션의 터치를 느낄 것. 즉, 파트너의 바디를 완벽하게 알고 있을 것.
서로 파트너의 비주얼 인식이 없을 경우 다음 댄스에서 인간적인 릴레이션쉽을 놓치기 쉽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근육에 나타난다. 어떤 종류의 홀드를 했다면 스탠다드 댄스에서 처럼 기와 같이 적용할 것. 파트너에게 어떤 인식을 준다는 각 포인트를 확인할 것. 육체적인 컨택트 없이 또는 사이드 바이 사이드처럼 아이 컨택트가 없을 경우 포지션에 들어 가기 전에 아이 컨택트를 해 둘 것. 룰에서 볼 때 남성만이 여성을 초대하는 것은 아니다. 그 반대로 할 경우 더 효과적일 수 있다.(라틴, 스탠다드 같음)
초대하는 스텝을 하는 동안 처음에는 제대로 된 파트너링을 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릴 지 모른다. 집중하고, 서로 인식하고 참으며 연습하는 것이 좋다. 이것을 의식적으로 습관화화 하라. 보상은 충분히 받을 것이다.
퀄리티 커브를 가능한 높게 하라
대부분의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춤의 퀄리티가 떨어진다. 처음에는 퀄리티가 높이고 마지막까지도 퀄리티를 높게 하면 좋을 것이다. 최적인 상태의 커넥션이 아닌 상태에서 시작하게 되면 스타트의 퀄리티가 떨어진다. 연기를 하는 동안 댄스의 퀄리티를 점점 더 증가시킨다는 것은 실제적이지 못한 커브로서 아주 어려운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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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텝 커넥션 모델 (9)
스텝 9: 액션
이전 8스텝을 하고 나면 다음 춤을 출 준비가 된 것이다. 스스로 이들 스텝들을 컨트롤 할 수 있어 야 한다. 그러면 스트레스 레벨이 낮아질 것이다. 이제 최대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제언:음악이 시작되면 빨리 엔트리로 들어갈 것. 이 말은 서두르라는 얘기는 아니다. 음악의 몇 마디를 더 쓰는 것은 용납이 된다. 그러면서 춤이 시작되는 것이다.
9스텝에 얼마나 시간이 필요한가?
몇 초만에 9스텝을 하기에 할 일이 많아 보일 지 모른다. 모든 스텝들은 다 중요하며 충분히 컨트롤 하도록 연습할 필요가 있다. 9스텝을 더 많이 연습할수록 적절히 하는데 시간이 덜 걸린다. 처음에는 두 사람 사이에 30초쯤 걸릴지모른다. 나중에는 경기 중에 몇 초만에도 가능하며 쉽게 느껴진다.
모든 스텝이 똑같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이 모델의 실제적인 적용을 연도별로 해보면 두 가지 스텝은 연기의 퀄리티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준다. 7스텝은 최적으로 했는데 이 두가지는 제대로 못했다면 다음 춤은 최적의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스텝 4와 8이 다음 추의 퀄리티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집중을 하게 되면 파워를 주게 되고 그 전 댄스에 대해서는 결과나 심사위원 등은 잊게 된다. 무엇을 컨트롤 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춰 제대로 마음의 프레임 안에 머무르게 되는 것이다.
또 다른 중요한 스텝은 초대이다. 실제 액션 스타트 전에 파트너와 인간적인 릴레이션쉽을 만드는 스텝이다. 볼룸댄스는 사교춤에서 온 것이다. 그것은 남성과 여성의 커넥션에 관한 것이다. 이 커넥션이 춤을 추기 전에 만들어져 야 하는 것이다. 의식적으로 이 스텝을 빠뜨린다면 당신의 연기는 기계적인 인상을 줄 것이다. 팀으로서의 구축도 무너지는 것이다.
스텝 4에서 8까지는 아주 중요하다. 최종 연습을 위한 평가 프로그램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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