窮則通(궁칙통) : 세상의 모든 이치는 궁하면 통함 刻骨難忘(각골난망) : 입은 은혜에대한 고마움이 뼈에깊이 사무치어 결코잊히지않게 함 竭力盡忠(갈력진충) : 힘과 능력을 다함開卷有益(개권유익) : 책을 열면 이로움이 있음 居利思義(거리사의) : 이득을 보고 옳음을 생각함 居安思危(거안사위) : 편안할 때 위태로움을 생각함 健康家族(건강가족) : 몸과 마음이 건강한 가족 格物致知(격물치지) : 사물의 이치를 잘 연구하여 아는 것을 확실하게 함 見利思義(견리사의) : 이익을 보면 의리를 생각함 敬天愛人(경천애인) : 하늘을 공경하고 사람을 사랑함 苦盡甘來(고진감래) : 고생 끝에 낙이 옴 公平無私(공평무사) : 공평하고 사사로움이 없음 過猶不及(과유불급) : 지나침은 미치지 못함. 중용(中庸)이 중함 - 論語 觀物察己(관물찰기) : 천지의 만물을 보고 자기자신을 살핌 寬仁厚德(관인후덕) : 너그럽고 어질며 온후하고 덕망있게 君子務本(군자무본) : 기초를 튼튼히 닦음 克己復禮(극기복례) : 자기의 욕망을 버리고 일을 공정하게 처리하면 복이 옴 勤爲至寶(근위지보) : 부지런함은 지극히 보배가 됨 勤者必成(근자필성) : 부지런한 자는 반드시 성공함 金石之交(금석지교) : 쇠나 돌과 같이 항상 바뀜없이 굳건한 친구 사이 金玉滿堂(금옥만당) : 금옥관자가 방안에 가득하다는 뜻. 좋은일이 항상집에 있게 함 氣山深海(기산심해) : 기운은 산처럼, 마음은 바다처럼 家和萬事成(가화만사성) : 집안이 평안하고 가족들이화목하면 모든일이 쉽게극복될 수있음 經書滿腹中(경서만복중) : 넓은 학문을 가진 사람이 됨 過則勿憚改(과칙물탄개) : 자신의 허물이 있으면 주저없이 고침 多言數窮(다언수궁) : 말을 조심함 多情佛心(다정불심) : 정이 많고 자비스러운 마음 膽大心小(담대심소) : 도량은 크게 생각은 세밀하게 大器晩成(대기만성) : 남달리 뛰어난 큰 인물은 보통 사람보다 늦게 대성한다는 말 - 老子 大道無門(대도무문) : 높고 넓은 뜻을 품고 만인이 따를 수 있는 옳은 길을 택함 德無常師(덕무상사) : 덕을 닦음에 정해진 스승은 없음 德必有隣(덕필유린) : 덕은 반드시 이웃이 있음 篤學力行(독학역행) : 학문에 정진함 登高自卑(등고자비) : 자신의 위치가 높아질수록 몸가짐을 겸손하게 함 多欲則傷生(다욕칙상생) : 욕심을 부리지 않음 萬事亨通(만사형통) : 모든 일이 뜻한 바대로 잘 이루어짐 明鏡止水(명경지수) : 맑고 깨끗한 마음 名實相符(명실상부) : 이름과 실상이 서로 꼭 맞음 無念無想(무념무상) : 무아의 경지에 이르러 일체의 상념이 없음 無信不立(무신불입) : 믿음을 가짐 務實力行(무실역행) : 거짓없이 진실에 힘쓰고 옳은 일에 힘써 실행함 無言實踐(무언실천) : 모든 일은 말없이 실천함 無忍不勝(무인불승) : 인내하는 자만이 승리할 수 있음 無爲自然(무위자연) : 있는 그대로의 자연 - 老子 無汗不成(무한불성) : 땀을 흘리지 않으면 이루지 못함 萬古爲世程(만고위세정) : 후손에게 모범적인 사람이 됨 博文約禮(박문약례) : 널리 배우고 간추려 실천함 百練千摩(백련천마) : 백번 연습하고 천번 닦음 百事大吉(백사대길) : 모든 일이 잘 이루어짐 百忍萬和(백인만화) : 백번 참으면 만사가 화목 百忍三思(백인삼사) : 백번을 참고 세 번을 생각함 報本之心(보본지심) : 근본에 보답하는 마음가짐 父慈子孝(부자자효) : 어버이는 인자하고 자식은 효도함 不愧屋漏(불괴옥루) : 어떠한 곳에 있어도 행동을 신중히 함 不言實行(불언실행) : 착한 일은 말 보다 행함을 우선함 不撓不屈(불요불굴) : 어떠한 일에도 굽히지 않음 不遺餘力(불유여력) : 최선을 다함 鵬蒙蟻生(붕몽의생) : 꿈은 원대하게 생활은 부지런하게 氷淸玉潤(빙청옥윤) : 인품이 맑고 아름다운 사람 百忍克百難(백인극백난) : 백번 참는 것이 백가지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卑己而尊人(비기이존인) : 자신을 낮추고 남을 높임 思無邪(사무사) : 사사로움이 없이 공정한 생각을 함 誠敬信(성경신) : 성실 공경 믿음 誠敬直(성경직) : 성실 공경 정직 歲寒操(세한조) : 권세와 이득에 치우치지 않음 信望愛(신망애) : 믿음 소망 사랑 事必歸正(사필귀정) : 일은 반드시 바름으로 돌아감 山高水長(산고수장) : 군자의 덕은 산처럼 높고 물처럼 길음 殺身成仁(살신성인) : 자기 자신을 희생하여 옳은 일을 함 三思一言(삼사일언) : 세 번 생각한 후 말함 三省五辛(삼성오신) : 매일 세 번 내 자신의 몸가짐을 반성함 相待如賓(상대여빈) : 부부는 서로 존중하고 위하고 살아야 함 上善若水(상선약수) : 최고의 선은 물과 같이 막힘이 없음 - 道德經 尙賢貴德(상현귀덕) : 어진 사람을 높이 여기고 도덕을 중히 여김 善德公理(선덕공이) : 착함과 덕은 같음 善意行樂(선의행락) : 착한 일 하기를 즐거워함 先人後己(선인후기) : 남을 먼저 생각하고 나를 뒤에 생각하는 겸손한 덕 誠勤是寶(성근시보) : 성실과 근면이 보배 成實在勤(성실재근) : 성공은 부지런함에 있음 誠愛敬信(성애경신) : 성실과 사랑, 공경과 믿음있는 생활 修己治人(수기치인) : 자기를 닦고 남을 다스림 修德立義(수덕입의) : 덕을 닦고 항상 의를 세움 修德砥行(수덕지행) : 바른 마음으로 행실을 닦음 手不釋卷(수불석권) : 손에서 책을 놓지 않음. 즉, 늘 책을 가까이 하며 읽음 壽山福海(수산복해) : 산처럼 오래살며 바다처럼 복을 많이 받음 修身齊家(수신제가) : 자기 자신을 잘 다스려야 가정도 편안해짐 水滴石穿(수적석천) : 물방울이 돌을 뚫듯이 계속 노력하면 이루어짐 熟廬斷行(숙려단행) : 무슨 일이든 하기 전에 충분히 생각하고 결단을내린 뒤에 실행함 是非之心(시비지심) : 선악을 가릴 줄 아는 마음을 가짐 施人布德(시인포덕) : 사랑과 덕을 베풀고 사는 삶 始終一貫(시종일관) : 처음부터 끝까지 똑같은 방0침이나 태도로 나감 信心直行(신심직행) : 마음에 옳다는 믿음이 있으면 곧바로 행동함0 信愛忍和(신애인화) : 믿고 사랑하며 인내하며 화합함 信義守禮(신의수례) : 신의로써 예를 지킴 神淸智明(신청지명) : 정신이 맑으면 지혜도 맑음 實事求是(실사구시) : 사실에 입각하여 진리를 탐구함 失信不立(실신부립) : 신용을 지킴 心德勝命(심덕승명) : 심덕을 닦으면 운명도 개척할 수 있음 深思敏行(심사민행) : 깊이 생각하고 빠르게 행동함 心身修鍊(심신수련) : 몸과 마음을 닦고 익힘 深造自得(심조자득) : 학문을 깊이 닦으면 마음에 깨달음을 얻음 心淸事達(심청사달) : 마음이 밝아야 모든 일이 이루어짐 歲月不待人(세월부대인) : 세월은 사람을 기다려 주지 않음 笑門萬福來(소문만복래) : 웃으면 만가지 복이 들어옴 安居危思(안거위사) : 편안하고 무사한 때일수록 어려운일이닥칠때를 생각하여미리 대비함 安不忘危(안불망위) : 편안한 때에도 마음을 놓지 않고 늘 스스로 경계함 安貧樂道(안빈낙도) : 가난한 생활 가운데서도 편안한 마음으로 도를 즐김 愛人以德(애인이덕) : 사람을 덕으로써 사랑함 愛之實踐(애지실천) : 사랑의 실천 養德遠害(양덕원해) : 덕을 쌓고 해를 경계함 量力而動(양력이동) : 자기 힘에 맞게 일을 하면 실패가 없음 言行一致(언행일치) : 말과 행동이 서로 어긋남 없이 일치함 易地思之(역지사지) : 다른 사람의 입장으로 바꾸어 놓고 생각해봄 念成執一(염성집일) : 한가지 일에 집중하여 생각하면 성공함 吾唯知足(오유지족) : 자신에 대해 만족하고 남과 비교하지 않음 溫故知新(온고지신) : 옛것을 연구하여 거기서 새로운 지식이나 도리를 찾아냄 溫柔敦厚(온유돈후) : 따뜻하고 부드럽고 알뜰하고 착함 外柔內剛(외유내강) : 겉으로는 부드럽고 순하게 보이나 마음속은 단단하고 굳셈 欲尊先謙(욕존선겸) : 남에게 존경을 받고자 하면 자신부터 먼저 겸손하여야 함 勇猛精進(용맹정진) : 용맹하게 정진함 愚公移山(우공이산) : 쉬지않고 열심히 하면 큰 일을 이룰 수 있음 元亨利貞(원형이정) : 크고 형통하고 이롭고 곧게 - 周易 有備無患(유비무환) : 준비가 있으면 근심할 것이 없음 - 書經 有始有終(유시유종) : 시작한 일을 끝까지 마무리 함 柔和善順(유화선순) : 부드럽고 평화롭고 착하고 순수한 마음 殷鑑不遠(은감불원) : 남의 실패를 보고 자신의 경계함 意志堅固(의지견고) : 뜻이 굳셈 以德服人(이덕복인) : 덕으로써 사람을 복종시킴 因果應報(인과응보) : 과거 또는 전생의 선악의 인연에 따라서 뒷날길흉화복의 갚음을받게 됨 仁德萬里(인덕만리) : 인과 덕은 만리를 비춤0 仁道善行(인도선행) : 어진 도리로 착하게 행함 仁愛恭儉(인애공검) : 인자하고 우애하고 겸손하고 검약함 仁義禮智(인의예지) : 어질고 의롭고 예의바르고 지혜로움 人一己百(인일기백) : 남들이 한번 할 때 자기는 백번을 함 仁者無憂(인자무우) : 어진 사람에게는 근심이 없음 仁者無敵(인자무적) : 어진 사람에게는 적이 없음 忍中有和(인중유화) : 인내속에 화목이 있음 仁智明達(인지명달) : 인과 지를 분명히 통달함 忍之爲德(인지위덕) : 참는 것이 덕이 됨 因敗成勝(인패성승) :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一家和親(일가화친) : 온 집안이 화목하고 친함 一刻千金(일각천금) : 매우 짧은 시간도 천금과 같이 귀중함 一諾千金(일낙천금) : 한 번 승낙한 일은 천금같이 귀중함 一念通天(일념통천) : 한결같은 마음으로 노력하면 하늘도 감동시켜 무슨일이든 이룰 수있음 一絲不亂(일사불란) : 질서나 체계 따위가 정연하여 조금도흐트러진 데나 어지러운 데가 없음 一心萬能(일심만능) : 무슨 일이든 한마음이 되어 하게 되면 안 될 일이 없음 一心正念(일심정념) : 한마음 바른 생각 一言千金(일언천금) : 한마디의 말이 천금 一日一善(일일일선) : 하루에 한가지 선행 一之爲甚(일지위심) : 한번 저지른 실수는 두 번하지 않음 日進月步(일진월보) : 날로 달로 끊임없이 진보함 日就月將(일취월장) : 날로 달로 자라거나 진보함 立身揚名(입신양명) : 몸을 세워서 이름을 날림 立志爲先(입지위선) : 뜻을 세우는 것을 우선으로 삼음 志在千里(입재천리) : 뜻을 원대하게 둠 業精勤荒嬉(업정근황희) : 학문에 힘씀 爲善無近名(위선무근명) : 선생을 베풀더라도 소문이 나지 않게 함 仁義禮智信(인의예지신) : 어질고 의롭고 예의바르고 지혜롭고 믿음이 있는 사람 日新又日新(일신우일신) : 날마다 새로워짐 一日難再晨(일일난재신) : 지난 시간은 다시 오지 않음 一切唯心造(일체유심조) : 모든 것은 마음이 지어냄 眞善美(진선미) : 인간이 이상으로 삼는 참다움, 착함, 아름다움을 일컫는 말 自彊不息(자강불식) : 스스로 힘쓰며 쉬지 아니함. 즉, 열심히 노력함 自利利他(자리이타) : 남도 이롭고 나도 이롭게 함 慈悲無敵(자비무적) : 자비로우면 적이 없음 自勝自强(자승자강) : 자신을 이기는 자가 강한 자임 自我反省(자아반성) : 나 자신의 일이 바른지 그른지 항상 반성함 積德爲福(적덕위복) : 덕을 쌓으면 복이됨 積善成德(적선성덕) : 선을 쌓아 덕을 이룸 積小成大(적소성대) : 작은 것도 많이 쌓이면 큰 것을 이룸 積土成山(적토성산) : 티끌모아 태산 轉敗爲功(전패위공) : 실패가 바뀌어 오히려 공이 됨 切磋琢磨(절차탁마) : 학문이나 덕행 등을 배우고 닦음 - 詩經, 論語 正道善行(정도선행) : 바르고 착함을 행함 正道正行(정도정행) : 올바른 도리 올바른 행실 正善如流(정선여류) : 바르고 착함은 물이 흐르는 것과 같음 正心誠意(정심성의) : 마음을 바르게 하고 뜻을 참되게 함 正心修德(정심수덕) : 마음을 바르게 하고 덕을 닦음 朝過夕改(조과석개) : 잘못이 있으면 고치는 것이 바른 것임 尊聞行知(존문행지) : 폭넓게 듣고 실천하는 것을 귀중하게 앎 晝耕夜讀(주경야독) :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공부한다. ⇒ 틈틈이 열심히 공부한다는 의미 知德能努(지덕능노) : 옳게 알고 행실을 바르게 하고 모든 일에 힘씀 知道不惑(지도불혹) : 사물의 이치를 깨달아 헤매지 아니함 至誠感天(지성감천) : 정성을 다하면 하늘도 감동함 知足不辱(지족불욕) : 만족함을 알고, 욕심없이 삼 知足常樂(지족상락) : 자기자신에 만족하면 항상 즐거움 知止不殆(지지불태) : 분수를 지킴 知彼知己(지피지기) :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孫子兵法 知行合一(지행합일) : 참지식은 반드시 실행이 따라야 한다는 설- 陽明學 進德修業(진덕수업) : 선행 선덕으로 업이 이루어지는 것 眞如孝行(진여효행) : 진실한 마음으로 부모님께 효도함 塵積爲山(진적위산) : 티끌이 모아 태산 忠義順(충의순) : 참되고 의롭고 순하게 處染常靜(처염상정) : 더러운 곳에 있어도 항상 깨끗함 天長地久(천장지구) : 하늘과 땅은 영원함. [흔히 장수하기를 빌 때 하는 말] 淸福相傳(청복상전) : 청렴하고 결백한 삶을 행복한 교훈으로 자손에게 전함 淸貧正直(청빈정직) : 성정이 청렴하여 가난해도 마음을 바르고 곧게 가짐 淸廉潔白(청렴결백) : 마음이 맑고 깨끗하며 재물 욕심이 없음 淸心正行(청심정행) : 맑은 마음 바른 행동 靑雲之志(청운지지) : 높은 이상 淸正廉潔(청정염결) : 맑고 바르고 청렴 결백함 初志不變(초지불변) : 처음의 계획한 뜻이 끝까지 바뀌지 않음 初志一貫(초지일관) : 처음에 세운 뜻을 이루려고 끝까지 밀고 나감 忠誠孝道(충성효도) :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게 효도함 忠孝傳家(충효전가) : 충성과 효도를 가풍으로 전함 忠孝悌信(충효제신) : 충성 효도 우애 신의 七顚八起(칠전팔기) : 몇번 실패해도 굽히지 않고 일어서서 분투함을 이르는 말 初心則至心(초심즉지심) : 처음 마음이 곧 지극한 마음 他山之石(타산지석) : 다른 사람의 하찮은 언행도 자기의 지덕(智德)을 닦는데 도움이 됨 - 詩經 抱負(포부) : 앞날에 대한 희망, 계획 등을 마음속에 안고 품음 賢德(현덕) : 어진 덕행 和睦(화목) : 뜻이 맞고 정다움 孝道(효도) : 어버이를 잘 섬김 希望(희망) : 이루거나 얻고자 기대하고 바람. 기망(冀望). 소망. 희원(希願). 學如不及(학여불급) : 학문은 완성이 없으니 더욱 힘써야 함 - 論語 學原於思(학원어사) : 학문은 생각하고 궁리하는 것이 근원임 行不無得(행불무득) : 행하지 아니하면 얻는 것이 없음 香遠益淸(향원익청) : 향기는 멀리갈수록 맑음을 더함 向學立志(향학입지) : 학문에 뜻을 세움 螢雪之功(형설지공) : 반딧불과 눈을 통해 열심히 공부하여 성공함 浩然之氣(호연지기) : 하늘과 땅 사이에 가득 찬 넓고 큰 정기 - 孟子 和氣滿堂(화기만당) : 집안에 온화함이 가득함 和信家樂(화신가락) : 화목하고 믿음이 있으면 집안이 즐거음 弘益人間(홍익인간) : 사람을 널리 돕자 孝悌忠信(효제충신) : 효도 우애 충성 신의 孝行正禮(효행정례) : 부모를 섬기듯 다른 사람에게 하면 모든 예절이 바름 孝百行之源(효백행지원) : 효는 백가지 행실의 근원임 孝子卽忠臣(효자즉충신) : 부모에게 효도하는 사람은 나라에도 충성함 眞善美(진선미) : 인간이 이상으로 삼는 참다움, 착함, 아름다움을 일컫는 말 自彊不息(자강불식) : 스스로 힘쓰며 쉬지 아니함. 즉, 열심히 노력함 自利利他(자리이타) : 남도 이롭고 나도 이롭게 함 慈悲無敵(자비무적) : 자비로우면 적이 없음 自勝自强(자승자강) : 자신을 이기는 자가 강한 자임 自我反省(자아반성) : 나 자신의 일이 바른지 그른지 항상 반성함 積德爲福(적덕위복) : 덕을 쌓으면 복이됨 積善成德(적선성덕) : 선을 쌓아 덕을 이룸 積小成大(적소성대) : 작은 것도 많이 쌓이면 큰 것을 이룸 積土成山(적토성산) : 티끌모아 태산 轉敗爲功(전패위공) : 실패가 바뀌어 오히려 공이 됨 切磋琢磨(절차탁마) : 학문이나 덕행 등을 배우고 닦음 - 詩經, 論語 正道善行(정도선행) : 바르고 착함을 행함 正道正行(정도정행) : 올바른 도리 올바른 행실 正善如流(정선여류) : 바르고 착함은 물이 흐르는 것과 같음 正心誠意(정심성의) : 마음을 바르게 하고 뜻을 참되게 함 正心修德(정심수덕) : 마음을 바르게 하고 덕을 닦음 朝過夕改(조과석개) : 잘못이 있으면 고치는 것이 바른 것임 尊聞行知(존문행지) : 폭넓게 듣고 실천하는 것을 귀중하게 앎 晝耕夜讀(주경야독) :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공부한다. ⇒ 틈틈이 열심히 공부한다는 의미 知德能努(지덕능노) : 옳게 알고 행실을 바르게 하고 모든 일에 힘씀 知道不惑(지도불혹) : 사물의 이치를 깨달아 헤매지 아니함 至誠感天(지성감천) : 정성을 다하면 하늘도 감동함 知足不辱(지족불욕) : 만족함을 알고, 욕심없이 삼 知足常樂(지족상락) : 자기자신에 만족하면 항상 즐거움 知止不殆(지지불태) : 분수를 지킴 知彼知己(지피지기) :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孫子兵法 知行合一(지행합일) : 참지식은 반드시 실행이 따라야 한다는 설- 陽明學 進德修業(진덕수업) : 선행 선덕으로 업이 이루어지는 것 眞如孝行(진여효행) : 진실한 마음으로 부모님께 효도함 塵積爲山(진적위산) : 티끌이 모아 태산 忠義順(충의순) : 참되고 의롭고 순하게 處染常靜(처염상정) : 더러운 곳에 있어도 항상 깨끗함 天長地久(천장지구) : 하늘과 땅은 영원함. [흔히 장수하기를 빌 때 하는 말] 淸福相傳(청복상전) : 청렴하고 결백한 삶을 행복한 교훈으로 자손에게 전함 淸貧正直(청빈정직) : 성정이 청렴하여 가난해도 마음을 바르고 곧게 가짐 淸廉潔白(청렴결백) : 마음이 맑고 깨끗하며 재물 욕심이 없음 淸心正行(청심정행) : 맑은 마음 바른 행동 靑雲之志(청운지지) : 높은 이상 淸正廉潔(청정염결) : 맑고 바르고 청렴 결백함 初志不變(초지불변) : 처음의 계획한 뜻이 끝까지 바뀌지 않음 初志一貫(초지일관) : 처음에 세운 뜻을 이루려고 끝까지 밀고 나감 忠誠孝道(충성효도) :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게 효도함 忠孝傳家(충효전가) : 충성과 효도를 가풍으로 전함 忠孝悌信(충효제신) : 충성 효도 우애 신의 七顚八起(칠전팔기) : 몇번 실패해도 굽히지 않고 일어서서 분투함을 이르는 말 初心則至心(초심즉지심) : 처음 마음이 곧 지극한 마음 他山之石(타산지석) : 다른 사람의 하찮은 언행도 자기의 지덕(智德)을 닦는데 도움이 됨 抱負(포부) : 앞날에 대한 희망, 계획 등을 마음속에 안고 품음 賢德(현덕) : 어진 덕행 和睦(화목) : 뜻이 맞고 정다움 孝道(효도) : 어버이를 잘 섬김 希望(희망) : 이루거나 얻고자 기대하고 바람. 기망(冀望). 소망. 희원(希願). 學如不及(학여불급) : 학문은 완성이 없으니 더욱 힘써야 함 - 論語 學原於思(학원어사) : 학문은 생각하고 궁리하는 것이 근원임 行不無得(행불무득) : 행하지 아니하면 얻는 것이 없음 香遠益淸(향원익청) : 향기는 멀리갈수록 맑음을 더함 向學立志(향학입지) : 학문에 뜻을 세움 螢雪之功(형설지공) : 반딧불과 눈을 통해 열심히 공부하여 성공함 浩然之氣(호연지기) : 하늘과 땅 사이에 가득 찬 넓고 큰 정기 - 孟子 和氣滿堂(화기만당) : 집안에 온화함이 가득함 和信家樂(화신가락) : 화목하고 믿음이 있으면 집안이 즐거음 弘益人間(홍익인간) : 사람을 널리 돕자 孝悌忠信(효제충신) : 효도 우애 충성 신의 孝行正禮(효행정례) : 부모를 섬기듯 다른 사람에게 하면 모든 예절이 바름 孝百行之源(효백행지원) : 효는 백가지 행실의 근원임 孝子卽忠臣(효자즉충신) : 부모에게 효도하는 사람은 나라에도 충성함 1 (盡人事,大天命 진인사대천명) : 사람으로서의 할 도리를 다하고 천명을 기다려라 2 (先行其言, 而後從지之 선행기언,이후종지) : 먼저 그사리를 가려말하고,그말대로 일을실행하라 3 (不貳過 부이과) : 한 번 저지른 잘못을 두 번 거듭하지말라 4 (務實力行 무실역행) : 거짓 없는 진실에 힘쓰고, 옳은 일을 힘써 실행하자 5 (明鏡止水 명경지수) : 맑고 깨끗한 마음을 가져라 6 (淸福相傳 청복상전) : 청렴하고 결백한 삶을 교훈으로 자손에게 전하라 7 (松茂柏設 송무백설) : 어떠한 어려움에도 변치 않는 굳은 절개를 지키고그 보람을 기뻐하라 8 (仁智勇 인지용) : 어질고, 지혜롭고, 용감하라 9 (溫故知新 온고지신) : 옛 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 것을 알라 10 (熟慮斷行숙려단행) : 무슨 일이든 하기 전에 충분히 생각하여 좋겠다고 결단을 내린뒤에 실행하라 11 (德在人先덕재인선) : 덕망을 갖추어 모든 일에 앞서서 남을 인도하는 사람이 되라 12 (人一己百인일기백) : 남들이 한번을 할때 자신은 백번을 하도록 힘쓰라 13 (勤百善之長근백선지장) : 부지런함은 온갖 선행의 으뜸일지라 14 (反哺之孝 堅忍不敗 반포지효 견인불패) : 무슨 일이든 굳게 참고 견디어 나가는 뜻을 굽히지 말라 15 (行必誠實 행필성실) : 행실은 반드시 참되고 진실되게 하라 16 (世守淸白 세수청백) : 사회생활에 있어서 청렴하고 결백한 지조를 지켜라 17 (眞基獨 진기독) : 혼자 있을 때도 그 몸가짐을 삼가하라 18 (言必忠信 언필충신) : 말은 반드시 진실하고 미덥게 하라 19 (格物致知 격물치지) : 사물의 이치를 잘 연구하여 아는 것을 확실하게 하라 20 (守分整齊수분정제) : 자신의 분수를 지켜 몸가짐을 잘 정제하라 21 (口重如崑崙山, 心深如黃河水 구중여곤륜산,심심여황하수) : 입은 곤륜산과 같이 무거워야 하고, 마음은 황하수와 같이 깊어야 한다. 22 (不怨天 不尤人 불원천 불우인) : 어떤 어려운 일을당하여도 하늘을 원망하지말고, 남을탓하지말라. 23 (少不勤學老後悔 소불근학노후회) : 젊어서 부지런히 공부하지 않으면 늙은 뒤에 뉘우치게 되리라. 24 (不孝父母死後悔 불효부모사후회) : 부모에게 효도하지 않으면 돌아가신 후에 뉘우치게되리라. 25 (有備無患 유비무환) : 평소 어려운 일에 대히하고 있어야 근심스러운 일이 없다. 26 (仁者無憂 인자무우) : 인자한 사람은 근심이 없도다. 27 (謙讓之德 겸양지덕) : 겸손하고 사양할 줄 아는 아름다운 행실을 가져라 28 (家和萬事成 가화만사성) : 가정이 화목할 때 온갖 일이 잘 이루어진다 29 (千金勿塼 천금물전) : 많은 돈을 모아 자손에게 전하려고 하지 말라 30 (昏定晨省 혼정신성) : 부모의 안부는 조석으로 항상 보살펴라 31 (無愧我心 무괴아심) : 내 마음에 부끄러움이 없도록 어질고 의롭고 바르고 착하게 살라 32 (日日新又日新 일일신우일신) : 날마다 새로운 삶을 살도록 힘쓰라 33 (誠實躬行 성실궁행) : 모든 일을 참되고 진실되게 몸소 실천하라 34 (擇善固執 택선고집) : 착한 일을 가려 굳센 의지로 처리하라 35 德行來福 덕행내복덕을 베풀어야 복이 찾아 들지다 36 (人須有利於人 .不可有害於人인수유리어인) : 불가유해어인사람은 반드시 남에게 이롭게 할 것이지, 남에게 해롭게 하여서는 안된다 37 (百忍堂中有泰和 백인당중유태화) : 백번을 참으면 집안에 큰 화평이 있으리라 38 (家和泰祥:가화태상) : 집안이 화목해야 큰 복이 들어온다 39 (忠孝勤學 충효근학) : 충성과 효도는 다하고 배움도 열심히 하라 40 (一勤天下無難事 일근천하무난사) : 한가지 일에 근면하면 천하에 어려움이 없으리라 41 (上和下睦 상화하목) : 윗사람은 교화하고 아랫사람은 공경하라 42 (慾知未來先察已然 욕지미래선찰이연) : 앞일을 알고자 함은 지난 일을 먼저 살피거라 43 (一言不衆 千語無用 일언부중 천어무용) : 한마디 말이 맞지 않으면 천마디가 무슨 소용이 있으리 44 (弘懷兄弟 홍회형제) : 형제간에 의좋게 지내라. 45 (器滿側溢 人慢則虧 기만측인 인만즉휴) : 그릇은 가득차면 넘치고 인간이 자만하면 이즈러지느니라 46 (信望愛 신망애) :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47 (大富由天 小富由勤 대부유천 소부유근) : 큰 부자는 하늘이 만들지만 작은 부자는 근면이 만든다 48 (父慈子孝부자자효) : 아비가 인자해야 자식이 효성스럽도다 49 (凡事留人 범사유인) : 정범사에 인정이 머물게 하며 살아아 한다 50 (嚴父出孝子 嚴母出孝女 엄부출효자 .엄모출효녀) : 엄한 아비는 효자를 낳고 엄한 어미는 효녀를 낳는다 51 (崇德廣業 숭덕광업) : 덕을 숭상하면 사업이 번창할지라 52 (山高水長 산고수장) : 뜻을 높이 가져야 이룸이 길지라 53 (閑居高志 한거고지) : 한가로이 거하면 뜻을 높이 가질지라 54 (有福莫享盡 有勢莫使 유복막향진 유세막사) : 진복이 있어도 다누리지 말지며 권세가있어도 다쓰지 말라. 흐르는 물은 쉼이 없듯 꾸준히 노력하 55 (川流不息 천류불식) : 흐르는 물은 쉼이 없듯 꾸준히 노력하라 56 (篤初誠美鎭終宜令 독초성미진종의영) : 처음을 신중히 하고 나중 또한 처음 같이 하는 것이 제일 아름답다 57 (寸陰是競 촌음시경) : 세상의 보배는 시간이니 이 짧은 시간을 아껴써라 58 (孝當竭力 忠則盡命 효당갈력충칙진명) : 효도는 모든 힘을 다할지며 목0숨을 바쳐 충성하라 59 (敬天愛人 경천애인) : 하늘을 공경하고 남을 사랑하라 60 (三省吾身 삼성오신) : 날마다 자신의 일을 세번 반성하라 61 (飮水思源 음수사원) : 모든 일을 처리하는 데 있어 그 근00본을 생각하라 62 (慈悲 자비) : 남을 크게 생각하고 가엾게 생각하라 63 (節用節食 절용절식) : 절약하여 쓰고 절약하여 먹으면 기필코 복되게 살지라 64 (精神一到 何事不成 정신일도 하사불성) : 정신을 한데 모으면 어떠한 일이라도 이루어진다 65 (忍一時之憤 免百日之憂 인일시지분 면백일지우) : 한때의 분한 마음을 참으면 백일동안의 근심을 면할지라 66 (處染常淨 처렴상쟁) : 더러운 곳에 있더라도 항상 깨끗하라 67 (忠義順 충의순) : 참되고 의롭고 순하게 살라 68 (一日三省 일일삼성) : 그날 그날의 한 일을 세번 반성하라 69 세상의 소금 이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모든 사람에게 빛과 소금이 될지라 70 (佛心 불심) : 한가지를 바르게 때달으면 네 마음이 부처로다 71 (外柔內剛 외유내강) : 남을 대하는 태도는 부드럽게 하되 속마음에 지니는 줏대는 강직하게 하라 72 (元亨利貞 원형이정) : 세상의 모든이여 해와 같이 빛나게 살자 73 (無言實踐 무언실천) : 모든 일을 말없이 실천하라 74 (雪對人如春風 설대인여춘풍) : 남을 대하는데 있어 봄바람 같이 온화하게 하라 75 (一日一善 일일일선) : 하루에 한가지씩 착한일을 할지니 복을 받을지다 76 (事必歸正 사필귀정) : 모든 일은 반드시 바른데로 돌아간다 77 (克難克病克患 극난극병극환) : 재난과 질병과 우환을 이겨내라 78 (易地思之 역지사지) : 남의 처지를 바꾸어 생각하라 79 (正直誠實 정직성실) : 마음을 바르게 곧게 하고, 매사를 충실히 하라 80 (惟勤有功 유근유공) : 오직 부지럼만이 공을 이루게 된다 81 (滿招損謙受益 만초손겸수익) : 교만함은 해를 부를지며 겸손함은 득을 얻을 지라 82 (富興吉昌 부흥길창) : 부유롭고 흥하며 길함이 창성하다 83 (忍苦誠實勤勉 인고성실근면) : 삶에 온갖 괴로움을 참고 참되고 진실하고 일에 부지런히 힘을 쓰라 84 (三思一言 삼사일언) : 남에게 뜻을 전하고자 할 때 세번은 생각한 다음에 전하여라 85 (克己福來 극기복래) : 자기의 사욕을 억제하고 공정하게 처리하면 복이온다 86 (今日事今日畢 금일사금일필) : 오늘 할일은 오늘에 끝마쳐라 87 (笑門萬福來 소문만복래) : 문밖에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으면 그집안에는 모든복이 스스로 찾아들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