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동공항~상하이의 약30km정도의 구간이 아직까지는 유일한 자기부상열차상용화구간이죠. 언급하신 고속열차들은 모두 차륜방식입니다. 자기부상열차의 원리를 여기서 말로 설명하면 끝도 없으니 인터넷검색을 적극 활용하세요. 글자만 풀어서 보면 '자기력으로 차체를 띄워 달리는 열차'정도가 되겠습니다.
자기부상열차는 금속의 초전도 현상에서 나오는 자기력을 이용해서 다니는 열차이지요.. 그러므로 차륜이 필요없지요.. 그런데 초전도 현상은 극저온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실용화하기가 굉장히 힘들고요 설사 실용화 하더라도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긴 구간에 다닐 수가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구땅에 영업하고 있는 자기부상철도 노선은 중국 Shanghai와 일본 Nagoya 2곳입니다...중국은 독일에서 수입하여 건설하였고, 상전도-EMS-LSM방식으로 시속 430km의 초고속형입니다...일본은 자체 개발한 HSST 시스템으로, 상전도-EMS-LIM방식 시속 100km대 중저속형입니다...
그외 초전도자석을 사용하는 일본의 초고속형 MLX, 미국의 M2000 등, 영구자석을 사용하는 미국의 MagneMotion, Inductrack 등이 있습니다...우리나라 자기부상열차는 일본의 HSST와 매우 유사합니다...TGV, 신간센, ICE 등은 모두 바퀴식 고속열차입니다...
첫댓글 TGV,신칸센,ICE 모두 일반철도같이 궤도와 바퀴 제대로 달려 있는 열차들입니다 -_-;;;
아직 자기부상열차가 실용화된 나라는 거의 없는 걸로 압니다. 대부분 실험중에 있지요. 그러나 자기부상열차가 울나라에 실용화 되면 경부선에만 굴릴걸로 예상됩니다. 이러면 슈퍼 KTX가 되겠지요.
자기부상열차는.. 중국에 실용화 되지 않았나요? ^^ 독일제.. 자기부상열차....
푸동공항~상하이의 약30km정도의 구간이 아직까지는 유일한 자기부상열차상용화구간이죠. 언급하신 고속열차들은 모두 차륜방식입니다. 자기부상열차의 원리를 여기서 말로 설명하면 끝도 없으니 인터넷검색을 적극 활용하세요. 글자만 풀어서 보면 '자기력으로 차체를 띄워 달리는 열차'정도가 되겠습니다.
자기부상열차는 금속의 초전도 현상에서 나오는 자기력을 이용해서 다니는 열차이지요.. 그러므로 차륜이 필요없지요.. 그런데 초전도 현상은 극저온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실용화하기가 굉장히 힘들고요 설사 실용화 하더라도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긴 구간에 다닐 수가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구땅에 영업하고 있는 자기부상철도 노선은 중국 Shanghai와 일본 Nagoya 2곳입니다...중국은 독일에서 수입하여 건설하였고, 상전도-EMS-LSM방식으로 시속 430km의 초고속형입니다...일본은 자체 개발한 HSST 시스템으로, 상전도-EMS-LIM방식 시속 100km대 중저속형입니다...
그외 초전도자석을 사용하는 일본의 초고속형 MLX, 미국의 M2000 등, 영구자석을 사용하는 미국의 MagneMotion, Inductrack 등이 있습니다...우리나라 자기부상열차는 일본의 HSST와 매우 유사합니다...TGV, 신간센, ICE 등은 모두 바퀴식 고속열차입니다...
참조 사이트 ---> http://www.krri.re.kr/2005_weekly/alognside/2005/01/11/2200,22907,0,0,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