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태국 전역에 55개의 산업단지 분포 –
- 13개는 태국산업단지공사(IEAT)에 의해 직접운영되고 42개는 IEAT와 민간 운영업체 간 JV 형태로 운영 및 관리 -
- 향후 동부경제회랑(EEC) 지역을 중심으로 신규 산업단지 조성이 활발히 이뤄질 예정 -
□ 개요
ㅇ 태국 내 산업단지는 1972년 태국산업단지공사(IEAT; Industrial Estate Authority of Thailand)의 설립과 더불어 태국 산업부의 감독 하에 조성되기 시작
- 태국 최초의 산업단지는 방콕 민부리 지역에 위치한 515라이(1라이는 1600㎡에 해당) 규모의 ‘방잔(BangChan) 산업 단지’로 가공식품, 페인트, 자동차 부품 제조가 활발
- 1973~1983년에는 정부 주도로 대규모 산업단지 투자가 일어났으며, 1984~1999년에는 IEAT와 민간사업자 간 합작투자의 형태로 산업단지가 생겨나기 시작
- IEAT는 산업단지의 개발, 조성, 운영뿐만 아니라 지역별로 균형 잡힌 산업발달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지방분권화 역할도 수행
ㅇ 태국 산업단지 관리 및 감독에 관한 법령인 ‘태국산업단지공사법(Industrial Estate Authority of Thailand Act) B.E.2522(1979)’은 1979년에 제정된 이래 현재까지 4차례 개정됨.
- 이 법을 통해 산업단지공사의 설립, 이사회, 산업단지의 설립, 사업운영, 특혜 및 금지사항, 감독 등의 사항을 규정
ㅇ 2019년 상반기 회계연도(2018년 10월~2019년 3월) 기준 태국 산업단지 부지 판매는 전년대비 5.3% 증가한 1339라이를 기록
- 이 중 1328라이가 동부경제회랑(EEC, Eastern Economic Corridor) 지역에 해당하며, 총 부지 판매액은 85억9000만 밧(2억 8371만 달러) 수준임.
- IEAT는 2019년 중 3500라이의 산업단지 부지를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함.
□ 태국 산업단지 분포 현황
ㅇ 태국에는 55개의 산업단지가 16개 주에 분포돼 있으며, 이 중 13개가 IEAT에 의해 직업 운영되고 나머지 42개는 IEAT와 민간 개발업체 간 공동 운영
- 2019년 7월 기준 태국 산업단지의 총 부지 규모는 11만 564라이로 이 중 8만 9100라이는 매도 또는 임대가 완료됐으며, 구매 또는 임차가 가능한 유휴 부지는 2만 1464라이에 해당(방콕 포스트)
ㅇ 산업단지의 약 60% 이상이 프라진부리·라용·차층사오·촌부리 등 태국 동부지역에 집중돼 있으며, 이 중에서도 라용·차층사오·촌부리주는 태국 정부의 ‘동부경제회랑(EEC)’ 육성 정책에 따라 최근 더욱 주목받고 있음.
- IEAT는 EEC 지역 내 총 3만 5788라이 규모의 18개(차층사오주 8개, 촌부리주 6개, 라용주 4개)의 신규 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임.
태국 산업단지 분포도
자료: 크룽스리 리서치
ㅇ 부동산 컨설팅 기관 콜리어스(Colliers)의 태국 산업단지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 기준 산업단지 점유율은 방콕 및 수도권이 위치한 중부와 동부해안지대의 경우 약 90%에 달함.
태국 산업단지 지역별 평균 점유율(2018년 상반기 기준)
자료: Colliers International
□ 산업단지 투자혜택
ㅇ 태국 내 산업단지는 일반산업단지구역(GIZ, General Industrial Zone)과 프리존(I-EA-T Free Zone)으로 구분되며, 프리존 내 입주 기업은 일반산업단지구역 입주 시 누릴 수 있는 비세제 혜택에 더해 세제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음.
- 프리존은 산업단지 내 제품 수출을 위한 공업활동, 무역 서비스 관련 또는 이에 유리한 공업 활동, 무역·서비스·기타 활동을 위해 지정된 지역을 의미
- 프리존 내에서는 제조 활동에 사용되는 기계류 및 원자재, 생산물, 부산물에 대한 수입관세, 부가가치세, 소비세가 면제되며 수출 관세 또한 면제됨.
산업단지(GIZ 및 I-EA-T Free Zone 공통) 입주기업에 대한 비세제 혜택
연번 | 특혜 | 조건 |
1 | 제조기업, 서비스 기업(태국 및 외국기업 불문) 산업단지 내 사업수행을 위한 토지소유권 허가 | IEAT에서 적합하다고 인정한 지역 |
2 | 외국인 기술자, 전문가, 그들의 배우자 및 동반자 태국 체류 허가 | - IEAT에서 적합하다고 인정한 체류 외국인 수 및 체류기간에 한함. - 외국인 기술자 및 전문가는 IEAT에서 승인한 직무만 수행 가능 |
3 | 외국에 거주하는 기업가의 외환 해외 송금 허용 | 해당 금액이 투자, 보너스, 외환 대출을 통해 발생한 경우 해당 외환에 대해 책임을 질 것 |
자료: 산업단지공사법(4차개정, 2007년)
I-EA-T Free Zone 세제 혜택
연번 | 특혜 내용 |
1 | 제조·상업활동·건물 내 제조시설 설치 등을 위해 사용된 기계류, 장비, 도구, 부품 등의 수입관세, 부가가치세, 소비세 면제 |
2 | 제조 또는 상업활동을 위해 수입된 물품의 수입관세, 부가가치세, 소비세 면제 |
3 | 수입물품(프리존 내 제조를 통해 획득한 부산물, 완성품 등을 포함) 수출 시 수출관세, 부가가치세, 소비세 면제 |
4 | 프리존에서 제조, 혼합, 조립, 포장 등을 수행한 뒤 수출할 목적으로 수입되는 물품 또는 원자재는 수출입, 소유 및 사용, 통제 기준 등에 관한 법령의 영향을 받지 않음. |
5 | 위 1번과 2번의 목적으로 프리존에 반입되는 기계류, 장비, 도구, 부품, 물품의 경우 프리존으로 수출된 것으로 간주해 각종 관세 및 세금 면제 또는 환급 |
6 | 국내 사용 또는 소비를 위해 프리존에서 반출되는 물품의 경우 관세, 각종 세금 부과의 대상이 되나, 프리존 내의 이동일 경우 면제 |
자료: 산업단지공사법(4차개정, 2007년) 및 Thilawyers.com
□ 태국 내 주요 산업단지 소개
ㅇ 프리존을 보유한 산업단지는 17개로 파악되나 프리존 내 부지 판매가 완료돼 유휴 부지가 없는 단지도 있으므로 개별 산업 단지를 통한 문의 및 확인이 필요함.
프리존 보유 산업단지 정보
산업단지명 | 소재지 |
Lad Krabang Industrial Estate | 방콕(수도권) |
Gemopolis Industrial Estate | 방콕(수도권) |
Bangpoo Inudstrial Estate | 사뭇프라깐(수도권) |
Bang Pa-In Industrial Estate | 아유타야(중서부) |
Ban-wa(Hi-Tech) Industrial Estate | 아유타야(중서부) |
Gateway City Industrial Estate | 차층사오(동부) |
TFD Industrial Estate | 차층사오(동부) |
TFD2 Industrial Estate | 차층사오(동부) |
Wellgrow Industrial Estate | 차층사오(동부) |
WHA Chonbri Industrial Estate | 촌부리(동부) |
WHA Chonburi Industrial Estate(Project 2) | 촌부리(동부) |
Laem Chabang Industrial Estate | 촌부리(동부) |
Eastern Seaboard Industrial Estate | 라용(동부) |
Hemaraj Eastern Seaboard Industrial Estate | 라용(동부) |
Northern Region Industrial Estate | 람푼(북부) |
Phichit Industrial Estate | 피칫(북부) |
Southern Region Industrial Estate | 송클라(남부) |
자료: 태국투자청, IEAT 홈페이지 종합
ㅇ 태국 산업 밀집 구역인 동부경제회랑(EEC) 3개주에 위치한 대표 산업단지로는 아마타 시티 산업단지, WHA 이스턴 시보드 산업단지, TFD 산업단지2 등이 있음.
ㅇ 라용주 소재 아마타 시티 산업단지(Amata City Industrial Estate)
- 1989년도에 설립된 산업단지로 2018년 1월 ‘아마타 나콘’에서 ‘아마타 시티’로 명칭 변경
- 2019년 1분기 기준 689개의 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약 20만 3000명의 인력이 활동 중임.
- 도요타의 엔진 제조공장, 브릿지스톤 타이어 공장 등이 입주해 있으며 한국 기업 중에서는 포스코, 대성 하이테크, 삼도 등이 진출
- 아마타 시티 산업단지는 민간 부분 최초로 과학기술 단지(사이언스 & 테크놀로지 파크) 건설을 위한 타당성 조사 중에 있음.
아마타 시티 산업단지(Amata City Industrial Estate-Chonburi)
설립연도 | 1989년 |
개발업체 | Amata Corporation Public Company Limited |
위치 | 700 Bangna-Trad Highway, Km. 57A. Muang Chonburi 20000 |
규모 | 27,067라이 |
시설·레이아웃 | - 일반 산업 구역: 10,035라이 - 거주·상업 지역: 1,394라이 - 인프라 및 공공시설: 1,600라이 - 녹지: 850라이 |
주요산업 | - 스마트전자, 관광 및 웰니스 산업, 항공 및 물류, 자동화 및 로보틱스, 디지털 산업 - 산업단지 내 64%가 일본 기업 |
여유공간 | 2,500라이 |
주요 공항·항구로부터의 거리 | - 돈므앙 공항: 85km - 우타파오 국제공항: 31km - 수완나품 국제공항: 42km - 방콕 항구(끌렁떠이): 67km - 램차방 항구: 40km - 맙따풋 항구: 96km |
주요 도시와의 접근성 | - 방콕: 57km - 촌부리 시내: 5km - 파타야: 54km |
주변 환경(시설) | - 국제학교: St. Andrews International School (Green Valley), Regents International School Pattaya - 병원: Phayathai Hospital(시라차), Bangkok Pattaya Hospital, Samitivej Sriracha Hospital - 기타: 센트럴 플라자 촌부리(쇼핑), Big C(마트), Tesco(마트), 3~5성급 호텔, 골프장 등 |
주요 인프라 | 수도 공급, 폐수 관리 시스템, 천연가스, 도로, 홍수방지 시스템, 보안 시스템, 정보통신 시스템 구비 |
주요 입주기업 | - (자동차 조립 및 부품) Siam Toyota Manufacturing Co., Ltd, Hitachi Automotive Systems Chonburi Limited, Bridgestone Tire Manufacturing (Thailand) Co., Ltd(타이어) - (전기전자) Sumitomo Electric Sintered Components (Thailand) Co., Ltd., Siam DENSO Manufacturing Co., Ltd. - (식품) Sermsuk PLC - (생활용품) Colgate-Pamolive(Thailand) Ltd, Srithai Superware PCL |
임차료 | 3년 계약 기준 월 임차료: 제곱미터(㎡)당 250밧 |
이미지 |
자료: 아마타 시티 홈페이지(www.amata.com)
ㅇ WHA 이스턴 시보드 산업단지(라용주)
- WHA 이스턴 시보드 산업단지는 전국적으로 10개 이상의 산업단지를 운영하고 있는 WHA Industrial Development PCL의 산업단지 중 하나로 2006년에 설립
- 한국 기업 중에서는 동부제철, 노루표코일코팅, 영신금속공업 등이 진출
WHA 이스턴 시보드 산업단지(WHA Eastern Seaboard Industrial Estate)
설립연도 | 2006년 |
개발업체 | WHA Industrial Development Public Company Limited |
주소 | 121 Moo 3, Ta Sit, Pluak Daeng, Rayong 21140 |
규모 | 8,003라이(일반산업지역: 5,931라이 프리존: 702라이) |
시설·레이아웃 |
|
주요 산업 | 자동차 산업 클러스터, 플라스틱 및 폴리머, 금속 패브리케이션, 전자, 건축자재, 농수산업, 소비재, 물류 |
입주가능 공간 | 일반산업구역 332라이 |
주요 공항·항구로부터의 거리 | - 수완나품 국제공항: 83km - 램차방 항구: 27km - 맙따풋 항구: 50km |
주요 도시와의 접근성 | - 방콕: 112km - 시라차: 32km - 파타야: 36km |
주요 인프라 | 수도공급, 폐수처리, 천연가스, 도로(32~52m), 통신 인프라, 24시간 응급 서비스, 상업구역 |
주요 입주기업 | - (자동차) Suzuki Motor (Thailand) Co., Ltd., Robert Bosch Automotive Technologies (Thailand) Co., Ltd, Thai Summit Group(자동차부품, 금속), Ford Thailand Manufacturing - (전기전자) Mektec Manufacturing Corporation(Thailand) Co., Ltd - (패키징) SCHÜTZ (Thailand) - (식품) Multitech Foods Manufacturing Co., Ltd |
임차료 | 3~5년 계약 기준 월 임차료: 제곱미터(㎡)당 190~210밧 |
이미지 |
자료: 태국산업단지공사, WHA 산업단지 홈페이지(www.wha-industrialestate.com)
ㅇ TFD 산업단지2(차층사오 주)
- TFD 산업단지는 2018년 2분기부터 입주기업 모집이 시작된 신규 개발 산업단지로 2018년 중 2라이(3200㎡)가 매매됐으며, 2019년 중 주요시설이 완공될 것으로 기대
- KOTRA 방콕 무역관과 TFD 산업단지 개발기업 JCL International PCL의 전화 인터뷰에 따르면 업체는 부지 임대보다는 판매를 우선 순위로 하고 있으며, 현재 완성형 공장 임대 계획은 없음. 또한 미-중 무역갈등에 따른 중국의 생산기지 이전 희망기업들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자 한다고 밝힘.
TFD 산업단지2(TFD Industrial Estate 2)
설립연도 | 2016년 |
개발업체 | JCK International PCL |
주소 | Junction between the Highway no.7(Motorway k.m.43) and the Highway no.314, Tha-saan sub-district, Bangpakong district, Chachoengsao Province |
규모 | 833라이 |
시설·레이아웃 | - 일반산업구역 및 프리존 내 매매 가능지역: 619라이 - 인프라 및 공공시설: 129라이 - 녹지: 84라이 |
주요 유치 희망 산업 | 항공, 물류, 스마트전자, 차세대 자동차 |
입주가능 공간 | 일반구역 및 프리존 내 617라이 |
주요 공항·항구로부터의 거리 | - 우타파오 국제공항: 114km - 수완나품 국제공항: 30km - 방콕항구(끌렁떠이): 43km - 램차방항구: 77km - 맙따풋항구: 126km |
주요 도시와의 접근성 | - 방콕: 68km |
주요 인프라 | 수도공급, 폐수처리시스템, 전기, 도로(30~35m), 통신 네트워크, 폐기물 처리, 홍수 방지 |
이미지 |
자료: TFD 산업단지 홈페이지(http:··www.tfd-factory.com)
□ 산업단지 입주 시 유의사항
ㅇ 유휴부지를 구매해 공장을 신규로 건설하는 경우와 이미 입주가 가능한 상태의 공장에 입주하지만 시설 변경(리노베이션) 등이 필요한 경우 IEAT로부터 ‘토지사용허가’를 받아야 함.
입주 가능한 공장 이미지 예시
아마타 시티 산업단지 | WHA 이스턴 시보드 산업단지 |
자료: 각 사 홈페이지
ㅇ 산업단지 운영사마다 임대차 계약 조건이 다를 수 있으나 통상 계약 기간은 3년이며, 4개월 치 임차료를 보증금으로 납입해야 함.
□ 시사점
ㅇ 태국 내 산업단지들은 ‘산업단지법’에 의해 운영되므로 각 산업단지별로 차별화된 혜택을 부여하기는 어렵다는 점에 유념해야 함.
- 따라서 입지조건, 산업단지 내 해당 산업 밀집도, 평판, 원자재 조달 및 수출 여건, 산업단지 내 인프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중하게 입주할 산업단지를 선정해야 함.
ㅇ 현재까지 태국 내 한국 기업들의 산업단지 개발은 이뤄지지 않고 있으나 일본과 중국 기업은 태국 내 합작투자를 통해 성공적으로 산업단지를 운영하고 있음.
- 일본 기업(Nippon Steel, Sumikin Bussan Corporation)과 태국 기업(Vinichbutr’s)은 합작투자를 통해 1988년 로자나 인더스트리얼 파크(Rojana Industrial Park PCL)를 설립한 이래 아유타야, 라용, 쁘라진부리 주에 4개의 산업단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EEC 지역에 2개의 신규 산업단지를 건설 중임.
- 2009년 중국의 홀리 그룹(Holley Group)과 태국의 아마타(Amata Corporation)는 중국 제조업체를 위한 특별 산업 구역인 ‘태국-중국 라용 산업구역’을 개발하고 제조시설, 창고, 물류, 전시, 상업 및 생활 시설을 구축해왔음. 약 100개의 중국 기업이 약 25억 달러를 투자해 이곳에 입주해 있으며, 약 2만 명의 태국인과 3000명의 중국인 고용효과 창출
ㅇ 미-중 무역갈등이 장기화되면서 보다 많은 중국 제조기업들이 미-중 무역갈등으로 인한 무역관세를 피하기 위해 태국으로 생산기지 이전을 고려 중인 것으로 짐작됨.
- 2019년 상반기 기준 중국 기업의 대태국 투자 신청 규모는 242억7800만 밧(8억205만 달러)으로 전년대비 5배 이상 증가했으며, 투자 승인 금액은 365억7600만 밧(12억833만 달러)으로 일본을 제치고 최대 투자국으로 나타남.
- 태국의 대형 산업단지 운영기업 WHA는 2019년과 2020년 중 자사에서 매매·임대하는 산업단지의 절반이 중국 기업들로 채워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함.(방콕포스트)
ㅇ 최근 태국 정부는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로 인한 중국 진출 외국기업들 중 생산기지 이전 희망기업 유치 및 태국 기업의 해외투자 대비 외국인 투자가 상대적으로 저조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향후 태국의 주요 투자국 전용 공단을 유치할 가능성을 비치고 있음.(방콕포스트 2019년 9월 11일 보도)
- 향후 한국 산업단지 개발 업체와 태국 개발업체 간 합작 투자를 통해 한국 전용공단 설치도 고려 가능
- 한편 WHA, 아마타 등 태국 주요 산업단지 개발 기업들의 베트남 등 인근국 진출이 활발한바 이들과 함께 아세안 국가 내 공동 산업단지 투자 및 개발 가능성도 타진 가능
자료: 태국 산업단지공사(IEAT) 홈페이지, 태국 투자청(BOI), 산업단지공사법, 각 산업단지 홈페이지(Amata, WHA, TFD), 현지언론(방콕포스트, 타이랏, 방콕비즈뉴스), Colliers International, Thailawyers.com, 크룽스리 리서치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