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러구, 식스플래그 등 대규모 테마파크 오픈 예정 -
- 한국 기업 진출 기회 많아 -
□ 중국 테마파크 현황
자료원: 중국 산업 정보망
ㅇ 중국 중산층 가처분 소득 증가와 여가활동 지출 규모 증가로 인해 중국 테마파크의 입장료 수입이 2020년에는 미국과 일본의 수입을 넘어설 것이라는 예상이 나옴.
ㅇ 중국 산업 정보망에 따르면 2020년 중국 테마파크의 시장규모는 120억 달러에 이를 것이며, 중국 테마파크의 입장객 수는 2016년 2억1000만 명에서 2020년에는 2억6000만 명, 2025년에는 3억6000만 명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
자료원: 중국 산업 정보망
ㅇ 중국 산업 정보망에 따르면 2015~2020년 중국 테마파크 총 투자액은 약 3503억 위안에 달하며, 놀이공원에 대한 투자액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함.
□ 충칭 테마파크
ㅇ 충칭의 테마파크는 4단계로 나눌 수 있음. 제1단계는 '맹아기'로 모방형·축소형 테마파크를 일컫고 제2단계는 '발전기'로 대도시 오락을 위주로 삼아 다양한 놀이기구를 갖춘 테마파크를 의미함. 제3단계는 '성숙기'로 자연 자원을 바탕으로 관광·체험을 융합한 일체의 문화 공간의 테마파크이며, 제4단계는 첨단기술 전시·문화공연·과학보급 교육과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합한 테마파크를 가리킴.
ㅇ 소규모 테마파크(제1, 2단계)
자료원: 바이두
테마파크명 | 상세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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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궈지에 (民国街)
| 충칭 양장신구(两江新区)에 민국 역사를 콘셉트로 만든 테마파크로 민국 시대 충칭의 문화 풍경과 고전 건축물을 재현했으며 훠궈(火锅, 중국식 샤브샤브)박물관, 카메라 박물관, 민국컨셉의 주점들도 함께 자리 잡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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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룡테마파크 (重庆恐龙公园)
| 충칭 위베이구(渝北区)에 수억 위안을 투자해 세운 1만㎡ 규모의 테마파크로 도연명의 '도화원기'를 바탕으로 기획됨. 이 테마파크에서는 부모가 아이들을 데리고 체험을 통해 자연생태에 관한 지식을 터득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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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위엔팡터 공상과학 테마파크 (金源方特科幻公园)
| 청소년 과학 활동 및 레저를 목적으로 삼은 현대 도시 테마파크로 3억9,000만 위안을 투자했으며 6,000~8,000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4만㎡)임. 은하 광장, 공룡, 우주 등 10개의 테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충칭 장베이구(江北区)에 위치해 있고 성인과 아동의 입장료는 각각 120위안, 80위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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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러해양수족관 (重庆欢乐海底世界)
| 2만㎡의 규모로 '캐리비안 해적'과 '해저 2만리'의 이야기를 원형으로 삼아 설계된 충칭시의 유일한 대형 해양 수족관. 해저 터널관, 아마존 열대우림, 해양 체험관 등 13개 콘셉트의 홀이 있으며 다양한 연극과 체험형 프로그램이 있고 성인 입장료는 120위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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뽀로로테마파크 (啵乐乐主题公园)
| 라이선싱을 통해 한국 '뽀롱뽀롱 뽀로로'의 주인공 캐릭터를 앞세운 미니 테마파크이며 규모는 2,300㎡임. 도심의 작은 공간에 미니 공연장을 비롯해 뽀로로 캐릭터를 장착한 미니 열차, 회전 그네, 미끄럼틀, 고무공 풀장 등을 설치해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공간이며 입장료는 1인당 198위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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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대규모 테마파크(제3단계)
자료원: 바이두
테마파크명
| 상세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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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비안 워터파크 (加勒比海水世界)
| 10억 위안을 투자해서 만든 규모 0.67k㎡의 테마파크로 실내와 실외가 나눠져 있는 워터파크. 이곳은 1년 사계절 모두 이용 가능하며 토네이도 체험 및 각종 수상 슬라이드 체험이 가능하며 충칭 남산(南山)에 있음. 연간 입장객수는 약 100만 명에 달하며 성인과 아동의 입장료는 각각 150위안, 80위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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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허러두 (乐和乐都)
| 충칭시 용촨구(永川区)에 3.3k㎡ 규모의 놀이동산으로 30억 위안이 투자됨. 4대 코너(지구촌, 오락 천국, 야생 동물원, 홀리데이인 호텔)를 나누어 운영 중이며, 야생 동물원은 중국 내에서 가장 큰 규모로 다양한 희귀 야생동물들이 있음. 또한 이곳에는 다양한 놀이기구와 고급 호텔 및 식당이 있는 융복합형 테마파크이며 연간 입장객수는 약 133만 명에 달하고 입장료는 220위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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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런지에 (洋人街)
| 충칭시 난안구(南岸区)에 위치한 테마파크로 20억 위안이 투자됐고 규모는 0.2k㎡임. 크게 두 가지 콘셉트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전통 유럽 분위기로 구성돼 있고 다른 하나는 중국 고전 건축 양식으로 구성돼 있음. 이곳은 신흥의 여행 관광지구로 여행객들뿐만 아니라 외국자본을 유인하고 있음. 입장료는 없고 각각의 시설(놀이기구)을 이용할 때마다 요금을 지불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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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기획 및 건설 중 테마파크(제4 단계)
자료원: 바이두
테마파크명
| 상세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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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러구 (欢乐谷)
| 션전화교성주식유한회사(深圳华侨城股份有限公司)에서 20억 위안을 투자해 0.533k㎡ 규모의 산지판환러구(山地版欢乐谷)를 충칭 리쟈(礼嘉)에 건설해 2017년 6월에 오픈할 계획임. 완공 후에는 중국 서부지역 최대 놀이동산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1년에 최소 300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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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테마파크 (动漫创谷公园)
| 충칭시 사핑바구(沙坪坝区)인민정부와 충칭방송그룹(重庆广播电视集团)이 합작해 만든 것으로 규모 0.65k㎡의 서남 유일한 국가 주도 애니메이션 산업기지 겸 충칭 제일의 애니메이션 테마파크. 애니메이션 콘셉트를 바탕으로 청소년, 아동, 가족 홀로 나누어져 있고 동화 세계, 스마트 왕국, 리얼리티 게임 경기장 등의 요소로 이루어져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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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스플래그
(六旗乐园)
| 식스 플래그는 디즈니랜드, 유니버설 스튜디오와 함께 세계 3대 초대형 테마파크 브랜드로 충칭 비산현(璧山)에 2019년 오픈 예정이며 300억 위안의 투자 계획이 잡혀 있음. 이는 중국 환러구를 넘어서 서부 제일의 테마파크가 될 것이며, 아시아에서 첫 번째로 개방하는 식스플래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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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지웨이라이청 (星际未来城)
| 본 테마파크는 첨단기술로 갖춰진 오락 시설, 레저 쇼핑, 문화산업 육성 등으로 이루어진 일체의 신세계 문화산업종합체임. 부지면적은 1.3k㎡이며 건축면적은 56만㎡으로 총투자액은 30억 위안에 달함. 테마파크는 세 부분으로 분류되는데 첫 번째로는 씽지(星际) 디지털 오락공간으로 2017년 6월에 오픈 예정이며, 두 번째로는 하늘 스크린 애니메이션 거리로 2018년에 개장할 것임. 마지막으로는 놀이기구 중심의 국제 스마트 테마파크는 2020년에 개장할 것이며 완공 후에 매일 1만 명 이상의 관광객을 목표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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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칭 테마파크 문제점 및 개선 방안
ㅇ 충칭의 테마파크는 십여 년이라는 기간을 거쳐 큰 폭의 성장을 이루었지만 그와 동시에 수많은 문제도 낳음. 경제 성장에 따라 체험 경제가 함께 발전했는데, 이는 테마파크의 모델 또한 점점 변하고 있음을 의미함. 충칭 테마파크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체험경제에 걸맞은 테마파크 모델을 형성해야하며 문제점에 대한 적절한 해결방안 마련이 필요함.
ㅇ다음과 같은 사안이 충칭 테마파크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음.
- 체험할 수 있는 문화 창작물의 부족으로 고객들에게 지속적인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함.
- 테마파크의 브랜드 이미지 메이킹이 약함. 테마파크의 뚜렷한 콘셉트가 없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콘셉트가 있다 하더라도 건축 양식, 조경, 식당 메뉴, 판매 상품, 캐스트 의상 등 통일되지 못한 모습을 보임.
- 대개 서양식 테마를 모방하는 데에 그쳤고 중국 전통 문화나 충칭만의 특색을 느낄 수 있는 테마파크가 없음.
- 브랜드 이미지가 구축되지 않았으므로 특화된 상품 또한 없음. 따라서 입장료 외에 고객들로부터 소비를 이끌어내기 어려움.
- 전문적 경영이 이루어지지 못하므로 테마파크에 대한 적절한 홍보가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직원들의 서비스 인식과 안전 의식이 부족함.
ㅇ 충칭 테마파크 개선 방안
- 기존의 충칭 테마파크는 개장 준비 중인 테마파크들에 비해 규모상 열세에 있음. 차별화된 주제로 재정비 하지 않는다면 테마파크 시장에서 퇴출될 가능성이 큼.
- 기존의 충칭 테마파크는 문화 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작을 통해 고객들을 지속적으로 끌어당겨야 함. 다양한 공연, 퍼레이드, 불꽃놀이 등과 같은 이벤트나 VR과 같은 현대과학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고객들의 흥미를 유발해야 함.
- 다양한 방법을 통해 테마파크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필요함, 새로운 캐릭터를 개발해 이미지를 구축하거나 미디어와의 결합을 통해 캐릭터를 라이선스하는 방식을 택할 수 도 있음. 이미 캐릭터를 갖추고 있는 테마파크는 그에 맞는 팸플릿, 티켓, 조형물, 식음료, 홍보물 등을 통일해야 함.
- 테마파크의 경영 관리 시스템 개편을 통해 입장료에 의존하는 수입구조 형태에서 다양한 파생산업으로부터의 이익창출 효과를 누려야함. 상품 판매 전략을 세우고 직원들의 서비스 교육을 통해 테마파크의 서비스를 향상시켜야 함. 뿐만 아니라 낡은 시설에 대한 안전 점검 또한 필요함.
- 충칭 테마파크 시장에 대해 인구 통계적 요인이나 개성 요소 같은 부분을 고려해 세분화 시킨 후 고객에 대한 정확한 타깃팅이 필요함. 타킷팅을 결정한 후에는 틈새시장에 포지셔닝하는 것이 중요하며 포지셔닝에 따라 적절한 마케팅을 실시해야 함. 또한 마케팅의 방법을 다양화시켜 적극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해야함.
□ 시사점
ㅇ 현재 제기되는 충칭 테마파크 문제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해결책을 마련하고, 충칭시에서 테마파크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면 충칭 테마파크는 꾸준한 성장을 이룰 것임.
ㅇ 충칭 시민의 가처분 소득이 꾸준히 성장하는 가운데 레저 활동에 대한 지출이 함께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테마파크 시장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임. 뿐만 아니라 테마파크 파생산업을 통한 수익 창출도 늘어날 전망
ㅇ 이처럼 수요가 확보돼 있고 발전 가능성이 높은 충칭 테마파크 관련 산업에 한국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사업 기회를 찾는 노력이 필요함.
- 한국의 캐릭터를 라이선싱해 성공한 뽀로로 테마파크의 사례처럼(연매출 100억 원) 적극적이고 다양한 방식의 캐릭터 수출을 통해 중국 현지 테마파크와 합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
- 테마파크 내 기념품 숍, 식당이나 테마파크 주변 호텔, 쇼핑몰 등 테마파크 파생산업에 상품 수출 및 프랜차이즈 사업 등을 통한 참여 기회도 있음.
작성자: KOTRA 충칭 무역관 정수민 인턴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바이두(百度) 및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