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1월 08일 “오늘의 말씀 묵상 편지”
‘성막의 모든 역사를 마치되 – ‘붉게 물들인 숫양의 가죽 덮개(3)’
오늘 우리가 함께 묵상할 하나님의 말씀은 출 39 : 32 – 36입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이와같이 회중의 장막 곧 성막의 모든 역사를 마치되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다 행하고 그들이 성막을 모세에게로 가져왔으니 곧 장막과 그 모든 기구와 그 걸쇠들과 그 널판들과 그 빗장들과 그 기둥들과 그 받침들과 붉게 물들인 숫양의 가죽 덮개와 오소리 가죽 덮개와 덮는 휘장과 증거궤와 그 채들과 긍휼의 자리와 상과 그 모든 기구와 차려 놓은 빵과
(Thus all the work of the tabernacle of the tent of meeting was finished. And the children of Israel did according to all that the LORD had commanded Moses; so they did. And they brought the tabernacle to Moses, the tent and all its furnishings: its clasps, its boards, its bars, its pillars, and its sockets ; the covering of ram skins dyed red, the covering of badger skins, and the veil of the covering ; the ark of the Testim ony with its poles, and the mercy seat ; the table, all its utensils, and the show bread)”
임마누엘!!
오늘도 엄청난 진리를 상징하고 있는 주제 ‘‘붉게 물들인 숫양의 가죽 덮개’에 관한 말씀 탐구를 계속하고자 합니다.
그 세 번째로 ‘가죽 덮개’입니다. 이 주제에서 먼저 ‘가죽’은 히브리어 'or(오르)'. ‘피부(skin)’, ‘짐승의 가죽( hide, ASV와 RSV는 비슷하게 번역함). 이 단어는 사람의 피부와 짐승의 가죽을 가리켜 사용됩니다.
이 단어는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99회 나옵니다.
좀 더 구체적이고 깊이 있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오르는 사람의 피부에 대해 사용되었습니다(55회).
오르는 몸의 외피를 가리키지만(욥 10:11, 애 3:4, 겔 37:6, 겔 37:8) 때로는 환유법으로 사용되어 몸 전체를 가리키기도 합니다(출 22:27, 욥 19:26).
피부의 여러 가지 특성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사람이 피부 색깔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구스인이 그 피부를, 표범이 그 반점을 변할 수 있느뇨 할 수 있을찐대 악에 익숙한 너희도 선을 행할 수 있으리라"(렘 13:23).
모세는 시내산에서 하나님과 함께 이야기하고 난 후 그의 얼굴이 빛났습니다: "모세가 그 증거의 두 판을 자기 손에 들고 시내산에서 내려오니 그 산에서 내려올 때에 모세는 자기가 여호와와 말씀하였음을 인하여 얼굴 꺼풀에 광채가 나나 깨닫지 못하였더라"(출 34:29, 출 34:30, 출 34:35).
피부는 질병으로 인해 검어지거나 굳어질 수 있습니다(욥 7:5, 욥 30:30, 애 4:8, 애 5:10).
레 13:1-46은 문둥병이라고 불리우나 아마도 피부 발진으로 설명되는 다양한 접촉 전염병을 포함하는 어떤 비 정상적인 피부 질환에 대하여 장황하게 논하고 있습니다.
미 3:2, 미 3:3에서는 비유적으로 사람의 피부를 벗기거나 찢는다는 표현이 이스라엘 백성들이 관원들에게 당하는 학대를 가리키는데 사용됩니다.
가죽에 대한 두 가지 흥미로운 용례가 욥기에서 발견됩니다. 욥 2:4의 "가죽으로 가죽을"이라는 표현은 교역 용어인 것 같습니다. "내 피부와 살이 뼈에 붙었고 남은 것은 겨우 잇꺼풀 뿐이로구나"는 문자적으로 '내가 피부와 살이 뼈에 붙었고 나는 나의 이빨의 가죽(잇몸?)으로 달아날 뿐이구나'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막다른 극한 처지와 이런 위기에서 탈출을 묘사합니다.
2) 오르는 동물의 가죽에 대해 사용되었습니다(44회).
사람은 처음으로 동물의 가죽으로 만든 옷을 입었다.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창 3:21). 리브가는 그의 아들 야곱의 손과 목에 염소 새끼의 가죽을 입혀 피부가 거친 에서처럼 꾸며서 눈이 먼 그의 아버지에게 가게 했습니다(창 27:16). 엘리야는 털옷을 입었고 "허리에 가죽 띠를 띠었다"(왕하 1:8). 세례(침례) 요한도 약대 털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띠를 띠었습니다(참조: 마 3:4). 고대 근동 지방과 히브리인은 가죽을 널리 사용하였습니다. 이는 사람의 몸이나 의복에 발생하는 문둥병을 조사하는 일에서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만일 의복에 문둥병 색점이 발하여...가죽에나 무릇 가죽으로 만든 것에 있되 그 의복에나 가죽에나...무릇 가죽으로 만든 것에 병색이 푸르거나 붉으면 이는 문둥병의 색점이라 제사장에게 보일 것이요"(레 13:47-49). 어떤 학자들은 의복에 생기는 문둥병이 잘 마르지 않거나 무두질이 잘 안된 가죽이 부패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모직물과 가죽으로 된 이러한 의복은 불태워야 했습니다.
가죽의 장막(출 25:5), 증거궤와 성물들(민 4:6)의 덮개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살인한 사람이나 죽임을 당한 시체를 만진 자는 모든 의복과 모든 가죽 제품과 염소털로 만든 것을 다 깨끗하게 해야 했습니다(민 31:19, 민 31:20).
제물로 드려진 동물의 가죽은 제사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처분되었습니다. 제사장이나 전체 공동체를 위한 속죄제물의 가죽은 불태워버려야 했습니다(출 29:14, 레 4:11, 레 4:21, 레 8:17, 레 9:11, 레 16:27). 다른 속죄제물과 번제물의 가죽은 제사장들에게 할당되었습니다(레 5:13, 레 7:8).
가죽은 여러 종류의 동물로부터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수소와 당나귀와 양과 염소와 염소 새끼와 양 새끼 가죽이 있습니다(창 27:16, 출 25:5).
욥 41:7에서는 악어 가죽에 대해 언급합니다: "네가 능히 창으로 그 가죽을 찌르거나 작살로 그 머리를 찌를 수 있겠느냐".
감사합니다.
서울에서
이 우복 목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