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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강의 주제와 관련된 부분은 주교재 1, 2장과 부교재 1장 임으로 정독할 것. 교재를 읽고 강의를 수강한 후 다음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어야 함으로 수강생들 스스로 점검할 것.
1. 인지란 무엇인가? 2. 어떻게 인지 혹은 앎을 이해하고 분석할 것인가? 3. 인지 심리학(과학)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4. 인지심리학과 신경생리학의 관계는? |
1. 인지란 무엇인가?
① 인지란 용어 자체에 대한 뜻 풀이로 시작(認知, 認識, cognition)
② 인간의 知情意에서 지적인 측면(지능 소유자로서의 인간, homo sapiens)
③ 잠정적인 정의: “the acts or processes of knowing" 즉 앎이 인지
④ 앎이란 무엇인가?
-> 작용 mechanism, process, 결과물 product, representation
-> 인지심리학은 앎의 심리학 “인간의 앎이 바로 삶이다!”
-> 과정(processes)와 결과물로서의 표상(表象, representation)이 중요한 개념
1.1 앎에는 어떤 종류가?
즉 무엇이 “인지적 작용, 혹은 지능(cognitive, intellectual)"이라고 할 수 있는가?
① 인지적인 것 혹은 앎의 종류 말하기
② 이 예의 범주화(aware or not, lower or higher)
③ 인간만이 인지적? 동물? 기계?
④ 결론: 지적이라고 할 수 있는 앎의 과정 추상화 시켜 분류
-> 여러 인지 과정: 인지심리학의 연구영역
1.2 앎과 삶은 밀접한 관련성, 고로 일상생활 속에서의 인지현상에 민감해지자!
① 전철에서 사람알아보기
② dejavu 현상
③ 전화번호 기억 잘하는 사람
④ 길 잘 찾는 사람
⑤ 천재, 전문가란 어떤 특성을?
⑥ 여러분도 예를 찾아 나름대로 분석해보자.
2. 어떻게 인지 혹은 앎을 이해하고 분석할 것인가?
-> 개인의 내적인, 직접 관찰하기 힘든 과정이 아닌가!
① 연구의 어려움(인식론, Epistemology? 신경과학Neurology?)
② 과학적 방법
2.1 예를 들어 생각해보자!
① UFO에 대한 이해
② 비밀군사기지에 대한 탐색
2.2 이 예들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① 인지과정과 구조(즉 지적인 특성)는 특정한 상황에서 발현(manifest)한다
② 조건들과 반응들간의 연결고리로 내적으로 일어난 과정, 표상을 추론
③ 가설적인 하위체계(subsystems) 상정
④ 이 추론에 사용할 수 있는 지표는?INPUT-OUTPUT 걸린 시간?
⑤ 다른 유기체, 혹은 가상적인 시스템에도 쓸 수 있을까?
2.3 인간정보처리 패러다임 이란 무엇인가?
(Human Information Processing Paradigm, HIPP)
① input, output(입력, 출력)
② encode(부호화, 약호화)
③ symbol, representation(상징, 표상)
④ symbol manipulation (process, processing)(상징조작, 처리 과정)
⑤ processing in real time, on-line(실시간 처리)
⑥ can assume stages(처리의 단계)
⑦ structures(단계들이 구조 형성)
⑧ free from physical characteristics(물리적 특성과는 독립적)
⑨ information(정보)
⑩ purpose system(인간은 목적 체계)
2.4 정보처리분석의 예
① 적절한 과제(Task)를 통해, 즉 자극의 제시와 자극에 대한 반응을
규정하고 과제 수행을 관찰 (input을 잘 조작 output을 측정)
② 어떤 관찰? -> 반응시간 RT(Reaction, Response Times), 정확도(Accuracy)
③ Posner, Boies, Taylor (1969)의 고전적 실험 예
- 과제: 낱자 맞추기 과제(letter-matching task)
- 자극: 다양한 종류의 자극 제시(AA Aa AB Ab aa ab),
- 반응: 같으면 ‘YES’ 다르면 ‘NO’라고 반응하도록(반응판 사용),
- 종속치: 자극 제시에서 반응까지의 시간 측정(RT)
- 결과: AA: 549ms, Aa: 623ms
- 의의: 실제 시간 상에서 물리적 자극이 내적 표상으로 변환
④ Sternberg (1969) -> 첫번째 실습 실험
- 과제: 기억판단과제
- 자극: 숫자(1-6개), 탐사자극(probe)
- 반응: YES-NO
- 종속치: RT
- 예언: 어떤 처리가 일어날까?
- 결과: 그림
- 의의: 처리 단계 모형
⑤ 복잡한 인지 과정
- 생각을 말로 표출하기(think aloud), - 언어보고(Verbal Protocol)
- computer simulation
2.5 정보처리패러다임(요약)
① 추상적, 기능적 분석을 통해 직접 관찰할 수 없는 내적 인지 과정 탐구
② INPUT-OUTPUT의 관계 분석
③ 인지는 물리적 구현과 별개
④ 내적 구성성분(components)에 관한 추론과 가정
⑤ decomposition
3. 인지 심리학(과학)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① 인지심리학과 인지과학의 관계
② 최초의 인지심리학자: Wundt -> Fechner, Helmhotz
③ 몰 인지한 연구: 행동주의 -> Bartlett, Piaget
④ 수학 이론의 발달 -> Turing, Shannon, Wiener
⑤ Skinner에 대한 Chomsky의 비판
⑥ 정보처리 패러다임의 등장 -> Bruner, Miller, Newell & Simon
⑦ Computer 혁명: Symbol Manipulation Theories(SMT)
⑧ Neisser(1967), 최초의 교과서
⑨ 생태주의: 상황 속의 인지(situated cognition)
->행동 지원(행동 유도성) affordance (Gibson)
⑩ 연결주의(connectionism): PDP(parallel distributed processing)
-> 두 번째 실습, 예(Jets & Shark)
-> 내적 표상 그림
4. 인지심리학과 신경생리학의 관계는? (주교재 2장에 자세한 설명이 있음으로 정독 바람)
① 인지연구와 신경생리(두뇌)연구는 상보적
-> 특히 대뇌 작용 연구에 인지심리학적 방법은 필수적
② Cognitive Neuroscience
③ 예 1: Wernicke, Broca Aphasia
④ 예 2: Posner, Peterson, Fox & Raichle(1988) 그림
⑤ 예 3: Tootell, Silverman, Switkes & DeValois(1982) 그림
⑥ 다른 인지신경과학에 관한 예는 인지의 각 주제를 다루며 언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