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세키호쿠본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34.0km(신아사히카와~아바시리)
궤간 : 1067mm
역수 : 36개 역(신아사히카와~아바시리)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폐색방식 : 단선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95km/h
보안장치 : ATS-SN
평균통과인원 : 1,229명/1일(신아사히카와~카미카와), 880명/1일(카미카와~아바시리)
영업계수 : 368(신아사히카와~카미카와), 395(카미카와~아바시리)
전 노선 IC카드 이용 불가능
세키호쿠본선은 신아사히카와~아바시리 구간을 잇는 간선 노선으로, 홋카이도의 중심인 아사히카와에서 북동쪽 끝인 아바시리 사이를 잇는 역할을 하고 있다. 나요로~엔가루~기타미를 잇는 유우베츠선, 이케다~기타미~아바시리를 잇는 아바시리본선, 아사히카와~엔가루를 잇는 세키호쿠선 이렇게 세 노선이 합쳐져서 세키호쿠본선이 되었다. 이 때문에 엔가루역에서 반드시 방향전환(스위치백)이 일어나게 되었으며, 이 문제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
홋카이도 북동부 지역의 주 간선 루트이긴 하지만, JR홋카이도의 엄중한 경영상황과 맞물려 독자적으로 유지가 불가능한 노선이 되어 있으며, 현재 특급열차의 운행도 1일 4회밖에 없다. 게다가 점점 인구가 줄고 있는 오호츠크 지역의 문제도 있으며, 노선 유지에는 영업적자를 제외하고도 무려 114억엔의 비용이 드는 만큼, 이용촉진 캠페인, 상하분리 방식의 도입 등 여러 방안들이 나오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의를 계속해 나가고 있다.
현재 많은 역이 폐지되고 있으며, 2021년 3월 13일에 1일 평균 이용객이 3명 미만인 무인역 4개인 기타히노데, 쇼군잔, 도운, 이쿠노역 등이 폐역되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아사히카와 -> 아바시리)
상행열차 동영상(아바시리 -> 아사히카와)
3. 역사
1911/09/25 - 국철 아바시리선으로 리쿠베츠~놋케우시(현 기타미역) 구간 개업.
1912/10/05 - 국철 아바시리선 놋케우시~아바시리 구간 연장개업. 이케다~놋케우시~아바시리 구간 전 노선 개통.
1912/11/18 - 국철 유우베츠경편선 놋케우시(현 기타미역)~루베시베 구간 개업. 이케다~아바시리 구간이 아바시리본선이 됨.
1914/10/05 - 놋케우시~루베시베 구간이 루베시베경편선으로 이름을 바꿈. 유우베츠경편선이 루베시베~시모이쿠타하라 구간 개업.
1915/11/01 - 유우베츠경편선 시모이쿠타하라~엔가루 구간 연장개업.
1916/11/07 - 루베시베~엔가루 구간이 1,067mm로 개궤됨. 놋케우시~엔가루 구간 열차가 유우베츠경편선으로 노선 통합됨.
1922/09/02 - 유우베츠경편선이 유우베츠선으로 노선 개칭.
1922/11/04 - 국철 세키호쿠선으로 신아사키카와~아이베츠 구간 개업.
1923/11/05 - 국철 세키호쿠선 아이베츠~카미카와 구간 연장개업.
1927/10/10 - 신아사히카와~카미카와 구간이 세키호쿠니시선으로 이름을 바꿈. 국철 세키호쿠히가시선이 엔가루~마루셋푸 구간 개업.
1929/08/12 - 세키호쿠히가시선 마루셋푸~시라타키 구간 연장개업.
1929/11/20 - 세키호쿠니시선이 카미카와~츄에츠 구간 연장개업.
1932/10/01 - 세키호쿠히가시선이 츄에츠~시라타키 구간 연장개업. 동시에 유우베츠선 엔가루~놋케우시(현 기타미역) 구간의 편입으로 신아사히카와~놋케우시 구간이 세키호쿠선으로 이름을 바꿈.
1950/10/01 - 하코다테~아바시리 구간에 준급열차 1왕복 신설.
1955/08/20 - 루베시베~기타미 구간에 기동차 운전 개시.
1959/09/22 - 아사히카와~아바시리 구간에 준급 오호츠크 신설.
1961/04/01 - 세키호쿠선/아바시리선 기타미~아바시리 구간 통합. 신아사히카와~아바시리 구간이 세키호쿠본선이 됨.
1961/10/01 - 하코다테~아바시리 구간에 급행 오호츠크 신설.
1964/10/01 - 하코다테~아비시리 구간에 특급 오오토리 신설.
1971/12/24 - 전국 최후의 증기기관차 견인 급행 다이세츠 6호가 디젤기관차 견인으로 변경.
1972/10/02 - 삿포로~아바시리 구간의 특급 오호츠크 신설.
1975/05/31 - 기타미~아바시리 구간에 SL사요나라 열차 운행.
1977/09/18 - 일본 최초의 지하화를 통한 연속입체교차사업(기타미 터널)을 실시. 히가시아이노나이~기타미 구간 지하화.
1980/10/01 - 객화혼합열차 폐지. 객화분리 달성.
1983/01/10 - 신아사히카와~아바시리 구간에 열차집중제어장치(CTC) 사용 개시.
1987/04/01 - 국철 분할 민영화. JR홋카이도의 노선이 됨.
1992/03/14 - 보통열차 1인승무 운전 개시.
1992/10/01 - 기타미~이토시노 구간 고가화. 하쿠요역 이설.
4. 운행 형태
노선의 기점은 신아사히카와역이지만, 전 열차가 아사히카와역에서 발착한다.
특급 오호츠크/다이세츠 - 특급 오호츠크는 삿포로~아바시리 구간을, 특급 다이세츠는 아사히카와~아바시리 구간을 운행한다. 특급 오호츠크는 1일 2왕복, 특급 다이세츠는 1일 2왕복을 각각 운행하며, 다이세츠는 아사히카와역에서 삿포로 발착의 특급 라일락과 직통으로 연계되는 특징을 가진다(동일홈 환승). 예전에는 야행 오호츠크도 있었으나 현재는 운행하지 않고 있다. 소요시간은 삿포로~엔가루 구간은 3시간 30분, 기타미까지는 4시간 30분, 아바시리까지는 5시간 30분, 아사히카와~아바시리 구간은 3시간 50분이 소요된다. 세키호쿠본선 내의 최고속도는 95km/h이다.
키하283계 3량편성 운행이 기본이며, 예전에는 그린샤도 연결되었으나 현재는 연결되어 있지 않다. 여름 등 관광시즌에는 5~8량으로 증결되는 경우도 있으며 리조트차량(키하261계 5000번대)으로 운행되는 경우도 있다.
특별쾌속 기타미 - 1일 1왕복 운행되며, 아사히카와~기타미 구간을 3시간 20분대에 연결해 준다. 특히 아사히카와~카미카와 구간에서는 도마역에만 정차하지만, 카미카와~기타미 구간에는 세토세/이쿠노/니시루베시베역을 뺀 전 역에 모두 정차하는 특징을 가진다. 특급권이 필요없는 열차이지만, 특급 오호츠크/다이세츠 등과 크게 소요시간이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청춘18티켓 시즌이 되면 혼잡해지는 특징이 있다. 키하54형 디젤기동차로 운행되며, 한산기에는 1량, 시즌에는 2량으로 운행된다.
보통열차 - 거점이 되는 역은 카미카와 / 엔가루역이다. 이 두 역을 중심으로 열차의 운행체계가 크게 바뀐다.
아사히카와~카미카와 구간 : 아사히카와시의 근교 구간이기 때문에 1일 8왕복 정도의 보통열차가 설정되어 1~2시간에 1편 꼴로 열차가 운행된다. 주로 아사히카와~히가시아사히카와/도마/이카우시 등의 단거리 열차들이 많다.
카미카와~엔가루 구간 : 카미카와~시라타키 구간에는 보통열차가 1일 1왕복만 운행된다. 이 구간은 인구가 희박한 지역으로, 민영화 후에 6역이 폐지되어 모두 신호장으로 변경되었다. 시라타키~엔가루 구간도 보통열차가 3왕복만 운행된다.(특별쾌속 기타미 포함)
엔가루~아바시리 구간 : 엔가루역에서 스위치백이 발생하므로 열차의 방향이 바뀐다. 엔가루~기타미/아바시리 구간의 보통열차는 4왕복 설정되어 있으며 그 중 엔가루~이쿠타하라 구간의 구간열차가 1왕복 있다. 니시루베시베역부터는 열차의 운행이 점점 늘어나게 되며(학생의 이용이 많다.) 루베시베~아바시리 구간은 1~2시간에 1편 정도 열차가 운행된다. 일부 열차는 센모본선 시레코토샤리/미도리 방면으로 직통운행을 한다. 특별쾌속 기타미의 경우 기타미역에 종착하면 아바시리 경유 시레토코샤리 발착의 보통열차와 접속하는 시각표가 구성되어 있다.
5. 운용 차량
키하283계 - 특급 오호츠크/다이세츠로 운용. 기본 3량편성이며 증결될 경우 있음.
키하54형 500번대 - 특별쾌속 기타미 / 기타미~아바시리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1~2량 편성.
키하40계 - 세키호쿠본선 전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키하150형 - 아사히카와~히가시아사히카와/토마/이카우시 구간의 보통열차로 운용.
H100형 - 아사히카와~카미카와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1~2량 편성으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신아사히카와역 환승안내
2/3번 승강장 - JR소야본선(A30) - 아사히카와 방면
4번 승강장 - JR소야본선(A30) - 핏부/나요로/왓카나이 방면
아바시리역 환승안내
1/2/3번 승강장 - JR센모본선(A69) - 시레토코샤리/마슈/쿠시로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