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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슬로 오페라하우스-Oslo-operahouse
Mies van der Rohe--- Award 2009
Mies van der Rohe winner announced
Architects: Snohetta
Location: Bjørvika, Oslo, Norway
Client: Ministry of Church an Cultural Affairs
Area: 38.500sqm
Construction start: 2004
Completion: 2007
Contractors: 55 contracts
Geological Engineer: NGI
Structural Engineer: Reinertsen Engineering ANS
Electrical Engineer: Ingenior Per Rasmussen AS
Theatre Planning: Theatre Project Consultants
Acoustics: Brekke Strand Akustikk, Arup Acoustic
Artists, integrated artwork:
Kristian Blystad, Kalle Grude, Jorunn Sannes, Astrid Lovaas og Kirsten Wagle
Photos: Snohetta, Nina Reistad, Statsbygg, Erik Berg & Nicolas Buisson
노르웨이의 브요르비카(Bjorvika)항구인근에
유명한 건축가인 스노헤타(Snohetta)에의해 건설된 오페라 하우스가 자리잡고 있다.
피요르드시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32m높이에 하얀대리석 장식으로 피오르드모양을 하고 있다.
새로운 건축 양식의 오페라 하우스이다.
노르웨이 오슬로에 건축된 오페라 하우스로써
사람들이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거리에 있으면 걸어 다닐 수 있는 건축물이다.
노르웨이 대표적인 작곡가 그리그와 시인 입센이 함께 했던 페르 귄트 작품도 볼 수 있다.
건축 사무소 스뇌헤타(Snohetta), 조각가 구스타브 비겔란(Gustav Vigeland)
화가 에드바르트 뭉크(Edvard Munch) 그리고 극작가 헨릭 입센(Henrik Ibsen)이 기다리고 있었다.
아무래도 건축사무소 스뇌헤타 쪽에 마음이 가장 먼저 기울었던 것은
케틸 T 토르센(Kjetil Trædal Thorsen)이 설립자 겸 대표 건축가로 있는 이 노르웨이 건축회사가
230개의 경쟁사를 물리치고 설계한
‘노르웨이 국립 오페라 & 발레 하우스’가 오슬로 항구에 오픈했기 때문이다.
건물 외벽을 통해 지상에서 옥상으로 올라갈 수 있는
열린 공간이 탄생하는 과정은 지난 5년 동안 비상한 관심을 모아 왔다.
실제로 비스듬히 기울어진 천장과 외벽은 외부 공간에서
자연스럽게 옥상까지 걸어 올라갈 수 있는 백색의 양탄자가 되어 공간의 경계를 허물고 있었다.
하얀 대리석과 유리로 이루어진 건물은 마치 바다에서 솟아오른 듯했다.
시민들은 지상에서 자전거를 타고 옥상까지 올라가기도 하고
건물 주변(엄밀히 말하면 위 아래를)을 산책하며 오슬로 항구의 경치를 감상했다.
건물 내부는 노르웨이 전통 선박 기술을 응용해
판자 형태의 나무를 불규칙하게 배열하는 방법으로 물결이 치는 듯 부드럽게 연출했다.
120년 만에 이뤄진 오슬로시의 오랜 숙원에는 5억유로가 넘는 천문학적인 공사비가 들었지만
‘마법의 양탄자’라는 별명을 지닌 노르웨이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손색이 없음을 증명하고 있다.
노르웨이 국립 오페라 & 발레 하우스는 올 초 브릿 인슈어런스 디자인 어워드 건축 부문 수상에 이어
5월 말에는 2009 미스 반데 로에 어워드에서 ‘EU 현대건축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현대예술은 좀 더 많이 크로스오버되면서 서로 통합해 변화하고 있다.
더 이상 고급예술과 대중예술을 구분할 필요성이 없어졌다.
세부 장르들의 구분 의미가 없어지며 더욱 통합적으로 되고 있다.”
오페라하우스 옥상을 시민들의 산책공간으로 만드는 등 혁신적인 개념의 노르웨이 오슬로 오페라하우스를 건축하였다.
페르귄트상을 수상한 케틸 T 토르센(50)
스노헤타 건축회사 설립자 겸 대표 건축가는 페르귄트축제가 열리고 있는 노르웨이 골로에서 이같이 말했다.
페르귄트상은 노르웨이 국회의장이 수여하는
최고 권위의 문화예술상 중 하나로 페르귄트 아카데미가 3명을 추천해 국회의장이 선정한다.
영화배우 리브 울만을 비롯해 노르웨이의 세계적인 그룹 아하,
피아니스트 레이프 오베 안드네스, 장애를 이긴 스키영웅 카토 잘 페데르센 등이 이 상을 수상했다.
토르센은 “수직적인 공간은 엘리트주의, 권위주의를 상징하고 수평선은 문화민주주의를 나타낸다.
오슬로 오페라하우스는 육지와 바다에 절반씩 걸쳐 있게 만들어 일체의 상업주의를 배제한 새로운 개념”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대륙에서 해양으로 날아갈 듯한 모습이어서 21세기 문화예술의 ‘마법의 양탄자’라는 별명도 갖고 있다
“클래식과 팝 등 모든 예술을 종합하는 공간으로 세계의 새로운 예술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08년 4월12일 개관한 노르웨이 오슬로 오페라하우스이다.
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 오페라하우스에 비견되는 세계 건축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총건축비 7500억원이 투입돼 노르웨이 최근 500년 사상 최대의 건축역사로 꼽히고 있다.
오슬로 오페라하우스는 오슬로의 새로운 명소로 등장, 시민의 휴식터와 함께 관광명소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토르센은 재설계 공모가 진행중인 서울의 노들섬아트센터와 관련,
“바다나 강은 문화의 흐름을 상징하고 있다는 점에서 예술공간이 위치하기에 적합하다.
“그런 점에서 노들섬아트센터의 입지는 아주 좋다”고 말했다.
그는 “철교가 근처에 있지만 현대 건축기술로 충분히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오페라하우스는 도시를 상징하는
랜드마크로서의 의미도 있지만 시민과 도시가 교류하는 문화 예술 생활의 항구”라고 말했다.
토르센은 현대 오페라하우스의 조건과 관련, “엘리트주의와 대중주의의 결합이 필수적”이라며
“눈과 귀를 만족시켜야 하는 오페라하우스의 경우 말굽형으로 짓는 것이,
귀에 중심을 두는 콘서트홀은 구두상자형이 좋다”고 말했다.
“1980년대 서울 용산 국립박물관 건축설계에 응모했다가 떨어졌었다.
그는 “당시 우리 안은 새로운 개념이었지만 우리 회사가 아직 작아 채택되지 못했다며.
“당시 채택된 안이 너무 도식적(이어서 아쉬움이 남았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스노헤타가 아랍에미리트연합에 10억달러(1조원) 규모의 복합문화건물,
사우디아라비아 암만에 60억달러(6조원) 짜리 압둘라2세 퍼포밍 아트센터를 건설중”이라며
서울 노들섬아트센터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표했다.
The wave wall 파도와 벽
오페라와 발레는 노르웨이의 젊은 예술품이다.
이러한 예술 작품은 국제 환경에서 진화한다.
비요 르비 카 (Bjorvika) 반도는 항구 도시의 일부이며 역사적으로 세계 다른 지역과의 만남의 장소이다.
'여기'땅과 '거기'물 사이의 경계선은 실제와 상징적 인 문턱 값이다.
이 기준은 육지와 바다, 노르웨이와 세계, 예술과 일상의 만남의 선에서 큰 벽으로 실현된다.
이것은 대중이 예술을 만나는 문턱이다.
The Factory 공장
경쟁에 대한 기초로서 상세한 브리핑이 개발되었다.
Snohetta는 오페라 하우스의 생산 시설이
자체적으로 합리적으로 계획된 '공장'으로 실현되어야한다고 제안했다.
이 팩토리는 나중에 사용할 때뿐만 아니라 계획 단계에서 기능적이고 유연해야한다.
이러한 유연성은 계획 단계에서 매우 중요하게 판명되었다.
최종 사용자와 공동으로 많은 방과 방 그룹을 조정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아키텍처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건물 기능이 향상되었다.
Plan solution, general arrangement
계획 솔루션, 일반적인 배치
건물은 남북으로 이어지는 복도와 '오페라 거리'로 2 곳으로 나뉘어져 있다.
이 선의 서쪽에는 모든 공공 장소와 무대 지역이 있다.
건물의 동쪽 부분에는 양식과 마감이 더 간편한 활동지역이 있다.
지상 3 ~ 4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건물의이 부분 아래에 지하층 (U1)이 있다.
하위 스테이지 지역은 3 층 깊이있다.
The building’s western part
건물의 서쪽 부분
대리석 입은 광장은 휴게실 및 기타 공공 장소로 방문자를 안내한다.
북쪽 파사드의 2 차 입구는 레스토랑과 휴게실에 접근 할 수 있다.
남쪽으로 로비는 내부 오슬로 협만과 Hovedoya 섬의 전망을 제공한다.
서쪽과 북쪽에는 시청이 지배하는 도시의 전망이 있으며 청중은 동쪽에 있습니다.
건물에는 1900 명의 청중이있을 수 있다.
메인 강당에서 1400, 2 단계에서 400, 리허설 룸 1에서 150, 블랙 박스 극장을 겸한다.
휴게실 남쪽에는 식당이 있고 북쪽에 레스토랑이 있으며 공연과 별도로 운영 될 수있는 여러 바가 있다.
교육 공간,화물 보관소, 화장실, 정보
발권 데스크 및 다양한 소규모 객실과 같은 서비스 기능이 현관 주변에 있다.
휴게실, 지상 및 공공 갤러리에서 두 개의 주요 관객에게 액세스 할 수 있다.
The Carpet 카펫
경쟁 개요는 오페라 하우스가 높은 건축 품질을 가져야하며 표현에있어 기념비적 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 가지 아이디어는 이 기념비의 정당성으로 나타냈다.
공동성, 공동 소유의 개념, 모두를위한 쉽고 개방적인 접근 방식.
이러한 개념을 토대로 기념비적 인 성과를 내기 위해 우리는 가능한 한 가장 넓은 의미에서
오페라를 접근 가능하게하고 싶었다.
건물 꼭대기에 수평 및 경사면의 '카펫'을 배치했다.
이 카펫은 도시와 관련된 명확한 형태로 제공된다.
Monumentality는 수직 확장이 아닌 수평 확장을 통해 이루어졌다.
쟁의 개념적 기초와 최종 건물은 파도 벽, 공장 및 카펫이라는 세 가지 요소의 조합이다.
Urban situation 도시 상황
오페라 하우스는이 도시 지역의 계획된 변화의 첫 번째 요소이다.
2010 년에는 건물 옆의 교통량이 피요르드 아래의 터널로 이동한다.
그것의 크기 및 심미적 인 표정 때문에, 오페라 하우스 지역에 있는 다른 건물에서 서있을 것이다.
대리석으로 입은 지붕의 풍경은 도시와 피요르드의 풍경 속에서 넓은 공공 공간을 형성한다.
오페라 하우스의 공공 장소는 서쪽과 북쪽을 향하고 있으며,
동시에 피요르드에서 남쪽으로 멀리 떨어져있어 건물의 모습이 분명하다.
Akershus 성 및 그리드 도시에서 본 건물은 피요르드와 Ekerberg 언덕 사이의 관계를 동쪽으로 만든다.
중앙역과 Chr에서 본. 프레드릭 스퀘어 (Fredriks square)는
오페라가 피요르드와 그 섬의 경치의 동쪽 가장자리를 감싸는 낙하와 함께 주목을 끌고 있다.
이 건물은 도시와 피요르드, 도시와 풍경을 연결합니다. 동쪽으로, '공장'은 분명하고 다양하다.
건물 내의 활동을 볼 수 있다.
상급 레벨의 발레 리허설 룸, 거리 수준의 워크샵.
마을의 살아 움직이는 새로운 부분에 미래 연결은 도시 성의 더 중대한 감각을 줄 것이다.
Collaboration with artists
아티스트와의 협업
Snøhetta에게는 예술가들과의 긴밀한 협력이 항상 건축 프로젝트의 중요한 부분이었다.
경쟁 단계에 일찍이 아티스트는 공동 작업자로 초청되었으며 설계 단계의 시작부터이를 계속하기를 원했습니다.
Snohetta는 아티스트에게 건축물에 '장식'을 적용하는 것을 피하고,
중요한 건축 요소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을 사용하여
예술가, 장인 및 전문가 간의 열린 대화를 허용하는 것을 선호했다.
operahouse로, 건축가는 큰 대리석으로 입은
roofscape와 알루미늄으로 입은 정면이 공동 작업으로 다가 가야한다고 생각했다.
Kristian Blystad, Kalle Grude og Jorunn Sannes와 같은 초기의 협업이 예술가들과 함께 이루어졌다.
1 년 후, 주정부 건물 건설 프로젝트 지침에 따라 통합 된 예술 작품위원회가 설립되었다.
이위원회는 아티스트 Astrid Løvaas와 Kirsten Wagle과 함께 금속 클래딩 요소의 디자인을 공동 작업했다.
Choice of materials 재료 선택
재료의 비중, 색상, 질감 및 온도는 건물 설계에 중요하다.
Snøhettas 건축술은 Narative이다.
공간의 정의 요소를 형성하는 것은 재료이다.
다양한 세부 사항과 정밀도를 통해 건축을 분명하게 표현하는 자료 모임장소이다.
operahouse에서는 세 가지 주요 자료가 경쟁 항목으로 지정되었다.
'카펫'을위한 흰 돌, '파도 벽'을위한 목재, '공장'을위한 금속.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하는 동안
'카펫'의 밑면을 노출시킬 수있는 네 번째 재질의 유리가 특별한주의를 기울여졌다.
Glass 유리
로비의 중요성 이상으로 높은외관 유리 관점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하고있다
남쪽에서 건물, 서쪽, 북쪽. 초기 프로젝트에서 더 많은 걸 실감이 유리에 직면했다
중요한 것은 이전보다 더 가정하여 밤 낮으로 램프 외부조명으로 유리 facade 최대 15 미터 높이이다.
그것은 건축가의 의도 그러했다.
절대적인 최소 OG의 열이있는 O를 디자인 유리 건설, 골조, 철강으로 stiffening. 되었다
이 솔루션은 유리 지느러미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어디로 최소화 철강 설비로 얇은 판이 들어가지 안에 끼워있다.
유리의 강성에 대한 요구 사항은 욕망으로 인해 증가 대형 패널과 슬림한 관절을위한 패널을 충족합니다.
이런 종류의 두꺼운 유리 대신 투명보다 꽤 녹색 될 경향이있다.
그러므로 그 operahouse의 외벽 facade 낮은 유리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Timber 목재
실내 마감재는 오크목으로 는 '파도가 벽에 대한 지배 소재'및 주요 강당으로 선정되었다.
그것은 빛, 다양한 파도 벽 표면이있다.
오크목은 내내 바닥, 벽 및 천장에 사용되었다.
파도를 벽에 복잡한 유기 원뿔 모양의 geometri에 적용했다.
또한 로비 공간 내에서 중요한 음향 감쇄입니다.
작은 요소를 만들 수있다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변화하는 기하학 처리 및 제공 음향 흡수할수있다
내부의 강당 참나무는 여러 가지 이유로 선정되었다
그것은, 쉽게, 안정적이고 촉각을 형성 밀도이다.
상수리나무 amonia와 어두운 음색을 취급하고있다.
여기 너무 오크 바닥, 벽, 천정에 사용되며, 뿐만 아니라 발코니 전선, 그리고 음향 반사판.
무대 커튼
무대 커튼도 강당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샹들리에와 어두운 목재로 대조적이다 패브릭하게 함께 자리했다.
그것은 미국의 작가 패 화이트로, 다음과 국제적인 경쟁이 제기됐다.
그녀는 반영 및 강당의 colurs 채택 알루미늄 호일의 디지털 이미지로 일해왔다.
이러한 이미지는 다음 컴퓨터를 구동으로 전송된다.
큰 무대 면적은 건물 면적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주요 단계로 11.8m 깊이 substage (16m x16m)이며, 각 면마다 2 단계와 2 개의 후면에 뿐만 아니라 경치 강당을 설치할 있다.
이 분야에 걸쳐 최소 3 등분 무대 높이다.
스토리지 backdops위한 후면 위에있는 무대이다.
Metal 금속
금속재재는 한 operahouse 설계 및 긴 수명을 가지고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단순한, 현대 금속으로 외장마감재로 사용된다.
공장과 같은 워크샵와 연관하여 다시평가하고 재설계해야 합니다.
미학, 장수의 배려후 순응성과 가능성, 알루미늄 북도 매우 평면 패널을 선정했다.
패널 추가 품질, 합리성과정을주기 위해 두 예술가와 함께 시작됐다.
디자인팀은 당초 산업 modulrity에 대한 목표 하지만 패널 themselve 큰 비주얼 품질이 있어야 한다.
패널 볼록한 부분과 오목한 구면 원뿔 형태 쳤거든했다.
이 패턴은 가수 직조 기술 이전을 바탕으로하여 개발되었다.
모두 있음, 8 개의 패널은 끊임없이을 설계되었다
각도, 강도와 그들에 반사되는 빛을 연주의 색깔에 따라 효과가 변화한다.
피요르드시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32m높이에 하얀대리석 장식으로 피오르드모양을 하고 있다.
첫댓글 오페라 하우스는 어딜가나 랜드마크에 중심인듯합니다.. 멋지네요
너무나 현대적인 건물인게 아쉽긴 합니다.
그래도 가치는 충분합니다
시원하고 깨끗하고..😀
멋지네요
감사합니다
좋은사진과 글 잘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