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 거는 기초 요령 및 강제시동 거는 법
참조서적은 라이더의 교과서이자 바이블 타타타,및 센터기술어깨넘어훔치기및 귀동냥 으로
예전 타동에서 제가 직접 작성했던글 퍼왔습니다...
시동을 원활하게 거는 방법은 키온을 시킨후 단지 스타트 버튼만을 눌러 시동을 거는것이다
단 스타트 버튼만으로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경우에는 스로틀을 아주 약간만 감아주는
정도로의 보조는 해줄수 있다. 절대 스로틀을 끝까지 혹은 강하게 당긴상태로 시동을 걸어선 안된다.
스로틀을 과하게 사용할경우 시동이 걸린다면 엔진에 무리가 가고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엔진룸에 타지 못한 연료가 차게 되어 시동걸기가 더 힘들어진다 최악의 경우 점화플러그가
연료에 젖게 되면 시동걸기는 더욱 요원해진다.
겨울의 추운날의 경우 알피엠게이지를 살피며 적정위치까지 초크레버를 사용하라 초크레버는
연료의 공기 혼합비를 임의적으로 줄여 연료를 더욱 진하게 해주는 장치이다
단 초크레버를 과하게 사용할경우 연료가 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산소량조차 들어가지 않게 됨으로
알피엠게이지를 육안으로 확인하며 적정선까지만 사용하라
초크레버를 사용하다보면 일정선까지는 알피엠이 상승하나 그 일정선을 초과할경우 다시 알피엠이
떨어진다 그 떨어지기 전까지 사용하는것이 적정선이다.
초크레버가 없는 스쿠터의 경우 엔진의 공기흡입구 부분을 장갑등으로 막아주면 초크레버와 같은 효과를 볼수 있다
단 장갑자체는 공기의 흐름을 방해만 할뿐 완전 막지는 못함으로 흡입구를막는 양은 어디까지나 엔진 필링을 느껴가며
가감해야 한다(일반적으로 초크레버도 안달려있는 기종은 알피엠메타도 없다...)
일반적으로 공기흡입구는 킥스타터 반대편에 잇다...
시동이 전혀 안걸린다면 우선 그 원인을 찾아라
가장 기본적인 것 부터 점검해 드러가는것이 빠르고 돈을 아낄수 있는 방법입니다.
1.연료의 잔량을 확인하라 혹은 비상 잠금 스위치를 확인하라
2.비상정지 스위치가 있다면 off로 가있는건 아닌지 확인하라
3. 베터리의 잔량을 확인하라(상향등점등,혼,윙커 등을 이용해 소리의 크기나 빛이 약한지 강한지
를 보고 판단하라 LED는 아주 적은 전력에서도 작동이 됨으로 LED로는 판단할수 없다)
4.전기계통 점검을 하라
전기계통쪽에 과도한 튜닝(HID,LED,경보기,오디오 등 과도한 튜닝을 계획없이 별도의
배선작업 없이 할경우 전기과열로 인한 퓨즈의 단락 심하면 바이크 화재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5.시동시 모터가 힘겹게나마 돌아간다면 베터리의 문제일 확률이 높고 모터가 아예 돌지 않는다면
배선계의 문제일 확률이 높다 모터가 힘차게 돌아가며 엔진이 돌지 않는다면 대부분 스타칭 클런치
의 결함이다. 모터가 엔진을 힘차게 돌림에도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연료의 문제일 확률이 높다
우선 평평한것에서 시도하세요 내리막길이 조금더 수월할수는 있지만
위험성(자빠링)의 위험이 크니까요
순서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기어를 1단 혹은 2단에 넣으세요(보통 2단을 많이 쓰시는것 같습니다)
2.클런치레바를 잡으신상태로 바이크를 천천히 밀면서 앞으로 나가세요.
3.바이크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조금씩 속도를 올리세요
4.어느정도 속도가 붙은후에 클런치 레바를 탁 풀어주시면서 스타트 모터 스위치를 눌러주세요
타이밍이 어려우시다면 스타트모터스위치를 누르기 시작하면서 클런치레바를 풀어주셔도 됩니다.
이때 스로틀은 약간 감아주시고요
5. 시동이 걸리는듯한 기미가 보인다면 바로 클런치레바를 잡아 동력을 끈어주세요.이때 스로틀은 어느정도 유지를 해두셔야 힘들게 건 시동이 꺼지는 불상사를 예방할수 있습니다. 클런치 레바를 끈으시며 브레이크를 살살 사용하셔서 바이크를 안전하게 세워주세요. 간혹 시동이 걸림과 동시에 점프로 올라타는 묘기를 선보이는 분들이 있다는 소문은 들었습니다만..-.,ㅡ;;
6. 시동을 거셨으니 즐거운 라이딩~~ 다만 자동시동이 안걸린다는것은 어디 사소한곳 한군데라도 문제가 있는것이니 점검은 필수요..^^
강제시동을 사용할 시기는 베터리 방전으로 인하여 자동시동이 불가능할때
스타칭 크런치의 결함으로 인하여 자동시동시 스타트모터만 돌고 엔진이 회전하지 않을때
의 상황에서 사용하시면 되겠고요 스타칭클런치의 결함시에는 힘들게 강제시동까지 하실거 없이클런치 상태에서 차를 살짝 밀어주며 클런치를 풀어줌으로 엔진에 약간의 회전만 주면 베어링이 마모된곳에 물려있던 엔진이 베어링의 마모가 심하지 않은곳에 닿게되어 자동시동이 걸리기도 합니다
(이같은 상황이 장기화가 되면 이방법도 소용없어지니 유의)
[출처] (바이크&튜닝매니아[오토바이][스쿠터]) |작성자 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