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탈리아 경제/산업/기업/사회 동향
ᄋ 유럽 자동차 시장 18개월 연속 성장세
- 2015년 2월 유럽 자동차 시장 958,145대 판매로 전년 동기 +7% 증가,
18개월 연속 성장세 시현
- Promotor 연구소에 의하면 이러한 성장은 무엇보다 포르투갈, 스페인,
이탈리아, 아일랜드와 같이 긴축재정으로 힘들었던 시장들의 약진에 기인
- 이탈리아도 2015년 2월 전년 동기 대비 신차 등록대수 +13.3%나 증가
- 특히 렌트카용 자동차 판매 시장 붐, 대신 가정용 신차 구매는
아직도 정체 (3.18 Il Sole 24 Ore)
ᄋ 세계 최대 공구, 자동화 산업 전시회 EMO, 밀라노 개최
- 격년제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공구, 로봇, 자동화 산업 전시회인
EMO가 2013년 하노버에 이어 올해 밀라노에서 10월 개최될 예정
- 전시면적은 약 120,000 평망미터를 자랑하는 동 전시회에는 약
100여국에서 1,600여개 업체가 참가할 전망
- 이탈리아는 관련 산업 세계 4대 생산국이며 독일, 일본에 이은 3대
수출대국임
- 2015년 관련 생산 약 46억 유로 규모로 전년대비 +4.2% 증가 기대,
수출은 35억 유로 규모로 전년대비 +4.2% 증가 예상
- 국내 관련 기업 수 400여개사, 고용자 수 32,000명으로 추정
(3.18 Il Sole 24 Ore)
ᄋ 세라믹 타일 산업, 경제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
- 이탈리아 세라믹 타일 시장 규모 약 50억 유로 육박하면서 경제
위기 이전인 2008년 수준으로 매출 회복
- 매출은 대부분 수출에 기인하고 있으며 이미 2013년부터 해외수출
물량은 3억 평방미터 수준
- 대신 내수시장 규모는 경기불황으로 인해 반으로 축소
- 현재 유로화 약세로 수출환경 개선되고 있으나 관련 산업 발전의
핵심 키는 “에너지“로 정부의 효율적 대책 마련 여부에 따라 단가
경쟁력의 약 20%가 결정되는 상황
- 현지 리더 기업중 하나인 Marazzi를 10억 유로 규모에 인수한
미국 Mohawk는 최근 약 10억 유로 추가 현지 투자 시사 (3.17 Il Sole 24 Ore )
ᄋ Privalia 온라인 아울렛 쇼핑몰 인기
- 2006년 스페인에서 시작된 Privalia 온라인 아울렛 쇼핑몰의 2014년
전 세계 매출액 4억 천5백만 유로 중 1억 유로는 이탈리아에서
거둬들인 것으로 나타남. 이는 전년대비 +11% 성장한 것
- 매출의 반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루어진 구매로 나타남
- 성공비결은 철저한 현지화로 이탈리아인들이 모바일기기를 통한
구매를 즐긴다는 점에 착안, 관련 서비스에 주력했으며 패션, 디자인 등
취급 분야를 명확히 했던 것이 주효
- 동 사이트에는 약 3천개 브랜드의 제품이 소개되고 있으며 이탈리아,
스페인, 브라질, 멕시코등지에서 2천 4백만 명이 회원 가입으로
확장세 (3.17 Il Sole 24 Ore)
ᄋ 이탈리아 전 직업군 연봉 지속 상승해
- HR 컨설팅사인 Od&M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2014년간 전
분야별 직업군에서 Gross 기준 연봉이 지속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 ①관리자급(Dirigenti)은 평균 115,791 유로로 해당 기간 +11.40% 상승
- ②매니저급(Quadri)은 평균 55,402유로로 약 +3.70% 상승
- ③사무직(Impiegati)의 경우 평균 29,931 유로로 +10.50% 상승
- ④생산직(Operai)의 경우 평균 24,860 유로로 +15.50% 상승 (3.16 Il Sole 24 Ore)
ᄋ 이탈리아 가구산업계, 인센티브제 지속 확립 요구
- 이탈리아 가구 산업 2015년에도 약 +1.5%의 매출 성장 전망, 하지만
국내 시장은 -0.9% 감소 예상
- 실제로 2007년 이래 관련 국내 시장 매출 약 -45% 감소, 약
14,000여개 관련 기업 도산, 62,000개 일자리가 사라진 것으로 집계
- 관련업계, 내수 시장 활성화 위해 인센티브제 제도적 확립 요구
- 실제로 2013년 9월~2014년 12월 사이 동 인센티브로 인해 약 19억
유로 규모의 관련 소비가 창출된 바 있음
- 이탈리아 정부는 호텔 리모델링시 소요되는 가구 구매의 10% 세액
공제 제도 도입 예정 (3.12 Il Sole 24 ore)
ᄋ 약국용 화장품 시장 선전
- 약국을 주요 유통 채널로 하는 화장품 제품의 매출이 2014년에
전년대비 +0.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약국에서의 의약품 판매 매출은 오히려 -0.3% 감소한 것과 대비되어 눈길
- 약국 유통 Personal Care 부분에서 피부전문화장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64%,
다음이 구강위생제품(14%), 개인 위생(13%) 어린이(6%), 기타 (3%)순
- 이러한 여세를 몰아 볼로냐에서는 Cosmofarma (의약화장품 전시회)라는
관련 전문 전시회가 4월 17일~19일 사이 열릴 예정 (3.12 Corriere della Sera )
ᄋ 실업률 하향세, 노동시장 개혁 효과?
- 이탈리아 사회보장기금 Inps에 따르면 2월 1일~20일 사이 약 76,000개의
기업이 정규직 채용시 부여되는 세금감면 신청한 것으로 나타남
- 이는 정규직 채용 활성화를 위한 경제안정법(Legge di Stabilita')에
의해 도입된 정책의 일환
- Inps 회장 Boeri는 매우 고무적인 현상으로 평가되며 노동시장이
활기를 되찾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언급
- 아직 Job Act의 효과로 단정하기에는 이르지만 이탈리아 노무사
재단에 의하면 2015년 1월~2월 채용된 275,000개 일자리 중 80%가
정규직 (Tempo inderminato)인 것으로 나타난다고 전함
- 한편 실업률은 2014년 11월 13.3%→ 12월 12.9%→ 2015년 1월
12.6%로 하향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임 (3.9 Corriere della Sera)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