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머리 600g, 사태 300g, 마늘 8쪽, 물 10컵, 대파 2대, 통후추 10알, 녹두 1컵, 느타리버섯 10개, 생표고버섯 10개, 실파 30g, 완숙달걀 2개, 배 1개, 호두 4개, 은행 5알, 잣 1큰술, 국간장 약간, 버섯양념(국간장·다진 파 1큰술씩, 소금·참기름 1작은술씩, 다진 마늘 ½큰술, 후추 약간), 다진 쇠고기 50g, 두부 30g, 달걀 1개, 밀가루·식용유 적당량, 완자양념(소금·참기름·다진 마늘 1작은술씩, 다진 파 2작은술, 후추 약간), 양념장(국간장·송송 썬 실파 3큰술씩, 물 2큰술, 다진 파·다진 마늘·깨소금 1큰술씩, 참기름 약간)
■ 만드는 법
① 양지머리와 사태는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뺀다.
②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끓이다가 양지머리와 사태, 마늘, 파, 통후추를 넣어 1시간 정도 푹 익힌다. 삶은 고기는 건져내 얇게 썰고, 육수는 면보에 밭쳐 식힌 뒤 위에 뜬 기름기를 걷는다.
③ 녹두는 충분히 불려 껍질을 벗긴 다음 물을 조금 붓고 곱게 갈아 소금으로 간한다.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녹두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놓고 동글납작하게 부친다.
④ 표고버섯은 0.8cm 두께로 썰고 느타리버섯은 굵게 찢어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물기를 없앤다. 여기에 버섯양념을 넣고 각각 무친다.
⑤ 완숙달걀은 세로로 6등분하고 배는 5cm 길이로 채썬다.
⑥ 실파는 깨끗이 씻어 5cm 길이로 썬다.
⑦ 다진 쇠고기에 으깬 두부를 섞고 분량의 완자양념을 넣어 고루 치댄 다음 지름 1cm의 완자를 빚는다. 이것을 밀가루를 푼 달걀에 담갔다가 기름 두른 팬에 굴리면서 지진다.
⑧ 달군 팬에 은행을 넣고 볶아 비벼가며 속껍질을 벗기고, 호두는 더운물에 담가 불린 후 꼬치로 껍질을 벗긴다. 잣은 고깔을 떼어놓는다.
⑨ 냄비에 편육, 녹두부침, 버섯, 배를 돌려 담고 손질한 나머지 재료를 올린 뒤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 육수 4컵을 부어 끓여서 낸다.
【 음식궁합 맞춘 수라상 대표요리 】
수삼족편
■ 준비할 재료
쇠족 1개, 사태 500g, 수삼 3뿌리, 향신채(생강 50g, 마늘 4쪽, 파 2대), 양념(소금 1큰술,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추 약간), 고명(채썬 황백지단 달걀 1개 분량, 채썬 석이버섯 50g, 새우젓·실고추 약간씩), 겨자장(겨자가루 2큰술, 물 1큰술, 식초 1큰술, 설탕 ½큰술, 소금 ½작은술, 간장 ½작은술), 초간장(간장 2큰술, 물 1큰술, 식초 1큰술, 잣가루 ½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쇠족은 깨끗하게 씻어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다음 끓는 물에 넣어서 한번 데치고 다시 깨끗이 씻는다.
② 데친 쇠족을 다시 솥에 담고 충분히 잠기도록 물을 부어서 삶다가 끓어오르면 향신채를 넣고 거품을 걷어내면서 서서히 끓인다.
③ 사태는 쇠족이 반 정도 익었을 때 ②에 넣고 쇠족의 골수가 쉽게 빠질 정도까지 끓인다. 삶은 쇠족과 사태는 건져 곱게 다지고 국물은 체에 밭쳐둔다.
④ 수삼은 깨끗이 씻어 어슷 썬다.
⑤ 다진 고기와 국물을 냄비에 담고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어 약한 불에서 서서히 끓이다가 수삼을 넣어 잠시 조린다.
⑥ 네모진 쟁반에 물을 고루 묻힌 다음 ⑤를 부어서 식힌다. 윗면이 식어서 약간 굳으면 고명을 뿌리고 차게 둔다.
⑦ 족편이 굳으면 한입 크기로 네모나게 썰어 그릇에 담고 초간장과 겨자장을 곁들여낸다.
마찜
■ 준비할 재료
사태 600g, 표고버섯 4개, 마 200g, 밤 6개, 대추 6개, 호두 4개, 은행 10알, 잣 1작은술, 황백지단 약간, 찜양념(간장 6큰술, 배즙 3큰술, 설탕 1½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큰술, 후추 약간)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덩어리째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다음 끓는 물에 넣어 푹 삶아 고기는 건져내고 육수는 가제에 거른다.
②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렸다가 꼭 짠 뒤 기둥을 떼고 4등분한다.
③ 마는 껍질을 벗겨 밤 크기 정도로 썰어 끓는 물에 살짝 삶아 건진다.
④ 밤은 속껍질까지 벗겨두고, 대추는 씨를 발라내고, 잣은 고깔을 뗀다.
⑤ 은행은 팬에 볶아 껍질을 벗기고, 호두는 끓는 물을 부어 꼬챙이로 속껍질을 말끔히 벗긴다.
⑥ 삶은 쇠고기를 큼직하게 썰어 표고버섯, 마, 밤, 대추와 함께 담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찜양념으로 고루 버무린다.
⑦ ⑥의 재료가 잠길 정도로 육수를 부어 중불에서 서서히 끓인다.
⑧ 국물이 거의 졸아들면 은행을 넣고 잠시 더 끓인 다음 마름모꼴로 썬 황백지단과 잣, 호두를 올려낸다.
궁중떡볶이
■ 준비할 재료
가래떡 250g, 기름장(간장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숙주 100g, 호박오가리 50g, 원추리 50g, 표고버섯 4개, 쇠고기 50g, 고기양념(간장 ⅔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후추 약간), 소금·다진 파·다진 마늘·참기름·깨소금·식용유· 간장 적당량, 채썬 황백지단 달걀 1개 분량
■ 만드는 법
① 가래떡은 5cm 길이로 잘라 6등분한 다음 끓는 물에 넣어 말랑하게 삶아 기름장에 버무려둔다.
② 숙주는 머리와 꼬리를 뗀 뒤 끓는 물에 넣고 살짝 데친다.
③ 원추리는 불려서 물기를 꼭 짜고 호박오가리도 불려서 채썬 다음 소금, 다진 파, 다진 마늘, 참기름, 깨소금을 넣고 각각 무친다.
④ 불린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어 곱게 채썰고 쇠고기는 다진 다음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고기양념으로 함께 무친다. 양념한 고기와 버섯을 볶다가 떡을 넣어 함께 볶는다.
⑤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숙주, 원추리, 호박오가리 순으로 넣어 볶다가 ④를 넣고 볶는다.
⑥ 간장으로 간을 맞춘 후 채썬 지단을 올려낸다.
대하찜
■ 준비할 재료
대하 4마리, 소금·청주·흰 후추 약간씩, 해삼 1마리, 오이 ½개, 죽순 50g, 사태 70g, 소스(잣가루 6큰술, 대하 찐 국물 2큰술, 소금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흰 후추 약간)
■ 만드는 법
① 대하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등쪽 내장을 꼬치로 뺀다. 손질한 대하에 소금, 청주, 흰 후추를 뿌려 찜통에서 7~8분 정도 찐 다음 국물은 따로 받아둔다.
② 익힌 대하는 머리를 떼고 껍질을 벗겨 어슷하게 썰어놓는다.
③ 사태는 넉넉한 물에 넣고 푹 삶아 납작하게 썬다.
④ 오이는 길이로 반 갈라 어슷하게 썰어 소금에 살짝 절였다가 물기를 꼭 짠 다음 볶는다.
⑤ 죽순은 얇게 썰어 살짝 데친 다음 볶고, 해삼도 깨끗이 씻어 채썬 다음 볶는다.
⑥ 소스 재료 중 잣은 곱게 다지고, 여기에 나머지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⑦ 준비한 재료를 한데 담아 소스로 버무린 다음 접시에 담아 낸다.
【 음식궁합 맞춘 수라상 대표요리 】
도미면
■ 준비할 재료
도미 1마리, 양지머리 200g, 물 8컵, 다진 쇠고기 100g, 국수 200g, 고기양념(국간장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추 약간), 달걀 3개, 석이버섯 5개, 표고버섯 3개, 쑥갓 50g, 미나리 50g, 호두 3개, 잣 1작은술, 소금·국간장·후추·밀가루·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도미는 비늘을 긁고 내장을 뺀 다음 머리와 꼬리를 남긴 채 살만 포를 뜬다. 이것을 4cm 크기로 어슷 썰어 소금, 후추를 뿌린다.
② 양지머리는 덩어리째 씻어 물 8컵을 넣고 푹 삶은 다음 납작하게 썰어둔다. 여기에 고기양념의 ⅔분량을 넣어 무친다. 육수는 소금과 국간장으로 간한다.
③ 다진 쇠고기는 나머지 고기양념으로 무친 다음 은행 크기의 완자로 빚어둔다.
④ 석이버섯은 더운물에 불려 손으로 비벼 안쪽의 이끼를 깨끗이 손질한 다음 곱게 다지고, 표고버섯은 물에 불려 기둥을 뗀다.
⑤ 달걀 2개는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한다. 노른자로 지단을 부치고, 흰자는 반으로 나누어 하나는 흰색 지단을 부치고 나머지는 다진 석이버섯을 넣어 지단을 만든다.
⑥ 미나리는 잎을 떼고 다듬어서 길이를 맞춘 다음 꼬치에 꿰어 밀가루, 달걀 순으로 옷을 입혀 지진다. 도미살과 고기완자도 각각 밀가루, 달걀 순으로 옷을 입혀 지진다.
⑦ 호두는 더운물에 불려서 속껍질을 벗기고 잣은 고깔을 뗀다. 지단, 미나리지짐, 표고버섯을 2.5×4cm 크기로 썰고 쑥갓은 가닥을 분리한다.
⑧ 전골냄비에 삶은 양지머리, 표고버섯을 담고 위에 도미 전유어를 원래의 모양대로 가지런히 담는다. 도미 주위에 나머지 준비한 재료를 돌려 담고 육수를 부어 끓인다.
⑨ 국수는 끓은 물에 삶아 건져두었다가 전골 국물이 끓으면 넣어 먹는다.
대나무밥
■ 준비할 재료
쌀 2½컵, 찹쌀 ½컵, 밤 6개, 대추 6개, 죽순 ½개, 호두 4개, 은행 10알, 잣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쌀과 찹쌀은 깨끗이 씻어 충분히 불린 뒤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② 밤은 속껍질까지 벗겨 반으로 썰고 대추는 씨를 발라낸 후 반으로 자른다. 죽순은 길이대로 납작하게 썬다.
③ 호두는 뜨거운 물을 부어 불린 뒤 꼬챙이를 이용해 속껍질을 벗기고, 은행은 끓는 물에 삶아 껍질을 벗긴다. 잣은 고깔을 떼어낸다.
④ 그릇에 쌀, 찹쌀, 밤, 대추, 죽순, 소금을 넣고 섞은 후 대나무통에 8부 가량 채워넣고 젖은 한지로 덮어
첫댓글 준비물이 만만치않네요...식구들이 모두모이는 저녁시간에 하나씩 하나씩 만들어 먹읍시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