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ZINE 청주교차로 -
https://www.nzine.co.kr/m/local/detail?idx=3740&search_word=&cateid=03&lstart=4&viewcnt=8


예전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리는 글들이 시, 소설, 희곡, 전기, 설명문, 논설문 등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고 정해져 있었다면 최근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지문은 만화, 시나리오, 연극대본, 광고, 기사문, 선언문, 시사평론 등 형식도, 내용도 매우 다양하다. 쉽게 말해 예전에는 단골로 나오는 글 몇 편만 잘 읽고, 문제풀이 등을 공부하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지만 요즘에는 전혀 그렇지 않다. 지문의 내용은 물론 형식도 매우 다양해 문제를 예상하는 것 자체가 어려워졌다. 특히 사회, 과학, 심지어 음악과 미술 간에도 교과간의 경계가 없어지면서 시험에서 포괄적인 문제와 서술형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있다. 또한 국어영역에 있어서 문제풀이 이외에도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토론을 통한 의사소통으로 자기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도 요구되고 있다. 예를 들어 영화, 연극, 드라마를 보더라도 그 내용을 파악하고 주어진 상황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제시할 줄 알아야 한다. 단순 지문읽기와 문제풀이에서 벗어나 어떤 글을 읽더라도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읽고, 쓰고, 말할 줄 아는 국어능력이야말로 모든 과목의 밑바탕이며 학습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과목이다. 이러한 능력은 꼭 입시만을 위해서라기보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청소년 시절에 입시대비와 함께 국어능력을 동시에 길러야 하는 이유다. 이런 의미에서 청주시 서원구 개신동에서 중·고등학생 국어교육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청어람학원’은 주목할 만하다. 20년 가까이 국어교육에 매진하며 충북지역 학생들에게 이른바 ‘생각의 힘’을 키워주고 ‘대입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해 주는 곳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수능과 내신 둘 다 잡는다

청어람학원은 1999년 청주시 석교동에서 ‘수리탐구학원’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문을 연 이후 20년 가까이 서울대, 연대, 고대를 비롯해 수도권 주요대학에 많은 학생이 입학하는데 도움을 준 학원으로 유명하다. 2002년에 서울대학교에 19명을 합격시킨데 이어 2003년 16명, 2004년에는 8명을 합격시켰다. 김준기 원장은 “청주지역 단과전문학원으로는 서울대, 연대, 고대 등 수도권 주요대학에 최다 합격생을 배출했다”며 “청어람의 모든 선생님들이 학원이 아닌 학생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현재 청어람학원에서는 고등학생들을 위한 입시와 내신, 중학생들을 위한 독서논술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내신 성적 향상을 위한 수업은 주로 주말에 진행되는데 시험 4주전부터 학교별, 출판사별로 이뤄진다. 7명의 강사가 4~5가지 출판사의 교과서를 철저히 분석, 학교별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김준기 원장은 “세광고, 서원고, 충대부고, 청주외고, 충북여고, 운호고, 청주고, 중앙여고 등 학생들을 학교별, 출판사별로 나눠 철저히 문제를 분석하고 맞춤형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수능국어를 위해서는 기초완성, 실력완성, 총정리 완성 과정으로 나눠 문학/비문학/문법/작문/화법 기본개념 정리, 최근 5개년도 교육청 모의고사 문제풀이를 통한 실전훈련, 현대·고전문학 영역별 감상능력 훈련, 비문학(인문사회/과학기술/예술) 독해훈련, 문법/작문/화법 유형별 실전훈련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내신 및 수능에 대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중학생들을 위해서는 심독과 다독, 요약훈련을 하고 있다. 김준기 대표원장은 “다양한 독서도 중요하지만 다독보다는 심독이 더 중요하다. 상대적으로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중학생들은 심독을 한 후 내 생각을 정리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을 만들어야 한다. 즉 책을 읽으면서 문장의 행간을 읽을 줄 알아야 하고 문장 속의 숨은 의도를 파악할 줄 알아야 한다. 문학작품이나 여러 가지 글을 읽고 요약 정리하면서 주제를 파악해 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학, 아는 만큼 간다

청어람학원에서는 최근 국어, 논술 수업 이외에도 대입 컨설팅도 병행, 충북지역 수험생들에게 대학입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올 2월 청주시 개신동으로 이전하면서 청어람국어논술, 청어람입시컨설팅을 개원한데 이어 (주)청어람아카데미 교육법인을 설립했다. 김준기 대표원장은 “현재 청어람학원에서는 최적화된 대입전략 세우기, 과목별 학습 코칭, 생기부 작성, 진로와 학습, 입시 종합검사, 자소서 작성, 면접 등 다양한 대입전형을 위해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원장은 이어 “종종 학부모들이 대입 컨설팅을 위해 수도권지역의 컨설팅 업체를 찾는 분들이 있는데 청어람학원에서는 지역의 특성과 학생 수준, 충북지역 고등학교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다년간의 노하우와 경험을 통해 학생에게 최적화된 대입컨설팅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