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홈페이지 게시판에서 퍼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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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개론 수강학생들께-박미영
배달문학의 길잡이 수강생 여러분께
시작이 반이라고 학기가 시작하니 벌써 반이나 지난 것 같습니다.
이번 학기에도 여러분들과 함께 순조로운 항해를 하게 될 것 같다는 예감속에서 다음주 강의안을 올립니다.
다음주 강의에 필요하니 출력하여 오시고 물론 교재도 가지고 오셔야 하지요.
비오고 바람불고 하는 가운데 안전하고 행복한 하루 되기를 기도합니다.
1. 실제 비평 읽기
조동일(1996), [대대로 이어 섬겨온 금강산] {한국문학이해의 길잡이}, 집문당
1) 산악 숭앙의 내력과 금강산
산의 의미 : 산신 신앙
2) 신라시대의 금강산
○ 지리산이 남산으로 중요시 되며, 금강산, 한라산과 더불어 삼신산이라
고 함
○ 문학작품 - <혜성가>
- 후대 마의태자가 들어간 곳으로 알려짐
- 신라 화랑인 영랑·술랑의 금강산 수도에 대한 전설 탈속.수도의 장소
3) 고려시대의 금강산
○ 고려 중기이후부터 금강산 유람에 대한 글들이 많아짐
○ 문학작품 - 이곡의 <동유기>, 임춘의 <동행기>, 최해의 <금강산기> 등 한문 작품
- 안축의 경기체가 <관동별곡>
4) 조선시대 이후의 금강산
○ 조선시대는 금강산 혹은 금강산 기행시문이 수없이 많아짐
○ 누구나 금강산을 보고 싶어함. (황진이, 정수동의 금강산 구경 일화도,중국사람도 보고 싶어하는 산)
○ 문학작품
- 남효온의 <유금강산기> 등 한시와 한문은 수없이 많음
- 금강산 기행가사 - 정철의 <관동별곡>을 비롯하여 조우인의<속관동별곡>, 박순우의 <금강별곡>을 비롯하여
* 그림 정선의 <금강전도>
- 이광수의 <금강산유기>, 최남선의 <금강예찬>등 단행본 기행문을 비
롯하여 아직까지도 계속되고 있음
5) 근대 민족의식과 연관된 금강산
○ 선녀와 나무꾼 - 워낙 아름다운 곳이라 천상과 연결된다는 의식
○ 고소설 <박씨전>을 비롯하여 전설을 보면 금강산에 사는 사람은 거의 신격을 갖춤. 도승, 수호신, 영물 등등으로 금강산 숭앙신앙의 표현.
○ 최제우의 <몽중노소문답가>에서 이 신앙을 재현
○ 금강산의 신이함에 대한 것은 최제우 이후 사라지고 일제하 금강산은 통속소설 속에서 남녀가 사랑하는 장소, 도피 장소로 그려짐-상업화되고 그 의미가 최대로 비속화됨.
○ 금강산 유람선이 제일 먼저 생긴 것을 이념적인 문제와 상업화의 맥락
에서 의미에서 생각해 볼 수 있음.
2. 이론적 접근
1) 명칭
① 과거: 주제론 주제학 Thematics(영), Th matolgie(프), Stoffgeschich
te(독)
② 현재 : 문학주제학, 주제비평 * 방법론을 갖춘다는 의미가 있다.
2) 방법론
(1) 소재론에서 출발하여 비교문학이 중요한 테마로 등장하게 됨. 비교와
영향, 수용을 설명하는 관점.
(2) 기본용어의 개념이 미정립되어 논란 중
O 유형 type
O 주제 th mes,
thematique - 트루송:신화나 소재보다는 개별 작품, 개별 작가를 지배
하는 이미지들이며, 연구방법 또한 그 이미지들의 구성-망의 체계.
O 소재 sujet = 모티브
(3) 잠정적 결론 : 소재가 단순히 소품 구실을 하는 것이 아니라 소재사가 가치판단이나 형식의 연구를 간과하지 않는다. 또한 한 주제의 연구는 그 주제가 형상 예술, 음악의 역사, 사회 생활 그리고 문학 작품에 어떻게 퍼져 있는가를 동시에 고려하려고 애쓸 때만 의미
시대적 경향 정신사와 연결이 됨.
3) 주제의 종류
(1) 프라워, {비교문학연구}(1973) 주제의 종류
① 자연 현상의 문학적 재현, 인간 존재의 근원적인 조건 및 영속적인 인간 문제 : 바다, 꿈, 죽음 등
② 문학과 민속학에서 반복 순환되는 모티프 : 세 가지 소원, 마술 반지,생명의 나무
③ 반복, 순환하는 상황 : 父子(부자)갈등, 계모의 전실자식 구박
④ 사회적, 직업적, 도덕적 인물 유형 : 신사, 죄인, 여행자
⑤ 신화, 전설 또는 문학에서 유래하는 인물 : 프로메테우스, 햄릿
(2) 세계 사전 류에서 제시한 주제류
① Elisabeth Frenzel(1980), {세계문학의 모티브}.
간부 서방/ 간통/ 강간/ 강요/ 거지/ 결투/ 경쟁/ 계집종/ 사기꾼/ 구혼(求婚)시험/ 귀염둥이
② S. Horst und Ingrid Daemmrich, {문학의 주제와 모티브}.
가면/ 마음/ 간통/ 갈림길/ 감방/ 감옥/ 갑자기 병나거나 급사하는 아이/ 개/ 개울/ 거울
③ Jean-Charles Seigneuret(ed.), {문학 주제와 모티브 사전}
가족/ 거울/ 겁탈/ 결혼/ 계시/ 고상한 범죄자/ 고상한 야만인/ 곰/ 공포
④ 우리 문학에 있어서의 주제(소재)론적인 접근
자연물 : 바위, 나무, 소나무, 대나무, 꽃, 국화, 난초, 모란, 구름, 비, 산(금강산, 지리산 등등)
동물 : 용 호랑이 개 뱀 새
용품 : 술, 의복, 차(茶), 악기
인간 : 중국인(동방삭, 이여송, 이태백), 기생, 장사, 부자, 거지, 왕, 여자, 바보, 도둑
기타 : 꿈, 색깔, 사랑, 웃음, 싸움, 원한
4) 구체적인 숙제
(1) 제목 : 고전문학에 나타난 --- 혹은 우리 문학에 나타난 ----
(2) 작품 : 세 가지 이상
(3) 조건
① 시대적인 차이가 있을 것
② 갈래가 다를 것
(4) 내용 및 분량 - 같고 다른 점을 비교할 것, 작품 양을 제외하고 2면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