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요부염좌는 어떤 상태입니까?
A:허리가 삐끗했다고 표현하는 상태가 요부염좌입니다.
요부염좌는 허리의 연부조직인 근육과 인대가 손상되거나 늘어난 경우입니다.근육이 손상된 경우는 완전히 회복이 되며 치료기간도 1~2주 정도면 되지만 인대손상의 경우 더 오래 걸립니다.
Q:요부염좌는 왜 일어나지요?
A: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생각할수 있습니다.외적인 요인과 내적인 요인.
1)외적인 요인: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린다거나 발을 헛디뎌 삐끗한다거나 교통사고,추락등 외상에 의한 요부염좌
2)내적인 요인:과로나 좋지 않은 자세등으로 허리에 부담을 주거나 허리에 미세한 손상이 누적되어서 또는 허리 조율이 약해져 사소한 동작에 허리를 다치는 경우입니다.
(예:세수하는 동작이나 가벼운 물건을 들어 올리다가 허리를 다침)
Q:요부염좌의 치료기간
A:급성과 아급성.만성으로 나누어서 설명합니다.급성의 경우 대부분 1주 이내로 통증이나 불편함이 해소됩니다.아급성은 통증이 2주이상 되어야 해소가 됩니다.만성의 경우는 척추 주위의 근육들이나 인대에 무리가 가는 상태가 만성적으로 반복되어 3개월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35세 이상인 경우 대부분 만성 요통으로 가는 경우가 흔합니다.
Q:요부염좌의 증상
A:급성기에는 근육경직으로 심한 통증이 발생되어 허리는 물론 발을 떼는것조차 힘들어 불편하게 되며 굳어진 쪽으로 측만된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만성기에는 경미한 요통이 불규칙적이고 자주 재발되는 경향이 있는데 항상 요추부에 피로감을 느끼고 자세에 따라 통증이 악화되게 됩니다.
1)근육경직:허리의 양측 혹은 편측에 경직이 옴.편측경직이 심한 경우 척추측만 초래
2)압통:이환부위의 압박에 통증호소
3)방사통:둔부와 대퇴부의 후방이나 외측으로 연장
4)운동제한:급성기에는 근경직으로 심하게 제한.운동시 통증유발
Q:허리를 삐끗했을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급성인 경우는 일단 누워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안정을 취할때는 옆으로 누워서 가슴쪽으로 무릎을 굽힌 자세나 다리 아래에 베게를 고이고 바로 누워 안정을 취합니다.
다친후 24~48시간안에는 차거운 찜질을 하는 것이 다친부위의 염증반응을 줄여주는 통증완화의 효과가 있습니다.
부기가 많지 않고 열감이 없으면서 차거운 것을 대면 더 아파지는 경우는 더운 찜질을 해도 좋습니다.48시간 이후부터는 회복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온찜질과 가벼운 보행등으로 몸을 움직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이런 경우 허리벨트로 허리를 보호하여 주는것도 좋습니다.
Q:요부염좌의 한방치료?
A:급성 요부염좌는 좌섬요통이라고 합니다.이런경우는 침이나 추나요법 그리고 당귀수산이나 오적산 같은 어혈을 제거하는 약물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관리할수 있습니다.
만성요부염좌는 신허요통이라고 하는데 허리기능이 약해져서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판단하고
신장기능을 활성화시키고 허리근육에 활력을 주는 육미지황탕 계통의 한약과 침,추나요법등으로 치료합니다.만성의 경우 대개 허리근육이 굳어있기 때문에 자세의 개선과 행동습관의 교정 및 운동요법이 필요합니다.
Q:요통을 위한 운동요법(요통에 좋은 운동,나쁜운동)
A:요통을 완화시키기 위한 운동은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3~6개월간은 꾸준히 하여야 하고 중증인 경우 1년이상 지속해야 합니다.
1)요통을 완화시키는 운동
①걷는 운동:바른자세로 걷는 운동은 온몸의 근육을 균형있게 자극해주고 운동시켜주는데 효과적.처음에는 10~20분정도 산책을 하도록 하고 이렇게 4주정도 계속한뒤 일주일에 10분정도씩 시간을 늘려나갑니다.
②수영 또는 물속에서 걷기
③(실내용)자전거 타기:좌우 균형을 맞추어 허리에 부담을 줄이고 바른자세를 유지할수 있음
④스트레칭
2)요통을 악화시킬수 있는 운동
①조깅:척추에 평소보다 3배이상의 부담을 줌
②등산:경사가 심한곳은 내려올때 충격이 많이 감.높지 않고 평평한 코스를 선택
③골프:한쯕으로 허리를 과도하게 비트는 동작
④볼링,테니스,스쿼시,배구등 과격한 운동
Q:요통환자에 좋은 목욕에 대하여
A:먼저 40도 전후의 미지근한 물로 샤워한후 미온탕-온탕-열탕-냉탕 순으로 입욕
냉탕과 열탕은 신체에 부담을 주므로 5분이상 머무르지 않도록 합니다.
하루 입욕횟수는 3회를 넘지 않도록 ,1회 10분정도
Q:요통환자에 도움이 되는 식생활
A:균형잡힌 식사는 기본
*양질의 단백질 섭취
*비타민과 미네랄은 통증을 진정시키고 감소시킵니다.
(사과,시금치,딸기,양배추,토마토...녹황색 채소)
*체중조절 필요
*식물성 기름,견과류,생선등을 섭취-항염증 작용
*알코올,탄산음료,카페인 섭취를 삼가
2007년 4월 10일
평강한의원장 이 용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