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녹색당 오늘(10/9, 13-14시) 용산역광장 긴급탈핵 거리정당연설회 개최하였습니다.
탈핵연설, 이벤트, 전단지 배부 등 했는데요 용산역 아이파크몰 보안근무자 제지와 실랑이로 조금 일찍 정리하게 됐습니다^^;
도현, 민영님 탈핵이벤트 넘 좋았구요! 원중님 촬영, 대신님 생수지원과 용산역 아이파크몰 보안근무자와의 능숙한 실랑이 솜씨도 훌륭하였습니다. 원중님도 역시여. 끝으로 합류해서 전단지 배부랑 해준 찬경님 천군만마인듯여! 다들 고생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거 매달 거리정당연설회 개최해야겠는 걸여!! ^^;
*거리정당연설 내용 대강임돠(일부 수정보완)^^;
1. 지진보고
지난 9월12일 오후 8시30분경 진도5.8의 강진이 경주부근을 강타했으며 이는 1978년 지진관측 개시이래 가장 강력한 지진이다. 그러나 정부의 대응은 고작 10분이나 뒤늦게 도착한 지진발생 문자메시지였다.
경주는 신라 천년의 고도로 역사와 문화의 도시일뿐만 아니라 부근에 월성핵발전소가 무려 6기나 있는 곳이다. 월성핵발전소는 지진의 진앙에서 불과 27km거리이고 여기서 50km 남쪽에는 고리핵발전소 7기가 있다. 그렇다면 13기의 핵발전소가 있는 지역부근에 살고있는 사람은 얼마나 되는가?
부산에 350만 울산에 120만 경남도에 340만 해서 경남지역에 810만명, 북쪽으로는 대구에 250만 경북도에 270만 해서 경북지역에 520만명 도합 1,330만명이 경남북지역에 살고있다. 그런데 경주지진 두달전 이미 울산부근에서 진도5.0의 강진이 있었다. 두달사이 진도5.0강진이 두번이나 발생한 지역부근에 핵발전소가 13기가 가동중이고 생활주민이 무려 1,300만여명에 달하고 있는 것이다.
2. 정부주장
첫째. 우리나라는 지진위험지대 아니다.
핵발전소는 6.5-7.0강도 내진설계 시공했다.
둘째. 핵발전은 위험하지 않고 전력수급에 맞추려면 어쩔수 없다.
과연 맞는가? 첫째 주장관련, 지난 2009년 당시 소방방재청(현 국민안전처)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 3년간 20억원의 예산을 들여 '활성단층지도 및 지진위험지도'를 제작하게 했지만 이를 제대로 대중들에게 공개하지 않았다. 뿐만아니라 결과가 미흡해서 신뢰할 수 없다고 판단한다. 이보고서에 대한 정부판단으로 대한민국은 현재 1997년 당시 건설교통부가 제작한 이미 2012년 보고서에서 지적받은 바있는 오류투성이 지진위험지도에 기준해서 내진설계 및 시공을 하고있는 형편이다. 정부는 왜 이 보고서를 제대로 대중들에게 공개하지 않았는가? 그것은 현재 핵발전소가 위치한 경남북지역에 '양산활성단층대'가 존재한다는 지진위험지대 경고가 들어있기때문이 아닌가!! 이런데도 정부는 2024년까지 8년간 21기의 핵발전소를 추가로 건설하겠다고 발표하고 현재 공사중에 있다.
지진위험지대를 경고하고 내진설계시공의 기준도 의심되는 상황에서 이들 핵발전소가 다 완공 되면 우리나라는 총44기의 핵발전소가 들어서게된다. 도대체가 이나라는 ■민주공화국인가? ■핵공화국인가!
안전한 핵발전 및 전력수급 운운하는 정부 두번째 주장은 맞는가? 올여름 무더위에 대중들은 전기가 없어서 에어컨을 제대로 틀지 못한게 아니라 비싼 가정용전기/싼 산업용전기라는 이중의 체계에 전기요금 낼돈이 없어서 틀지 못했다. 우리나라는 봄가을 전력예비율이 20%를 넘는다. 안전한 핵발전? 2011년 4월 후쿠시마핵발전소 폭발 전까지 도쿄전력, 일본정부도 똑같은 소리를 되풀이했다. 이제 일본에서는 어느 누구도 정부도 언론도 시민들도 핵발전소 얘기를 하지 않는다. 이미 재앙이 덥쳤는데 무슨 얘기를 어떻게 하겠는가?
- 핵발전쓰레기인 사용후핵연료봉은 10만년이 지나야 안전해지기 시작한다.
- 우리나라는 벌써 1만5천톤의 핵쓰레기가 쌓여있다.
- 현재 대한민국은 세계5위 핵발전소보유국, 단위면적당 보유는 세계1위.
3. 우리주장
대한민국은 더이상 지진안전지대 아니다.
두달새 진도5.0의 강진이 2번이나 발생한 지역부근에 핵발전소가 13기 가동중이고 1,300여만명이 생활하고있다.
일. 정부는 당장 대대적인 핵발전소 정밀안전점검을 실시하고 결과를 공개하라.
이. 20년 사용수명을 지나 30년이상된 노후핵발전소 6기를 즉시 가동중단하라.
삼. 2024년까지 21기 추가 핵발전소 건설을 당장 중지하라.
사. 현재 가동 중인 핵발전소를 20년 수명에 따라 중지/해체하고 세계적인 추세인 재생에너지로 에너지정책 전환하라.
아직도 늦지 않았습니다. 제2의 후쿠시마사태를 막아야합니다. 시민여러분들의 강력한 이해와 요구가 정부를 움직이고 핵발전소를 멈출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희는 녹색당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