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한국승강기관리원인천지원 원문보기 글쓴이: 정홍석
검사항목 |
검사대상 |
로프식 정기·수시검사 불합격내용 |
4.1.1(2)③ |
제어반상의 각 스위치 |
‧ 제어회로의 이상으로 인한 오동작 발생 ‧ 안전과 관련회로를 인위적으로 단락시킨 경우 |
4.1.1(2)④ |
절연저항 |
‧ 각 회로 측정값 규정치 미만 |
4.1.1(3)③ |
제동기 |
‧ 제동기 라이닝 심한 마모(리벳과 드럼 접촉) ‧ 플런저 개방 및 복귀작동 불확실(플런저 유격 없음) ‧ 제동 정지거리 초과 ‧ 기타 제동기 중요 부품 불량 및 동작 불량 |
4.1.1(3)④ |
권상기 도르래 |
‧ 권상기 도르래의 모든 홈 언더컷의 잔여량 1㎜ 미만 (제조 설계 시 언더컷이 없는 구조로써 별도의 마찰 향상 조치가 있는 경우 제외-더블랩, 풀랩 등) ‧ 권상기 또는 도르래 균열, 파손 ‧ 도르래 권상기 축에서 이탈 우려 |
4.1.1(3)⑦ |
상승과속 방지장치 개문출발 방지장치 |
‧ 작동 안됨 ‧ 정지거리 초과 |
4.1.1(3)⑧ |
도어단락 감지장치 |
‧ 단락 시 운행정지 안됨 |
4.1.1(5) |
조속기 |
‧ 과속스위치 - 작동속도 규정치 초과 - 스위치 기능 상실 ‧ 캣치 - 작동속도 규정치 초과 - 비상정지장치 작동 전 조속기로프 슬립발생 |
4.1.1(6)① |
비상정지장치 (작동) |
‧ 카 측 비상정지장치 작동 안됨 ‧ 비상정지장치가 한쪽만 동작됨 ‧ 비상정지장치의 롤러 또는 쐐기가 한쪽이 없음 |
4.1.1(6)② |
비상정지장치 (손상 및 기울기) |
‧ 정상작동 불가한 손상 발생 |
4.1.2(3) |
카 도어스위치 |
‧ 카 도어스위치 기능 상실(단락 포함) |
4.1.2(5) |
외부와 연결하는 통화장치 |
‧ 카내에서 외부호출 및 통화 불능 |
4.1.2(12) |
카 도어록 |
‧ 도어열림구간을 벗어나고 도어전원이 차단된 상태로 카내에서 문이 열림( 전 행정의 벽간거리가 125mm를 초과하는 경우) |
4.1.2(14) |
출입문 동시개방 |
‧ 양방향 출입문이 동시에 개방됨 (벽간거리가 125mm초과시) |
4.1.3(2) |
카 도어스위치 및 도어개폐장치 |
‧ 카 도어스위치 기능 상실(단락 포함) ‧ 도어개폐장치 작동 안됨 |
4.1.3(3) |
카 위 안전스위치 및 수동운전스위치 |
‧ 카 위의 안전스위치 및 카 위의 수동운전스위치 모두미설치 또는 작동불능 |
4.1.3(6) |
비상정지장치 (연결 기구 및 안전스위치) |
‧ 비상정지장치 작동 안됨 ‧ 비상정지장치 안전스위치 기능상실 |
4.1.3(7) |
윗부분리미트스위치 |
‧ 윗부분 화이널 리미트스위치 기능 상실 |
4.1.3(8)② |
주로프 고정 |
‧ 주로프 고정부 이탈 또는 이탈 우려 |
검사항목 |
검사대상 |
로프식 정기·수시검사 불합격내용 |
4.1.3(8)④ |
주로프 상태 |
‧ 스트랜드 1개 이상의 파단 |
4.1.3(9) |
레일 및 브라켓 |
‧ 가이드 레일 고정 불량으로 레일에서 카 이탈 우려 |
4.1.3(10)① |
과부하감지장치 |
‧ 부하감지장치 작동 시 문이 닫히거나 출발함 ‧ 부하감지장치 작동 불가한 상태임 ‧ 부하감지장치 경보 미설치 또는 기능상실 |
4.1.3(11)① |
승강장 문 로크장치 |
‧ 승강장 문의 로크장치 작동 안됨 |
4.1.3(11)② |
승강장 문 도어스위치 |
‧ 승강장 문의 도어스위치 기능 상실(단락 포함) |
4.1.3(11)③ |
승강장 문 인터록 |
‧ 승강장 도어록이 걸리지 않은 상태로 카가 움직임 (도어록과 도어스위치가 일체형인 경우) |
4.1.3(13) |
승강장 출입구 문턱 아랫부분 |
‧ 승강장 출입구 아래에 승하차 또는 운행중 끼일 우려 (런닝오픈 타입의 경우에 한함) |
4.1.3(16) |
가이드슈(롤러) 및 균형추 고정 |
‧ 카 또는 균형추 가이드슈가 레일에서 이탈 우려 |
4.1.3(17) |
승강로내 돌출물 |
‧ 승강로내 돌출물이 카 안전운행에 심각한 지장 우려 |
4.1.3(18) |
승강장 문 가이드슈 |
‧ 문 가이드슈 이탈됨 (1개의 도어에 1개이상 가이드슈가 미취부된 경우) ‧ 문 가이드슈 고정불량 등으로 이탈 우려 (1개의 도어에 고정볼트 2개이상 없는 경우) ‧ 승강로 밖에서 카 또는 균형추에 닿음 (방범창 파손, 도어유리 파손, 기타) ‧ 문 가이드슈 묻힘상태 불량으로 이탈우려 |
도어연동로프 및 행거롤러 |
‧ 도어 연동로프의 절단 또는 파단, 고정볼트 미취부로 도어 이탈우려 ‧ 도어 행거롤러의 이탈우려 | |
4.1.3(19) |
카프레임조립(상부) |
‧ 카 상부 붕괴 우려 |
4.1.3(23) |
선형유도전동기 |
‧ 설치상태 불량하여 진동에 의해 전도 우려 |
4.1.3(25) |
승강로 누수 및 청결 |
‧ 카 천정 및 승강로 누수로 인한 카상부 물 고임 또는 물 낙하 |
4.1.3(26) |
권동식의 주로프 이완 안전스위치 |
‧ 주로프 이완 안전스위치 기능상실 ‧ 주로프 이완을 감지하지 못함 |
4.1.3(27) |
도어클로저의 작동 |
‧ 승강장 문이 카 문과 연동하는 방식에서 도어클로저 미취부 ‧ 도어클로져 고정불량 또는 파손등으로 도어 이탈우려 (주행시 간섭) |
4.1.4(1) |
피트누수 |
‧ 피트누수로 피트검사 불가 |
4.1.4(2) |
아랫부분 화이널리미트스위치 |
‧ 아랫부분 화이널 리미트스위치 기능 상실 |
4.1.4(4) |
완충기 |
‧ 완충기 미설치 또는 고정불량에 따른 전도 우려 |
4.1.4(13) |
비상정지장치 (손상 및 복귀) |
‧ 정상작동 불가한 손상 발생 |
4.1.4(14) |
카프레임조립(하부) |
‧ 카 바닥 붕괴 우려 |
4.1.4(15) |
과부하감지장치 |
‧ 부하감지장치 작동 시 문이 닫히거나 출발함 ‧ 부하감지장치 작동 불가한 상태임 ‧ 부하감지장치 경보 미설치 또는 기능상실 |
검사항목 |
검사대상 |
로프식 정기·수시검사 불합격내용 |
4.1.5(3)① |
문닫힘 안전장치 |
‧ 문닫힘안전장치 작동 안됨 |
4.1.5(5) |
승강장 호출버튼 |
‧ 승강장에서 호출버튼 조작 시 카가 정상적으로 도착하지 않음(위험한 착상오차 발생 시) ‧ 카가 호출층에 도착하지 않음 |
4.1.5(6) |
외부통화장치 |
‧ 통화장치 모두 작동 안됨 또는 확인불가 |
4.1.5(7) |
에이프런 |
‧ 에이프런 미설치 또는 심각한 설치불량 |
4.1.5(12) |
카문 가이드슈 |
‧ 문 가이드슈 이탈됨 (1개의 도어에 가이드슈가 미취부된 경우) ‧ 문 가이드슈 고정불량 등으로 이탈 우려 (1개의 도어에 고정볼트 2개이상 없는 경우) ‧ 카내에서 카 또는 균형추에 닿음 (방범창 파손, 도어유리 파손, 기타) ‧ 문 가이드슈 묻힘상태 불량으로 이탈우려 |
※ 추가사항
위의 불합격 내용은 기본적으로 검사대상이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승강기검사기준에서 경과조치에 해당하는 항목은 경과조치 규정에 따름)하여 정해진 것이므로 미설치 및 카 운행이 불가능한 경우에 대하여도 불합격으로 처리함
|
나. 유압식 엘리베이터
검사항목 |
검사대상 |
유압식 정기·수시검사 불합격내용 |
4.2.1(1) |
제어반상의 각 스위치 |
‧ 제어회로의 이상으로 인한 오동작 발생 ‧ 안전과 관련회로를 인위적으로 단락시킨 경우 |
4.2.1(1) |
절연저항 |
‧ 각 회로 측정값 규정치 미만 |
4.2.1(1) [4.1.1(3)⑧] |
도어단락 감지장치 |
‧ 단락 시 운행정지 안됨 |
4.2.1(3)① |
유압파워유니트 (설치 및 운전) |
‧ 정상운전 안됨 |
4.2.1(3)② |
유압파워유니트(개별설치) |
‧ 유압파워유니트 카마다 설치 안됨 |
4.2.1(3)④ |
체크밸브 |
‧ 체크밸브 작동 안됨 |
4.2.1(3)⑤ |
수동하강밸브 |
‧ 수동하강밸브 작동 안됨 |
4.2.1(3)⑥ |
공회전방지장치 |
‧ 공회전방지정치 작동 안됨 |
4.2.1(3)⑧ |
압력배관 |
‧ 기름누설 과다 |
4.2.1(5) |
조속기 |
‧ 과속스위치 - 작동속도 규정치 초과 - 스위치 기능 상실 ‧ 캣치 - 작동속도 규정치 초과 - 비상정지장치 작동 전 조속기로프 슬립발생 |
4.2.1(6)① |
비상정지장치 (작동) |
‧ 카 측 비상정지장치 작동 안됨 ‧ 비상정지장치가 한쪽만 동작됨 ‧ 비상정지장치의 롤러 또는 쐐기가 한쪽이 없음 |
4.2.1(6)② |
비상정지장치(손상및 기울기) |
‧ 정상작동 불가한 손상 발생 |
4.2.1(7) |
과부하감지장치 |
‧ 부하감지장치 작동 시 문이 닫히거나 출발함 ‧ 부하감지장치 작동 불가한 상태임 ‧ 부하감지장치 경보 미설치 또는 기능상실 |
4.2.1 [4.1.2(5)] |
외부와 연결하는 통화장치 |
‧ 카내에서 외부호출 및 통화 불능 |
4.2.2 [4.1.2(3)] |
카 도어스위치 |
‧ 카 도어스위치 기능 상실(단락 포함) |
4.2.2 [4.1.2(12)] |
카 도어록 |
‧ 도어열림구간을 벗어나고 도어전원이 차단된 상태로 카내에서 문이열림(행정의 벽간거리가 125mm를 초과하는 경우) |
4.2.2 [4.1.2(14)] |
출입문 동시개방 |
‧ 양방향 출입문이 동시에 개방됨 (벽간거리가 125mm초과) |
4.2.2(1) |
바닥맞춤보정장치 |
‧ 바닥맞춤보정장치 작동 안됨 |
4.2.3 [4.1.3(2)] |
카 도어스위치 및 도어개폐장치 |
‧ 카 도어스위치 기능 상실(단락 포함) ‧ 도어개폐장치 작동 안됨 |
4.2.3 [4.1.3(3)] |
카 위안전스위치 및 수동운전스위치 |
‧ 카 위의 안전스위치 및 카 위의 수동운전스위치 모두미설치 또는 작동불능 |
4.2.3 [4.1.3(6)] |
비상정지장치 (연결 기구 및 안전스위치) |
‧ 비상정지장치 작동 안됨 ‧ 비상정지장치 안전스위치 기능상실 |
4.2.3 [4.1.3(7)] |
윗부분리미트스위치 |
‧ 윗부분 화이널 리미트스위치 기능 상실 |
4.2.3 [4.1.3(8)②] |
주로프 고정 |
‧ 주로프 고정부 이탈 또는 이탈 우려 |
4.2.3 [4.1.3(8)④] |
주로프 상태 |
‧ 스트랜드 1개 이상의 파단 |
검사항목 |
검사대상 |
유압식 정기·수시검사 불합격내용 |
4.2.3 [4.1.3(9)] |
레일 및 브라켓 |
‧ 가이드 레일 고정 불량으로 레일로부터 카 및 실린더 이탈 우려 |
4.2.3 [4.1.3(10)①] |
과부하감지장치 |
‧ 부하감지장치 작동 시 문이 닫히거나 출발함 ‧ 부하감지장치 작동 불가한 상태임 ‧ 부하감지장치 경보 미설치 또는 기능상실 |
4.2.3 [4.1.3(11)①] |
승강장 문 로크장치 |
‧ 승강장 문의 로크장치 작동 안됨 |
4.2.3 [4.1.3(11)②] |
승강장 문 도어스위치 |
‧ 승강장 문의 도어스위치 기능 상실(단락 포함) |
4.1.3(11)③ |
승강장 문 인터록 |
‧ 승강장 도어록이 걸리지 않은 상태로 카가 움직임 (도어록과 도어스위치가 일체형인 경우) |
4.2.3 [4.1.3(13)] |
승강장 출입구 문턱 아랫부분 |
‧ 승강장 출입구 아래에 승하차 또는 운행중 끼일 우려(자동차용E/L 제외) |
4.2.3 [4.1.3(16)] |
가이드슈(롤러) 및 균형추고정 |
‧ 카 또는 균형추 가이드슈 심각한 레일에서 이탈 우려 |
4.2.3 [4.1.3(17)] |
승강로내 돌출물 |
‧ 승강로내 돌출물이 카 안전운행에 심각한 지장 우려 |
4.2.3 [4.1.3(18)] |
승강장 문 가이드슈 |
‧ 문 가이드슈 이탈됨 (1개의 도어에 1개이상 가이드슈가 미취부된 경우) ‧ 문 가이드슈 고정불량 등으로 이탈 우려 (1개의 도어에 고정볼트 2개이상 없는 경우) ‧ 승강로 밖에서 카 또는 균형추에 닿음 (방범창 파손, 도어유리 파손, 기타) ‧ 문 가이드슈 묻힘상태 불량으로 이탈우려 |
도어연동로프 및 행거롤러 |
‧ 도어 연동로프의 절단 또는 파단, 고정볼트 미취부로 도어 이탈우려 ‧ 도어 행거롤러의 이탈우려 | |
4.2.3 [4.1.3(19)] |
카프레임조립(상부) |
‧ 카상부 붕괴 우려 |
4.2.3 [4.1.3(25)] |
승강로 누수 및 청결 |
‧ 카 천정 및 승강로 누수로 인한 카상부 물 고임 또는 물 낙하 |
4.2.3 [4.1.3(27)] |
도어클로저의 작동 |
‧ 승강장 문이 카 문과 연동하는 방식에서 도어클로저 없음. ‧도어클로져 고정불량 또는 파손등으로 도어 이탈우려 |
4.2.3(1) |
도르래 또는 스프라켓 |
‧ 도르래나 스프라켓 몸체에 균열이 심하여 깨질우려 있음 |
4.2.3(3) |
카 위 자동 정지장치 |
‧ 카의 상승 자동제어 정지장치 작동안됨 |
4.2.3(4) |
플런저 이탈방지장치 |
‧ 플런저 이탈방지장치 설치 안됨 또는 기능상실 |
4.2.3(5) |
플런저 이탈방지정지 스위치 |
‧ 플런저 이탈방지 정지스위치 기능 상실 |
4.2.3(6) |
유압실린더 설치 |
‧ 유압실린더 고정불량에 따른 붕괴우려 |
4.2.3(8) |
카 및 실린더 가이드슈 |
‧ 카 또는 실린더 가이드슈가 레일에서 이탈 우려 |
4.2.4 [4.1.4(1)] |
피트누수 |
‧ 피트누수로 피트검사 불가 |
4.2.4 [4.1.4(2)] |
아랫부분 리미트스위치 |
‧ 아랫부분 리미트스위치 기능 상실 |
4.2.4 [4.1.4(4)] |
완충기 |
‧ 완충기 미설치 또는 고정불량에 따른 전도우려 |
검사항목 |
검사대상 |
유압식 정기·수시검사 불합격내용 |
4.2.4 [4.1.4(13)] |
비상정지시험 (손상 및 복귀) |
‧ 정상작동 불가한 손상 발생 |
4.2.4 [4.1.4(15)] |
과부하감지장치 |
‧ 부하감지장치 작동 시 문이 닫히거나 출발함 ‧ 부하감지장치 작동 불가한 상태임 ‧ 부하감지장치 경보 미설치 또는 기능상실 |
4.2.4(3) |
유압실린더 고정 |
‧ 유압실린더 고정 불량에 따른 전도 우려 |
4.2.4(5) |
럽쳐밸브 |
‧ 럽쳐밸브 작동 안됨(비상정지장치 미설치 시) |
4.2.4(6) |
로프또는체인 이완안전스위치 |
‧ 로프 또는 체인 이완 안전스위치 기능 상실 |
4.2.4 [4.1.4(14)] |
카프레임조립(하부) |
‧ 카 바닥 붕괴 우려 |
4.2.5 [4.1.5(3)①] |
문닫힘안전장치 |
‧ 문닫힘안전장치 작동 안됨 |
4.2.5 [4.1.5(5)] |
승강장 호출버튼 |
‧ 승강장에서 호출버튼 조작시 카가 정상적으로 도착하지 않음(위험한 착상오차 발생 시) ‧ 카가 호출층에 도착하지 않음 |
4.2.5 [4.1.5(6)] |
외부통화장치 |
‧ 통화장치 모두 작동 안됨 또는 확인불가 |
4.2.5 [4.1.5(7)] |
에이프런 |
‧ 에이프런 미설치 또는 심각한 설치 불량 |
4.1.5(12) |
카문 가이드슈 |
‧ 문 가이드슈 이탈됨 (1개의 도어에 가이드슈가 미취부된 경우) ‧ 문 가이드슈 고정불량 등으로 이탈 우려 (1개의 도어에 고정볼트 2개이상 없는 경우) ‧ 카내에서 카 또는 균형추에 닿음 (방범창 파손, 도어유리 파손, 기타) ‧ 문 가이드슈 묻힘상태 불량으로 이탈우려 |
※ 추가사항
위의 불합격 내용은 기본적으로 검사대상이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승강기검사기준에서 경과조치에 해당하는 항목은 경과조치 규정에 따름)하여 정해진 것이므로 미설치 및 카 운행이 불가능한 경우에 대하여도 불합격으로 처리함 |
다.에스컬레이터/수평보행기
검사항목 |
검사대상 |
에스컬레이터/수평보행기 정기·수시검사 불합격내용 |
4.3.1 [4.1.1(2)③] |
제어반상의 각 스위치 |
‧ 제어회로의 이상으로 인한 오동작 발생 |
4.3.1(1) |
절연저항 |
‧ 각 회로 측정값 규정치 미만 |
4.3.1(3) |
제동기 |
‧ 제동 정지거리 초과 또는 미달 |
4.3.1(5) |
구동체인 절단정지장치 |
‧ 구동체인 절단정지장치의 정지스위치 기능 상실 ‧ 역상방지장치 및 간접제동 방식의 보조제동(정지)장치 기능상실 ‧ 구동체인 절단정지장치(레칫, 슈등)의 기능상실 |
4.3.2(1) |
디딤판체인 절단정지스위치 |
‧ 디딤판체인 절단정지스위치 기능 상실 |
4.3.2(3) |
승강장의 스위치류 |
‧ 비상정지버튼스위치 기능 상실 |
4.3.2(4) |
핸드레일 속도 |
‧ 핸드레일과 디딤판과 현저한 속도 차(서있을 수 없을 정도) 발생 ‧ 이동식 핸드레일 구동 안됨 |
4.3.2(5) |
핸드레일 당김력 |
‧ 1인의 인력으로 반대방향으로 당겼을 때 정지됨 ‧ 핸드레일이 쉽게 벗겨짐 |
4.3.2(6) |
핸드레일 인입구 정지스위치 |
‧ 핸드레일 인입구 정지스위치 기능상실 |
4.3.2(8) |
디딤판과 콤의 물림 |
‧ 콤과 디딤판의 물림량이 없음 ‧ 한 콤내 빗살 전체파손 ‧ 디딤판 파손상태 심함 |
4.3.2(9) |
콤 미설치 시 끼임정지스위치 |
‧ 콤 미설치 시의 끼임 정지스위치 기능 상실 |
4.3.2(12) |
스커트가드 스위치 |
‧ 스커트가드 스위치 기능 상실 |
4.3.2(13)① |
고무벨트 절단정지스위치 |
‧ 고무벨트 절단정지스위치 기능 상실 |
4.3.2(14)①② |
3각부의 보호조치 |
‧ 막는조치 및 안전보호판 모두 미설치 (모두 설치하여야 하는 경우) |
4.3.2(16) |
데마케이션 |
‧ 데마케이션 파손상태 심함(전체파손) |
4.3.2(17) |
디딤판 들림 정지스위치 |
‧ 디딤판 들림 정지스위치 기능상실 |
4.3.2(19) |
디딤판과 콤 끼임 정지스위치 |
‧ 디딤판과 콤 끼임 정지스위치 기능상실 |
4.3.2(20) |
비상정지스위치 |
‧ 비상정지스위치 기능상실 |
※ 추가사항
위의 불합격 내용은 기본적으로 검사대상이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승강기검사기준에서 경과조치에 해당하는 항목은 경과조치 규정에 따름)하여 정해진 것이므로 미설치 및 운행이 불가능한 경우에 대하여도 불합격으로 처리함 |
라.덤웨이터
검사항목 |
검사대상 |
덤웨이터 정기·수시검사 불합격내용 |
4.4.1(2) |
절연저항 |
‧ 각 회로 측정값 규정치 미만 |
4.4.1(3) [4.1.1(3)③] |
제동기 |
‧ 제동기 라이닝 심한 마모(리벳과 드럼 접촉) ‧ 플런저 개방 및 복귀작동 불확실(플런저 유격 없음) ‧ 제동 정지거리 초과 ‧ 기타 제동기 중요 부품 불량 및 동작 불량 |
4.4.1(3) [4.1.1(3)④] |
권상기 도르래 |
‧ 권상기 도르래의 모든 홈 언더컷의 잔여량 1㎜ 미만 (제조 설계 시 언더컷이 없는 구조로써 별도의 마찰 향상 조치가 있는 경우 제외-더블랩, 풀랩 등) |
4.4.1(3) [4.2.1(3)①] |
유압파워유니트 (설치 및 운전) |
‧ 정상운전 안됨 |
4.4.1(3) [4.2.1(3)②] |
유압파워유니트 (개별설치) |
‧ 유압파워유니트 카마다 설치 안됨 |
4.4.1(3) [4.2.1(3)④] |
체크밸브 |
‧ 체크밸브 작동 안됨 |
4.4.1(3) [4.2.1(3)⑤] |
수동하강밸브 |
‧ 수동하강밸브 작동 안됨 |
4.4.1(3) [4.2.1(3)⑥] |
공회전방지장치 |
‧ 공회전방지정치 작동 안됨 |
4.4.1(3) [4.2.1(3)⑧] |
압력배관 |
‧ 기름누설 과다 |
4.4.2(1)① |
주로프, 체인 설치 |
‧ 주로프(체인) 고정부 이탈 또는 이탈 우려 |
4.4.2(1)③ |
주로프 상태 |
‧ 스트랜드 1개 이상의 파단 |
4.4.2(2) |
윗부분 리미트스위치 |
‧ 윗부분 화이널리미트스위치 기능 상실 |
4.4.2(3) |
각층 도어스위치 |
‧ 도어스위치 기능 상실(단락 포함) |
4.4.2(4) |
도어설치상태 등 |
‧ 도어 가이드슈 완전 이탈 |
4.4.2(5) |
아랫부분 리미트스위치 |
‧ 아랫부분 리미트스위치 기능 상실(유압식은 리미트스위치 모두 작동 안될 경우) |
4.4.2(7) |
도어록 |
‧ 카가 없는 층에서 손으로 벌려 도어가 열림 ‧ 도어록 작동 안됨 |
4.4.2(9) |
권동식의 주로프 이완 안전스위치 |
‧ 주로프 이완 안전스위치 기능 상실 |
4.2.3(5) |
플런저 이탈방지 정지스위치 |
‧ 플런저 이탈방지 정지스위치 기능 상실 |
※ 추가사항
위의 불합격 내용은 기본적으로 검사대상이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승강기검사기준에서 경과조치에 해당하는 항목은 경과조치 규정에 따름)하여 정해진 것이므로 미설치 및 카 운행이 불가능한 경우에 대하여도 불합격으로 처리함 |
마. 소형 엘리베이터
검사항목 |
검사대상 |
소형 엘리베이터 정기·수시검사 불합격내용 |
4.5.1(2) [4.1.1(2)③] |
제어반상의 각 스위치 |
‧ 제어회로의 이상으로 인한 오동작 발생 ‧ 안전과 관련회로를 인위적으로 단락시킨 경우 |
4.5.1(2) [4.1.1(2)④] |
절연저항 |
‧ 각 회로 측정값 규정치 미만 |
4.5.1(3) [4.1.1(3)③] |
제동기 |
‧ 제동기 라이닝 심한 마모(리벳과 드럼 접촉) ‧ 플런저 개방 및 복귀작동 불확실(플런저 유격 없음) ‧ 제동 정지거리 초과 ‧ 기타 제동기 중요 부품 불량 및 동작 불량 |
4.5.1(3) [4.1.1(3)④] |
권상기 도르래 |
‧ 권상기 도르래의 모든 홈 언더컷의 잔여량 1㎜ 미만 (제조 설계 시 언더컷이 없는 구조로써 별도의 마찰 향상 조치가 있는 경우 제외-더블랩, 풀랩 등) ‧ 권상기 또는 도르래 균열, 파손 ‧ 도르래 권상기 축에서 이탈 우려 |
4.5.1(3) [4.2.1(3)①] |
유압파워유니트 (설치 및 운전) |
‧ 정상운전 안됨 |
4.5.1(3) [4.2.1(3)②] |
유압파워유니트 (개별설치) |
‧ 유압파워유니트 카마다 설치 안됨 |
4.5.1(3) [4.2.1(3)④] |
체크밸브 |
‧ 체크밸브 작동 안됨 |
4.5.1(3) [4.2.1(3)⑤] |
수동하강밸브 |
‧ 수동하강밸브 작동 안됨 |
4.5.1(3) [4.2.1(3)⑥] |
공회전방지장치 |
‧ 공회전방지정치 작동 안됨 |
4.5.1(3) [4.2.1(3)⑧] |
압력배관 |
‧ 기름누설 과다 |
4.5.1(5) |
조속기기능 또는 슬랙로프기능 |
‧ 과속방지스위치 기능 상실 ‧ 주로프 또는 체인 이완시 안전스위치 기능 상실 |
4.5.2 [4.1.2(3)] |
카 도어스위치 |
‧ 카 도어스위치 기능 상실(단락 포함) |
4.5.2 [4.2.2(1)] |
바닥맞춤보정장치 |
‧ 바닥맞춤보정장치 작동 안됨 |
4.5.2(1) |
외부 전화장치 |
‧ 전화안됨 |
4.5.3 [4.1.3(2)] |
카 도어스위치 및 도어개폐장치 |
‧ 카 도어스위치 기능 상실(단락 포함) ‧ 도어개폐장치 작동 안됨 |
4.5.3 [4.1.3(3)] |
카 위안전스위치 및 수동운전스위치 |
‧ 카 위의 안전스위치 및 카 위의 수동운전스위치 모두미설치 또는 작동불능 |
4.5.3 [4.1.3(7)] |
윗부분리미트스위치 |
‧ 윗부분 화이널 리미트스위치 기능 상실 |
4.5.3 4.1.3(9) |
레일 및 브라켓 |
‧ 가이드 레일 고정 불량으로 레일로부터 카 이탈 우려 |
4.5.3 [4.1.3(11)①] |
승강장 문 로크장치 |
‧ 승강장 문의 로크장치 작동 안됨 |
검사항목 |
검사대상 |
소형 엘리베이터 정기·수시검사 불합격내용 |
4.5.3 [4.1.3(11)②] |
승강장 문 도어스위치 |
‧ 승강장 문의 도어스위치 기능 상실(단락 포함) |
4.5.3 4.1.3(11)③ |
승강장 문 인터록 |
‧ 승강장 도어록이 걸리지 않은 상태로 카가 움직임 (도어록과 도어스위치가 일체형인 경우) |
4.5.3 [4.1.3(16)] |
가이드슈(롤러) 및 균형추 고정 |
‧ 카 또는 균형추 가이드슈 심각한 레일에서 이탈 우려 |
4.5.3 [4.1.3(17)] |
승강로내 돌출물 |
‧ 승강로내 돌출물이 카 안전운행에 심각한 지장 우려 |
4.1.3(19) |
카프레임조립(상부) |
‧ 카상부 붕괴 우려 |
4.5.3 [4.1.3(18)] |
승강장문 가이드슈 |
‧ 문 가이드슈 이탈됨 (1개의 도어에 가이드슈가 1개이상 미취부된 경우) ‧ 문 가이드슈 고정불량 등으로 이탈 우려 (1개의 도어에 고정볼트 2개이상 없는 경우) ‧ 승강로 밖에서 카 또는 균형추에 닿음 (방범창 파손, 도어유리 파손, 기타) ‧ 문 가이드슈 묻힘상태 불량으로 이탈우려 |
도어 연동로프 및 행거롤러 |
‧ 도어 연동로프의 절단 또는 파단, 고정볼트 미취부로 도어 이탈우려 ‧ 도어 행거롤러의 이탈우려 | |
4.5.3 [4.1.3(19)] |
카프레임조립(상부) |
‧ 카 상부 붕괴 우려 |
4.5.3 [4.1.3(25)] |
승강로 누수 및 청결 |
‧ 카 천정 및 승강로 누수로 인한 카상부 물 고임 또는 물 낙하 |
4.5.3 [4.1.3(26)] |
권동식의 주로프 이완 안전스위치 |
‧ 주로프 이완 안전스위치 기능 상실 ‧ 주로프 이완을 감지하지 못함 |
4.5.3 [4.1.3(27)] |
도어클로저의 작동 |
‧ 승강장 문이 카 문과 연동하는 방식에서 도어클로저 없음. 도어클로져 고정불량 또는 파손등으로 도어 이탈우려 |
4.5.3 [4.2.3(1)] |
도르래 또는 스프라켓 |
‧ 도르래나 스프라켓 몸체에 균열이 심하여 깨질우려 있음 |
4.5.3 [4.2.3(5)] |
플런저 이탈방지 정지스위치 |
‧ 플런저 이탈방지 정지스위치 기능 상실 |
4.5.3 4.2.3(6) |
유압실린더 설치 |
‧ 유압실린더 붕괴우려 |
4.5.3 4.2.3(8) |
카 및 실린더 가이드슈 |
‧ 카 또는 실린더 가이드슈가 레일에서 이탈 우려 |
4.5.3(1)③ |
주로프 상태 |
‧ 스트랜드 1개 이상의 파단 |
4.5.3(2) |
카 위 자동 정지장치 |
‧ 카의 상승 자동제어 정지장치 작동안됨 |
4.5.3(4) |
승강로 구동장치의 보수관리 |
‧ 보수관리를 위한 접근 불가능 |
4.5.4 [4.1.4(2)] |
아랫부분 화이널리미트스위치 |
‧ 아랫부분 화이널리미트스위치 기능 상실(유압식은 리미트스위치 모두 작동 안될 경우) |
4.5.4 [4.1.4(4)] |
완충기 |
‧ 완충기 미설치 또는 고정불량에 따른 전도 우려 |
4.5.4 [4.1.4(14)] |
카프레임조립(하부) |
‧ 카 바닥 붕괴 우려 |
검사항목 |
검사대상 |
소형 엘리베이터 정기·수시검사 불합격내용 |
4.5.4 4.2.4(3) |
유압실린더 고정 |
‧ 유압실린더 고정 불량으로 전도 우려 |
4.5.5 [4.1.5(3)①] |
문닫힘 안전장치 |
‧ 문닫힘안전장치 작동 안됨 |
4.5.5 [4.1.5(5)] |
승강장 호출버튼 |
‧ 승강장에서 호출버튼 조작 시 카가 정상적으로 도착하지 않음(위험한 착상오차 발생 시) ‧ 카가 호출층에 도착하지 않음 |
※ 추가사항
위의 불합격 내용은 기본적으로 검사대상이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승강기검사기준에서 경과조치에 해당하는 항목은 경과조치 규정에 따름)하여 정해진 것이므로 미설치 및 카 운행이 불가능한 경우에 대하여도 불합격으로 처리함 |
첫댓글 파란색 글이 새로 추가된 불합격 항목입니다.
아~ 감사합니다...안 그대로 좀 있으면 부산교통공사 지하철 정기검사가 다가옵니다.^^
무엇인가 저희 카페가 조금씩 변화의 바람이 부는것 같내요...... 동호회원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