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대개 타이어 옆면에 적혀 있습니다. 예를들면...
클린쳐(GP-4000)의 경우,
23c는 권장 110psi / 최대 120psi
20c는 권장 130psi / 최대 160psi
튜블러(Competition)의 경우,
22c는 권장 115psi / 최대 170psi
19c는 권장 145psi / 최대 170psi
체중에 따른 공기압은?
체중에 따라서도 권장 공기압이 달라집니다. 23c의 경우에...
50kg은 100psi (95~105psi)
63kg은 110psi (105~115psi)
77kg은 115psi (110~120psi)
91kg은 125psi (120~130psi)
104kg은 130psi (125~135psi)
체중 70kg대 까지는 림과 타이어의 적정공기압 범위에 듭니다.
그러나 체중 80~90kg 이상은 공기압을 올려주지 않으면 펑크의 빈도가 높아지거나, 또는 공기압을
높여야 하므로 림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높다는 말이 됩니다.
림은 얼마나 견뎌줄까요?
사실 공기압은 림에 의해서도 좌우됩니다.
Campy Shamal ultra의 적정 공기압(operating pressure)은 25c는 104psi, 23c는 113psi입니다.
Campy Neutron ultra의 적정 공기압은 25c는 104psi, 23c는 113psi, 20c는 130psi, 19c는 137psi 입니다.
Mavic CXP22림의 최대 공기압은 25c는 131psi, 23c는 138psi, 19c는 146psi 입니다.
Zipp 404 Clincher의 최대 공기압은 125psi 입니다.
일반적으로 23c기준으로 알미늄 휠의 적정 공기압은 110psi, 최대 공기압은 125psi 정도로 생각하면 될듯 싶네요.
이 범위내에서 체중에 따라 공기압을 가감하면 될것 같습니다.
일부 초경량 휠이나 마그네슘 휠의 경우에는 120psi에서도 림이 쪼개지므로 필히 최대공기압을 확인하여야만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높을수록 좋은가요?
타이어 공기압이 높으면 잘 나간다는 느낌이 듭니다.
노면상태가 아주 좋은곳에서는 실제로 타이어의 구름저항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그러나 접지력이 낮아져서 노면이 좋지 않은곳이나 코너링에서는 오히려 불리할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공기압이 높으면 승차감도 나빠집니다.
공기압이 낮으면? 충격에 의한 펑크(스네이크 바이트)가 나기 쉽습니다.
휠셋 매뉴얼에는 이런 경고문이 있습니다.
"적절치 못한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 손상과 자전거 조종불능상태로 사고로 이어지며 부상이나 사망할수도 있습니다."
결론은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