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비즈니스-박경수 지음
8대영역 변화동인
헬스케어: -원격의료 병원에 가지 않고도 의사의 진단과 처방이 가능.
-AI가 진단 모니터링
교육: -에듀테크: 초실감 체험형, 몰입형 학습, 양방향 맞춤형 교육
-온라인 개학에 따른 원격교육 인프라 확충
교통: -개인 교통, 초소형 이동수단.
-공유교통>개인교통, 교통수요 관리
물류: -원격경재 활성화로 폭증할 물류의 신속하고 정확한 처리와 관리 중요.
-자동화, 최적화된 유통망을 통해 비대면, 비접촉 배송서비스
제조: -글로벌 공급망 위험 회피를 위한 지역 공급망 구축 및 리쇼어링
-제조공장 및 장비의 스마트화(인공지능, 디지털, 유연화 등) 원격작동 및 관리
환경:-신종 감염병, 질병 출연 및 환경오엄 심화등 인간-동물-환경 상호작용
문화:-홈코노미, 싱글이코노미로 홈엔터테인먼트 소비증가
-실감, 커뮤니케이션형 콘텐츠 기술, 저작권보호, 위변조 대응 기술
정보보안:-화상회의, 온라인 교육, 재택근무등 비대면 서비스 증가
-비대면 금융거래 증가에 따른 생체 인증 <과학기술정보톹통신부>
[언택트 비즈니스인사이트: 홈 블랙홀]
홈 불랙홀과 관련된 비즈니스는 고객이 가장 편한 장소로 여기는 집에서 일어난다.이것은 다른 장소에서 일어나는
서비스보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맞는 서비스가 필요하가는 것을 의미 한다.
<OTT 서비스 및 여가 활동>
-넷플러스, 왓챠플레이 등 영화, 드라마의 콘텤츠를 제공하는 OTT 서비스
-고객의 세부적인 취향 파악을 통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
-클라우드 게임, 랜션 콘셔트
<가정간편식>
-집에서 간단히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식품
-집에서 쉽게 먹을 수 없는 이색 메뉴, 야식 메뉴, 프리미엄 제품 개발
<마음관리 서비스>
-요가, 명상, 힐링 음악등의 마음관리 콘텐츠
-집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체계적인 마음관리 프로그램
<홈트>
-다이어트, 건강관리를 위한 홈 트레이닝 서비스
-시간, 장소에 관계없이 이용 가능한 개인 맞춤 프리미엄 서비스
-온라인 콘텐츠 제공과 오프라인 맞춤 트레이닝 서비스
<홈 라이프>
-홈커페, 험가드닝, 홈퍼시닝 등을 위한 곌프 제픔과 키트
-여성을 타켓으로 집에서 소확행을 즐길 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
-가사노동을 줄일 수 있는 생활가전 제품
[언택트 비즈니스인사이트: 핑거 클릭]
핑거 클릭은 온라인 기반 서비스를 나타낸다. 지금 우리 주변의 모든 서비스는 대부분 온라인
서비스를 바탕으로 한다. 해당 분야로는 커머스, 헬스케어, 교육등 광범위하다.
<온라인 서비스>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배달앱부터 쿠팡, 마켓컬러, 오아시스등의 이커머스
-원거리가 아닌 근거리 기반의 이커머스
-플랫폼 성격에 따른 속도, 가격, 편의성, 킬러 제품 확보
<공유경제>
-호텔, 유통, 외식등 프라이빗 서비스, 퍼스널 모빌리티
<라이브 커머스>
-셀렉티브, 톡딜라이브 등 실시간 영상 기반 이커머스
-고객참여. 간결한 제품 설명,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고객 몰입 및
경험의 극대화
<원격의료>
-스마트폰 기반으로 유율증, 약물중독,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등을 치료
-개인의 생체 및 활동 데이터 확보
<홈스쿨링>
-스마트 다비이스를 활용한 교육 콘텐츠 제공 서비스
-선생님과의 주기적 커뮤니케이션, 수준멸 맞춤 콘텐츠 제공, 콘텐츠 몰입 기술 확보
<온라인 교육>
-무크, 성인 교육 플랫폼등 온라인 기반 교육 서비스
-교육 프로그램의 세분화, 학습 동기 부여 방안 확보
-코칭, 문제해결 기반 교육, 소그룹 및 일대일 맞춤 서비스
[언택트 비즈니스인사이트: 취향 콘텐츠]
취향 콘텐츠는 철저히 개인적이다. 각 개인에게 맞춤화될수록 취향 콘텐츠는 사람들을 끌어들
일 수 있다. 취향은 코로나19 이전, 우리가 잊고 있었던 삶의 의미와도 연결된다.
<취향 플랫폼>
-그림, 조명, 식물, 공예, 장난감 등 취미 관련 온라인 콘텐츠 제공 서비스
-차별화된 콘텐츠 확보와 커뮤니티 조성
-패션, 옷장, 요리, 집, 영화, 책 등 개인의 취향을 공유하는 서비스
-개인의 내밀한 취향을 찾아서 연결
<구독경제>
-책, 비즈니스 그리고 개인의 콘텐츠 판매 서비스
-콘텐츠의 전문화 및 차별화, 홍보 및 마케팅을 위한 SNS 활용
<콘텐츠 구독 서비스>
-뷰티, 식품, 취미 관련 다양한 생활의 구독 서비스
-설문, 진단 등을 통한 제품의 개인 맞춤화, 실시간 모니터링
<디지털 셀렉트>
-온라인 기반으로 차별화된 굿즈 판매
-기업 브랜드, 캐릭터,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한 서비스의 차별화
<인플루언서활용 서비스>
-인플루언서 기반의 커머스 및 콘텐츠 제공 서비스
유명 인플루언서 확보 및 홍보, 마케팅 지원
[언택트 비즈니스인사이트: 생산성 퍼커스]
생산성 포커스는 언택트의 확산에 따라, 기업이 일하는 방식에 중점을 둔다.
일하는 방식은 인간의 일을 기계로 대체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언택트로 인해
일하는 방식은 바꾸었지만 기업의 생산성 제고라는 본질은 바뀌지 않았다.
<비대면 면접>
-AI로 구직자에 대한 면접 및 평가 서비스
-AI 기반 채용 결과와 실제 업무 성과와의 관계 검증, 조직문화의 적합성 확보
-구직자를 위한 AI 채용 대비 서비스
-업종, 직무, 면접방법에 따른 적합한 평가 및 피드백 제공
<재택, 원격근무>
-재택, 원격근무를 위한 클라우드, 화상회의, 협업룰 등 IT 인프라 및 솔루션
-기법 규모에 따른 업무 효율성 및 성과 검증
<직원 심리 상담 서비스>
-재택, 원격근무에 따른 직원의 외로움, 고립감 해소 상담 서비스
-조직의 문화와 연계한 직원 상담, 개인별 맞춤 상담
<업무 자동화>
-로봇 기반의 사무자동화 서비스
-기업 내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로보틱 자동화 처리) 관련 업무 발굴,
지능형 RPA 서비스 개발
<무인화 솔루션>
-서비스의 무인화를 위한 솔루션 제공 서비스
-빅데이트, AI 기술을 토안 사람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사용자 편이성 제공
[자동화로 인한 일자리 변화 전망]
<Frey and Osborne, 2015>
-미국 노동자 47%가 자동화로 일자리를 잃을 위험에 있다.
<Change and Phu, 2016>
-아세안-5: 향후 20년 동안 일자리의 50%가 자동화될 위험에 있다.
<Mckinsey Global Institute, 2017>
-기계에 의한 완전히 대체되는 직종은 전체의 5% 미만이나 전체 직종의
약 60% 정조는 자동화 가능화 가능한 일자리를 30%정도 포함한다.
<OECD, 2016>
-OECD 국가의 평균 약 9% 일자리가 자동화될 위험에 있다. 상당수
일자리(50~70%)는 완전히 자동화되지 않으나 많은 업무가 자동화
되면서 업무수행방식을 변화시킬 것이다.
<세계은행, 2016>
-개도국 일자리 2/3가 자동화될 위험에 있다.
<세계경제포럼, 2018>
-기업의 약50%가 2022년까지 자동화로 인해 정규직 인력이 감소할
것이라 예상한다. <고용노동부>
[디지털 라이프 비즈니스 성공 요건]
리더십(Market)
고객 경험(Outside)<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생산성(Inside)
데이터(Techn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