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IT)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유지보수(Maintenance)란 용어를 주로 사용하는 데 자체유지보수(Insourcing)와 외주용역(Outsourcing)유지보수로 나뉘고 또한 유상유지보수와 무상유지보수(S/W는 일반적으로 구축 후 1년)로도 나뉩니다.
특히 외주용역(Outsourcing)은 비용/원가절감, 최신 IT기술 반영, 인력의 효율적 운영 등의 목적으로 외부용역을 대체하는 것으로 데이터관리, 시스템구성 및 변경관리, 운영 상태관리, 성능관리, 장애관리, 백업관리, S/W 수정, S/W 개발(포함 범위 명기), 시스템운영, 패치, 튜닝, 교육, 매뉴얼 관리 등의 업무를 포함합니다.
소프트웨어 사업대가의 기준(기획재정부 고시)에 ”용역 유지보수“라 함은 사업자에게 용역을 주어 소프트웨어를 유지보수하며, 소프트웨어 개발 완료 후 인도된 소프트웨어에 대해 사용자 업무처리 절차의 변경에 따른 기능변경, 추가, 보완, 폐기, 사용방법의 개선, 문서 보완 등의 소프트웨어 개선에 필요한 제반활동을 의미한다. 단, 하자보수기간 경과 후에 발견된 소프트웨어의 결함에 대한 보수도 포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