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월 29일~30일날 에디워크샵에 참가했던 이효성님의 후기입니다.
워크샵을 통해 이해했던 핵심적인 내용들이 잘 나와있어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어 허락받고 퍼왔습니다.^^
---------------------------
(7380) 제목 : [후기] 에디(Eddy) 워크샵(4/29-30) 첫 날. / 이효성 - 2004-04-30 09:59:46
워크샵을 듣고 왔습니다. 무척 재미있는 워크샵(강습)이었습니다^^;
6분 정도가 워크샵에 참여하셨습니다. 배운 것이 너무 많군요. 그럴줄 알았으면 다 적는 건데.. 적지 못해서 가물 가물한 것들이 많습니다.
대략 기억 나는 것만 적어보자면...
기존에 언급되어서 잘 아시는 준비자세(&)->FALL->Push->SetDown->Recovery를 하나씩 설명해 주면서 진도가 나갑니다.
여기서 자주 언급된 것만 일단 정리해 보면:
1. 푸시할 때는 뒤꿈치로 밀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에디 강습을 잘 보면 아시겠지만 푸시할 때 1번 바퀴가 들리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뒤꿈치로 밀어야 허벅지를 이용해서 미는 거라고 하더군요.
2. Push는 반달모양의 Carve를 그려야 한다는 걸 무척 강조합니다. 즉 뒤꿈치로 밀면서 Carve를 그리니 결국 Heel Carving 이 됩니다. 이렇게 해야 좀더 옆으로 푸시할 수 있다는 말도 들은거 같습니다. 이때 스케이트가 Open된 상태에서 시작해야 쉽다고 합니다. 따라서 에디가 시범을 보이는 모든 푸시 언더/레귤러던 간에 모두 Open 동작을 선행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Open 동작은 푸시하는 스케이트를 바깥쪽으로 열어주는 걸 말합니다. |/ 이렇게 바깥쪽으로 열어주는동작이죠.(오른발의 경우)
3. 리커버리 할 때는 무릎과 무릎이 꼭 만나야 한다고 합니다. 물론 낮은 자세에서는 무릎과 무릎이 만나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튼 닿아야 한다는 거죠. 굉장히 굉장히 중요한 거라고 강조합니다. "Like Boy friend & Girl Griend 쪽쪽"(이렇게 표현하죠.) ㅋㅋ
4. 크로스오버할 때는 꼭 1번 바퀴가 나란하게 착지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지난번에 필라팀 클리닉 때 어떤선수가 "왜 그렇게하냐!! 그러니까 어렵지" 라고 하면서 넘어간발의 마지막 바퀴와 언더푸시하는 발의 1번 바퀴가 만나는 시점으로 하라면서 그렇게 해야 쉽다고 했는데 에디는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두 개의 63빌딩 사이에 줄을 놓고 거기를 옆으로 크로스오버하면서 건너갈 때 오버되어 착지하는 발이 나란하지 않으면 삐~~용하고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ㅋㅋ
사실, 그 이유는 또 힐카브 때문입니다. 일단 발이 넘어가서 언더 푸시하는 발로 또 반달모양의 힐 카브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찾아보니 튕겨준다는 표현이 있는데 튕겨준다는 게 아니라 언더 푸시를 할 때도 레귤러 푸시를 할 때처럼 힐 카브로 발달모양을 그려야 한다는 거죠.
결국 발이 넘어가고 언더 푸시하는 발을 쭈욱 밀어주는 게 아니라 반달을 그리면서 보다 앞쪽으로 밀어줘서 1번 바퀴끼리 평행하게 하는 연습을 하더군요. 근데 이게 대단한 게 연습할 때 가운데 사람을 놔두고 발이 넘어간 상태에서 언더 푸시로만 힐 카브를 하면서 뺑글 뺑글 돌 수 있었습니다.
5. 결국 4번의 언더 푸시에서 하는 힐 카브 자체가 더블 푸쉬와 똑같다는 걸 강조하였습니다. 별다를 게 없단 거죠. 레귤러 푸시->크로스오버(완전히 넘어가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언더푸시 이런 식으로 보여주더군요.
6. 크로스오버를 연습할 때 4단계가 있는데 2개밖에 기억이 안 납니다.
1. 푸시후에 서포팅하는 다리로만 글라이딩하며 회전
2. 크로스오버 후에 넘어간 발로만 글라이딩하며 회전
3. ?
4. ?
오늘 크로스오버 연습에 대해서 다시 한다고 했습니다.^^;
7. 낮은 자세에서의 파워풀하고 느린 푸시. 높은 자세에서의 짧고 빠른 푸시 적당한 자세에서의 적당한 푸시를 구분해서 주행할줄 알아야 합니다. 즉 시작할 때는 엄청 낮은 자세에서 느리고 파워풀한 푸시를 하면서 점점 일어나면서 짧고 빠른 푸시를 연습하라고 하더군요. 쉬운 예로 주행하다가 언덕을 만나면 점점 몸을 일으키면서 짧은 푸시로 전환해야 하고... 스타트라인에서는 짧은 푸시로 출발해서 점점 긴 푸시로 가야 한다는겁니다.
8. 엉덩이를 내밀어 주는 걸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마치 무도회장에서 춤추듯.... 에디는 엘비스(Elvis)가 기타치는 자세처럼 하라고 하더군요. 또한 한발로 글라이딩 하는 연습을 시켰는데 몸이나 팔로 균형을 잡는게 아니라 엉덩이. 즉 골반을 왔다 갔다 하면서 균형을 잡아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푸시할 때 골반을 내밀어주어서 몸을 떨어뜨리면서 푸시를 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래야 보다 파워풀하게 할 수 있단 거죠.
9. 에디의 강습 동영상을 보면 퍽퍽 하고 소리가 나는 게 에디는 이걸 Power라고 합니다. 에디는 "power를 들어봐!!" 라고 하죠. 동영상으로 그냥 보기만 하면 잘 모르지만 이게 바로 뒷꿈치로 강하게 Carve를 그리면서 밀었을 때 나는 소립니다. 그냥 일반 적으로 우리가 반항아리 그리듯하는 푸시는 아닙니다.
대충 에디가 이야기한 것들에서 이 정도가 기억이 나는군요. 내일은 비디오 분석을 해준다고 했는데 에디가 보는 5가지 주요 포인트를 이야기해주었는데 적지 않아서 또 가물 가물하군요
1. 시선을 앞을 보는지.
2. 리커버리할 때 무릎과 무릎이 만나는지
3. 무릎각을 만드는지(허리를 펴는 건 별로 중요한 포인트가 아니랍니다)
4. 푸시할 때 무릎을 끝까지 펴는지
5. 5번째가 가물가물한데 아마도 힐카브일 겁니다..
에디의 워크샵은 국내에서 하는 강습과는 조금 다릅니다. 물론 그 근본적인 내용은 같지만 연습 방법 자체가 틀린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무척 체계적이며 모든 연습이 구분지어 연습할 수 있게 설명해 줍니다. 모든 동작 자체가 구분되어 딱딱 끊어집니다. 위에 언급한 푸시의 5단계 역시 그렇지 않습니까? 거기다가 기본적인 연습 하나 하나가 체계적으로 되어 있는걸 알수 있습니다.
오늘 이틀째 워크샵을 마치고 또 중요한 사항이 있으면 올리겠습니다.^^;
출처: http://sparkbbs.dreamwiz.com/cgi-bin/rbbsview.cgi?section=ICTTALK&start=0&pos=7379
---------------------------
(7405) 제목 : [후기] 에디(Eddy) 워크샵(4/29-30) 두번째날 / 이효성 - 2004-05-01 13:21:47
에디(Eddy) 워크샵(4/29-30) 두번째날을 무사히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두번째날은 주로 크로스오버와 더블푸시를 중점으로 강습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밖에 처음에 스케이트를 신고 여러명이서 레이싱팩 연습도 하고 결승점들어올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스타트 연습 그리고 앞에 장애물이 있을때 피해서 앞으로 나가는법 같은것도 배웠습니다.
오늘도 일단 생각나는데로 정리해 보자면..
1. 크로스오버 연습할때 4가지 단계를 어제 가물 가물 했는데 다시 하더군요.
일단 작은 가상의 트랙을 만들어 놓고.. 주행을 하면서를 코너에서..
1.1 싱글 푸시를 계속 해주면서 회전을 합니다.
1.2 서포팅레그만 이용하여 글라이딩하면서 회전을 합니다. 이때 푸시된 발은 그냥 공중에 들어줍니다.
1.3 크로스 오버한후 인푸시만 하면서 회전합니다(인푸시만 계속 하면서~~)
1.4 크로스 오버한후 오버되어 착지한 발로만 글라이딩하며 회전합니다. 이때 안쪽발은 그냥 들어줍니다.
즉. 첫번째 코너의 반원에서 "푸시~ 푸시~ 푸시~ 푸시~" 하면서 4박자
반대편 코너의 반원에서 "글라이드~ 글라이드~ 글라이드~ 글라이드~ 하면서 4박자로 가상의 트랙의 반원을 돌아줍니다.(1.1번의 푸시, 1.2번의 글라이드)
다음 바퀴에는 또 "푸시~ 푸시~ 푸시~ 푸시~" 하면서 4박자로 4번..(1.3번..)
다음 코너의 반원에서 또 "글라이드~ 글라이드~ 글라이드~ 글라이드~" 하면서 4박자로 1.4번을 해주는거죠
한발로만 반원을 회전한다는게 상당히 어렵습니다. 특히 가장 어려운것은 크로스 오버된 상태에서 인푸시만으로 원을 돌아야 한다는겁니다(이때 넘어간 발은 땅에 닿아 있어도 됩니다)
2. 에디(Eddy)가 비디오 분석시에 중심적으로 보았던것..
2.1 무릎각 - 가상 의자에 앉아 있어야 합니다. 즉 무릎의 각도가 중요합니다. (90도에 가까우면 좋음)
2.2 코/무릎/스케이트의 선 - 글라이딩시에 되어야 하며 이런자세에선 당연히 스케이트는 골반 안쪽에 있습니다..(골반이 스케이트 보다 바깥쪽에)
2.3 글라이딩 스케이트의 방향 -> 진행방향이어야 합니다 비디오 분석시 일부는 바깥쪽으로 오픈되는경우가 있었습니다.
2.4 푸시하는 발을 스트레이트로 뻗었는지..
2.5 리커버리 할때 무릎과 무릎이 만나는지
2.6 포워드 푸시가 되는지..이건 옆에서 촬영한 동영상을 보면서 앞쪽으로 푸시하라고 요구합니다. 푸시한 자세를 옆에서 정지하고 봤을때 양 다리 사이에 공간이 많으면 안됩니다.
2.7 끝까지 밀었을때 모든 스케이트가 지면에 붙어있으면 아주 좋다고 칭찬합니다.
2.8 이때 스케이트의 앞날이 먼저 들려야 합니다.
2.9 암스윙시에 베스킨 라빈스아이스크림을 먹으면 안됩니다.(먹는다고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흐느적 거리면서 암스윙을 하더래도 앞으로 쭈욱 뻗어 줘야 합니다.
2.10 너무 몸이 앞으로 쏠려도 안된다고 합니다.
2.11 글라이딩을 적당히 길게 해줘야 좋다고 합니다.
2.12 웃으세요~
3. Reset! setup!
둘다 비슷한 말입니다. 모든동작엔 셋업이 필요합니다! 셋업이라함은 푸시를 들어가기 위해 준비하는겁니다. 즉 싱글푸시에서 무릎을 폈으면 reset해서 다시 원래 무릎을 굽힌 자세로 돌아와야 합니다. 쉽게 말해 구분동작으로 되는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레귤러 푸시~리셋~인푸시푸시~리셋~레귤러푸시~리셋 제가 나름대로 쉽게 설명하면 항아리를 할때 일단 무릎이 굽혀진자세에서 무릎을 피면서 항아리를 그리고 일어서면서 스케이트를 모아줍니다. 다시 무릎을 굽힌 자세로 돌아가는것을 reset. setup 이라고 합니다 즉 푸시를 하기 위해 다시 리셋을 해주는겁니다.
4. 골반을 이용해서 기대기..
인푸시나 레귤러푸시는 모두 FALL을 이용해야 하고 구부렸던 무릎을 180도로 펴줘야 합니다. 그런데 FALL을 이용하기 위해 골반을 먼저 내밀어 줘야 하고 지상훈련할때는 골반을 파트너에게 기대서 연습을 합니다. 즉. 쉽게 두 파트너가 춤출때 서로 골반을 쭉빼서 툭 치는거 아시죠? 청바지 선전에서 그런거 나오잖습니까? 그거 처럼 골반만 가지고 병에 옆으로 기대 보십시요. 이때 안쪽 다리는 들어주시고요 그럼 사람은 골반을 이용해 벽에 지지하게 되고 푸시된발로 버티게 됩니다. 즉 바깥쪽다리를 구부렸다 피면서 벽을 골반으로 밀어주는게 레귤러 푸시고 안쪽다리로 버티면서 안쪽다리를 구부렸다 펴면서 골반으로 벽을 밀어주는게 인푸시 입니다. 즉 스케이팅 할때도 이런 자세가 나와야 한다는겁니다. 주행중에는 원심력이 작용하기 때문에 벽이 없어도 넘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한쪽으로 쓰러지면서 셋다운하는거죠^^;
5. 인푸시할때 다리를 오픈한다.
인푸시를 할때 스케이트 날의 방향은 푸시의 원이 그려지는 방향으로 해야만 푸시가 쉽지.. ( 이런 곡선이어야 하는데 / 이방향으로 스케이트가 놓여있음 안되죠.. 당연히^^:
6. 크로스오버할때.. 바나나/초승달 모양 그리기..
크로스오버할때 인푸시를 하면서 바나나 모양을 그리면서 힐카브를 그리며 밀어줍니다. 아주 쉽게 말해서 인푸시 할때 양발이 떨어지는게 아니라 인푸시 하는발의 정강이를 넘어가서 서포팅 하는 발의 종이리에 붙여줍니다!! 즉 인푸시하는 발을 앞쪽으로 밀어주며(바나나 모양으로) 넘어간 다리의 종아리에 붙여주는거죠.. 즉 더블푸시의 인푸시와 완전히 100% 같은 형태로 ) 이런원을 그리면서 붙여줘야 합니다. 위에 크로스 오버의 4가지 단계를 설명할때 크로스오버된 상태에서 인푸시만 하면서 원을 회전해야 한다고 하였는데 이것이 100% 크로스오버할때랑 똑같습니다.
7. 더블푸시
이건 연습방법에 대한거라 그렇게 중요한 포인트가 없습니다. 몇가지 생각해보면 결국에 크로스오버할때의 인푸시랑 완전히 100% 똑같은거고. 무릎을 굽혔다 180도로 펴서 인푸시를 해줘야 합니다. 연습은 레귤러푸시는 없고 인푸시만으로 가는 연습이 주를 이룹니다. 그리고 레귤러푸시랑 연결해야 연습하구요.. 대부분 연습법을 보여주고 해보라고합니다. (동영상에서 많이 보셨을겁니다)
8. 크로~~~~~~~~~~~~~~~~~~~~~~~~~~~~~~~~스 오버..
반원을 돌때 반원의 시작해서 시작해서 크로~~~~~~~~~~스 해서 반원을 중간에서 내려놓는 연습부터 합니다. 이걸 할려면 서포팅하는 다리만 글라이딩 하면서 원을 돌줄 알아야 합니다. 처음부터 막 연속된 크로스오버를 계속 하며 돌지 말고. 이것도 박자별로 연습해야 합니다. 반원을 돌때.. 반원의 시작에서 크로~스 오버하면서 한쪽발은 글라이딩(저 위에 연습방법의 2번째죠?) 하면서 발은 천천히 넘어가면서 반원의 중간에 왔을때 오버되어 넘어가고 그상태로 반원의 끝까지 주행.. 이게 잘되면 박자를 늘려가면서 하는거죠..
9. 직진을 하면서 크로스오버를 할줄 알아야 합니다. 이유는 사선을 향해 주행이 들어간후 정상괴도를(방향) 찾을때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10. 바로 앞에 장애물이 있을때 글라이딩을 사선으로 해주고 그럼 주행이 사선방향으로 되니까 이때 크로스오버를 2~3번 해주면서 방향을 원래대로 바꾸면서 직진합니다. 쉽게 말해서 주행을 하면서 막 가는데 앞에 가로등이 있으면 글라이딩을 사선으로 해서 일단 가로등을 피하고.. 글라이딩을 사선으로 했음으로 주행방향이 사선으로 틀어졌음으로.. 이때 크로스오버를 해주면서 다시 원래의 직진방향으로 나가라는거죠. 이때 크로스오버는 직진을 하며 하게 됩니다. (크로스 오버를 안하면 사선으로 주행하다가 원래대로 직진할려고 할때 패래럴 턴으로 할수 밖에 없겠죠? 그것보다는 크로스오버를 여러번 하면서 직진을하는게 좋단겁니다.)
11. 크로스 오버연습할때 크게 크게 도는것보다 사람이나 기둥을 하나 두고 짧은 회전을 계속하면서 돌아다니는 연습방법..
12. 인푸시도 연습할때 사람이나 기둥을 인푸시로만 도는 방법..
13. 크로스오버 연습할때 밖에서 사람이 잡아주고. 크로스오버를 하면서 그사람을 내가 회전 시키는 연습...(바깥의 사람은 의도적으로 주행을 하면 안됩니다 안에서 크로스오버를 연습하는 사람의 무릎이 펴지는 푸시의 힘으로 끌려가야함)
14. 모든 연습은 사람이 잡아주면 더 쉽게 할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생각나는데로 적었습니다.
강습이 끝나고 인라인스퀘어에서 비디오를 보면서 분석하였습니다. 에디가 그냥 틈틈이 막 찍은 내용인데도 마치 편집한듯 무척 재미있는 동영상이 한편 완성되었습니다^^;
에디의 강습은 굳이 레이싱을 위한것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리 어려운 영어를 쓰지도 않습니다^^; 아주 초보자를 위한 강습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어느정도 타실줄 아시는분이라면 꼭 한번 들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에디의 강습은 대부분 기술에 대한 연습 방법을 제시합니다. 그는 시범을 보이고 try 해보라고 합니다. 엉성하게나마 그것이 되면 Good 이라고 말해주고 조금 잘되면 환상적이라고 말해줍니다^^; 단순한 칭찬이 아니라.. 그 연습의 핵심을 그사람으 느꼈다고 생각했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조금 엉성한것은 상관없다는겁니다. 이 강습을 들으신분들은 아마 그때 당장, 지금당장 에디의 모든 동작을 따라할순 없어도 그것을 보았다는것 또한 그런 연습 방법을 에디와 함께 해보았다는것 만으로도 얼마후에는 좀더 나은 스케이터가 되어 있을수 있는 강습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인사에 에디도 비슷한 말을 하더군요^^:
같이 강습 들으셨던분들 수고하셨습니다!
생각나는데로 적느라 말이 조금 안되는점있고 좀 틀린철자가 많아도 양해 부탁해요!^^;
출처: http://sparkbbs.dreamwiz.com/cgi-bin/rbbsview.cgi?section=ICTTALK&start=0&pos=7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