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논술 논술 하길래 좀더 체계화된 방법으로 논술을 접할 순 없을까 싶어 미리 공부할려고 책을
준비했어요. 책 내용중 ' 교과서 중심 학습법' 이란 단어가 나오더군요.
그래서 몇가지 요약해서 제 방식대로 논술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1)교과진도에 따라 책을 읽어라
- 저는 초등 3학년까지의 교과서를 지금 먼저 보고 있어요. 아이에게 교과서의 작은 단어하나라도 인지할 수 있도록 동화를 읽힐때나 체험을 갈때 은연중에 노출 시키고 있어요. 익숙하라고요.
그렇다고 대놓고 초등교과 과정을 가르치고 있는건 아니예요. 왜냐하면 선행학습이 많이 앞서다 보면학교 생활이 지루하고 다 안다는 자만감에 오히려 아이의 인생을 망칠수도 있다는 교훈을 알고 있거던요.
그냥 생활에서 조금씩 스스로 느껴 나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2.) 독해능력은 독서록으로 키워라.
- 지금 하고 있는것이 두달동안 1000권 읽기 프로젝트예요. 그런데 벌써 20일이 지났건만 200권 정도 읽었네요. 애초 계획한것과는 좀 어긋나지만 독서 노트를 만들어서 매일 우와 벌써 100권을 넘었네 하면서 격려도 하고 아직 어리니까 제가 읽어주는 책이 더 많아서 책 읽고 놀자는 쪽으로 유도하고 있네요.
둘째는 책 단계가 낮아서 2달만에 천권이 될것 같은데 큰애는 영 힘드네요.
그렇게 하다 보면 독해능력도 자연 쌓일테죠. 다양한 어휘를 많이 접할테니까요.
참고로 7세 미만의 아이는 될 수 있으면 창작을 많이 읽혀 주세요. 물론 위인, 문화, 과학, 자연 등등 다양한 분야는 옵션으로 살짝 끼워넣고요.
창작 위주로 읽혀서 책을 통한 상상의 날개를 펼치게 해주세요
3) 독서 클럽을 만들어 책을 바꿔 읽고, 일주일에 한번씩 토론하라.
- 초등학교 2학년 언니를 친구로 만들어 주었어요.
그 언니가 집에 일주일에 두번정도 놀러오는데 엄마가 직장에 다니느라 혼자인 친구이거던요.
그 언니가 책도 읽어주고 이것저것 물어보기도 하니까엄마랑 같이 놀던 아이로선 좋아라 하더군요. 동생에 대한 배려도 배우고요.
친구를 붙여보았는데 시기랑 질투 경쟁 때문에 아이 맘만 다치고 서로 엄마들
끼리도 경쟁해서 별로더군요.
그래서 생각해 낸 방법이 언니 오빠가 없는 맏이인 우리 딸아이에게 언니를 만
들어 준 겁니다.
둘이서 이야기 짓기도 하고 한자 게임도 하고 아주 바람직한 방향으로 놀고 있
더군요.
물론 내가 약간 환경을 깔아주었지만...
4) 밥상머리 토론을 즐겨라
아직 아이가 어려 심도있는 토론은 못하지만 그냥 밥상에서 반찬가지고 비타민
칼슘 무기질 단백질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밥을 먹다가 아휴 잘먹네 75%나 먹
었네 했다가 3/4이나 먹었네 하고 여러 수학 개념도 등장시켜어휘를 익숙하게
합니다. 아이가 초등학생이면 신문이야기나 뉴스이야기 연예인 이야기로 토론
이 되겠죠.
5) 배운 것을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설명하는 기회를 자주 만들어라.
예를 들어 오늘 유치원 참여수업이었으면 아빠 왈 " 유치원가서 뭐했는데"
엄마 왈 " 민경이 한테 물어봐"
아빠 다시 민경이에게 질문 " 민경아 오늘 유치원에서 뭐했어?"
이렇게 모든 말하는건 엄마가 바쁘니까아이에게 설명하도록 떠 넘긴답니다. 결혼식장 보고도 민경이가 ~~ 시장 본 내용도 민경이가~~
이렇게 아이에게 말할 기회를 준답니다.
또한 유치원에서 누에를 보고 왔다면 엄마는 바쁘니까 누에나방책을 보고
설겆이 하는 엄마에게 좀 가르쳐 돌라고 짐짓 모른척 한답니다.
소풍가서 소금쟁이를 보았답니다.
엄마 왈 " 소금쟁이는 어떻게 물에 빠지도 않고 물위를 유유히 걸어다닐 수가
있지? 우와 정말 신기하다 그치. 궁금하네 ... 엄마 바쁘니까 책 찾아보고
얘기 좀 해줄래???" ㅋㅋ
정말 떠넘기기의 대가 이죠... 우리집 게으른 엄마...^^
유의할 점 우리 아이가 틀린 설명을 해도 잘 했다고 칭찬해주고
나중에 꼭 틀린 책 한번 다시 읽어주세요.
그리고 "어~~ 엄마도 몰랐는데 이렇구나 고마워 민경아~~울 공주 땜에
오늘 엄마가 또 똑똑해졌네~~^^"
하고 말해주세요
6) 국어 교과서의 활동은 꼭 하고 넘어가라.
일상에서 글짓기가 안되는 울 공주를 위해 전 말로서 논술짓기를 유도합니다.
그럼 초등학교에 가서도 글로서 생각을 표현하기가 좀더 쉽겠죠.
그리고 그림일기에 삐뚤빼뚤 맞춤법도 틀린 글씨로 짧은 글짓기나 동시짓기도 유도한답니다.
이런 교과중심 학습법은 바꾸어 말하면 유치원 교과중심 학습법입니다.
유치원에서 지구를 배우면 전 지구에 관한 책을 읽고요. 유치원에서 암석을 배우면 전 암석의 모든 책을
구해서 읽힙니다. 조금씩 조금씩 나아지는 우리 아이를 기대하며~~~~
*******************************************************************
교과서만 따라 해도 초등 논술 OK
@ 차례
프롤로그: 자녀의 논술과 공부 때문에 걱정하는 대한민국의 부모들을 위하여
1부 논술 고민, 교과서에 답이 있다
1장_ 논술! 그것이 문제로다
대체, 논술이 뭐길래?
논술, 안 하면 안 되나?
2장_ 교과서에 답이 있다
교과서만 잘해도 논술은 걱정 없다?
논술 공부, 따로 하지 마라
국어 교과서는 최고의 논술 교재
논술 소재, 사회와 과학 교과서에서 찾아라
3장_ 교과서로 독서와 공부와 논술을 한번에 잡는다
독서, 논술, 공부를 한번에 잡는 교과서 중심 학습법
교과서로 논술과 공부라는 두 마리 토끼 잡기
공부 따로, 책 읽기 따로? 이제 그만!
이제 교과서 중심 학습법으로 공부 방법을 바꿔라
2부 교과서 중심 학습법 1 - 이해력을 키우는 독서
1장_ 독서는 논술의 밑거름
왜 논술에서 책 읽기가 중요할까?
책을 읽으면 저절로 이해력이 생긴다
책을 읽으면 언어 능력이 향상된다
2장_ 교과 진도에 따라 책 읽기
교과 진도에 따라 책을 읽혀라
교과 진도에 따라 책을 읽으면 공부도 해결된다
독서 계획은 숲에서 나무로
자녀의 특성에 맞게 독서 계획 수정하기
3장_ 어떻게 하면 책 좋아하는 아이로 키울까?
책 읽는 환경을 만들어주자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 주자
교과서를 따라가면 독해 능력도 걱정 끝!
4장_ 독서록으로 독해 능력을 키운다
독서록, 꼭 써야 하나?
독서 방법을 알면 독서록을 쉽게 쓴다
장르별 특징을 알고 글 내용 간추리기
5장_ "책이라면 자다가도 도망을 가요."
* 사례1. 책과 담 쌓은 아이가 독서광이 되기까지
제발 책 좀 읽어라!
책 내용은 소화했을까?
교과서를 활용해 보자!
어? 골고루 읽어야지!
3부 교과서 중심 학습법 2 - 사고력을 키우는 토론
1장_ 잠자고 있는 의식을 토론으로 깨운다
아무 생각도 없는데 논술은 무슨?
가치관이 사고의 방향을 결정한다
2장_ 토론으로 키우는 사고력
교과서에서는 토론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
다른 사람의 말을 바른 자세로 듣기
생각을 자신 있게 말하기
말을 할 때 주의할 점을 지키면서 내 생각 말하기
알맞은 이유를 들어가며 내 의견 말해 보기
가족과 함께 하는 밥상머리 토론
친구들과 함께 하는 댓글 토론
3장_ 토론하는 가족 문화, 논술에 날개를 달아준다
토론 문화, 가정에서 시작된다
'생각을 쏟아놓기' 위한 자유토론
'생각 모으기'를 위한 주제토론
'생각 실천하기'를 위한 가족회의
4장_ "혼자서 생각하고 행동할 줄을 몰라요."
* 사례2. 생활 속에서 키우는 토론 능력
"엄마! 이제 뭐 할까요?"
수동적인 표현은 그만! 능동적으로 말해 보렴
이것에 대해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이 그림 좀 봐, 재미있지 않니?
신문을 읽으며 더 깊이 파고들어볼까?
이제 토론의 달인이 되어보자!
4부 교과서 중심 학습법 3 - 표현력을 키우는 쓰기
1장_ 쓰기로 공부와 논술을 잡는다
잊혀져가는 쓰기의 중요성
쓰기는 논술의 꽃
쓰기를 잘하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나?
2장_ 교과서 활동을 논술로 활용하기
교과서 활동에 맞추어 지도하라
숙제로 문제 해결력을 ㅣ운다
수행평가는 모의논술고사
글짓기대회는 논술 실전의 장
쓰기 습관, 스크랩으로 시작한다
노트 정리로 필력을 키워라
3장_ 일기로 키우는 논술의 저력
매일 쓰는 일기는 논술 연습장
교과와 관련한 일기 쓰기
일기 지도 이렇게 하라 1 - 일기를 한두 줄밖에 못 쓰는 아이
일기 지도 이렇게 하라 2 - 일기 제목과 내용이 상관없는 아이
일기 지도 이렇게 하라 3 - 내용을 ㅓㅇ해주어야만 일기를 쓰는 아이
4장_ "말을 잘하는데 글쓰기는 싫어해요."
* 사례3. 글쓰길르 잘하면 성적은 보너스
글쓰기 지도 1단계 - 말과 글을 하나로
글쓰기 지도 2단계 - 다 쓴 글을 주제별로 조각조각 나누기
글쓰기 지도 3단계 - 주제에 맞는 뼈대 형성하기
글쓰기 지도 4단계 - 각 장르별 독서로 다양한 소재 찾기
글쓰기 지도 5단계 - 국어 교과서와 연결하기
부록: 교과 활동과 교과 진도에 따라 읽을 책